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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 벌채, 대면적 모두베기 차단하고 재해·경관 영향을 최소화
지난 4월 말, 강원도 홍천 두촌면 등 대규모 벌채현장이 언론에 보도된 이후에 벌채방식 등에 대해 꾸준히 문제 제기가 이루어졌고, 국민의 관심도 한층 높아진 상황입니다.
5월 17일, 이 자리에서 저는 산림부문 탄소중립추진 전략과 벌채 논란에 대해 설명드리면서, 목재수확 그 자체는 산주와 임업인들의 산림경영과 투자비용 회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임을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오늘은 그 목재수확 방식 중 대규모 개벌, 즉 모두베기에 의한 목재수확 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재해, 경관, 생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종합적인 벌채제도 개선방안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산림청은 벌채 문제가 이슈가 된 이후 지난 5월 중순부터 6월 말까지 최근 3년간 벌채허가와 신고지역에 대한 일제 실태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점검결과, 2018년부터 금년 4월까지 5㏊ 이상 벌채지는 총 2,145개소로, 이 중 무단벌채, 무허가 운재로 개설 등 법령위반은 45개소, 벌채지 정리 미흡 등 현장관리 미흡 사례가 469개소로 확인되었습니다.
법령을 위반한 45개소에 대하여는 엄정하게 사법처리를 하거나 과태료 부과 명령을 내렸습니다. 그중 현재 23개소는 조치를 완료하였고, 22개소는 처리 중에 있습니다.
향후에도 벌채지에 대한 주기적인 점검을 철저히 하고, 법령과 규정 미준수에 대한 처벌을 강화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현장실태조사 결과와 이후 여러 전문가와 임업인, 환경단체 의견수렴을 거친 결과 마련된 벌채제도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현행 벌채방식을 친환경적으로 대폭 개선하고, 대규모 벌채가 원천적으로 차단되도록 규정을 강화하겠습니다.
먼저, 일시에 벌채할 수 있는 허가면적을 현재 50㏊에서 30㏊로 하향조정하겠습니다.
그리고 재해, 생태, 경관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벌채지 내에 급경사지라든가 계곡부 또 산 정상부 등의 숲을 의무적으로 존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미 벌채된 지역에 연접한 산림은 최소 4년간 벌채를 제한하거나 일정 거리 이상을 충분히 이격시킴으로써 대규모 벌채지가 일시에 발생하지 않도록 원천적으로 조치하겠습니다.
목재생산은 주로 경제림 육성단지를 중심으로 집약화해나가고, 보호구역에서는 모두베기를 보다 철저히 금지하고, 특히 국유림의 경우는 선도적으로 솎아베기, 즉 간벌과 소규모 벌채 방식을 우선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벌채의 전·중·후 전 과정상에서 공적관리 감독체계를 강화해나가겠습니다.
일선 시군의 벌채허가 담당자의 인력과 전문성이 부족한 실정을 고려해서 일정 규모 이상의 벌채예정지는 전문조사기관에 의한 사전타당성조사를 의무화하고, 20㏊를 초과하는 벌채지에 대하여는 사전에 민관합동심의회 제도를 운영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검토를 거치도록 할 계획입니다.
또한, 현재 조림·숲 가꾸기 사업에 실시 중인 감리제도를 벌채에도 확대적용하여 사전조사부터 벌채 후 최종확인까지 현장 중심으로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벌채 이후에는 사업지 관리 강화를 위해 규정준수, 재해위험, 식생 등에 대한 사후 모니터링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벌채지에 대한 이러한 이력관리를 위해 산림청과 지방자치단체가 연결된 목재수확 온라인 관리시스템도 구축토록 하겠습니다.
셋째, 중장기적으로 생태계를 고려한 지속가능한 산림경영 기반을 구축해나가겠습니다.
우리 숲을 건강한 100년 숲으로 만들어나가는 것을 목표로 현재 나무의 나이와 종류가 같은 숲, 즉 단순 동령림이 많은 우리 산림구조를 점차 생태적으로 다양하고 안정되며 가치 있는 숲으로 전환해나가고, 이와 함께 솎아베기나 골라베기, 즉 간벌이나 택벌 중심으로 목재수확 체계를 단계적으로 전환해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벌채현장에서 고성능 임업기계장비 활용을 높여가야 하고 임도, 즉 산림도로도 확충되어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임도 밀도는 ㏊당 3.6m로 독일의 46m, 오스트리아의 45m 등 임업선진국과 비교하여 매우 낮은 수준이고, 저희가 산정한 목재생산을 위한 적정 임도 밀도인 25m에 대비하여서도 낮은 수준입니다.
이에 따라 2030년까지 임도 밀도를 5.5m, 경제림 구역에는 8.9m로 확대하고, 현재 5%에 불과한 고성능 임업기계 활용률도 2030년까지 25%로 향상시켜나가겠습니다.
또 지역의 산림과 정책 여건을 잘 아는 전문성 있는 플래너를 통해 시군 단위의 지역산림 계획을 수립토록 하며, KFCC 인증 등 지속가능한 산림경영 인증 산림도 확대해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지속가능한 국산 목재의 공급 확대와 산업 활성화를 위한 종합대책을 별도로 추진하여 목재산업과 시장에는 금번 규제강화에 따른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개선된 벌채제도에 따라 법령과 규정의 적용은 엄격하게 하고, 이로 인해 불이익을 받는 산주와 임업인에 대하여는 충분한 인센티브 지원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법령과 규정 미준수에 대해서는 처벌을 강화하고, 연구용역을 통해 조림보조금 체계를 재점검해나가는 한편, 벌채방식 등을 고려하여 차등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벌채면적의 축소와 연접지 벌채 제한, 벌채구역의 존치면적 확대 등에 따라 감소되는 벌채면적과 벌채 제한기간 등을 고려하여 산주와 임업인에게 충분한 인센티브 제공방안을 마련해나가겠습니다.
이로써 규제로 인한 산주와 임업인의 재산권 침해 우려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일선 담당자들의 역량을 높이는 한편, 개선된 벌채제도에 대한 국민의 공감대와 신뢰를 얻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벌채 담당부서는 인허가와 관련된 각종 민원과 상시 현장확인에 따른 일손 부족으로 모두가 기피하는 부서 중 하나입니다. 감리제도 도입을 통해 현장의 부족한 관리능력을 보완하고 우수사례의 공유, 기술교육 등으로 실무자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원목생산자에 대하여도 생태, 환경, 재해방지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지속가능하고 절제된 목재수확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국민이 이해하기 쉬운 정보제공으로 벌채와 관련된 전 과정에서의 정책 신뢰도를 지속적으로 높여나가겠습니다.
지금까지 벌채현장에서 대규모 벌채로 인해 제기된 문제점과 임업계와 환경단체, 전문가 등의 의견수렴을 통해 마련된 개선방안을 말씀드렸습니다.
개선된 방안에 따르면 규제강화 조치와 이에 따른 산주 인센티브 등과 관련하여 입법과 예산이 수반됩니다. 향후 법령개정 과정에서도 임업계와 환경단체를 비롯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지속적인 논의와 의견수렴을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공공의 이익을 위한 산림보전과 또 효율적이고 현명한 자원의 이용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산림청은 공익용산지 등 보호할 산림은 더욱 철저히 지키는 한편, 경영활동이 허용된 임업용산지에서도 재해, 경관, 생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목재를 수확하도록 함으로써 국민들께서 우려하시는 일이 발생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산림에 대한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
<답변> 기본적으로 좋은 100년 숲으로 끌고 갈 수 있는 경제가치 또 여러 가지 공익적 가치가 있는 이런 좋은 숲이 있는가 하면, 수종갱신을 해야 되는 불량림이라든지 과거 녹화수종이 조림된 그런 임지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정상적인 목재자원을 공급하고 수확하는 이런 임지에서는 지금 말씀드린 솎아베기, 골라베기 중심으로 친환경적인 벌채제도를 운영하고요. 또 한편으로는 불량림의 수종갱신 문제는 별도의 정책이 필요하다, 이렇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질문> ***
<답변> 그것은 좀 그렇게 보일 수는 있는데 꼭 그것은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 오늘 발표한 이 개선대책은 물론 보전 쪽이라기보다는 생태적인 어떤 문제, 그다음에 재해 예방 문제 또 특히 경관, 도로변의 어떤 벌채에 의한 경관을 어떻게 차폐·존치를 할 거냐, 이런 어떻게 보면 목재수확의 방법론에 대한 문제이지 그런... 목재수확 자체가 또 경제적인 측면도 큰 거잖아요. 그래서 그런 방법론에 대한 문제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물론 그런 우려, 기자님의 우려가 있을 수 있는데 그런 문제가 잘 조화될 수 있도록 운용의 묘를 살려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임업인, 1차 산업을 하는 임업 쪽이나 또 2차 산업 쪽에서도 목재산업 쪽에서도 혹시 벌채제도 규제강화를 통해서 목재공급이 원활하지 않을까, 제한을 받을까 우려하는 목소리들이 분명히 있기 때문에 그런 면을 저희가 고려해서, 예를 들면 간벌의 어떤 영역을 넓혀나가든지 숲 가꾸기를 많이 넓혀서 간벌목... 간벌목도 좋은 목재자원이기 때문에 그런 보완대책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질문> 임업인들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있는 건 사실이잖아요. 그분들이 반발을 지금 하고도 있고, 또 여기 보니까 인센티브를 확대하겠다고 되어있는데 그 얘기만 나와 있고 어떤 식으로 인센티브를 확대하겠다는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없어요. 지금 이 제도에 대해서는 임업인이라든지 환경단체라든지 다 섞어서 담화를 말하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보충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답변> 저희가 임업인에 대한 지원은 지금 1차적으로 임업직불제가 관건입니다. 그것은 현재 농업·어업직불제가 성립이 되면서 임업직불제도 국회에서 논의 중에 있고요. 우선적으로 기본적인 어떤 소득 감소에 대한 보전을 위한 임업직불제를 통해서 지원방안을 강구하고요.
오늘 발표한 이런 목재수확, 벌채제도 규제강화와 관련된 것은 선택형 직불제나 또 생태계서비스형 지불제도 이런 걸 통해서 보상이 될 수 있다고 생각이 들고요.
그 방법론은 조금 더 연구가 필요해서 저희가 구체적으로 쓰지는 못했습니다만, 그것은 바로 방법을 마련할 계획에 있습니다.
<질문> ***
<답변> 만약에 지금 예를 들면 현재 개벌이 1년에 한 2만 4,000㏊ 또는 2만 5,000㏊ 그 정도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 양이 변하지 않는다면 당연히 존치율이 현재 한 10%에서 적어도 한 30%까지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목재생산량의 20~30% 줄 수 있죠, 그게 늘어나지 않는다면.
근데 저희가 또 목재산업계에 적정한 국산재를 공급해야 되기 때문에 그런 물량은, 전체적인 물량은 필요한 목재공급이 될 수 있도록 관리해나갈 계획입니다.
<질문> *** 벌채량이나 이런 게 줄어들면 산림청에서 발표한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에도 좀 영향이 있을 것 같은데 이건 어떻게 보세요?
<답변> 엄밀히 따지면 탄소중립 계획하고 이 벌채 방식은 차원이 좀 다른 개념입니다. 차원이 다른데, 사회적으로는 이게 결합이 돼서 문제 제기가 된 상황이죠. 근데 논리적으로는 좀 차원이 다릅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벌채제도도 같이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협의체에서 같이 논의할까 생각하다가 협의체에서 논의할 안건들을 규정하면서, 서로 협의해서 규정하면서 벌채제도까지 논의하지는 않는 것으로 이렇게 됐고요. 벌채제도는 별도로 의견을 수렴해서 정부정책으로 발표를 하게 됐고요.
물론 완전히 연결이 없다고는 할 수는 없습니다만, 탄소중립 계획에는 어떤 전체의 목재수확이나 조림 양 그리고 어느 지역에 어떻게 탄소 확충을 위해서 해나갈 것이냐 하는 어떤 영역의 문제, 그다음에 예를 들면 탄소흡수 능력에 대한 산정, 또 장기 전망, 이러한 논의들이 논의되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그래서 그렇게 큰 관계는 없다, 이런 말씀을 드려요.
<질문> 그 계획에 보면 1년에 1억 그루씩 크는데 심겠다고 했던 거고, 그 계획의 핵심적인 게 경제림 조성을 하겠다고 한 거잖아요, 목재생산을 많이 해서.
<답변> 예.
<질문> 이게 벌채 이 방식이 바뀌면서 벌채량이 좀 줄어들 거라고 예상을 하셨기 때문에 여쭤본 거고,
<답변> 아까 비슷한 질문을 해주셨는데 현재 벌채면적 자체가 한정이 돼있다면 당연히 줄겠죠, 한정된 면적에서 한다면. 근데 충분한 여력은 있다고 저희가 판단이 들고, 그리고 벌채가 허용이 되는, 자유롭게 허용되는 6영급 이상의 나무의 어떤 양이 현재는 10%, 우리나라 숲의 10% 수준인데, 그게 10년 내에 30%까지 급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재공급 여력은 충분히 나올 수 있다.
다만, 목재공급을 할 때, 이런 수확 행위를 할 때의 그 방식을 오늘 이렇게 발표드린 내용대로 좀 여러 가지를 고려한 규제방법으로 목재수확을 하겠다, 이런 말씀입니다.
<질문> 공적관리 감독체계 강화하신다는 게 두 번째에 들어가 있는데, 이 안하고 지금 윤준병 의원이 내놓은 환경영향평가 대상으로 적용하는 것에는 어떻게, 뭐가 좀 다를까요?
<답변> 솔직히 저희 입장에서는 ‘환경영향평가를 벌채 문제에 적용하는 것은 적절치는 않다.’ 하고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환경영향평가라는 것은 자연자원, 산림을 포함한 자연자원이 영구히 또는 상당한 오랜 기간 상실되는 이런 개발사업의 경우에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제도로 알고 있고요.
벌채라는 것은 농업하고도 비슷하게 일시적으로 상실은 되지만 바로 숲을 조성해서 경영하는 임업경영이기 때문에 환경영향평가까지 받도록 하는 것은 좀 가혹하다, 이런 생각이 들고 그것은 환경부와 또 국회하고 잘 논의를 할 생각이고요.
여기서 발표, 말씀드린 타당성조사 제도라든가 민관협의체를 통해서 심의를 하는 것만으로 충분할 것이다, 이렇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질문> *** 전문가, 이게 있어서 눈에 들어오는데요. 이게 전문가라고 하면 환경단체 NGO 이 사람들을 이야기를 하는 건지 아니면 임업인들도 거기에 포함이 되는 건지요? 제 생각인데요. 양측이 다 포함돼야 된다고 보는데 청장님, 이게 전문가라고 하면 일단 보호차원에서 어떤 NGO 단체들이 전문가로 이렇게 나오지 않나, 이런 우려들이 있네요.
<답변> 이것은 일단 체계는 벌채허가가 시군 단위에서 하기 때문에 시장·군수 직속으로 심의회를 운영토록 할 계획이고요. 분명히 이 벌채 문제는 전문가도 필요합니다.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생태적 환경 쪽으로 잘 아시는 전문가, 또 임업경제를 잘 아시는 전문가들이 같이 들어갈 것으로 생각이 들고, 그 외에도 지역주민 대표자라든가 이런 이해관계가 또 부딪힐 수 있지 않습니까? 경관 쪽으로 피해를 보는 이웃주민들이라든가 이런 분들에 대한 어떤 이해조정과 전문적인 그 지역에 특화된 이런 상황들을 잘 파악하고 조정해줄 수 있는 그런 분들이 구성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질문> *** 50㏊에서 30㏊로 하향조정한다고 했는데요. 연간 50㏊ 이상 사례가 어느 정도 되는지, 그리고 대개 벌채를 하게 될 경우에는 수종이 그만큼 돼서 벌채할 때가 돼서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럼 그 주변에도 또 많이 있을 텐데 또 아까 보니까 4년 동안 주변에 제한하겠다, 그러면 '그 나머지 나무들은 벌채 적기가 지날 수도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도 들고, '빨리 나무는 베고 새로운 나무를 심어야 되지 않나?' 그런 생각도 들어요.
<답변> 물론 그렇습니다. 그것은 좀 말씀드리면 현재 벌채 한도가 50㏊인데 이것을 낮췄는데, 또 연접지 제한도 굉장히 중요한 오늘 포인트 중에 하나라고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홍천 같은 경우에 그렇게 230㏊?
<답변> (관계자) ***
<답변> 240㏊, 240, 이렇게 산주들이 여러 산주들이 한꺼번에 벌채허가를 받다보니까 그렇게 대규모 벌채가 일어났죠. 그래서 한 사람이 받을 수 있는 벌채면적 상한도 저희가 제한을 하고, ‘50㏊도 좀 많다.’ 해서 제한을 하면서, 연접지 제한이 또 중요하다고 저희는 생각을 하는데, 물론 연접지 제한을 통해서 불이익을 받는 분들이 있죠. 다른 산주가 허가를 받기 때문에 내가 허가를 못 받는, 그러니까 어떻게 보면 4년이니까 허가가 좀 유예되는 거겠죠, 허가받고 싶어도. 그래서 축차적으로, 벌채가 필요한 경우는 축차적으로 돼서 생태적 문제가 적게 되도록 이렇게 제도를 짰고요.
그래서 질문 포인트가 뭐였죠?
<질문> ***
<답변> 그래서 존치율이 또 높아지다 보니까 존치 산림에 대해서는 계속 놔두는 거냐, 또 이런 질문이 있을 수 있잖아요. 그래서 존치 산림을 통해서 또, 그게 일종의 부모나무가 될 수가 있습니다. 저희가 새로운 또 조림도 하지만 천연하종갱신 방법도 있고 그래서 부모나무가 돼서 복층림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임업 기술적으로. 그렇게 되면 나중에 또 새로운 나무가 자라나고, 나중에 또 벌채할 때는 더 큰 그 나무들을 베고 일부 또 남겨둘 수가 있는 거죠.
그래서 순환적으로는 사용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어느 지역, 예를 들면 재해가 우려가 돼서 계곡부라든가 꼭 존치가 필요한 곳은 일종의 그 지역의 재해방지를 위한 이런 기능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벌채는 그 지역은 좀 쉽지 않겠다는 생각은 들어요.
<질문> 한 가지 더 여쭙겠습니다. 충분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고 하셨고요. 그다음에 입법과 예산이 필요하다. 그런데 예산 같은 경우 특히 쉽지 않은 문제고, 임업인들이 요구하는 수준의 그런 충분한 인센티브가 과연 제공할 수 있을지 그게 우려되는 것입니다.
<답변> 이제 현 세대에서 우리가 선진국으로 갈수록 당연히 규제를 통해서 재산권 침해를 받는 국민들에 대해서는 마땅한 보상체제를 마련해가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하고요.
물론 예산 확보 과정이 쉽지는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검토를 치밀하게 많이 하니까요, 정부 예산으로 예산 검토가. 그렇지만 정당성이 있는 예산은 정부가 합리적으로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이번에도 직불제 같은 경우도 기재부하고 원활히 저희가 협의를 한 바가 있고, 지금 국회 논의가 남아 있지만.
그래서 목재수확, 벌채제도 규제강화에 따른 보상 문제도 합리적인 이유가 있기 때문에 재정당국과 원활히 토의해서 만들어나갈 계획입니다.
<질문> 제가 질문 한번 드리겠습니다. 이게 벌채 규제가 대폭 강화하면 아무래도 벌채가 위축이 되면서 국내 목재생산이 크게 감소하지 않을까 그런 걱정이 들고요. 그러다 보면 또 수입 목재, 수입이 또 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들고, 우리가 당초에 벌채의 목적 중 하나가 탄소감축이라고 했는데 탄소감축 목표도 좀 차질이 생기지 않을까. 그러면 이 벌채장벽 강화에 따른 탄소감축 방안, 대안은 또 무엇으로 추진할 것인가, 그런 생각이 드네요.
<답변> 중요한 질문입니다. 저희도 이 점을 정책적으로도 우려하고 또 임업계나 목재산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별도로 마련하겠다 하고 이 제도방안에도 약간 넣었습니다.
그래서 당연히 제도개선이 돼서 규제가 강화되면 그 영향은 시장에 당연히 일시적으로는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부인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저희가 목재시장의... 국산 목재시장이죠. 해외 목재시장도 있는데 국산 목재시장의 어떤 위축이 되는 부분에 대해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좀 목재, 국산 목재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는 별도로 계획을 더 수립을 해서 따로 발표할 예정이고요.
국산 목재는 지금 여러 가지 가격 경쟁력이라든가 또 우리나라 산림 구조상 이런 목재공급에 어떤 여러 가지 문제가 내재돼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풀어나가야 하고요.
오늘 발표한 벌채제도 개선방안에 담은 인프라 개선방안이 굉장히 저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임도라든가 기계화, 이런 것을 통해서 목재 생산할 수 있는 구역을 넓혀가는 방안이거든요. 넓혀가면서 친환경적인 벌채방식을 적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인프라입니다. 그래서 전체적인 목재 생산량에는 문제가 없도록 해나가고요.
탄소 계획도 역시 국산 목재를 좀 더 많이 생산하는 것이 우리나라 탄소배출권 확보라든가 탄소중립 계획의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거든요. 이 점에 대해서는 탄소중립과 관련한 민관협의체에서 어느 정도 공감대는 얻어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것은 탄소중립에 대한 계획에 대해서는 민관협의체의 결론이 난 다음에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고맙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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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수도권·경상권에 광역응급의료상황실 1곳씩 추가 개설 정부가 권역별 응급환자의 전원을 지원하는 광역응급의료상황실을 오는 7월까지 두 곳 확대해 총 6곳을 운영하기로 했다. 정부는 10일 한덕수 본부장(국무총리) 주재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어 비상진료체계 운영현황, 의사 집단행동 현황, 건강보험 필수의료 지원현황을 점검하고 광역응급의료상황실 기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광역응급의료상황실 기능 강화 방안 먼저, 집단행동 장기화에 따라 중증응급환자의 신속한 병원 이송 및 병원 간 전원 지원을 위해 광역응급의료상황실 기능 강화를 추진한다. 현재 수도권, 충청권, 전라권, 경상권 등 4개 권역에서 운영 중인 광역상황실을 인구가 많은 수도권과 경상권에 오는 7월 말 추가로 문을 열고 ▲상황의사 근무수당 인상(12시간당 45만 원·60만 원) ▲상황요원 채용 확대 등 광역상황실 기능 확대를 위한 인력 충원도 추진한다. 25일 대전 서구에 위치한 충청권 광역응급의료상황실에서 관계자들이 실시간 응급실 포화지수와 실시간 응급실 임시중단현황을 살펴보고 있다. 2024.4.25.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또한, 최중증응급환자인 Pre-KTAS 1 환자에 대해 광역상황실과 119구급상황관리센터 간 협력도 강화한다. Pre-KTAS 1 환자의 이송이 지연되는 경우 구급상황관리센터는 광역상황실로 공동대응을 요청하고, 요청받은 광역상황실은 환자 정보를 신속하게 공유받아 병원 선정을 지원한다. 아울러, 복지부와 소방청은 기관 간 공동대응 프로토콜(안)을 마련하고 이번 달 중 현장에 조속히 적용할 예정이다. 이어서, 의과대학 교수가 광역상황실 겸직근무를 신청할 경우 신속히 겸직 허가를 받을 수 있도록 40개 의과대학 총장과 대한병원협회에 겸직 허가 협조 요청 공문을 발송해 의과대학 교수가 대학총장·병원장 허가를 통해 겸직근무가 가능하도록 조치했다. 이와 함께, 일반국민·구급대·의료기관 등 종합상황판 이용자 편의성도 향상한다. 종합상황판이 표출하는 정보를 실시간 수준으로 현행화하고 일반인, 구급대, 의료기관 등 이용자별 필요한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토록 기능을 개선할 예정이다. ◆비상진료체계 운영현황 지난 9일 평균 입원환자는 상급종합병원 2만 4616명으로 전주 평균 대비 11.1% 늘었고, 평시인 2월 첫 주의 74% 수준이다. 상급종합병원 포함 전체 종합병원은 전주 대비 6.3% 증가한 9만 1704명으로 평시 대비 96% 수준까지 회복했다. 중환자실 입원환자는 상급종합병원 2869명으로 전주 대비 0.8% 늘어 평시의 87% 수준이며, 전체 종합병원은 6977명으로 전주 대비 0.3% 증가해 평시 대비 95% 수준이다. 응급실은 전체 408곳 중 393곳(96%)이 병상 축소 없이 운영했고 27개 중증응급질환 중 일부 질환에 대해 진료제한 메시지를 표출한 권역응급의료센터는 16곳이다. 지난 8일 응급의료센터 내원환자 중 ▲중증·응급환자는 전주 대비 1% 감소 ▲중등증 환자는 1.9% 감소 ▲경증 환자는 10.9% 감소했다. ◆건강보험 필수의료 지원현황 정부는 2028년까지 필수의료 강화를 위해 공급부족 대응, 수요감소 대응, 연계협력 분야에 각각 5조 원 이상, 3조 원 이상, 2조 원 이상 등 10조 원 이상의 건강보험 재정을 투자하기로 하고 올해에는 1조 2000억 원을 투자할 계획인데, 현재까지 1조 500억 원 규모의 건강보험 재정을 투입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중증응급환자 최종치료 평일 주간(50%·100%), 평일 야간·공휴일(100%·150~200%) 가산 확대 등 공급부족 해소 지원에 5000억 원 ▲신생아 중환자실 입원료 인상(최대 52만 원·78만 원) ▲1세 미만 입원료 가산 확대(30%·50%) 등 수요감소 분야 인프라 유지지원을 위해 3000억 원 ▲심뇌혈관질환 인적 네트워크 시범사업 등 의료기관·전문의 간 연계·협력 지원에 2000억 원을 투입한다. 이 밖에도 정부는 올해 상반기 필수의료분야 보상체계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신속 추진과제로 ▲신생아·소아 분야 700억 원 ▲산모 분야 200억 원 ▲중증 분야 300억 원 등 1200억 원을 추가 투입한다. 지난 1일부터 ▲수도권(경기도·인천)의 신생아 집중치료 지역센터 16곳은 일 5만 원 ▲비수도권 35곳은 일 10만 원의 공공정책수가를 지원하며 ▲281개 수술 항목에 대한 소아연령 가산을 최대 300%에서 1000%로 대폭 인상했다. 다음 달 1일부터는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에 대해 고위험 분만 관련 손실분을 사후보상하고 ▲집중치료실 입원환자 1인당 일 20만 원을 7일 동안 정액 지원 예정이다. 아울러, 심장혈관 중재술에 대한 보상을 강화해 ▲일반 시술의 1.5배 수가를 적용하는 급성심근경색증 응급시술 적용범위를 확대하고 ▲모든 혈관에 대한 시술에 수가 산정이 가능하게 하며 ▲시술 수가도 기존 최대 130%에서 270%로 대폭 인상할 예정이다. 한덕수 본부장은 비상진료체계에 힘이 되어주는 여러 병원과 의사, 간호사 등 의료진,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땀 흘리고 있는 군의관, 공중보건의사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정부는 앞으로도 인적·물적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비상진료체계 유지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국무조정실 사회복지정책관실(044-200-2289),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팀(044-202-1605), 보험급여과(044-202-2745, 2733), 응급의료과
- 카드뉴스 문화예술 행사로 가득한 청와대 200% 즐기기! 1948년부터 대통령 집무실이자 관저로 사용된 청와대가 2022년 5월 10일, 국민의 품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2년이 지난 지금까지 약 484만 명(23.12.31. 기준)의 발걸음이 이어지면서 많은 사랑을 받아왔는데요.이를 기념해 청와대에서는 대한민국 역사의 주인공인 국민들에게한층 더 가깝게 다가가고자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 정상과의 악수, 자유의 약속 : 정상으로 모십니다 - 글로벌 중추국가로 성장하는 대한민국의 여정을 경험할 수 있는 전시 · 기간 : 5월 1일~7월 29일 · 장소 : 청와대 본관 이번 전시에서는 AI가 생성한 정상들의 초상화부터포토존, 체험형 콘텐츠, 비디오 아트 등 다양한 볼거리와 놀거리가 준비돼문화강국으로 거듭난 대한민국의 위상을 체험하며 청와대의 의미와 가치를 돌아볼 수 있습니다. ■ 희망을 그리는 아이들 : 우크라이나 아동 그림전 - 전쟁을 겪은 우크라이나 어린이들이 일상과 희망을 그린 150여 점의 그림전 · 기간 : 5월 1일~6월 3일장소 : 청와대 춘추관 2층 · 장소 : 청와대 춘추관 2층 이번 그림전은 대통령 내외가 우크라이나에 방문해 아동들의 그림을 본 것을 계기로 마련되었는데요. 1층에서는 전쟁 아동 그림전 함께 그리는 희망이야기도 진행되니아이들과 함께 평화의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을 보내길 바랍니다. ■ 청와대 개방 2주년 기념 주요행사 · 정상의 악수, 자유의 약속 : 정상으로 모십니다 (5. 1.~7. 29.) · 희망을 그리는 아이들 : 우크라이나 아동 그림전 (5. 1.~6. 3.) ·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대한민국 전통연희축제 (5. 18.~19.) · 서울팝스오케스트라 재즈밴드, 봄의 재즈 향연 (5. 25.) · 지역문화진흥원, 문화가 있는 날 청춘마이크 공연 (6. 1.~2.) · 국립국악고등학교, 국악 흥 신명 (6. 13.) · 국립오페라단, 오페라 갈라 콘서트 (6. 29.) 5월부터 6월까지 청와대 곳곳에서는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가 펼쳐질 예정입니다.국민과 함께하는 복합문화예술 공간으로 변화하는 청와대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여행 청정하고도 청량한 비밀의 화원, 양구수목원 청정하고도 청량한 비밀의 화원, 양구수목원 대한민국 최북단 수목원인 양구수목원으로 향하는 길, 마치 비밀의 화원을 찾아가는 기분이다. 농도가 다른 초록빛이 켜켜이 쌓인 풍경을 눈에 담고 호젓한 시골길을 얼마나 달렸을까. 원시 자연이 살아 숨 쉬는 대암산 해발 450m 자락에 위치한 양구수목원이 등장한다. 나만 알고 싶은 비밀의 화원 같은 양구수목원. 상쾌한 구상나무 탐방로부터 신나는 어린이 놀이터까지 차를 타고 왔다면 따로 내릴 필요 없이 드라이브 스루 방식으로 매표소에서 입장권을 구매한 후 곧장 관람객 주차장까지 이동한다. 짧은 거리지만 저수지와 산이 아름답게 펼쳐져 상쾌한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다. 수목원 입구에서 만나는 저수지가 운치 있다. 가볍게 걷기 좋은 구상나무 모롱잇길. 주차장에 차를 세우면 짙푸른 구상나무와 알록달록한 바람개비가 줄지어 선 탐방로가 눈에 들어온다. 수목원 탐방의 시작점인 구상나무 모롱잇길이다. 우리나라 고유종인 구상나무는 크리스마스트리로 널리 사랑받는데 따끔거리는 솔잎과 달리 보드라운 잎이 인상적이다. 구상나무가 울창한 이 길은 경사가 완만해 편안하게 걷기 좋으며 오전 11시경 방문하면 피톤치드 효과가 가장 뛰어나다고. 동화 같은 분위기의 피크닉광장. 사진 찍기 좋은 포인트가 곳곳에 있다. 구상나무 모롱잇길을 따라 피크닉광장과 우주과학체험장이 이어진다. 졸졸졸 개울물이 흐르는 피크닉광장은 앙증맞은 버섯 모양 조형물이 군데군데 자리해 마치 동화 속 숲을 연상케 한다. 돌다리, 그네 등 아기자기한 요소가 포인트를 살려 인증 사진 남기기에도 좋다. 아이와 함께라면 흥미진진한 놀이 시설을 갖춘 우주과학체험장을 그냥 지나칠 수 없다. 해먹 흔들 놀이대, 트램펄린, 미끄럼틀 등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놀잇감이 다양하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우주과학체험장. 초롱다리 너머 펼쳐지는 수목원의 하이라이트 구상나무 모롱잇길 끝 초롱다리를 건너면 숲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나온다. 여기서부터가 양구수목원의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다. 나무계단 위쪽으로 수목원의 보물 같은 공간인 음지식물원이 숨어 있다. 비밀의 숲이라고도 불리는 이곳에는 복수초, 노루귀, 얼레지, 금강초롱 등 철 따라 귀한 야생화가 피어오른다. 사부작사부작 조심스레 발걸음을 떼며 자연이 선사하는 고귀한 찰나에 집중해보자. 초롱다리를 건너 숲으로 들어선다. 각종 야생화를 볼 수 있는 비밀의 숲. 나머지 계단을 오르면 야생화정원과 습지원이 눈 앞에 펼쳐진다. 누구나 편하게 걷기 좋은 무장애나눔길이 조성되어 있는데 잣나무가 우거져 상쾌한 기운이 가득하다. 잣나무 숲속에는 나무 그네, 그물망 해먹, 트리 하우스 등을 갖춘 유아숲체험원이 자리해 아이들이 좋아한다. 유아숲체험 지도사와 함께 자연을 관찰하고 체험하는 유아숲 프로그램도 운영하니 5~7세 아이를 둔 가족이라면 참고하도록. 무장애나눔길에서 만나는 트리 하우스. 잣나무 숲에 조성한 유아숲체험원. 산으로 둘러싸인 야생화정원에는 원추리, 비비추, 산수국, 매발톱, 으아리 등 갖가지 꽃이 시기별로 피고 지며 풍경에 변화를 준다. 우리나라에서만 자라는 희귀 약초로 알려진 개느삼 서식지도 야생화정원 한쪽에 위치한다. 5월 무렵이면 개느삼이 노랑나비 같은 어여쁜 꽃을 피운다니 눈여겨 살펴볼 일이다. 천천히 야생화를 구경한 후에는 정원이 한눈에 내다보이는 포토존에서 기념사진을 남겨보자. 기념사진 남기기 좋은 포토존. 분재원, 생태관에 사계절 썰매장까지 수목원 탐방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DMZ야생화분재원, DMZ야생동물생태관, 목재문화체험관까지 둘러봐야 한다. DMZ야생화분재원은 DMZ 인근 남한 최북단에 서식하는 북방계 식물과 희귀 자생식물을 보존하고 증식하기 위해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분재 형태로 재현한 공간으로 전국의 다양한 분재를 함께 전시한다. 분재를 전시한 온실 해암정, 저수지와 분재원이 한눈에 내다보이는 정자 유람정 등 테마별 공간을 짜임새 있게 구성했다. 온실, 정자 등이 어우러진 DMZ야생화분재원. 아이들과 방문하기 좋은 DMZ야생동물생태관. 아이 동반 방문객에게는 DMZ 접경 지역의 동식물에 대해 배우고 거북이나 열대어를 관찰하는 DMZ야생동물생태관과 목공예 체험실 및 놀이터, 도서관 등을 갖춘 목재문화체험관을 추천한다. 지난해 문을 연 사계절 썰매장도 빼놓을 수 없다. 계절에 상관없이 무료로 썰매를 탈 수 있어 인기가 많다. 목공예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목재문화체험관. 목재문화체험관 내 놀이 공간. 지금 양구수목원을 방문하면 튤립이 만발해 더욱 아름답다. 4월 27일부터 5월 12일까지 양구수목원과 함께하는 튤립여행 행사를 열고 주말에는 마술 쇼, 보물찾기 같은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개화 시기에 따라 행사 일정이 변동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자. 보에는 화사한 튤립도 구경할 수 있다. 아기자기한 볼거리가 가득한 양구수목원. 양구의 재발견, 양구백자박물관 백자와 인연이 깊은 방산면에 자리한 양구백자박물관. 양구수목원에 이어 양구의 매력을 재발견하게 되는 또 하나의 공간이 있으니, 바로 양구백자박물관이다. 양구백자박물관이 자리한 방산면은 백자와 인연이 깊다. 이성계가 조선 건국의 염원을 담아 금강산에 묻었다는 이성계 발원 사리장엄구(보물) 중 백자에 방산자기장 심룡이라는 기록이 남아 있다. 이를 통해 고려 말기부터 이미 양구 방산면에서 백자가 제작됐음을 알 수 있다. 방산면은 백자의 주요 원료인 백토 주산지로도 유명한데, 양구백토는 그 품질이 뛰어나 조선왕실 백자를 만들던 경기도 광주 분원에 원료로 공급됐다고 전한다. 다양한 백자를 관람할 수 있다. 오랜 세월 백토와 백자 생산지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온 양구 방산면의 자부심을 담아낸 박물관은 실내외 공간이 아름답게 조화를 이룬다. 메인 건물인 전시관에서부터 관람이 시작되는데 양구백자실, 현대백자실, 영상실, 기획전시실, 수장고 등을 돌아보게 된다. 양구백토와 양구백자의 역사에 대한 체계적이고도 입체적인 전시가 이뤄져 관람하는 내내 지루하지 않다. 양구백토로 만든 1,000점의 작품을 전시한 코너. 전시관의 하이라이트는 양구백토, 천 개의 빛이 되다 코너. 도예가 1,000명이 양구백토로 제작한 개성 넘치는 작품 1,000점이 한 데 모여 웅장한 전시를 완성한다. 맞은편에 설치된 인터렉티브 미디어 월을 터치하면 개개의 작품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파노라마식 대형 스크린에 양구백자에 대한 이야기를 입체적으로 풀어내는 영상실과 개방형으로 운영되는 수장고도 보는 맛을 더한다. 양구백자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낸 영상이 흥미롭다. 2022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대상을 받은 이력에 걸맞게 전시 내용만큼 공간도 빛난다. 반구형 천장에서 스며드는 자연광, 흙의 느낌을 닮은 외장재 등 전시관을 돋보이게 하는 요소가 곳곳에 숨어 있다. 무엇보다 건물 가운데에 숨겨 놓은 중정 아치 회랑이 압권이다. 회랑은 전시관 안에서 창 너머 바라볼 때와 밖에서 직접 감상할 때, 다른 감성으로 한결같은 감동을 자아낸다. 공간미가 돋보이는 아치 회랑. 나만의 도자기를 만들어보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전시 관람 후에는 체험관, 카페, 야외 공간도 둘러보자. 물레로 도자기 빚기, 도자기에 그림 그리기 등 체험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도자기를 주제로 한 각종 조형물을 구경하며 산책을 즐겨도 좋다. 산책하며 쉬어가기 좋은 야외 공간. 여행정보 양구수목원 - 주소 : 강원특별자치도 양구군 동면 숨골로310번길 132- 문의 : 033-480-7391- 이용시간 : 하절기 09:00~18:00, 동절기 09:00~17:00 /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이면 정상 개관), 1월 1일 휴관- 요금 : 19~64세 6000원(양구사랑상품권 3000원 환급), 7~18세 3000원- 홈페이지 : www.yg-eco.kr양구백자박물관 - 주소 : 강원특별자치도 양구군 방산면 평화로 5182- 문의 : 033-480-7238- 이용시간 : 10:00~18:00 /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이면 정상 개관), 1월 1일, 설날·추석 오전 휴관- 요금 : 8~64세 3000원(양구사랑상품권 3000원 환급)- 홈페이지 : www.yanggum.or.kr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SNS 글·사진 : 김수진(여행작가)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한덕수 국무총리가 1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세계 최초 수소전기트램 시승 체험기 수소전기트램, 출발! 울산시는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트램을 상용화하여 2027년 말부터 운행할 예정이다. 이에 지난 4월 11일부터 5월 10일까지 구 울산항역에서 수소전기트램 시승 체험을 진행했다. 수소전기트램 시승장으로 가는 길에 안내판이 세워져 있다. 수소전기트램 시승 행사에는 트램에 관심 있는 누구나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한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온라인 페이지(https://utp.or.kr/hydrogen_tram/)에서 사전 예약 후 참여할 수 있었다. 하루에 3회씩, 각 회당 100명 이내의 인원으로 체험 행사가 진행되었다. 검수고에 들어가 있는 수소전기트램의 모습. 수소전기트램 외관. 나는 5월 4일 시승 체험을 다녀왔다. 시승 30분 전 현장에 도착해 트램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는데, 가족 단위의 방문객들이 많았다. 특히 부모님과 함께 온 아이들이 수소전기트램에 큰 흥미를 보였다. 수소전기트램 기관실. 본격적인 시승 운행이 시작되기 전에 미리 트램에 탑승하여 내부를 자유롭게 둘러볼 수 있었다. 기관실에 들어가 볼 수도 있어, 기관사 자리에 앉아 기념 촬영을 하는 시민들이 많았다. 기관사가 시민들에게 수소전기트램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번 시승 체험에는 한국철도공사에서 고속열차를 30년 이상 운행한 베테랑 기관사들이 참여했다. 기관사들은 시민을 친절하게 맞이하며, 수소전기트램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 주었다. 커다란 유리창이 특징인 수소전기트램. 이 트램은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iF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한 차량으로, 주변 경관을 감상하기에 좋은 커다란 유리창이 특징이다. 또한 많은 연구 개발비가 투입된 국가 사업의 결과물이라고 한다. 시승 기간이 끝난 후에는 독일 자동차 박람회에서도 선보일 예정이다. 수소전기트램 시승장에 설치된 수소충전소. 시승장에는 수소충전소도 설치되어 있었는데, 이 충전소에서 트램을 완충하는 데에 약 20분이 소요되며, 한 번 충전으로 200km까지 운행할 수 있다고 한다. 트램의 길이는 약 35m이며 주로 입석으로 운영되는 특성상 약 50개의 좌석이 마련되어 있었고,교통 약자를 위한 좌석도잘 마련되어 있었다. 기관사가 시속 50km의 속도로 수소전기트램을 운행 중이다. 기관사들과 시민들이 다 함께 수소전기트램, 출발!을 외치며 시승이 시작되었다. 운행 구간을 3회 왕복하는데, 처음에는 천천히 운행하다가 마지막에는 시속 50km까지 속도를 높여 운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기존 열차 선로에서 운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덜컹거리는 느낌이 있었으나, 기관사께서 트램 전용선로에서는 승차감이 안정적일 것이라고 설명해 주었다. 시승 체험에 참여한 시민들은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행사는 즐겁고 활기찬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으며, 모두가 친환경 교통수단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마무리되었다. 시승 체험 행사를 즐기는 시민들의 모습. 이번 시승 체험은 시민들에게 친환경 교통수단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소중한 기회였다. 친환경적이면서 효율성도 높은 수소전기트램은 2027년에 태화강역에서 장생포 고래문화특구까지 트램 전용선로로 연결되어 울산의 관광산업을 활성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새로운 대중교통 수단의 도입은 울산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전체의 환경 보호와 교통 기반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책기자단|배선민bae814620@gmail.com 어려운 정책을 알기 쉬운 이야기로 전달하겠습니다.
- 영상 [윤석열 대통령 취임 2주년] 글로벌 중추국가로 우뚝 선 대한민국 ☞ 대통령실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