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일일 정례브리핑

2021.02.25 부승찬 대변인
인쇄 목록
2월 25일 목요일 일일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장차관께서는 내부 집무 중입니다.

오늘 제공해드릴 자료는 1건입니다.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은 오늘 국가보훈처와 함께 6.25전사자 유해 중 161번째로 신원이 확인된 고 손중철 일병님의 유가족을 모시고 호국 영웅 귀환행사를 거행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도자료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관련 국방부 대응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국방부는 의료 및 행정 지원인력 1,894명을 투입해 역학조사와 검역업무, 백신수송업무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1명이 추가 확진되었고 누적 확진자는 571명입니다. 자세한 현황은 문자공지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사회자) 먼저, YTN에서 북한의 미사일 능력이 진전됐다고 평가한 존 하이튼 미 합참 차장의 발언에 대한 국방부 입장과 한반도 전략무기체계 배치와 관련한 한미 간 논의가 있었는지에 대해 문의하셨는데, 이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답변> 미 합참 차장의 발언에 대해 국방부가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한반도 전략무기 배치와 관련해서 한미 간 논의된 바는 없었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으로 YTN에서 한미 연합훈련 시기와 규모 등에 대해 문의하셨는데, 이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답변> 누차 말씀드리지만 전반기 연합지휘소 훈련 관련 날짜, 훈련내용 등에 대해서는 최종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한미는 코로나19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시행방안을 긴밀히 협의 중에 있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으로 YTN에서 문의하신 군 장병의 백신접종 일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답변> 백신접종 일정에 대해서도 최종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국방부는 장병 백신접종 계획은 보건당국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으로 SBS에서 방사청장 업무추진비 사용과 관련하여 방사청과 국방부 입장을 문의하셨는데, 먼저 방사청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답변> (관계자) 방위사업청 대변인입니다. 모 매체가 보도한 모임은 청장 취임 이후 언론 분야 소통강화를 위해 국방부 출입기자단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상황 등을 고려하여 시행 중인 공식적인 소규모 단위 간담회 행사입니다. 청 홈페이지에 잘못 공지된 내역은 담당자 교체 과정에서 발생한 착오로 향후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답변> 국방부 답변드리겠습니다. 방금 방사청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추가로 말씀드릴 사항은 없습니다. 다만,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국방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를 규정하는 대통령령에 따르면, 방위사업청은 소속기관에 포함되어 있지 않고 업무의 독립성을 가지고 운영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은 기관입니다.

참고로 오늘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올라가 있고요. 장병 PCR검사와 관련돼서 논란이 좀 일고 있고 일부 오해가 있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군 장병 휴가복귀자 PCR검사는 처음부터 전액 무료로 검사받도록 지침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휴가 복귀 전에 지역보건소 등에서 무료검사를 받을 수 있고, 거리두기 단계 하향조정 등으로 자비부담이 부담될 경우에는 부대로 복귀한 뒤에 군에서 실시하는 무료검사를 받게 됩니다. 만일 자비로 검사를 받아야 하거나, 이미 자비 부담으로 검사한 경우에도 민간위탁진료비를 활용해 환급받을 수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답변> (사회자) 이상으로 브리핑 마치겠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