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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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교통 이끌게 된 국토부 ‘김 과장’
김영태 국토교통부 교통정책조정과장
한국인 첫 OECD 정무직 이하 최고위 국제교통포럼 사무총장 당선
대한민국 공무원이 글로벌 교통을 이끌게 되었다.
이달 초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교통포럼(ITF) 사무총장으로 김영태 국토교통부 교통정책조정과장이 당선됐다. 국제교통포럼 사무총장은 3000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는 OECD 내 정무직 이하 최고직위(A7)로 한국인이 이 직위에 당선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평범한 사람도 한 우물을 파고 열심히 살면 국제사회에서도 통한다’는 그의 말.
정책브리핑은 김 과장을 만나 이번 공모 과정은 물론 국제사회에 진출하고 싶은 후배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를 들어봤다.
김영태 국토교통부 교통정책조정과장. |
- 먼저 당선되신 거 축하드립니다. 이번 당선은 한국인으로서 첫 OECD 내 정무직 이하 최고직위(A7)에 당선된 것이라 의미가 큰데요, 소감 한 말씀 해주세요.
개인적으로 영광스럽고 무엇보다 개인의 성공 여부 외에도 다른 공무원들이나 후배들이 이번 계기로 동기 부여가 되어 국제기구에 더 많은 진출이 이뤄지길 바랍니다.
- 이번에 당선되신 OECD 국제교통포럼(ITF) 사무총장직은 어떤 역할의 자리인가요?
국제교통포럼은 OECD 내에 산하기관은 아니고 PART2 프로그램이라고 해서 독립된 의사결정 기구를 가지고 있고 행정적으로만 OECD에 속해 있습니다. 이에 OECD의 회원 수는 35개지만 국제교통포럼은 59개로 다릅니다.
ITF는 국제기구 중 유일하게 교통 분야의 모든 영역을 총괄하는 장관급 회의체입니다. 국제해사기구(IMO),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UN산하기구이면서 기존의 해운이나 항공 분야 등 특수분야만 다루지만, ITF는 특수 분야 외에도 철도·도로·항공 등 교통의 전반적인 분야를 다루는 유일한 기구입니다.
1년에 한 번씩 회원국의 교통 장관 회의를 통해서 장관 선언문을 만들고 그 해에 강조해야 될 교통부분을 이끌어 나갑니다. 또 교통에 대한 논의를 통한 정보 공유와 담론을 선도하는 계기도 만듭니다. 특히 교통에 관한 연구 프로젝트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특정 국가에 대한 분석 및 컨설팅을 포함하고 때로는 교통 분야 전반에 대한 기초 연구도 합니다. ITF에서 다루는 교통은 철도·항공·도로 등을 포함한 폭넓은 종합교통을 말합니다.
기본적인 이념적인 측면에서 보면 먼저 경제적인 기여도를 생각합니다. 교통의 역할, 일자리 창출 및 산업의 발달 등 교통 발전에 따른 경제적인 가치를 중시합니다. 아울러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기후변화, 미세먼지 등 친환경 문제를 주시하고 그에 따른 개선책을 지속해서 논의하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장애인, 고령자, 소외 계층 등 교통 약자에 대한 배려를 중시합니다.
- 전 세계 26개국 100명의 전문가가 지원한 것은 물론 최종 당선되기까지 만만치 않았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선출 과정을 설명해 주시고, 당선된 가장 큰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처음에는 100명이나 지원했다는 걸 몰랐습니다. 국가별로 보면 프랑스 29명, 캐나다·영국·미국이 6~7명, 이탈리아 10명 정도였고 한국은 저 혼자였습니다. 1차 서류 전형에서 회원국 국적, 나이 제한(65세) 등 자격 조건에 의해 7명을 선발했습니다.
1차 서류를 통과한 7명은 2차 면접을 통해 캐나다, 영국, 한국 3명으로 좁혀졌습니다. 3단계는 3명 중 한 명을 떨어뜨리는 단계였는데, ITF 이사들 앞에서 프리젠테이션을 하고 이사들이 투표했습니다. 실무자들이 직접 투표했기 때문에 여기서 대세가 갈렸습니다. 제가 압도적으로 25표를 받았고, 나머지 분들은 8표씩 받았습니다. 최종 단계에서 캐나다 지원자와 함께 장관들 앞에서 프리젠테이션을 했고 투표한 결과 제가 사무총장으로 당선됐습니다.
과정을 돌이켜 보면, 몇 가지 결정적인 요소들이 있었습니다. 우선 외교공관에서 한국을 지지할 수 있도록 활동을 해준 점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 정부장학생으로 프랑스에서 석박사 과정을 유학한 덕분에 영어 외에 불어를 구사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었습니다. 나머지 후보자 두 분은 불어를 할 줄 몰랐습니다. 지난 2년 동안 ITF 이사회(TMB)의 이사로서 열심히 활동한 결과 한국을 의장국으로 유치했고 동료 이사들과도 좋은 신뢰를 쌓았던 것이 좋은 결과를 낳은 것 같습니다.
- 평소 ITF에 관심이 있었나요?
1993년도에 교통부로 입부해서 유학 가기 전까지 교통 쪽에 있다가 유학 다녀와서 2002년 이후에는 약 15년 정도 거의 건설 쪽에서 일했습니다. 그러다가 최근 2년 전에 제가 예전에 과장님으로 모셨던 실장님의 권유로 교통 쪽으로 다시 오게 됐습니다. 그렇게 인연이 된 자리가 ITF 이사직을 겸하는 자리였습니다. 정말 우연히 일을 시작하게 되었고 그 인연으로 관심을 가지고 열심히 하다 보니 이렇게 좋은 결과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김 과장이 첫 비(非)유럽 출신 사무총장으로서 국제교통포럼(ITF)을 진정으로 글로벌한 포럼으로 만들기를 원한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다. |
- 국제기구에 진출하는 꿈을 꾸는 후배들에게 조언해준다면 어떤 것이 있나요? 프랑스어와 영어가 모국어처럼 유창하다고 들었는데, 공직생활을 하면서 어학 능력을 키운 비결 등…
항상 5년 후를 생각하며 살아야 한다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어쩌면 억울한 일을 당해서 일을 그만둘 수도 있고 반대로 더 좋은 기회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준비된 사람은 어떤 경우든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남들 다 미국 갈 때 프랑스로 가서 불어도 배우고 학위도 받아서 결국 그때는 몰랐지만 지금의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었던 큰 자산이 되었습니다. 저같이 평범한 사람도 한 우물을 파고 열심히 살면 국제사회에서도 통한다는 것을 후배들에게 말해주고 싶습니다.
최근 우리나라 공무원들을 보면 정말 똑똑하다는 것을 느낍니다. 공무원 시험에 합격해 들어오는 젊은 친구들을 보면 아는 것도 많고 대단한 것 같아요. 외국 친구들은 그 정도는 아닌 것 같지만 한 가지 차이가 있다면 비전입니다. 똑같은 능력을 갖춘 사람도 비전에 따라 결과는 분명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위상도 높고 기회도 많으니 후배들이 그 기회를 잘 잡았으면 좋겠습니다. 비전을 글로벌하게 가져서 자기 자신의 발전에서 나아가 국가의 발전까지 생각해 나아갔으면 합니다.
그리고 언어공부는 가장 쉬웠습니다(하하). 이렇게 얘기하니 학력고사 수석한 사람이 ‘공부가 제일 쉬웠어요’라고 말하는 느낌인데요. 사실 초등학교 때 어머니가 동네 아주머니들이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을 사니 분위기에 이끌려 사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 백과사전을 사면 영어 테이프를 덤으로 줬는데요, 초등학생이다 보니 백과사전은 안 보고 기초 영어 테이프를 즐겨 들었습니다.
또 아버지가 파일럿이어서 중학교 때 미군부대를 통해 신기한 아이스크림과 햄버거, 피자를 접하게 되면서 미국과 영어에 눈을 뜨고 이국적인 관심이 생겼습니다. 고등학교 때는 영어회화 동아리, 대학교 때는 영자신문사 기자로 활동하며 꾸준히 해보자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불어는 고등학교 때 제2외국어로 선택했고 대학교 때 부전공을 했습니다. 영어든 불어든 기초적인 거라도 아까워서 계속 노력하려고 했던 것이 언어능력을 키울 수 있었던 원동력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 지금까지 국내 교통정책과 주택·도시정책 등 다양한 정책을 담당하셨는데 추진과정에서 특별히 기억에 남는 정책이 있다면 무엇이 있나요?
2002년 입국할 당시 노무현 대통령이 계실 때였습니다. 참여정부는 사회정책에 관심이 많아 조직개편을 하면서 국토부에 주거복지과가 처음 생겼습니다. 그러면서 제가 초대 주거복지담당 사무관이 되었습니다. 주거복지에 대한 방향을 새로 잡고 역사를 새로 쓰는 첫 단추가 된 것입니다. ‘프랑스 주거복지정책 100년의 기원’이라는 책도 쓰고 주거복지의 선구자적인 역할을 한 것에 자부심을 가졌습니다.
또한 해외건설과장을 하면서 제도적인 부분과 기업을 지원하는 부분에서 역할을 해 해외건설부분이 많이 발전했습니다. 태어나서 55개국을 다녔는데요, 그때 아프리카 마다가스카르, 적도기니, 카메룬, 페루까지 가보고 많이 돌아다니며 다양한 세상을 발견하고 국제 감각을 키웠습니다.
- 임기가 5년으로 알고 있는데요, ITF 사무총장으로서 향후 계획을 말씀해주세요.
ITF 기구는 2006년 설립돼 올해로 10년째입니다. 다른 기구에 비해 역사가 짧죠. 또한 유럽 중심적이었습니다. 회원국 59개 나라 중 44개가 유럽국가며 지금까지 사무총장도 모두 서유럽에서 나왔고 이번이 처음으로 비유럽에서 나온 것입니다.
아시아 출신 사무총장으로서 중립적이고 ITF의 확장을 유럽에서 벗어나 진정한 글로벌한 포럼을 만들고 싶습니다. 아시아는 한국·중국·일본·인도 4개국뿐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비유럽 국가들의 가입 가능성이 큽니다.
지금까지 활동했던 것을 돌이켜보면서 회원국들이 진정으로 필요로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해보고 파악하려고 합니다. 그것에 맞게 효율적으로 그들의 노선을 제시하고 비효율적인 것은 없애고 투명하게 진행하고 싶습니다.
이번에 프리젠테이션을 하면서 장관선언문에 대한 내용이 국가 정책에 잘 반영되고 있는지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장관선언문은 각 나라 대표들이 모여서 논의에 대한 합의서인 만큼 국가 정책으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잘된 사례가 있다면 다른 국가도 따라 할 수 있도록 공유해야 합니다. 이론에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좋은 정책이 현실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 모든 것이 지난 2년 동안 ITF의 이사로 활동했기 때문에 경험할 수 있었던 문제의식에 대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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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한·중 경제협력교류회 개최…정부·기업·학계 소통 플랫폼 구축 기획재정부는 18일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와 함께 양국 정부·지자체, 기업, 연구기관 등이 참석하는 ‘한·중 경제협력교류회’를 서울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는 17차 한중 경제장관회의에서 체결한 경제분야 실질협력 강화에 관한 MOU를 바탕으로 지난해 11월 중국 창춘에서 제1차 행사를 연 데 이어 이번이 2번째 행사다. 18일 오전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 호텔에서 열린 ‘제2차 한-중 경제협력교류회’에서 김범석 기획재정부 차관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뉴스1, 기획재정부 제공,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특히, 이번 교류회는 한국의 대외경제정책연구원과 중국의 거시경제연구원 간의 학술교류회도 동시에 진행해 지난 5월 16일 제18차 한중 경제장관회의에서의 교류 성과도 함께 이행하는 자리가 됐다. 또한, 교류회를 위해 방한한 중국 기업인들에게 인천경제자유구역청으로의 산업시찰 기회를 제공해 한국으로의 투자유치를 직접적으로 홍보하는 장을 마련했다. 김범석 기재부 1차관은 개회사를 통해 가속화하는 글로벌 환경변화에 맞추어 한중 간의 경제 협력을 업그레이드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경제협력교류회가 양국이 다방면으로 소통하는 플랫폼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양국의 협력은 92년 수교 이래 교역, 투자 등 모든 분야에 있어 발전되었다고 평가하며, 앞으로도 양국이 활발하게 소통할 수 있기를 참석자들에게 당부했다. 이에 우하오 중국 발전개혁위 비서장도 양국이 상호 신뢰의 기조로 교류와 협력을 증진해 왔다고 밝히고 이번 경제협력교류회를 통해 양국이 새로운 미래를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를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이날 경제협력교류회에서 한중 양국은 정부·지자체의 투자유치 정책, 민간 비즈니스 협력 사례 등을 공유했다. 정책·투자 설명 세션에서 한국 측은 기재부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중국 측은 발전개혁위가 정부 차원의 외자 유치 정책 동향과 경제 협력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또한, 충청남도와 전라북도는 보조금, 세제 혜택 등의 투자 인센티브와 기업 친화적 정책 등을 소개하며 지자체 투자유치 환경을 홍보했다. 비즈니스 협력 세션에 한국 측은 포스코 홀딩스, 삼성벤처투자, SK, 오리온, 삼양, 수자원공사가, 중국 측은 알리바바, 시안지리전자신소재 등이 참석했다. 특히, 한중 합작법인을 통해 중국 내 자동차 강판 수요에 공동으로 대응하고 있는 포스코 홀딩스와 중국 정부와 글로벌 물 안보 분야를 협력 중인 수자원공사는 다른 기업들이 벤치마킹할 수 있는 성공 노하우를 공유했다. 한중 학술교류회에서 양국은 급변하는 글로벌 통상환경 속 양국 관계의 변화, 한중 경제·산업 정책 비교 및 향후 협력 방향을 중심으로 토론하며 앞으로의 공동연구를 위한 초석을 마련했다. 한편, 기재부와 발전개혁위 간의 제3차 한중 공급망 조정 협의체도 개최했다. 국책 연구기관 간 공동연구 등을 통해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공급망 협력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해 나가기로 하는 등 앞으로도 양국은 공급망 교류 및 협력의 지속적인 추진을 위해 정부 간 긴밀한 소통과 협의를 이어 나가기로 했다. 문의 : 기획재정부 대외경제국 통상조정과(044-215-7650), 경제공급망기획관 공급망분석팀(044-215-7885),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세계지역연구1센터(044-414-1235),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지역통상조사실(02-3460-7670)
- 한컷 완강기 사용법 아시는 분? ■ 완강기 박스 내 구성품은? - 창밖으로 내려뜨릴 로프릴(밧줄 얼레) - 지지대에 걸 고정고리(후크) - 몸을 고정할 가슴벨트 - 속도 조절기 ■ 완강기 사용 시, 4가지만 기억하세요! Ⅴ걸고: 지지대 고리에 완강기 고정고리를 걸고 잠근다. Ⅴ던지고: 지지대를 창밖으로 밀고 로프릴을 아래 바닥으로 던진다. Ⅴ조이고: 가슴벨트를 가슴 높이까지 걸고 조인다. Ⅴ내리고: 다리부터 창밖으로 내밀어 바깥으로 나간 후 벽을 짚으면 안전하게 내려간다. ■ 주의사항은? 지지대가 홈에 정확하게 걸렸는지 확인하기 로프릴을 던질 때 장애물에 걸리거나 지나가는 사람이 맞지 않도록 주의하기 가슴벨트를 겨드랑이 쪽에 단단히 조인 후 팔을 위로 뻗지 말고 W자로 만들기(완강기를 타고 내려갈 때 장비가 빠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 ☞ 완강기 사용법은 소방청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완강기]를검색해보세요. ■ 전국 완강기 체험시설 90곳 ※ 신청 방법은 체험시설마다 차이가 있습니다.가까운 소방서 또는 안전체험관에 체험 가능 일정을 문의하세요! 서울 (25개소)광나루안전체험관(광진구), 보라매안전체험관(동작구), 광진소방서, 용산소방서, 마포소방서, 성북소방서, 영등포소방서, 강남소방서, 강서소방서, 강북소방서, 금천소방서, 성동소방서, 은평소방서, 서초소방서, 강동소방서, 구로소방서, 서대문소방서, 동대문소방서, 노원소방서, 중랑소방서, 도봉소방서, 송파소방서, 관악소방서, 동작소방서, 양천소방서 부산 (10개소)부산119안전체험관(동래구), 중부소방서, 부산진소방서, 북부소방서, 사하소방서, 해운대소방서, 금정소방서, 강서소방서, 기장소방서, 항만소방서 대구 (1개소)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동구) 인천 (3개소)인천국민안전체험관(서구), 공단소방서(소래119안전체험, 옥련119안전센터) 광주 (2개소)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북구), 광주소방학교(광산구) 대전 (1개소)대전119시민체험센터(서구) 울산 (7개소)울산안전체험관(북구), 중부소방서, 남부소방서, 동부소방서, 북부소방서, 남울주소방서, 서울주소방서 세종 (2개소)세종소방서, 조치원소방서 경기 (4개소)경기도국민안전체험관(오산시), 부천소방서, 안산소방서, 김포소방서 경기북부 (3개소)고양소방서, 남양주소방서, 포천소방서 강원 (3개소)원주119안전체험마을, 춘천소방서, 정선소방서 충북 (3개소)충북안전체험관(청주), 충주소방서, 옥천소방서 충남 (3개소)충청남도안전체험관(천안), 계룡소방서, 청양소방서 전북 (12개소)전북동부권119안전체험관, 전라북도청체험장, 전주완산소방서, 전주덕진소방서, 군산소방서, 익산소방서, 남원소방서, 장수소방서, 순창소방서, 고창소방서, 부안소방서 전남 (2개소)전남소방교육대, 나주소방서 경북 (5개소)김천소방서, 구미소방서, 경산소방서, 영덕소방서, 청도소방서 경남 (1개소 )경상남도안전체험관(합천군) 창원 (1개소)창원시민안전체험관(성산구) 제주 (2개소)제주안전체험관, 동부소방서
- 건강 즐거운 캠핑을 위한 안전수칙 가을 단풍이 형형색색으로 물들고 있는 가운데 가을을 만끽하고자 캠핑장이나 차박 캠핑을 계획했다면 화재 예방에 주의가 필요하다. 소방청의 최근 3년간 화재 요인별 캠핌장 화재 건수에 따르면, 총 173건으로 전기적 요인이 43건으로 제일 많고, 그다음이 불씨관리 소홀 32건, 기계적 요인 21건, 담배꽁초 14건, 가연물 근접 방지 5건 순이다. 화재뿐만 아니라 일산화탄소로 인한 사고 또한 주의해야 하는데, 일산화탄소는 보이지 않는 암살자로 불릴 만큼 위험 상황을 인지하기 어렵고,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으므로 텐트 내 장작, 조개탄 등 화로 사용은 삼가고, 이산화탄소 위험성이 실험을 통해 검증된 만큼 가스, 등유 난방기기 사용에도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즐거운 캠핑을 위한 안전수칙을 소개한다. 1. 난로 등 주변에 화재 위험 있는 물건 두지 않기 2. 텐트 내 화기용품 사용 자제하기 3. 전기용량 체크하여 초과되지 않게 안전하게 사용하기 4. 난방기기 사용 시 환기구 확보하고 일산화탄소 경보기 준비하기 5. 휴대용 가스레인지 사용 시 화구보다 작은 조리기구 사용하기6. 소화기 구비하기 자료=소방청
- 사진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송파 롯데월드타워 잔디광장에서 열린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행사에 참석, 기념연설을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송파 롯데월드타워 잔디광장에서 열린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행사에 참석, 기념연설을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송파 롯데월드타워 잔디광장에서 열린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행사에 참석, 기념연설을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송파 롯데월드타워 잔디광장에서 열린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행사에 참석, 기념연설을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송파 롯데월드타워 잔디광장에서 열린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행사에 참석, 기념연설을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송파 롯데월드타워 잔디광장에서 열린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행사에 참석, 기념연설을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송파 롯데월드타워 잔디광장에서 열린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행사에 참석, 기념연설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10월 21일 오후 2시!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 신청할 준비 되셨나요? 바야흐로 어디든 떠나고 싶은 계절 가을이다. 집돌이 남편도, 역마살이 끼었는지 늘 밖으로 도는 아들도, 무더운 여름엔 내가 어디 좀 가자고 하면 날도 더운데 어딜 돌아다니느냐며 핀잔을 주기 일쑤더니 이젠 별말 없이 따라나선다. 10개의 길, 76개의 거점을 둘러보며스탬프를 찍을 수 있는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 어디로 가면 좋을까 고심하던 차에 얼마 전 택배로 받은 여권이 생각났다. 이름하여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 국가유산청과 국가유산진흥원이 함께 추진하는 국가유산 방문 캠페인사업의 일환으로 기획된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은 대한민국의 세계유산과 인류 무형유산을 중심으로 10개의 길, 76개의 거점을 둘러보며 스탬프를 찍을 수 있도록 만들어져 많은 인기를 모으고 있다. 우리가 선택한 첫번째 국가유산 방문지는 경복궁이었다.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과 함께 할 우리의 첫번째 여정은 가까운 경복궁부터 시작했다. 경복궁은 길 위에서 만나는 국가유산 이야기 가운데 서울과 수도권에서 만나는 대한민국의 역사여행, 아홉 번째 왕가의 길에 속한다. 지난 겨울 덕수궁 야행을 하며 역사해설가 선생님께 설명도 듣고 나름 학습만화를 통해 관심이 깊어져서 그런지 초등학교 6학년 아이는 그 어떤 여행지보다 진지하게 경복궁 이곳저곳을 둘러보았다. 거기에 아는 지식을 총동원해서 엄마 아빠에게 있는 대로 아는 척을 하는 재미도 더했다. 우리의 여권에 도장을 쿵! 찍는 것도 빼놓을 수 없다. 아들은 벌써부터 다음 여행을 손꼽아 기다린다. 늘 어디 가자고 하면 자긴 이제 엄마.아빠랑 다니기 싫다며 놀이동산 아니면 안 간다고 하던 아들이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으로 확 달라졌다. 추가 배포하는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은 10월 21일, 11월 20일 오후 2시에 선착순으로 1,500부를 신청할 수 있다.(출처=국가유산진흥원 누리집) 이 화창한 가을 가족끼리 여행을 계획중이라면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을 강력 추천한다. 워낙에 인기 있는 귀한 몸(?)이다 보니 지난 7월에 올해 제작 수량인 11만 부가 이미 전부 동이 났다. 다행히 8월부터 11월까지 매달 1,500부를 추가 제작해서 배포 중이다. 여권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일단 10월21일 오후 2시, 11월 20일 오후 2시를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이 시간에 맞춰 국가유산진흥원 누리집(https://www.kh.or.kr/kha)에 들어가면 신청페이지가 열리는데 인기가수 콘서트 예매한다는 심정으로 광클릭이 필요한 순간이다.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한데 주요 유적지나 박물관 등에서 신청서를 작성하면 택배로 받을 수 있다. 한편, 휴대전화 인증이 가능한 국내 거주 외국인이라면 국가유산 방문 캠페인 홍보관이 위치한 인천공항에서 직접 수령 가능하다. 국가유산 방문자 투어를 하면 스탬프 개수에 따라 기념품도 받을 수 있다.(출처=국가유산방문 캠페인 블로그) 박물관이나 역사유적지 스탬프는 사실 우리가 그동안 수없이 봐왔다. 그런데 왜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은 유독 인기가 많을까? 신청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한 곳에서 도장을 찍는 것도 재밌지만 전국의 역사 유적지를 방문하는 도장 깨기의 재미도 있을뿐더러 기념품에 대한 기대도 대단했다. 스탬프를 3개, 5개, 10개를 찍을 때마다 여권 케이스, 텀블러, 레디백 등 꽤나 탐나는 굿즈들을 받을 수 있고 완주자에겐 무려 국가유산청장의 크리스탈 상패가 주어진다고 한다. 그런데 만약 미리 계획 없이 국가유산 방문자 코스에 해당하는 곳을 방문했거나, 여권을 깜박하고 가져가지 않았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셀프 체험존에 비치된 용지에 도장을 찍고 나중에 여권에 붙여서 인증을 받을 수 있다. 또 나만의 국가유산 해설사 앱을 통해서도 인증 가능하다. 11월까지 즐길 수 있는 국가유산 방문코스 여행상품도 마련되어 있다.(출처=국가유산진흥원 누리집) 올가을 어디로 떠나볼까 고민 중이라면 일단 국가유산진흥원 누리집에 접속하길 바란다. 11월까지 즐길 수 있는 국가유산 방문 코스 여행 상품도 기다리고 있다. 우리 가족은 가야 문명의 길, 백제 고도의 길, 선사 지질의 길, 소릿길, 천년 정신의 길 가운데 백제를 방문할 예정이다.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에 도장을 추가할 생각을 하니벌써부터 이 여행이 기다려진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김명진 nanann@hanmail.net
- 숏폼 [실제상황] 폐그물에 걸린 바다거북 극적 구조 17일 오후, 제주 서귀포시 주상절리 앞 바다에서 그물에 바다거북이 걸려 움직이지 못하고 있다는 신고가 접수되어 구조에 나섰습니다. 현장으로 출동한 구조대원이 그물을 조심스레 제거한 끝에 바다거북은 다시 자유를 찾아 넓은 바다로 헤엄쳐갔습니다. 이 바다거북은 멸종위기에 처한 붉은바다거북으로 추정되며 길이 약130cm, 폭 약80cm정도 된다고 해요. 앞으로도 위기에 처해있는 바다생물을 발견하면 신속하게 해양경찰에 신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