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께 드리는 윤석열정부 국정운영보고 민생·경제first퍼스트

콘텐츠 영역

나트륨·당류 줄인 가정 간편식 활용 요리 ⑦ ‘두부샐러드 메밀김밥’

2024.06.20 정책브리핑·식품의약품안전처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편집자 주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민들에게 나트륨과 당류를 적정하게 섭취하는 건강한 식생활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2012년부터 나트륨·당류 저감요리 경연대회를 매년 개최했다.

2022년 대회는 1인 가구 증가와 빠르고 편리하게 식사를 즐기는 사회 트렌드를 반영해 ‘가정 간편식을 활용한 건강한 한 끼’를 주제로 열렸으며, 이 대회를 통해 개발된 메뉴는 전문가 자문을 거쳐 2023년「우리 몸이 원하는 삼삼한 밥상」열두 번째 시리즈로 발간됐다.

이에 정책브리핑식품의약품안전처는 가정에서 누구나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나트륨·당류 조감 메뉴 10가지를 순차적으로 소개한다.

나트륨·당류 줄인 가정 간편식 활용 요리 ⑦ ‘두부샐러드 메밀김밥’

나트륨·당류 줄인 가정 간편식 활용 요리 ⑦ ‘두부샐러드 메밀김밥’
이렇게 준비해요(2인분) 간편식 재료 : 메밀면(생면, 166g), 오이(55g), 양파(42g), 당근(25g), 족발(200g), 달걀지단(20g). 추가 재료 : 양배추(50g), 사과(1/4개=60g), 깻잎(15g), 리코타 치즈(60g), 연두부(80g), 다진 레몬청 과육(50g), 참기름(14g), 간장(20g), 김(2장). How to cook. 1. 당근, 양파, 깻잎은 깨끗이 씻고, 오이, 양배추, 사과는 채 썬다. 손질한 오이는 물기를 제거해요. 양배추는 채칼을 이용해 썰면 편해요. 2. 리코타 치즈, 연두부, 다진 레몬청 과육을 섞어 소스를 만들고 양배추, 사과와 함께 버무려 두부 리코타 샐러드를 만든다. 레몬청은 최대한 과육만을 사용해요. 3. 메밀면을 4분간 삶아 물기를 제거한 후 참기름, 간장을 넣어 버무린다. 4. 족발은 전자레인지에 1분간 돌리고 채썰어 준비한다. 5. 김을 깔고 양념한 메밀면 → 깻잎 → 오이 → 당근 → 양파 → 두부 리코타 샐러드 → 족발 순서로 올려 말아 김밥을 만든다. 6. 김밥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달걀지단을 올려 마무리한다. 족발 대신 앞다리살 등 살코기를 얇게 썰어 이용하면 포화지방 섭취를 줄일 수 있어요. 나트륨 · 당류 줄이는 요리 Tip. 1. 레몬청 과육을 활용한 소스를 직접 만들어 나트륨 사용량을 줄였어요. 2. 사과, 레몬청 과육을 사용하여 설탕 대신 과일의 단맛을 활용했어요.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