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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술과 음악가
바흐의 마테수난곡 원본에는 머그잔 자국이 있다. 많은 이들은 바흐가 술을 마셨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는데, 라이프치히에 있는 그의 집 방 두 곳이 와인과 증류주를 보관하는 장소였기 때문이다.
베토벤도 식사 때마다 와인을 한 병씩 마셨다고 알려져 있으며, 슈만의 스승이자 아내 클라라의 아버지인 프리드리히 비크(Friedrich Wieck)는 슈만이 항상 술에 취해 논리적으로 말하지 못하고 가족을 부양할 능력이 안 된다며 딸의 결혼을 반대하였다.
피아노의 황제 프란츠 리스트도 꼬냑과 브랜디를 항상 손에 들고 있었다고 한다. 일리야 레핀의 무소르그스키 초상화는 선연한 눈빛과 대조적으로 빨간 코의 무소르그스키 모습을 통해 그가 술과 가까웠음을 보여주고 있다.
19세기말 미국 내셔널 음악원의 원장으로 부임한 드보르작 또한 타지생활의 고독과 허전함을 독한 술로 채웠다는 기록이 있으며, 말년에 작곡을 거의 안 한 시벨리우스는 그의 술 문제가 작곡활동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이외에도 모차르트, 베를리오즈, 브람스, 차이코프스키, 글라주노프, 에릭 사티 등 수많은 유명예술가들과 술은 그들의 예술세계와 은밀하게 연결되어 있는듯하다. 그렇다고 열거된 위대한 작곡가들이 술 없이는 예술활동을 할 수 없었다고 억측해서는 안 된다.
이토록 예술가들과 가까운 술은 음악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 음악과 술은 우리의 마음을 달래주고 고양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프랑스 브르타뉴 대학의 니콜라스 게강(Nicolas Gueguen)교수의 연구에 의하면 음악소리가 클수록 술의 소비량이 늘어난다고 하며 과음을 피하고 싶다면 조용한 음악이 흐르는 곳이 좋다고 한다.
영국의 에이드리언 노스(Ardian North) 교수팀은 음악을 들으며 술을 마실 경우 음주량에도 영향을 미치지만 술의 맛도 60%이상 높여준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이는 음악을 들으며 술을 마실 경우 음악이 뇌의 특정한 부분을 자극해 다른 감각을 인식하는데 영향을 주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렇듯 술과 음악은 생리학적으로도 여러 상관관계를 보여준다. 그렇다면 술과 음악의 역사는 언제부터 시작하였으며 둘 사이의 공통점들은 무엇일까.
◆ 술과 음악의 유래
술과 음악은 우리의 내부(default mode network)를 들여다 보는 동시에 외부와 소통(Task Positive Network)을 유연하게 해주는 매개체다.
모두 우리의 감정기재에 본능적이고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그 점에서 둘의 기원이 진화론적으로 상당히 오랜 세월 동안 인간에게 축적되었음을 유추할 수 있다.
저명한 역사학자이자 평론가인 에른스트 곰브리치는 “미술(Art)이라는 것은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미술가들이 있을 뿐이다”고 하였다.
알타미라와 라스코 동굴의 선사시대 유적을 당시 사람들은 미술작품이라고 볼 수 있었을까? 그것을 그린 이들을 현재의 우리가 미술가라고 지칭할 수 있을지 몰라도 구석기시대 인들에게 동굴의 황소그림은 작품보다는 미신과 기원을 상징하는 것이었다.
음악 역시 우리가 어떠한 소리를 음악이라고 지칭하기 이전에는 음악가만 있었던 것이 아닐까 생각해 볼 수 있다.
음악의 유래는 여러 측면의 기원설이 제기되고 있다. 몇몇 학자들은 진화론적인 관점에서 음악을 이성을 유혹하기 위해 동물 울음소리 등을 모방하려다가 발전된 것으로 보고 있고, 어떤 학자는 노동을 쉽게 하기 위해 리듬을 붙이다가 발전하였다고 생각한다.
또 다른 주장은 언어를 강조하기 위해 음높이를 조절하다가 발전된 것으로 보고 있는데 사실 음악의 유래는 어떤 한가지 사실로 설명될 수는 없을 것이다.
어쩌면 음악은 우리의 어머니들이 뱃속의 아기에게 사랑스럽게 흥얼거리던 소리들이 우리 DNA에 각인되면서부터 시작했을 수 있다.
술의 기원 또한 하나의 사실로 설명되기 힘들다. 먼저 술이 되려면 미생물인 효모가 당분을 분해하고 알코올로 발효돼야 하는데 그런 환경이 자연에서 우연히 일어나 인류에게 발견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아마도 수렵채집생활을 하던 인류가 썩어가는 과일이 모여있는 곳의 액체 또는 발효된 꿀을 맛보았고 알코올이 함유된 그 액체들의 매력에 빠졌을 것으로 추측된다.
음악과 술의 기원은 이렇듯 우연과 필연이 섞여있으며 약간 모호하기도 하지만 둘 다 우리 삶의 원동력이 되는 감정을 다룬다는 점에서 많은 공통점들이 있다.
별을 보며 안녕을 기원하던 그 시절, 인류에게는 믿고 의지해야 할 대상이 필요했을 것이고 종교의 발생은 우리에게 자연스럽게 다가왔을 것이다.
이후 우리의 삶 속으로 들어온 종교는 제의적 행사를 통해 부족의 번영과 안전을 기원하였으며 이때 빠지지 않고 등장한 두 가지는 바로 술과 음악이었다.
◆ 종교
술과 음악은 종교와 함께 발전했다고 봐도 무방할 듯싶다. 특히 종교 탄생의 배경에 술이 한몫했다는 주장도 있다.
자연에서 우연히 발견되어 발효된 과실 알코올음료를 맛본 인간은 환상과 쾌감, 환각 등의 증세를 보였을 것이고 그것이 신에게 가깝게 다가가는 것으로 느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런 경험은 술을 신과 만나는 매개체로 종교행사에 사용하는 계기가 됐을 것이다.
인간이 술을 빚은 역사는 1만 2000년 전 선사시대 유적에서도 발견되었으니 그 역사가 꽤 깊다 할 수 있다.
중동지역의 원시종교는 술에다 물을 타서 신께 바쳤다고 기록돼 있는데, 이후 기독교 문명에서 수도원은 양조장 역할을 함께 하기도 했다. 이는 죽음을 각오하며 십자군 원정을 떠나는 귀족과 성주들이 수도원에 포도밭과 땅을 기부하고 떠난 영향도 있다.
지역과 기후에 따라 포도재배가 용이한 곳은 와인을, 보리재배가 수월한 곳은 맥주(에일)를 수도사들이 직접 만들었다. 한마디로 술은 종교적이며 신성한 것이었다.
음악 역시 종교행사에 빠지지 않고 등장했다. 기원전 3500년전의 메소포타미아 수메르 문명은 제례음악에 류트나 리라, 하프 등을 사용한 기록이 남아있다. 이는 당시 벽화나 도자기, 고대 이집트의 오래된 사료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중세시대에는 성가가 교회음악에 큰 역할을 하였는데 이후 르네상스 시대를 거치며 마드리갈(Madrigal-세속 성악곡) 등으로의 발전하여 서양음악의 기초를 만들었다.
바로크 시기에 이르러서는 악기의 발전과 더불어 성대한 미사음악과 종교음악들(칸타타, 오라토리오)이 음악의 발전을 이끌었다.
음악의 아버지 바흐(J.S.Bach)는 교회의 칸토르(Kantor) 즉 예배음악의 지휘자였으며 모차르트도 한때 짤스부르크의 교회에 봉직하였고, 사계로 유명한 비발디 또한 교회의 사제였다.
이렇듯 술과 음악은 종교를 통해 발전하였으며 지금도 계속 진보하고 다양화 되어가고 있다. 한편 이런 술과 음악은 종교 이전 고대 축제형식으로도 기록되어 있는데, 술과 음악의 신 디오니소스 축제가 바로 그것이다.
◆ 디오니소스 축제
고대 트라키아의 민간신앙으로부터 출발한 디오니소스 신앙은 이후 그리스로 흘러 들어가 대규모 축제형식으로 발전되었다.
디오니소스는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올림포스의 12신들 중 하나이며 로마신화에서는 바쿠스(Bacchus)로 불리는 술과 음악의 신이다. 아폴론도 음악의 신이지만 성향은 다르다.
아폴론이 조형적이며 이성적인 음악의 신이라면 디오니소스는 본능적이고 감성적인 음악의 신이라 할 수 있다.
디오니소스 축제는 기원전 13세기경 디오니소스 신앙의 숭배의식으로 광란적이며 극단적이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기원전 7,8세기경부터는 대 디오니시아(Great Dionysia), 즉 공식화된 디오니소스 축제가 되면서 점차 순화되기 시작하였다.
고대 아테네의 황금시대에 디오니소스 축제는 전성기를 맞이하였고, 합창과 연극 등 다양한 공연을 통해 사회를 풍자하는 철학적인 행사가 되었다.
오늘날 연극공연의 기원을 이 디오니소스 축제로 보기도 하며, 크게 보면 연극과 음악이 결합한 오페라의 등장도 디오니소스 축제로부터 유래되었다고 볼 수 있다. 술을 통해 광란의 장이었던 축제가 세월이 지나면서 현대예술의 시초가 된 것이다.
디오니소스는 부활의 신이기도 하다. 그의 이름 앞 철자 디오(Dio)는 ‘다시’라는 뜻으로 인간 어머니 세멜레(Semele)의 뱃속에 있다가 다시 아버지 제우스의 허벅지에서 태어나고, 헤라 여신의 질투로 죽었다가 다시 제우스의 어머니 레아(Rhea)에 의해 부활한 기구한 사연이 있기 때문이다.
부활은 새로운 시작을 의미한다. 술과 음악 그리고 예술을 통해 새로운 시작의 희망을 보여주는 것, 그것이 바로 디오니소스 축제가 우리 인류에게 전하는 메시지일 것이다.
디오니소스는 술의 힘을 너무나 잘 알고 있었기에 주량을 조절하여 사람들의 몸과 마음이 더욱 강해지기를 원했다. 술과 음악은 적당하면 에너지를 얻지만 지나지면 중독되기 때문이다.
그만큼 과유불급과 중용의 덕목 또한 중요하다. 적당한 술과 음악은 우리의 마음을 풍요롭게 만들어 줄 것이다. 탈무드에는 이런 격언이 있다. “술 마시는 시간을 낭비하는 시간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그 시간에 당신의 마음은 쉬고 있으니까.”
☞ 추천음반
술과 관련된 음악은 기악곡보다는 주로 가곡과 오페라 축제나 무도회 장면에 등장한다.
주당이었던 영국의 작곡가 헨리 퍼셀(Henry Purcell)의 <I gave her cakes and I gave her ale>이라는 노래는 1690년경쯤 작곡된 다소 장난스러운 술자리를 묘사한 작품이다.
오펜바흐(Jacques Offenbach)의 오페라 <La Perichole>의 웨딩씬에 나오는 <Ah! Quel diner>도 여인이 술에 취한모습을 노래하는 장면이다. 조안 서덜랜드(Joan Sutherland)의 목소리가 실감난다.
모차르트의 <돈 지오바니(Don Giovanni)>에도 <Finch’han dal vino(샴페인의 노래)>라는 곡이 있다. 베르디 라트라비아타의 <축배의 노래(brindisi)>는 대중적으로 유명하다.
◆ 김상균 바이올리니스트
서울대 음대 재학 중 오스트리아로 건너가 비엔나 국립음대와 클리블랜드 음악원 최고연주자과정 최우수 졸업. 이 후 Memphis 심포니, Chicago civic오케스트라, Ohio필하모닉 악장 등을 역임하고 London 심포니, Royal Flemisch 심포니 오디션선발 및 국내외 악장, 솔리스트, 챔버연주자로도 활발히 활동 중이다. eigenartig@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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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대규모 행정·공공 전산망 장애도 사회재난…중수본 꾸려 대응 행정안전부는 ‘행정·공공 정보시스템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대규모 피해’를 사회재난의 유형에 넣은‘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시행령’ 개정안을 17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정부는 정보시스템 장애로 대규모 피해가 발생하면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설치해 상황을 수습하게 된다. 이번 개정은 지난 1월 말 발표한 ‘디지털행정서비스 국민신뢰 제고 대책’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해당 피해에 대해 체계적인 제도적 대응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지난해 11월 행정 전산시스템이 복구된 오전 대전 서구청 민원실에 민원서류 정상 발급 안내문이 붙어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번 시행령에서는 장애 발생 시 해당 정보시스템의 구축·운영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을 재난관리주관기관으로 명시한다. 재난관리주관기관은 재난이나 그 밖의 각종 사고에 대해 유형별 예방·대비·대응 및 복구 등 업무를 주관·수행하는 중앙행정기관으로, 가령 정부24 장애시에는 행정안전부가, 복지로 장애시 보건복지부가 주관기관으로 대응한다. 이에 재난관리주관기관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위기관리 표준매뉴얼을 작성하고, 소관 시스템 장애로 대규모 피해가 발생하면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설치·운영해 상황에 대처한다. 행안부는 이번 개정 사항이 신속하게 현장에 안착되도록 시행일에 맞춰 정보시스템 장애대응체계 점검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회의에서는 중요 대민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1등급 정보시스템을 관리하고 있는 중앙행정기관·지자체·공공기관 등이 참석해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시행령 개정 내용 및 필요한 후속 조치사항의 조속한 현장 안착과 발전 방향을 논의한다. 아울러 대규모 정보시스템 재난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관계기관 등의 역할과 대응절차, 조치사항 등에 대해 다양한 기관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고기동 행안부 차관은 “재난안전법 시행령 개정에 따른 조치사항이 일선 현장에서 신속하게 안착할 수 있도록 1등급 정보시스템 운영기관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며 “행안부는 디지털행정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 행정안전부 디지털정부혁신실 디지털정부기획과(044-205-2710), 디지털기반안전과(044-205-2825)
- 한컷 좌석을 높여 시야를 확보하세요! ‘고령운전자’ 안전운전 수칙 교통안전 수칙을 지켜주세요 ! 경찰청과 함께 알아보는 고령운전자 안전운전 수칙 1. 라디오 볼륨 줄이기!고령운전자의 경우, 청력 반응이 다소 떨어질 수 있어 외부소리를 잘 들을 수 있도록 라디오나 차량 내 소음을 조절해 주세요. 2. 장거리 및 야간운전 피하기!눈이 침침하거나 시력이 나쁘다면 야간 및 장거리 운전 피해야 합니다. 자주 휴식을 취해 눈의 피로도를 최대한 풀어주세요. 3. 운전 경로 미리 파악하기!미리 운전 경로를 점검하고, 내비게이션 조작을 주행 전에 완료하여야 합니다. 4. 좌석 높여 시야 확보하기!저하된 시력이나 녹내장 등으로 인해 시야가 좁아져 사고로 이어지지 않도록 운전석의 좌석을 조금 높여 시야를 넓게 확보하여야 합니다.
- 여행 여름의 추억도 캐고 보물도 캐는 고창 구시포해수욕장 고창갯벌의 보물도 캐고 여름날의 추억도 캐고.와, 소리치며 7월의 청량한 바다를 향해 첨벙첨벙 뛰어드는 아이들. 신바람 나는 아이들의 모습을 생각하면 저절로 미소가 입가에 걸린다. 이렇게 상상만으로도 즐거운 올여름 휴가에 아이들을 데리고 어디로 가야 하나 고민할 필요가 없는 곳이 있다. 여름날의 바다에서 추억도 캐고 보물도 캘 수 있는 곳! 아름다운 바다, 갯벌, 푸른 숲과 산, 들판까지 다 가진 곳, 전북 고창이다.꼬마들이 조개캐기에 흠뻑 빠져있다.고창은 유네스코 세계유산 7개의 보물을 간직한 도시다. 세계문화유산 고창고인돌, 세계자연유산 고창갯벌, 생물권보전지역(고창군 전지역), 세계지질공원(병바위 등 13개소), 인류무형문화유산 판소리와 농악, 세계기록유산(무장포고문 포함 3종)까지, 고창 곳곳에서 유네스코 세계유산의 도시라는 대단한 자부심을 읽을 수 있다. 그러나 고창을 다시 둘러보면 숨겨진 보물처럼 자랑할 만한 곳이 더 있다.금빛 모래사장이 펼쳐져 있는 구시포해수욕장.고창의 바다는 갯벌로 유명하지만, 구시포해수욕장은 금빛 모래알이 반짝이는 모래사장이 드넓게 펼쳐져 있는 곳이다. 물이 멀리까지 빠져도 해수욕장의 바닥은 펄이 아니라 고운 금모래가 깔려있어 제대로 해수욕을 즐길 수 있는 천혜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여행객을 맞이하는 구시포의 하트와 그 사이로 가막도가 보인다.해변 1km 앞에는 쟁반처럼 둥근 가막도가 아름다운 풍경을 그려내고, 해변의 끝자락에 솟아있는 기암괴석은 바다 풍광에 운치를 더한다. 바닷가에 늘어선 키 큰 소나무들은 가지를 길게 늘어뜨리고 강렬한 햇빛에 지친 피서객들에게 시원한 그늘을 만들어준다. 해변의 경사는 완만하고 평평해서 어린아이까지 안전하게 해수욕을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여름 피서지이며 고창군에서 가장 큰 해변이기도 하다.고창갯벌 탐방의 중심지 역할을 하는 람사르고창갯벌센터.람사르고창갯벌센터는 갯벌 탐방의 시작이자 끝이다. 특히 아는 만큼 보인다고 생각하는 초등생의 학부모라면 이곳 또한 필수다. 1층 전시관에는 고창갯벌의 특징, 갯벌의 생태계, 갯벌의 보존 가치 등에 대한 교육적인 내용이 알기 쉽게 전시되어 있고, 2층에서는 움직이는 저어새, 바다보석 목걸이 등 직접 만들고 배우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다. 또 센터에서 대여해 주는 자전거나 킥보드를 타고 갯벌 탐방로를 마음껏 돌아볼 수도 있다.30분동안 갯벌탐방을 진행하는 전기차.고창갯벌의 탐방기지인 이곳의 하이라이트는 갯벌 탐방 전기차를 타고 명예습지생태안내인의 풍부한 해설과 함께 30분 동안 고창갯벌을 돌아보는 체험 활동이다. 갯벌을 처음 만나는 아이들에겐 재미와 의미를 둘 다 채울 수 있는 알찬 시간이 될 것이다.만돌마을 앞 고창갯벌.일단 고창에 왔다면, 갯벌체험은 필수다. 고창갯벌은 서천갯벌, 신안갯벌, 보성순천갯벌과 함께 한국의 갯벌(Getbol, Korean Tidal Flats)이라는 타이틀로 2021년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이름을 올렸다. 멸종위기종을 포함한 다양한 생물이 갯벌 생태계를 이루고 있어 자연유산으로서의 보존 가치가 높기 때문이다. 고창갯벌은 심원면을 비롯해 부안군과 접경을 이루는 곰소만 일대가 핵심 지역으로 2010년 람사르습지로 등록된 면적만 해도 40.6㎢에 달한다. 계절에 따른 퇴적물의 변화 폭이 커서, 갯벌의 바깥부터 안쪽으로 갈수록 모래갯벌, 혼합갯벌, 펄갯벌이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는 갯벌 퇴적 스펙트럼의 전형을 볼 수 있다.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만돌갯벌체험학습장.인기 있는 갯벌체험마을은 여러 곳이지만, 요즘 인기몰이를 하는 곳은 만돌어촌체험휴양마을이다. 마을에서 자체 운영하는 만돌갯벌체험학습장은 편리하고 깨끗한 시설과 넓은 주차장, 마을 바로 앞 갯벌을 수시로 왕복하는 여러 대의 갯벌트럭까지 갖추고 있다. 아무런 불편함이 없이 일사천리로 갯벌체험이 이루어진다. 다만 물이 빠져야 갯벌체험이 시작되기 때문에, 먼저 체험학습장에 전화해 물때를 체크하고 체험 시간을 확인하자.드넓은 갯벌을 누비는 만돌갯벌체험학습장의 몬스터 갯벌 트럭.거대한 트랙터 바퀴를 장착한 갯벌 트럭이 등장하면 분위기가 술렁인다. 영화 매드맥스에 등장하는 거대한 몬스터 자동차처럼 대담하고 화려하게 치장한 모습이 단박에 눈길을 사로잡기 때문이다. 갯벌 트럭 위로 줄줄이 올라탄 사람들의 표정은 이미 이기기로 약속된 전쟁터에 나가듯 설레고 즐거워 보인다.만돌마을 앞 고창갯벌이 광활하게 펼쳐진다.눈 앞에 펼쳐진 고창갯벌은 드넓다는 표현을 넘어서 광활하다. 6km에 걸쳐 속살을 드러내는 갯벌은 어디까지 물이 빠졌는지 저 멀리 외죽도까지 걸어서 갈 수 있을 것만 같다. 새파란 하늘과 하얀 뭉게구름 아래로 사방팔방 탁 트인 풍경은 눈도 마음도 뻥 뚫어버리는 통쾌한 매력이 있다.온 가족이 고창갯벌에서 조개를 캐고 시간가는 줄 모른다.갯벌에서 캐낸 동죽이 금세 양파망에 가득 찬다.아이들과 부모들은 근사한 풍경은 뒷전이고 작은 갈고리와 양파망을 장착하고 갯벌의 보물을 캐느라 여념이 없다. 주로 동죽(백합목 조개)을 많이 캐는데 가끔씩 아이 손바닥만큼 큼지막한 조개가 심심치 않게 잡힌다.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조개 캐기에 흠뻑 빠져 시간은 정신없이 흘러가고, 금세 양파망은 동죽으로 한가득 채워진다.만돌마을 갯벌 앞에 빨간 풍차와 바람개비가 아름다운 서해안바람공원이 있다.온몸으로 갯벌체험을 한 후에는 체험장 바로 앞의 서해안바람공원에서 잠시 쉬어가면 어떨까. 갯벌 전망대와 솔숲 산책로에서 잠시 쉼표도 찍고, 엽서 속에서 튀어나온 것 같은 빨간 풍차와 쉴 새 없이 빙글빙글 돌아가는 바람개비 앞에서 온 가족 포토 타임도 잊지 말자. 활짝 웃는 아이들의 얼굴엔 나도 캐냈다는 수확의 기쁨과 여름날의 추억이 한가득 묻어 있을 테니까.시원한 바다가 눈 앞에 펼쳐지는 동호국민여가캠핑장.구시포와 가까운 동호해수욕장도 해수욕하기 좋고 경치도 수려하다. 특히 고창군에서 운영하는 동호국민여가캠핑장은 해변 바로 앞, 4km나 되는 해송 군락지 사이 사이에 캠핑용 덱이 조성되어 있다. 향긋한 소나무 향기를 맡으며 서해의 붉은 낙조를 즐기는 근사한 오토캠핑이 가능하다. 이용은 고창군 통합예약시스템을 통해 예약하면 된다.〈당일 여행 코스〉구시포해수욕장 람사르고창갯벌센터 만돌어촌체험마을(갯벌체험) 서해안바람공원〈1박 2일 여행 코스〉첫째 날 / 구시포해수욕장 또는 동호해수욕장 둘째 날 / 람사르고창갯벌센터 만돌어촌체험마을(갯벌체험) 서해안바람공원여행정보○ 관련 웹 사이트 주소 - 고창 문화관광 - 만돌어촌갯벌체험 - 람사르고창갯벌센터 ○ 운영 정보[람사르고창갯벌센터]- 운영시간 : 전시관 09:00~18:00 (화~일)- 휴무 : 매주 월요일- 요금 : 관람료 무료, 전기차 탐방(3000원, 현장접수 및 현장결제) 킥보드, 자전거 대여 (시간당 3000원, 신분증 지참)[만돌갯벌체험학습장]- 운영시기 : 3월~10월(갯벌체험) / 1월~12월(조개잡이 체험)- 운영시간 : 저조 3-4시간- 체험비 : 성인1만 2000원, 학생 8000원, 유아(4세 이상) 6000원 단체(40인 이상: 성인 1만원, 초중고 7000원, 유치원 5000원)○ 문의 전화- 고창군청 관광산업과 : 063)560-2950- 구시포해수욕장 : 063)560-2646- 람사르고창갯벌센터 : 0507)1402-2638, 063-560-2638- 만돌갯벌체험학습장 : 063)561-0705- 동호 국민여가캠핑장: 063)560-8695, 063)560-2958○ 대중교통 정보[기차]- KTX서울역-정읍역, 하루 5회(06:22~19:34) 운행, 약 1시간 45분 소요- 정읍역에서 정읍시외버스터미널까지 도보 약 6분, 고창문화터미널행 승차(36분 소요)- 고창문화터미널에서 101번, 102번 버스 승차, 구시포삼거리 하차(1시간 52분 소요) 구시포해수욕장까지 도보 약 11분* 문의 : 레츠코레일 1544-7788[버스]- 서울-고창, 센트럴시티터미널에서 하루 16회(07:05~19:30) 운행, 약 3시간 10분 소요- 고창문화터미널에서 101번, 102번 버스 이용, 구시포삼거리 하차, 구시포해수욕장까지 도보 약 11분* 문의 : 서울고속버스터미널 1688-4700 고속버스 통합예매, 고창문화터미널 063)563-3388○ 자가운전 정보[경부고속도로]경부고속도로 이용 논산천안고속도로 호남고속도로 정읍IC에서 고창,정읍방면으로 오른쪽 고속도로 출구 주천교차로에서 고창, 흥덕방면 제하교차로에서 영광,고창, 법성포 방면 야동교차로에서 선운산IC방면 상하교차로에서 구시포방면으로 우회전 자룡교차로에서 구시포방면으로 우회전 구시포교차로에서 직진 구시포해수욕장[서해안고속도로]서해안고속도로 이용 고창IC 아산, 선운산 방면으로 오른쪽 방향 고인돌교차로에서 해리, 무장, 선운사방면 성기교차로에서 공음, 무장방면 궁동교차로에서 동호, 구시포해수욕장, 해리 방면으로 우회전 상하교차로에서 구시포방면으로 우회전 구시포교차로에서 해수욕장방면 구시포해수욕장○ 숙박 정보- 콤마펜션 : 상하면 진암구시포로- 하이구시포펜션 : 상하면 진암구시포로- 강선달힐링센터 펜션 : 상하면 구시포해변길, 0507)1311-6338- 동호비치호텔 : 해리면 구동호1길, 063)562-1300- 동호 국민여가캠핑장(고창군 통합예약시스템) : 해리면 동호리, 063)560-8695, 063)560-2958○ 식당 정보- 만돌큰손 : 백합 칼국수, 심원면 만돌리 1길, 063)561-4788- 은정가든 : 바지락 비빔밥, 해리면 동호로, 063)563-5693- 명진풍천장어 : 장어구이, 상하면 상하1길, 063)563-0250- 나래궁 : 짬짜면, 고창읍 동리로, 063)561-3356○ 주변 볼거리 - 상하농원 - 선운산도립공원 - 고창 고인돌 유적지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SNS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진 G7 통상장관회의 아웃리치 세션 노건기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실장이 16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레지오 칼라브리아에서 열린 ‘G7 통상장관회의 아웃리치 세션’에 참석해 공급망 회복력 강화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노건기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실장이 16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레지오 칼라브리아에서 열린 ‘G7 통상장관회의 아웃리치 세션’에 참석해 공급망 회복력 강화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노건기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실장이 16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레지오 칼라브리아에서 열린 ‘G7 통상장관회의 아웃리치 세션’에서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2024 국민신청 방사능 분석 사업’ 참관해보니 해양수산부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 중에서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제도란 것이 있다. 이 사업은 지난해 있었던 일본 후쿠시마 처리 오염수의 해양 방출에 따른 국내 수산물의 안전을 국민이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마련한 제도다. 얼마 전 대전에서 2024 국민신청 방사능 분석 사업 참관행사가 있어 다녀왔다. 국내 수산물 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진 상황에서 관련 부처는어떤 업무를 하고 있으며, 우리 국민이 신청한 방사능 검사는 어떻게 진행하는지 자세히 보고 싶었다. 대전 도룡동에 위치한 대전컨벤션센터(DCC). 2024 국민신청 방사능 분석 사업 참관 행사 안내. 행사 참여자는 국민신청 방사능 분석 사업 누리집(www.seafoodsafety.kr)에서 사전 신청을 통해 선발되었다. 집결 장소는 대전 도룡동에 위치한 대전컨벤션센터(DCC). 일정은 참여자 등록에 이어 수산물 방사능 분석에 관한 강의, 방사능 검사 체험, 기념촬영 등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강의가 진행된 대전컨벤션센터(DCC) 2층 소회의실. 행사장에는 14명의 국민 참관단을 비롯해서 해양수산부 담당자 및 방사능 계측 업체 관계자, 행사 스텝 등 20여 명이 참여했다. 국민 참관단은 수산물 안전관리에 관심이 깊은 서울, 인천, 수원, 부산, 창원 등 전국 각지에서 온 분들로 구성되었다. 수산물 안전관리에 관한 정책 강의를 경청하는 국민 참관단. 첫 순서로는 해양수산부의 수산물 안전관리에 관한 정책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수산물 안전은 수산물 내 유해물질을 최소화하는 것으로 여기서 유해물질은 농약, 중금속, 항생물질, 유기오염물질, 병원성 미생물, 곰팡이 독소, 방사성물질 등 식품에 잔류하거나 오염되어 사람의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는 물질을 말한다. 올해 수산물의 안전성 조사 항목은195개 항목에 이른다고 한다. 이는 2022년(101개 항목)과 2023년(188개 항목)에 비해 늘어난 수치로 수산물에 관한 안전성 조사를 매년 강화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수산물 안전을 위한 주요정책은 생산해역 위생조사 및 오염원 점검관리, 수산물 양식장 HAPCCP 등록대상 확대, 수산물 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추진, 그리고 오늘 행사와 관련된 국민신청 방사능 분석사업이 있다고 한다. 방사능 분석 원리 및 절차를 소개하는 자료. 이어 방사능 검사와 계측을 담당하는 전문기업 ㈜네오시스코리아 관계자의 방사능 검사의 원리 및 절차를 소개하는 강의가 진행되었다. 수산물 방사능 검사는 직접 수거 또는 송부한 다양한 수산물 품목 중에서 사람이 섭취하는 부위만을 대상으로 한다. 방사능 오염 여부는 세슘과 요오드의 검출량을 통해 확인하는데, 참고로 우리나라 식품 방사능 안전관리 기준은 국제기준의 10배나 더 엄격하게 적용하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연합(EU)보다도 강화된 기준이라고 한다. (주)네오시스코리아 본사 전경. 한 시간 강의 후, 방사능 검사 체험을 위해대전컨벤션센터(DCC) 인근에 있는 ㈜네오시스코리아 본사로 이동했다. 체험 과정은 수산물 전처리 실습과 방사능 검사 참관, 방사능 검사 결과를 확인하는 순서로 진행했다. 수산물 전처리 실습을 하는 국민 참관단. 수산물 방사능 검사에 대한 연구원의 설명. 수산물 전처리 실습에 활용한 수산물은 오징어였다. 내장과 뼈 등 섭취 못하는 부위를 제거한 내용물은 곧바로 분쇄기에 넣어 다지는 작업에 들어갔다. 이렇게 분쇄된 내용물은 시료통에 담아 무게를 책정하고 방사능 검사를 실시했다. 방사능 검사는 감마핵종분석 시료자동교환장치에서 진행한다. 이 장비는 MCA에서 표출되는 신호 또는 설정된 시간에 따라 순차적으로 시료분석이 가능하여 다량의 시료를 상시 분석하는 분석실에 아주 유용한 장치라고 한다. 수산물 전처리에서부터 방사능 검사 결과까지는 약 2~3시간이 소요된다고 한다. 시료를 담는 (주)네오시스코리아 연구원. 2024 국민신청 방사능 분석 사업 참관 행사를 통해 우리가 먹는 수산물이 안전하다는 사실을 두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국제기준보다 매우 꼼꼼하고 엄격하게 수산물을 관리함으로써 우리 국민들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도록 정확하고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하는 이번 정책의 목적과 취지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정부의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제도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주 1회(개인 또는 단체) 신청이 가능하며, 해양수산부 누리집(www.mof.go.kr)을 통해 모니터링 등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정책기자단|이우진zziruni@naver.com 2024년 대한민국 정책을 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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