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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와 마주 서는 용기…‘고령친화도시’를 다시 말하다
[저출산 고령화 대극복] 건강하고 활기찬 지역사회, 돌봄과 안전이 보장된 도시
건강검진은 우리의 몸 상태를 확인하고 건강한 일상생활을 위한 주의사항과 처방을 제공한다. 키와 몸무게, 혈액 상태는 물론이고 엑스레이와 초음파 등을 통한 내장기관 상태까지 확인한다. 각 연령대의 건강함에 대한 기준은 상이하겠으나, 종합결과를 받아들일 때는 어느 정도 나의 현 상태를 받아들일 준비를 해야 한다.
건강검진을 받는 것은 나와 마주 서는 용기가 필요한 것이다. 나와 마주 서는 용기가 있어야 나의 현 상태를 알 수 있으며, 건강함의 기준에 벗어나는 부분을 개선하고 건강을 되찾기 위한 노력을 어디서 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알 수 있다.
올해 초 우리나라의 ‘노인복지법’에는 고령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문이 신설되었다. 신설된 ‘노인복지법’ 제4조의3은 고령친화도시를 노인이 지역정책에 적극 참여하며 노인의 역량 강화, 돌봄과 안전, 건강하고 활력있는 노후생활을 위해 노력하는 지역으로 정의하였다.
보건복지부장관은 시·도 또는 시·군·구를 고령친화도시로 지정·지원할 수 있으며 그 기준을 대통령령으로 정하도록 하였다. 관련하여 ‘제4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2021~2025)’은 지역의 고령친화도 진단을 통한 고령친화도시 조성 등의 근거 마련에 활용할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 담당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국가는 일정 기준에 따라 지역의 고령친화도를 점검하여 이에 근거하는 고령친화도시 지정을 결정하며, 지역은 고령친화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통해 국가의 고령친화도시 지원을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 마련된 것이다.
고령친화도시의 개념은 세계보건기구(WHO)의 2007년 ‘고령친화도시 조성 가이드(Age-friendly Cities & Communities: A Guide)’를 통해 제시되었다. ‘정책, 서비스, 도시구조를 통해 60세 이상 고령자를 가족, 지역사회, 경제적 자원으로 인식하고 전 생애에 걸쳐 활기차게 나이 들어가는 과정을 지원하는 도시’를 고령친화도시로 규정한 해당 가이드는 고령친화도시를 구성하는 8대 요소로 외부공간·시설, 교통, 주거, 사회활동, 사회통합, 인적자원 활용, 의사소통, 의료·돌봄을 제시하였다. 지역의 물리·사회·서비스 환경에 대한 고령자의 이용 접근성, 안전성, 편리성 높은 도시가 고령친화도시인 것이다.
세계보건기구는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가이드와 함께 ‘고령친화도 진단 가이드(Measuring the Age-friendliness of Cities: A Guide to Using Core Indicators)’도 제시하였다. 해당 진단 가이드는 고령친화도 진단에 기반하는 고령친화도시 조성 노력과 진단 결과를 통한 고령친화도시 조성 노력과 모니터링의 필요를 강조한다. 건강검진을 통해 나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개선의 노력이 필요한 상황을 진단받아 건강한 일상생활을 누리도록 하는 것과 같이 초고령사회에 진입하는 우리나라 지역들이 고령친화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부족한 상황을 진단받는 체계가 마련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도 일부 지역은 고령친화도 진단과 고령친화도시로 지정되는 것에 대해 일종의 낙인효과를 우려하며 주저하는 경향이 있다. 본인의 지역이 고령친화도시가 되는 것이 곧 노인들이 주를 이루며 늙고 낙후된 도시라는 것을 증명하는 꼴이 될 수 있다는 걱정이다. 지역이 발전할 여지가 있으며 소위 젊은 인구와 방문객들로 북적이는 도시와 지역으로 변모할 수 있는 이미지를 스스로 포기하는 것이라는 주장이다.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통계청은 우리나라가 2025년 고령인구 비율 20%를 초과하는 초고령사회가 되며, 올해 출생한 아이가 40대 중반이 되는 2070년 총 인구의 약 45%가 65세 이상 고령자인 상황을 추계하였다. 지역의 주요 구성원이 노인이 된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고령친화도시와 지역사회로 변모할 준비를 해야 한다.
세계보건기구와 ‘노인복지법’이 말하는 고령친화도시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해야 한다. 고령친화도시란 낙후된 지역에서 어쩔 수 없이 노인끼리만 모여 사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노인으로서 건강하고 활기차게 지역사회에 참여하며 돌봄과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는 노년생활이 가능한 지역을 의미한다.
다만, 특정 지역이 고령친화도시로 지정된다는 것이 곧바로 노인으로서 살아가기 좋은 지역이 된다는 뜻은 아니며, 그러한 지역사회가 되기 위한 정책과 노력이 집중된다는 의미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건강검진을 받아야 어디가 아픈지 알 수 있고 건강한 생활로 나아갈 수 있듯이 지역은 고령친화도 진단과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주저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큰 병 키우기 전에 지역사회는 고령친화도 진단을 수행하고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부문별 개선사업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국가는 고령친화도 진단의 내용과 체계를 마련하고 지역 사업과 정책을 지원해야 한다.
국가와 지역이 함께 나이 들어가는 초고령사회다. 행복하자. 아프지 말고.
◆ 고영호 건축공간연구원 연구위원, 저출산고령화사회위원회 민간위원
건축공간연구원 고령친화정책연구센터장, 기획재정부 인구위기대응 TF 고령사회 대응반 위원 등으로 활동하였으며, 현재 대통령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민간위원, 국토교통부 인구대응협의체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고령자 주거와 복지의 연계, 고령친화 공동체마을 등에 대한 고령친화 건축도시공간 정책연구 전문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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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이 말하는 정책 어려운 수학 공부, e학습터로 무료 보충수업해요! 며칠 전, 딸아이가 펑펑 울었습니다. 이유인즉, 수학이 너무 어렵다는 겁니다. 이제 세 자리 수 곱하기와 나누기를 하다 보니 막막하게 다가온 것 같습니다. 몇 문제를 놓고 충분히 설명하고 풀어줬는데도 이해를 못하는 건지, 집중하지 못하는 건지, 풀기 싫은 건지 짜증만 내더군요. 학교 수업 시간에만 잘 집중하면 알 수 있다고 말해도 제자리걸음이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잘 가르쳐 줄 수 있을까 발품을 팔았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이라는 정보의 홍수 속에 어떤 콘텐츠로 골라야 할지 잘 모르겠더군요. 보다 검증된 교육 콘텐츠를 접하고 싶었습니다. 교육부 누리집을살펴보다 주요 정보 바로가기에서 e학습터를 발견하게 됐습니다. 언젠가 학교 안내장으로 소개받는 적이 있었던 것 같은데, 이제야 눈에 들어오게 됐습니다. e학습터는 17개 시, 도 교육청이 함께 운영하는 공공학습관리시스템이다. 서둘러 e학습터 누리집에 가입하고 구석구석 살펴봤습니다. e학습터는 17개 시, 도 교육청이 함께 운영하는 공공학습관리시스템으로 실제 선생님들도 사용하는 사이트였습니다.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습정보원 지원으로 초·중학교 학습 자료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선생님과 학생이 언제 어디서든 수업을 원활하게 지원하는 교육서비스 플랫폼입니다. e학습터 메인 화면. 학교 수업에서 배우는 내용과 동일한 내용의 학습동영상 및 평가문항 자료들이 초1~중3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를 중심으로 제공되고 있었습니다. 초중등 자녀를 두고 있는 학부모나 학원을 다니지 않는 자녀에게 아주 적절한 사이트였습니다. 특히 애니메이션 형식의 학습으로 재미있고 흥미로운 수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학년별 학습영상이 애니메이션 형태로 제작되어 있다.(출처=e학습터 누리집) 요즘 같은 고물가 시대에 사교육비도 절약할 겸 e학습터를 적극 활용해 자녀의 수학공부를 보충해야 겠다고 마음 먹었습니다. 자녀와 함께컴퓨터 책상에 앉았습니다. 그동안 책상머리에 앉아 주먹구구식으로 수학을 가르쳤는데 새로운 교육 방법에 자녀도 눈을 동그랗게 뜨더군요. e학습터-자율학습-학년별 학습 영상에서 초등학교와 학년, 학기, 과목을 선택하고 현재 어렵다는 수학 동영상을 틀어 주었습니다. 애니메이션 형태로 분수를 설명하는 과정이 아주 쉽게 다가왔습니다. e학습터에서 수학영상을 시청하는 자녀. 부모(엄마)도 같이 시청하며, 자녀와 의견을 주고 받았습니다. 동영상 길이도 알맞았습니다. 2~3분 내외였습니다. 자녀가 집중하기 딱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이제부터는 하루에 1~2개 이상은 수학 영상 콘텐츠를 보자고 제안했습니다. 자녀는 흔쾌히 그러자고 했습니다. 또 다른 호기심이 생겼는지 자녀는 다른 과목도 선택해서 시청했습니다. 특히 영어 영상이 아주 재밌다고 했습니다. 원어민 발음까지 들을 수 있고 퀴즈도 포함돼 있어 흥미 대폭발이었습니다. 시간 가는 줄 모르고e학습터 구석구석을 파헤쳐 봤습니다. 온라인 학습 꾸러미에는 타자 연습 바로가기도 있었습니다. 안 그래도 타자 연습이 필요했는데 아주 잘 됐습니다. 좋은 콘텐츠 구성에 호들갑을 떨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 2학기 수학 영상.(출처=e학습터 누리집). 또한 반드시 필요했던 문제은행, 즉 자율평가도 있었습니다. 자율평가지 생성하기를 누른 후 학년-과목-학기를 선택한 후, 난이도도 조절해 문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한 문제 한 문제씩 온라인에 직접 답을 입력할 수 있어 공부의 흥미도 유발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직접 문제를 풀어 본 자녀는 엄마, 학교에서 내는 문제들과 비슷하다며 즉각 반응을 보였습니다. 자율평가지를 생성해 수학 문제를 풀었습니다.(출처=e학습터 누리집). e학습터를 발견하고 부모로써는 유레카를 외쳤습니다. 이 플랫폼으로 자녀의 학습 정서가 좋아질 거라는 예감이 들었습니다. 아이도 거부감 없이 하는 모습을 보니 무척 다행이었습니다. 자녀가 스스로 공부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으며, 궁금한 점이 있으면 질문하기 버튼을 눌러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공공학습 플랫폼이 있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아 다소 아쉬울 따름이었습니다. 이제부터라도 방과후학습과 특히 겨울방학 때 집중 활용할 계획입니다. 이제 자녀에게 무료 온라인 공부방이 생겼습니다. e학습터로 자녀 공부에 날개를 달아보겠습니다. 보다 많은 분들이 e학습터를 알고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박영미 pym1118@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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