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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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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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차르트는 언어가 끝나는 곳에서 음악이 시작한다고 하였다.
음악은 우리가 글이나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감정이나 느낌을 직접적으로 전달한다. 무의식을 자극하는 음악을 통해 우리는 치유 받고 화합할 수 있으며 여러 정서를 공유할 수 있다.
처음 음악의 목적은 의미 전달로부터 시작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최초의 악기는 바로 인간의 목소리였다. 이후 다양한 소통과 의미전달을 위해 때려서 공명을 사용하는 타악기와, 관에 입으로 공기를 불어넣어서 소리를 내는 관악기들이 등장 하였다.
하지만 타악기와 관악기가 주로 먼 곳으로 소리를 보내는 역할을 하였다면 이후 등장한 찰현악기는 이들이 가지지 못한 부드러움과 자유로운 다이나믹의 조절을 통해 근거리에서 음악을 아름답게 즐기는 악기로 발전하였다.
마찰을 이용한 찰현악기는 우리 인간의 여러 가지 정서를 대변해 주고 있다. 현대 오케스트라의 현악기들 또한 고대의 찰현악기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그 중 미적으로나 음향적으로 가장 완벽한 형태로 발전한 악기를 꼽으라고 하면 아마도 바이올린이지 않을까 싶다.
우리 심장에 가장 가깝게 대고 연주하는 바이올린은 여러 현악기 중 에서도 가장 본능적인 소리를 낸다. 음향적으로나 미적으로도 아름다운 바이올린은 어떻게 탄생되었을까?
◆ 고대 찰현악기
찬란한 문명을 꽃피웠던 고대그리스인들은 철학과 건축, 수사학, 조각 등 다양한 분야를 발전시켰으며 음악학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그들이 사용한 ‘리라’라는 악기는 공명상자 위에 한 개의 현을 튕기며 연주하는 악기였다. 하지만 그들은 악기에 활을 적용하는 방법은 모르고 있었다. 활을 사용하지 않으면 울림을 원하는 만큼 지속하기 힘들며 다이나믹의 표현도 제약이 따를 수 밖에 없었다.
이 때문에 활의 사용은 음악의 전달력과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활을 처음 사용한 악기의 발명은 아시아로부터 건너왔다. 이는 아시아에서 말을 가축으로 키웠으며 활 털의 재료가 말의 꼬리털이 가장 적합하였던 것에 기인하였던 듯 하다.
고대 페르시아의 ‘케멘체(kemence)’나 아라비아의 ‘르바브(rebab)’라는 악기는 모두 활을 이용하여 공명상자를 울리는 악기로 현대 현악기의 기원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들 악기는 악기를 땅에 대거나 구부리고 앉아서 연주하기 때문에 바이올린의 기원이 된 악기로 보기는 힘들다.
무어인들이 스페인에 침입했을 때 전해진 ‘레벡(rebec)’이라는 악기는 악기를 어깨위로 들고 연주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중세 프랑스의 음유시인을 지칭하는 ‘트루바두르(Troubadour)’들이 사용한 ‘비엘 아 아르쎄’도 바이올린처럼 왼쪽어깨에 악기를 걸치고 활을 사용하는 악기였다.
이는 이후 ‘비올’족의 악기로 발전하였으며 13세기 이후 독일과 프랑스로부터 이탈리아에 전해져 바이올린의 탄생에 기여하였다.
◆ 비올
현대의 바이올린이 완성된 형태로 제작되기까지는 여러 현악기들의 변형이 있었다. 그 중 비엘에서 발전된 비올 족의 악기들은 바이올린 족의 악기들과 상당기간 경쟁하였으며 바이올린 탄생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13세기에 이탈리아에 전해진 비올은 17세기 중엽까지 300년이 넘는 동안 크기와 모양이 다양한 종류의 악기들로 제작되었다. 그 수가 워낙 많아서 모두 설명하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이다. 기록에 의하면 여러 비올 중 6현의 비올을 바이올린과 같은 자세로 서서 연주하는 판화가 있다.
비올은 비올라의 전신이라 할 수 있는 ‘비올라 다 브라치오(viola da braccio)’와 첼로의 전신이라 할 수 있는 ‘비올라 다 감바’등 이 있다.
비올라 다 감바는 바로크 음악을 얘기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악기이기도 하며, 실제 조르디 사발 등 몇몇 바로크 음악의 대가들에 의해 대중에게 선보이기도 한다. 또한 조르디 사발이 음악감독을 맡은 영화 <세상의 모든 아침>에는 비올라 다 감바의 연주가 삽입되어있다.
이렇게 한 시대를 풍미했던 비올 족의 악기들은 음량에 한계가 있었으며 드라마틱하지 않은 소리는 현대 큰 무대에서는 연주하기에 적합하지 않았다.
아마도 150년 정도의 기간 동안 비올 족이 바이올린 족과의 경쟁에서 밀린 이유는 음색의 다양성과 작은 음량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누가 오늘날과 같은 바이올린을 만들었는지는 현재도 명확하지 않다. 하지만 여러 시대를 거치며 이런 다양한 악기들의 장점과 단점을 흡수하며 바이올린이라는 악기가 만들어 진 것만큼은 분명하다.
◆ 가스파로 다 살로-안드레 아마티
바이올린 제작의 1세대라 부를 수 있는 인물은 16세기 이탈리아의 ‘가스파로 다 살로(Gasparo da Salo)’와 ‘안드레 아마티(Andrea Amati)’를 들 수 있다.
물론 이전 시기에 카스파르 테펜브루커 (Kaspar Tieffenbrucker)라는 장인이 바이올린을 만들었다는 기록이 있다. 하지만 아쉽게도 그의 바이올린은 현재 소실되어 사료로만 확인할 수 있다.
다 살로와 아마티가 사실상 현재 남아있는 가장 오래된 바이올린 제작자로 인지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먼저 다 살로는 브레시아 지방에서 공방을 운영하며 ‘브레시아파(Brescia School)’를 창립하였다.
그의 제자 중에는 파올로 마지니(Paolo Maggini)등 후대 이름을 떨친 제자들도 여럿이 있다. 다 살로의 바이올린은 현재 아주 소수만 존재하는데, 외형은 현대의 바이올린처럼 아름답지는 못하다.
당시 그는 주로 연주되던 비올과 바스 등을 제작했으며, 비올을 개조하고 음향적 실험을 하면서 바이올린을 만들었다.
그의 악기에서는 힘있고 아름다운 소리가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비올의 약점으로 알려진 앞판의 볼록함을 줄이면 음이 강해짐을 깨닫고 시도한 결과라 할 수 있다.
다 살로의 가장 유명한 바이올린은 19세기 노르웨이 불세출의 바이올리스트 올레 불(Ole Bull)에 의해 연주되었는데, 현재는 베르겐 박물관에 전시되고 있다.
다 살로가 ‘브레시아파’라면 아마티는 현악기의 성지인 ‘크레모나파(Cremona School)’의 창시자다. 아마티가 살던 크레모나는 당시도 그랬지만 현재도 현악기제작의 메카라 할 수 있다.
안드레 아마티의 초기 바이올린을 살펴보면 그가 브레시아에서 견습공 시절을 보냈을 것으로 추측된다. 하지만 전성기 그의 악기는 개성이 뚜렷하고 실험적이며 독자적인 노선을 보여준다.
아마티는 귀족출신으로 금전적인 여유가 있었으며 터키와 동인도로부터 각종 목재와 수지(樹脂), 풍부한 염료 등을 대량으로 매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그는 악기에 여러 음향적 실험 할 수 있었다.
여러 나무 중 맑은 음이 나는 나무를 찾기 위해 알프스를 헤매기도 하였으며 악기에 바르는 니스를 찾기 위해 기린혈과 고무수지 등 다양한 실험을 하였다.
그의 악기는 맑고 아름다운 음이 나는 특성을 보여준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 시도한 높은 아치형의 앞판은 음량적으로 아쉬운 부분이기도 하다.
안드레 아마티는 손자인 니콜라 아마티에 와서 가문의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그리고 손자인 니콜라 아마티은 앞으로 탄생할 크레모나 시대의 서막을 열어주었다.
훌륭한 스승이기도 한 그는 뛰어난 제자들을 두었는데 안드레이 과르네리, 루제리 등을 비롯하여 현재 명기로 알려진 제작자들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바이올린 역사에서 최고의 롤모델 이라고 할 수 있는 한 명을 제자로 길러냈는데 그가 바로 ‘안토니오 스트라디바리(Antonio Stradivari)’다.
◆ 스트라디바리
바이올리스트나 제작자들이 가장 완성도 높고 모든 면에서 롤모델이라 말할 때 항상 거론되는 바이올린은 안토니오 스트라디바리(Antonio Stradivari)다. 줄여서 ‘스트라드(strad)’라고 부르기도 하며 악기라벨에는 라틴어 방식인 스트라디바리우스(Stradivarius)라고 적혀있다.
가장 완벽한 형태의 비율과 만듦새는 현대 바이올린의 원형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최대의 라이벌인 과르네리(Giuseppe Guarneri)도 동시대에 있었다.
과르네리 바이올린은 전설적인 파가니니를 비롯한 현대 최고의 연주자들에게도 찬사를 받고 가치도 스트라드와 비슷하다. 하지만 악기의 개수와 길러낸 제자, 후대에 미친 영향력 등을 감안하면 스트라디바리에 무게를 좀더 실어 볼 수 있다.
초기 스트라드는 스승 니콜라 아마티의 영향력 아래에 있었다. 이 시기 그는 스승의 악기를 모방하고 조수로 참여하며 자신의 길을 찾고 있었다. 실제 후기 니콜라 아마티의 악기들 중에는 스트라디바리의 손길을 거친 악기들이 많다고 추측된다.
독립한 이후 그는 스승인 니콜라의 아름답고 투명한 음색과 ‘브레시아파’ 마지니의 중후하며 강한 소리를 결합하는 시도를 하였다. 이 기간 동안 악기의 소재, 두께와 비례, 니스의 배합 등을 통해 스트라드는 자신만의 길을 찾아냈다.
전성기 그의 악기는 음향적으로나 미적으로 어떤 악기도 쉽게 따라오기 힘든 경지의 소리와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현대의 대부분의 악기 제작자들은 측량된 스트라드 모델로 많은 실습을 하며 대부분 그 틀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90세 넘게 살았던 스트라디바리는 피로를 모르는 연구가였다. 그런 그의 열정이 바이올린의 기준을 만들었으며, 이는 그가 남긴 500여대의 바이올린을 통해 현재도 증명되고 있다.
☞ 음반추천
스트라드와 과르네리를 비롯한 여러 악기로 소품을 연주한 제임스 에네스(James Ehnes)의 <Homage>앨범을 추천 드린다. 연주도 훌륭하지만 명기라 불리는 여러 바이올린의 특성을 느껴볼 수 있는 음반이다.
◆ 김상균 바이올리니스트
서울대 음대 재학 중 오스트리아로 건너가 비엔나 국립음대와 클리블랜드 음악원 최고연주자과정 최우수 졸업. 이 후 Memphis 심포니, Chicago civic오케스트라, Ohio필하모닉 악장 등을 역임하고 London 심포니, Royal Flemisch 심포니 오디션선발 및 국내외 악장, 솔리스트, 챔버연주자로도 활발히 활동 중이다. eigenartig@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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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낙동강·금강 공기 중 조류독소 불검출…지난해도 불검출 결과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올해 낙동강과 금강의 녹조 발생 지역에서 공기를 포집해 조류독소를 분석한 결과, 모든 조사 지점에서 불검출되었다고 밝혔다. 이는 몇 해 전부터 시민단체 일각에서 조류독소가 공기 중으로 확산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됨에 따라 녹조가 발생한 현장에서 에어로졸 형태로 조류독소가 확산되는지 여부를 밝히는 연구용역 및 자체 조사를 수행한 결과다. 특히 연구진은 조사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공기 포집기를 수표면 근접부, 수변부, 그리고 원거리 지점*에 모두 설치하고 포집시간도 4시간 이상으로 장시간 측정했다. 안동댐 예안교 인근 조류독소 에어로졸 포집 사진(사진=환경부 제공) 국립환경과학원은 올해 녹조가 주로 발생한 지역에서 공기 중 조류독소를 측정했다. 먼저 낙동강의 합천창녕보와 물금지역, 안동댐과 영주댐 지역에서 19개 시료와 금강 대청호와 하류의 웅포대교 지역에서 13개 시료를 포집해 분석했다. 이 결과 모든 지점에서 조류독소가 불검출되었다. 특히 지난 2022년과 2023년에 같은 방법의 조사를 수행해 불검출 결과가 나온 데 이어 올해 조사에서도 공기 중 조류독소가 검출되지 않은 것이다. 한편 지난해 환경부에서도 한국물환경학회에 의뢰해 낙동강의 도동서원, 영주댐, 무섬마을 등 3개 지역과 옥천군 군북면 지오리 대청호 지역에서 공기 중 조류독소를 분석한 결과 모두 불검출된 바 있다. 김용석 국립환경과학원 물환경연구부장은 “현재까지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의 조사에서 공기 중 조류독소가 검출된 바가 없다”며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녹조가 발생하는 지역에서 지속적인 조사를 수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의 :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물환경평가연구과(032-560-7460), 물환경정책관실 물환경정책과(044-201-6999)
- 카드뉴스 ‘장애인등록증 진위확인 서비스’ 시행 ■ 장애인등록증 진위확인 서비스란?복지로를 통해 위조되거나 실효된 장애인등록증을 가려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 이용 방법복지로 누리집 로그인 → 서비스 신청 → 증명서발급·진위확인에서 장애인등록증 진위확인으로 이동 → 성명, 주민등록번호, 발급일자 등 정보 입력 → 진위확인 버튼 클릭 ■ 장애인등록증 잃어버리면 즉시 분실 신고해 주세요!유효기간이 만료된 등록증은 반납하여야 하고, 잃어버린 경우는 바로 분실 신고하여야 합니다! 반납 및 분실 신고는 전국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가능합니다. ■ 장애인 편의를 위한 서비스도 확대됩니다! Ⅴ 복지로에서 온라인 장애인등록 신청 가능(’24. 9. 30. 시행) Ⅴ 장애정도심사 결과 국민비서 알림으로 확인 가능 Ⅴ 청소년 장애인에게도 교통카드 기능 있는 장애인등록증 발급(’24. 12. 시행 예정) Ⅴ 분실 장애인등록증 전국 행정복지센터 반납 및 분실 신고 가능(’24. 5. 시행) ■ 장애인 복지서비스·제도 관련 궁금증은 AI 챗봇 ‘챗코디’에게 물어보세요! 카카오톡에서 ‘챗코디’ 채널을 추가하여 궁금한 점을 물어보세요. 나에게 맞는 맞춤형 장애인 복지서비스·제도를 안내해 드립니다! 장애인 복지서비스 및 복지 급여를 편리하게 신청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각종 절차를 세심하게 보완하겠습니다!
- 여행 한국의 진짜 맛, 지역에서 찾다! K-로컬 미식여행 33선 K-로컬 미식여행 33선 한국의 진짜 맛, 지역에서 찾다 - 음식은 그 지역의 문화를 가장 잘 표현하는 언어입니다. 현지인들이 사랑하는 음식들에는 그 지역만의 문화와 역사가 담겨 있기 때문이죠. 목포의 홍어삼합, 부산의 돼지국밥 등 각 지역을 대표하는 음식에는 어떤 이야기가 있을까요? 독특한 재료와 특별한 조리법으로 만들어진 음식을 통해 한국의 다채로운 문화를 경험해 보세요. K-로컬 미식여행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진 제18회 세계 한인의 날 기념식 한덕수 국무총리가 4일 송파구 롯데호텔월드에서 열린 제18회 세계 한인의 날 기념식에 참석, 환영사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4일 송파구 롯데호텔월드에서 열린 제18회 세계 한인의 날 기념식에 참석, 환영사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4일 송파구 롯데호텔월드에서 열린 제18회 세계 한인의 날 기념식에 참석, 환영사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4일 송파구 롯데호텔월드에서 열린 제18회 세계 한인의 날 기념식에 참석, 환영사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4일 송파구 롯데호텔월드에서 열린 제18회 세계 한인의 날 기념식에 참석, 환영사를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택배 운송장 제거만으로도 내 개인정보 지킬 수 있어요! 사람마다 설레는 순간은 제각각 다르겠지만, 내게 있어 가장 설레는 순간 중 하나는택배가 온다는 문자를 받는 순간이다. 하루, 이틀을 기다려 택배 상자가 도착하면 서둘러 물건을 뜯어보고 싶은 마음에 두근거리곤 한다. 물건을 뜯어보고 상태를 확인하고 나면, 물건을 곱게 담아온 택배 상자는 더 이상 관심 대상도 아니다. 빨리 분리수거함에 내버려야 할 존재다. 택배 배송을 받고 나면 물건만 뜯어내고 상자는 그냥 내버리기 일쑤다. 그런데 상자를 내버리기 전에 꼭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있다. 바로 운송장 스티커다. 개인정보가 적혀 있는 운송장 스티커를 꼭 제거하거나 지워낸 다음에 상자를 버려야 한다. 택배 상자에 붙어 있는 운송장 스티커. 이름과 주소, 전화번호 등 나의 개인정보가 적혀 있다. 사실 나도 운송장 스티커를 꼭 제거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 몇 년 전까지는 상자를 그냥 내버리곤 했다. 그러면 안 된다는 걸 분명하게 깨달았던 건, 처음 보는 사람이 내 주소를 알고 반가운 척 말을 걸었을 때였다. 몇 동 몇 호에 사는 아가씨죠? 네? 택배 자주 시키는 것 같던데? 네? 아, 저 같은 동 라인에 사는 사람이에요. 저도 한 씨인데 상자 버리다가 보고 반가워서. 순간 머리가 하얗게 변했다. 모르는 사람이 내 주소는 물론, 택배를 주문하는 빈도, 이름 등등을 훤히 알고 있길래 얼마나 놀랐는지 모른다. 그 후로 운송장을 통해 내 개인정보가 빠져나갈 수도 있다는 걸 깨닫고 운송장 스티커를 꼭 제거하고 분리 배출하는 습관을 들였다. 다행히 나는 큰일이 나거나, 불편한 상황을 겪지는 않았지만, 운송장에는 이름과 주소뿐만 아니라 택배 수신인의 전화번호 등 여러 가지 개인정보가 기록되어 있기에 해당 주소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을 특정 지어서 범죄가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얼마 전 뉴스를 보다가, 한 쇼핑몰에서 무료 체험 이벤트를 진행하는 도중에 택배 업체와 배송 방법을 변경했다는 소식을 접했다. 문제는 기존의 송장 위에 변경된 택배사의 송장을 그대로 부착해 발송하면서 발생했다. 자신의 택배를 받아본 고객이 자신의 개인정보가 적혀 있던 송장을 떼자, 그 밑에 붙어 있던 타인의 개인정보가 고스란히 노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한다. 이렇게 운송장 한 장만으로도 개인정보가 노출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서는 택배를 받고 운송장 제거를 하는 것만으로도 개인정보를 지킬 수 있다며,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더욱 신경을 써야 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택배 박스를 버리기 전에 운송장을 꼭 제거해야 나의 개인정보를 지킬 수 있다. 운송장을 제거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스티커 형식으로 되어 있는 운송장의 경우는 쉽게 뜯어서 버릴 수 있다. 다만 스티커 위에 테이프를 이중으로 붙여놨다거나, 스티커가 아니라 종이 형식으로 단단하게 붙여놓은 운송장은 뜯어서 버리기가 어렵다. 운송장 제거 방법 하나. 스티커를 떼어서 버릴 수 있다. 그런 경우에는 유성펜이나 네임펜 등을 활용해 개인정보가 적혀 있는 부분을 꼼꼼하게 칠하거나, 물파스 등을 발라 운송장 위에 적힌 글자를 지워낸 뒤 분리 배출하면 된다. 운송장 제거 방법 둘. 운송장 위에 적혀 있는 정보를 까맣게 칠하거나, 지우는 도구를 활용해 글자를 지워버릴 수 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운송장 바코드다. 운송장 바코드를 스캔해도 개인정보를 알아낼 수 있기 때문에 바코드가 있는 부분도 확실하게 제거하는 게 안전하다. 이렇게 1분만 투자하면 안전하게 내 개인정보를 지킬 수 있다. 운송장 제거뿐만 아니라 택배 이용 시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물건을 주문할 때는 안심번호를 활용하는 게 좋다. 나의 전화번호가 직접적으로 드러나는 방식의 쇼핑몰이나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기보다는 임시 가상번호를 활용하는 게 개인정보 유출 방지에 효과적이다. 또한 택배사나 쇼핑몰 측에서 안내되는 메시지에 유의해야 한다. 요즘 스팸 메시지가 극성을 부리고 있는 만큼, 배송 안내 문자를 받더라도 택배사나 쇼핑몰의 공식 번호나 메신저로 연락이 도착했는지 그 여부를 꼭 확인하고 안내 링크 등을 누르는 게 개인정보 유출 방지에 도움이 된다. 내가 주문한 적이 없는 물건에 대한 배송 안내 문자를 받으면 함부로 열어봐서는 안 된다. 대부분 스미싱일 가능성이 높으니 링크를 섣불리 눌러서는 안 된다. 택배가 배송된 뒤, 바로 받아볼 수 없는 상황이라면 안심택배함을 이용해 택배를 보관하는 편이 좋다. 내가 택배를 바로 받아볼 수 없어 아파트 복도나 경비실 앞 등 공개된 장소에 오랫동안 방치될 경우, 개인정보가 더욱 쉽게 노출될 수 있다고 한다. 특히 집 앞에 택배를 쌓아놓고 방치할 경우 절도 범죄 발생 빈도도 높아진다고 하니 주의하는 게 좋겠다. 매년 9월 30일은 개인정보 보호의 날이다. 개인정보 보호의 날은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일인 2011년 9월 30일을 기념하여 지정된 법정기념일이다.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지정된 기념일이다. 자기 자신이 유출 피해를 예방하려고 노력하는 것만으로도 개인정보의 유출 빈도를 크게 낮출 수 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누리집(www.pipc.go.kr)에서는 일상 속 우리가 접하는 여러 가지 상황 속에서 나의 개인정보를 지키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SNS 등에서는 계정 해킹이 발생하거나, 나의 사진이 타인의 프로필 사진으로 활용되는 피해가 발생하곤 하는데, SNS 비밀번호를 타인이 유추할 수 없도록 영문, 숫자, 특수문자 등을 다양하게 조합해서 설정하고 개인정보 공개 범위를 적절하게 조정해 놓는 게 중요하다. SNS 계정의 공개 범위를 비공개로 설정해 나의 정보를 최소한의 사람에게 노출하려고 하고 있다. 올린 게시물을 주기적으로 삭제해주는 것도 개인정보 보호에 도움이 된다. 게시물 하나에 담겨 있는 정보 자체는 미미해도, 여러 게시물이 모이고 모여 나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단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바깥에서 공용 PC를 이용하는 경우에도 개인정보 침해가 일어날 수 있다. 나 같은 경우는 프린트 서비스를 이용하느라 학교 복사실의 공용 PC를 자주 사용하는데, 최근 복사실 공용 PC에서 학교 이클래스를 사용하고 로그아웃하지 않았던 학생이 이클래스에 제출했던 과제를 삭제당하는 피해를 당했다는 소문이 돌았다. 로그아웃 되지 않은 화면을 발견한 누군가가 제출된 과제를 마음대로 삭제한 모양이었다. 로그인할 때 2단계 인증등을 설정해 본인이 아니면 로그인을 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도 개인정보 보호에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아이디 해킹 등의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데, 학교나 PC방 등의 공용 PC를 사용한 다음에는 꼭 로그아웃하는 습관을 들여 나의 개인정보를 보호해야 한다. 내가 로그아웃을 잘하더라도 브라우저에 ID나 비밀번호가 저장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설정을 꼼꼼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서 여러 상황에서 나의 정보를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을 살펴볼 수 있다.(출처: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위원회 누리집에는 이외에도 배달, 주문 사례, 학원 출결 사례, 광고 동의 사례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 예시와 예방 방법을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으니 개인정보 지킴 가이드(https://mydatasafe.kr/)를 살펴보고 숙지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개인정보 유출 예방, 단어만 들으면 거창한 듯 들리지만 간단하고 사소한 습관 하나만으로도 개인정보 유출을 쉽게 예방하고 나의 정보를 보호할 수 있다. 1분의 노력이 나를 지킨다는 사실을 꼭 기억했으면 좋겠다! 정책기자단|한지민hanrosa2@naver.com 섬세한 시선과 꼼꼼한 서술로 세상의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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