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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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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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자신이 보고 싶은 것만 보는 경향이 있다. 남녀구분 없이 누구나 자기중심에서 어떤 대상을 확대하고 축소한다. 손가락만 이용하면 스마트폰에서 손쉽게 자신이 원하는 대상을 화면가득 확대해서 볼 수 있다.
어린이는 그림을 그릴 때 자신이 좋아하는 대상이나 그림의 주인공을 크게 그린다. 모든 것이 자기중심적이기 때문에 공간이나 종속관계를 따지기 보다는 흥미를 주는 대상을 크게 그리는 것이다.
이 같은 어린이 관점은 미술 분야(특히 조각과 회화)에서 쉽게 만날 수 있다. 중세시대부터 미술사를 장식한 수많은 조각과 회화(벽화포함)는 작품의 크기로 감상자를 압도하며 작품 내용과 의도 전달에 힘을 실었다.
회화의 경우 14세기에 제작한 성화(聖畵)처럼 중요도에 따라 인물크기를 다르게 그리거나, 르네상스시대 미켈란젤로의 유명한 조각품인 다비드상과 같이 사람 크기의 몇 배로 확대해서 만들었다.
이러한 표현은 이후 미술사에서 꾸준하게 이어졌으며, 현대미술에서도 작가에 따라 중요한 표현양식으로 나타난다.
그런데 전체 모양을 확대해서 표현하는 방식보다 특정 대상이나 특정 부위만을 선택하여 크기를 확대하는 작품들은 우리의 고정관념을 깨뜨리고 사물에 대한 새로운 ‘바라보기’를 이끌어낸다는 점에서 흥미롭다.
파올로 베네치아노 <성모상> 1325, 패널위에 템페라, 142x90 cm / 미켈란젤로 <다비드상>1504, 대리석, 높이 434 cm |
회화와 조각분야에서 확대방식으로 제작한 작품들을 몇몇 살펴보면 그 특징이 확연히 드러난다.
먼저, 회화사에서 독특한 화면구성으로 사물을 확대하여 호기심을 끌어내는 작가로 마그리트를 꼽을 수 있다.
마그리트의 <사적인 가치>와 <청강실> 등 작품을 보면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사물이 거대하게 확대되어 있다. 머리빗, 유리잔, 면도솔, 성냥개비, 비누가 옷장이나 침대만큼 크게 그려졌다.
마치 돋보기로 한 물체를 확대해서 미처 보지 못했던 사물의 특징을 발견할 수 있도록 했다고 할까. 평소 집안에서 사소한 것에 불과했던 사물들이 방안의 가구만큼 확대되어 더는 사소한 물건으로 보이지 않는다.
지극히 사적인 가치부여에 의해 키워진 사물이지만,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그 어떤 사물보다 가치 있고, 소중한 물건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역발상으로 사물의 의미와 가치를 되돌아보게 한다.
<청강실>은 거대한 과일이 방 전체를 차지하고 있는 구성이다. 사과가 방안크기만큼 자라다니? 내부 공간자체에서 자라난 사과라, 비상식적인 설정이지만, 보는 이를 사유의 세계로 이끌어 골몰히 생각하게 만든다. 사유의 시간이 시작된다.
마그리트 <사적인 가치>,1951-1952, 캔버스에 유채 / <청강실> 1958, 캔버스에 유채 |
사물전체를 확대하지 않고, 특정부위만을 확대하는 화가로는 미국의 여성화가 조지아 오키프를 꼽을 수 있다.
그녀는 작고 연약한 꽃송이를 화면전체에 꽉 차게 클로즈업하여 표현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꽃을 무척 좋아했던 자신의 심성을 고스란히 그림에 반영하였다. 때로는 연약한 여인의 피부 같고, 또 어떤 그림은 은밀한 신체부위를 연상시키기도 한다.
회화사에 수많은 꽃그림이 등장하고, 숱한 화가들이 꽃을 소재로 그림을 그려왔던터라 독창적인 그림으로 인정받기는 어렵다. 오키프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자신만의 꽃그림을 탄생시키기 위해 꽃의 특정부위만을 확대하여 그리는 것을 선택했고,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오키프의 꽃 그림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다른 세계를 떠올리게 하는 상상력을 자극한다. 이것이 오키프 꽃 그림을 선호하는 컬렉터층이 두터운 하나의 이유일 것이다.
조지아 오키프 <분홍 바탕 위의 두 송이 칼라>, 1928, 캔버스에 유채 / <검은 붓꽃>1926, 캔버스에 유채, |
이번에는 입체로 시선을 돌려보자.
고전적 조각에서 크기로 압도하는 것은 앞서 언급한 미켈란젤로의 다비드상처럼 실제 인간의 몇 배 이상의 크기로 제작하여 거대한 작품 앞에서 위압감을 느끼게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러한 표현방식에서 벗어나 회화에서처럼 특정대상이나 특정부위를 확대하여 제작하는 방식이 입체분야에서도 나타나는데 특정대상을 크게 확대한 방식을 선호하는 대표작가로 클래스 올덴버그(Claes Oldenberg, 1929~)를 들 수 있다.
올덴버그는 2006년 우리나라 청계천에 세워진 거대한 소라모양의 공공조각인 ‘스프링(Spring)’을 제작한 작가로도 유명하다.
그의 작품은 마그리트의 <사적인 가치>처럼 일상의 사소한 물건들을 거대한 나무나 건물크기 만큼 확대하는 것이 특징이다. 망치, 드라이버, 펜치 등 공구와 쓰레받기, 빗자루, 볼링핀 등 일상생활용품이나 운동소품 등을 확대하여 공간에 설치한다.
확대된 대형작품을 대하는 순간, 감상자는 거인의 나라에 온 듯 사람보다 수십 배 커진 대상에 놀라게 된다. 가까이에서 보면 전체가 한 눈에 들어오지 않아 특정부위만을 보게 되는데, 그 순간 그것이 어떤 형태인지 전체적이 모양을 인지하기 쉽지 않다. 일정한 거리를 확보해야만 작품전체가 시야에 들어온다.
클래스 올덴버그와 반 브루겐 <숟가락 다리와 체리>, 1988, 스태인레스 스틸, 물감 900×1570×400cm / 클래스 올덴버그 <균형을 잡고 있는 공구들>, 1984, 폴리우레탄 에나멜을 칠한 강철, 800×900×610cm. |
조각(입체)분야에서 전체가 아닌 특정부위를 확대하는 경우는 프랑스 조각가인 세자르 발다치니(Cesar Baldaccini, 1921~1998)처럼 엄지손가락 부위만을 거대하게 확대하여 표현한의 작품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 올림픽 공원에 설치된 6m 높이로 엄지손가락만을 떼어내 거대하게 확대한 작품이 그의 작품이다.(파리 라테팡스 지역에는 12m의 엄지손가락 작품이 설치되어있다) 세자르의 엄지손가락을 보면 주름이 많고 깊게 패인 걸로 보아 인생의 온갖 풍파를 견뎌온 손으로 느껴진다.
우리가 어떤 힘든 일을 당당히 이겨냈을 때 엄지손가락 치켜세우며 ‘찬사’를 보내는 행위를 떠올려보면 세자르의 작품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짐작이 간다.
세자르, <엄지손가락> 1988. 청동, 높이 6m |
세자르는 <엄지손가락>외에도 여배우(브리지트 바르도)의 가슴을 직경 5.4m 높이 2.4m의 크기로 사실적으로 확대한 작품 <유방>과 오른 손을 거대하게 확대한 <손>이란 작품도 제작했다.
두 작품 역시 ‘신체의 특정 부위만을 거대하게 확대한 공통점이 있다. 결국 세자르가 선택한 엄지손가락 확대는 신체일부를 지시하는 사전적 의미가 아닌 신체에서 떼어내 바라보는 순간 해당 신체부위가 지닌 의미와 상징성 등을 돌아보게 한다.
표현대상의 크기를 작품에 따라 다양하게 줄이고, 확대하는 작가로 론 뮤익(Ron Mueck,1958~)을 빼놓을 수 없다.
영국에서 활동하는 론 뮤익은 사람보다 오히려 작게 축소하여 표현하거나, 반대로 거대하게 확대하는 등 축소와 확대의 두 가지 방식을 선호한다. 예시작품처럼 사람의 머리 부분만을 거대하게 확대한 마스크 시리즈나 사람보다 작은 크기로 축소하여 사실감 있게 표현한 작품으로 나뉜다.
그는 조각가로 활동하기 전에 영화의 특수효과와 아동 TV프로그램에 필요한 인형을 제작하거나 조작하는 일을 했다. 미술전공자는 아니었지만, 탁월한 감각으로 사실성이 탁월한 작품을 제작하는 것이 눈여겨 볼 지점이다.
1996년 장모와 협업으로 작업을 한 후, 슈퍼컬렉터 찰스 사치에게 발탁되어 본격적으로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찰스 사치의 적극적인 지지 하에 국제적 조각가로 성장했다. 주변의 관람객을 통해 작품의 크기를 실감하게 되는 그의 작품은 인체의 피부, 신경조직, 털, 혈관 등을 섬세한 극사실로 표현한 최대 입체작품으로 유일무이한 조각가로 각광받고 있다.
론 뮤익-시계방향 Mask(1997), In bed (2005), Standing Woman(2007) Youth(2009), Man in a Sheet (1997) Two Women(2005) |
미술작품에서 작품의 크기는 매우 중요한 조형요소이다. 사물을 본래 크기보다 확대하면 할수록 사물의 본질을 들여다보기 훨씬 쉽다. 확대하면 할수록 리얼리티가 증폭된다.
전체작품의 크기보다 표현한 대상의 크기변화에 따라 작품을 바라보는 인식의 폭이 한층 달라진다. 크기로 승부하는 작가들의 도전은 얼마나 더 크게 확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을, 어느 부위를 어떻게 확대하는가에 따라 전하는 메시지가 달라진다.
단순크기 비교가 아닌 어떤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지가 중요하다. 앞으로 누가 또 어떤 크기로 얼마나 충격적인 작품을 창조할 것인지 기다려볼만 하다.
*참고문헌 및 추천도서 : 이명옥,『학교에서 배웠지만 잘 몰랐던 미술』시공아트, 2013
◆ 변종필 미술평론가
문학박사로 2008년 미술평론가협회 미술평론공모 당선, 2009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부문에 당선됐다. 경희대 국제캠퍼스 객원교수, 박물관·미술관국고사업평가위원(2008~2016), ANCI연구소 부소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관장으로 재직 중이며 미술평론가로 활동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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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한·중 경제협력교류회 개최…정부·기업·학계 소통 플랫폼 구축 기획재정부는 18일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와 함께 양국 정부·지자체, 기업, 연구기관 등이 참석하는 ‘한·중 경제협력교류회’를 서울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는 17차 한중 경제장관회의에서 체결한 경제분야 실질협력 강화에 관한 MOU를 바탕으로 지난해 11월 중국 창춘에서 제1차 행사를 연 데 이어 이번이 2번째 행사다. 18일 오전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 호텔에서 열린 ‘제2차 한-중 경제협력교류회’에서 김범석 기획재정부 차관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뉴스1, 기획재정부 제공,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특히, 이번 교류회는 한국의 대외경제정책연구원과 중국의 거시경제연구원 간의 학술교류회도 동시에 진행해 지난 5월 16일 제18차 한중 경제장관회의에서의 교류 성과도 함께 이행하는 자리가 됐다. 또한, 교류회를 위해 방한한 중국 기업인들에게 인천경제자유구역청으로의 산업시찰 기회를 제공해 한국으로의 투자유치를 직접적으로 홍보하는 장을 마련했다. 김범석 기재부 1차관은 개회사를 통해 가속화하는 글로벌 환경변화에 맞추어 한중 간의 경제 협력을 업그레이드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경제협력교류회가 양국이 다방면으로 소통하는 플랫폼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양국의 협력은 92년 수교 이래 교역, 투자 등 모든 분야에 있어 발전되었다고 평가하며, 앞으로도 양국이 활발하게 소통할 수 있기를 참석자들에게 당부했다. 이에 우하오 중국 발전개혁위 비서장도 양국이 상호 신뢰의 기조로 교류와 협력을 증진해 왔다고 밝히고 이번 경제협력교류회를 통해 양국이 새로운 미래를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를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이날 경제협력교류회에서 한중 양국은 정부·지자체의 투자유치 정책, 민간 비즈니스 협력 사례 등을 공유했다. 정책·투자 설명 세션에서 한국 측은 기재부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중국 측은 발전개혁위가 정부 차원의 외자 유치 정책 동향과 경제 협력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또한, 충청남도와 전라북도는 보조금, 세제 혜택 등의 투자 인센티브와 기업 친화적 정책 등을 소개하며 지자체 투자유치 환경을 홍보했다. 비즈니스 협력 세션에 한국 측은 포스코 홀딩스, 삼성벤처투자, SK, 오리온, 삼양, 수자원공사가, 중국 측은 알리바바, 시안지리전자신소재 등이 참석했다. 특히, 한중 합작법인을 통해 중국 내 자동차 강판 수요에 공동으로 대응하고 있는 포스코 홀딩스와 중국 정부와 글로벌 물 안보 분야를 협력 중인 수자원공사는 다른 기업들이 벤치마킹할 수 있는 성공 노하우를 공유했다. 한중 학술교류회에서 양국은 급변하는 글로벌 통상환경 속 양국 관계의 변화, 한중 경제·산업 정책 비교 및 향후 협력 방향을 중심으로 토론하며 앞으로의 공동연구를 위한 초석을 마련했다. 한편, 기재부와 발전개혁위 간의 제3차 한중 공급망 조정 협의체도 개최했다. 국책 연구기관 간 공동연구 등을 통해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공급망 협력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해 나가기로 하는 등 앞으로도 양국은 공급망 교류 및 협력의 지속적인 추진을 위해 정부 간 긴밀한 소통과 협의를 이어 나가기로 했다. 문의 : 기획재정부 대외경제국 통상조정과(044-215-7650), 경제공급망기획관 공급망분석팀(044-215-7885),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세계지역연구1센터(044-414-1235),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지역통상조사실(02-3460-7670)
- 한컷 완강기 사용법 아시는 분? ■ 완강기 박스 내 구성품은? - 창밖으로 내려뜨릴 로프릴(밧줄 얼레) - 지지대에 걸 고정고리(후크) - 몸을 고정할 가슴벨트 - 속도 조절기 ■ 완강기 사용 시, 4가지만 기억하세요! Ⅴ걸고: 지지대 고리에 완강기 고정고리를 걸고 잠근다. Ⅴ던지고: 지지대를 창밖으로 밀고 로프릴을 아래 바닥으로 던진다. Ⅴ조이고: 가슴벨트를 가슴 높이까지 걸고 조인다. Ⅴ내리고: 다리부터 창밖으로 내밀어 바깥으로 나간 후 벽을 짚으면 안전하게 내려간다. ■ 주의사항은? 지지대가 홈에 정확하게 걸렸는지 확인하기 로프릴을 던질 때 장애물에 걸리거나 지나가는 사람이 맞지 않도록 주의하기 가슴벨트를 겨드랑이 쪽에 단단히 조인 후 팔을 위로 뻗지 말고 W자로 만들기(완강기를 타고 내려갈 때 장비가 빠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 ☞ 완강기 사용법은 소방청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완강기]를검색해보세요. ■ 전국 완강기 체험시설 90곳 ※ 신청 방법은 체험시설마다 차이가 있습니다.가까운 소방서 또는 안전체험관에 체험 가능 일정을 문의하세요! 서울 (25개소)광나루안전체험관(광진구), 보라매안전체험관(동작구), 광진소방서, 용산소방서, 마포소방서, 성북소방서, 영등포소방서, 강남소방서, 강서소방서, 강북소방서, 금천소방서, 성동소방서, 은평소방서, 서초소방서, 강동소방서, 구로소방서, 서대문소방서, 동대문소방서, 노원소방서, 중랑소방서, 도봉소방서, 송파소방서, 관악소방서, 동작소방서, 양천소방서 부산 (10개소)부산119안전체험관(동래구), 중부소방서, 부산진소방서, 북부소방서, 사하소방서, 해운대소방서, 금정소방서, 강서소방서, 기장소방서, 항만소방서 대구 (1개소)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동구) 인천 (3개소)인천국민안전체험관(서구), 공단소방서(소래119안전체험, 옥련119안전센터) 광주 (2개소)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북구), 광주소방학교(광산구) 대전 (1개소)대전119시민체험센터(서구) 울산 (7개소)울산안전체험관(북구), 중부소방서, 남부소방서, 동부소방서, 북부소방서, 남울주소방서, 서울주소방서 세종 (2개소)세종소방서, 조치원소방서 경기 (4개소)경기도국민안전체험관(오산시), 부천소방서, 안산소방서, 김포소방서 경기북부 (3개소)고양소방서, 남양주소방서, 포천소방서 강원 (3개소)원주119안전체험마을, 춘천소방서, 정선소방서 충북 (3개소)충북안전체험관(청주), 충주소방서, 옥천소방서 충남 (3개소)충청남도안전체험관(천안), 계룡소방서, 청양소방서 전북 (12개소)전북동부권119안전체험관, 전라북도청체험장, 전주완산소방서, 전주덕진소방서, 군산소방서, 익산소방서, 남원소방서, 장수소방서, 순창소방서, 고창소방서, 부안소방서 전남 (2개소)전남소방교육대, 나주소방서 경북 (5개소)김천소방서, 구미소방서, 경산소방서, 영덕소방서, 청도소방서 경남 (1개소 )경상남도안전체험관(합천군) 창원 (1개소)창원시민안전체험관(성산구) 제주 (2개소)제주안전체험관, 동부소방서
- 건강 즐거운 캠핑을 위한 안전수칙 가을 단풍이 형형색색으로 물들고 있는 가운데 가을을 만끽하고자 캠핑장이나 차박 캠핑을 계획했다면 화재 예방에 주의가 필요하다. 소방청의 최근 3년간 화재 요인별 캠핌장 화재 건수에 따르면, 총 173건으로 전기적 요인이 43건으로 제일 많고, 그다음이 불씨관리 소홀 32건, 기계적 요인 21건, 담배꽁초 14건, 가연물 근접 방지 5건 순이다. 화재뿐만 아니라 일산화탄소로 인한 사고 또한 주의해야 하는데, 일산화탄소는 보이지 않는 암살자로 불릴 만큼 위험 상황을 인지하기 어렵고,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으므로 텐트 내 장작, 조개탄 등 화로 사용은 삼가고, 이산화탄소 위험성이 실험을 통해 검증된 만큼 가스, 등유 난방기기 사용에도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즐거운 캠핑을 위한 안전수칙을 소개한다. 1. 난로 등 주변에 화재 위험 있는 물건 두지 않기 2. 텐트 내 화기용품 사용 자제하기 3. 전기용량 체크하여 초과되지 않게 안전하게 사용하기 4. 난방기기 사용 시 환기구 확보하고 일산화탄소 경보기 준비하기 5. 휴대용 가스레인지 사용 시 화구보다 작은 조리기구 사용하기6. 소화기 구비하기 자료=소방청
- 사진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송파 롯데월드타워 잔디광장에서 열린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행사에 참석, 기념연설을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송파 롯데월드타워 잔디광장에서 열린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행사에 참석, 기념연설을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송파 롯데월드타워 잔디광장에서 열린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행사에 참석, 기념연설을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송파 롯데월드타워 잔디광장에서 열린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행사에 참석, 기념연설을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송파 롯데월드타워 잔디광장에서 열린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행사에 참석, 기념연설을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송파 롯데월드타워 잔디광장에서 열린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행사에 참석, 기념연설을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송파 롯데월드타워 잔디광장에서 열린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행사에 참석, 기념연설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10월 21일 오후 2시!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 신청할 준비 되셨나요? 바야흐로 어디든 떠나고 싶은 계절 가을이다. 집돌이 남편도, 역마살이 끼었는지 늘 밖으로 도는 아들도, 무더운 여름엔 내가 어디 좀 가자고 하면 날도 더운데 어딜 돌아다니느냐며 핀잔을 주기 일쑤더니 이젠 별말 없이 따라나선다. 10개의 길, 76개의 거점을 둘러보며스탬프를 찍을 수 있는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 어디로 가면 좋을까 고심하던 차에 얼마 전 택배로 받은 여권이 생각났다. 이름하여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 국가유산청과 국가유산진흥원이 함께 추진하는 국가유산 방문 캠페인사업의 일환으로 기획된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은 대한민국의 세계유산과 인류 무형유산을 중심으로 10개의 길, 76개의 거점을 둘러보며 스탬프를 찍을 수 있도록 만들어져 많은 인기를 모으고 있다. 우리가 선택한 첫번째 국가유산 방문지는 경복궁이었다.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과 함께 할 우리의 첫번째 여정은 가까운 경복궁부터 시작했다. 경복궁은 길 위에서 만나는 국가유산 이야기 가운데 서울과 수도권에서 만나는 대한민국의 역사여행, 아홉 번째 왕가의 길에 속한다. 지난 겨울 덕수궁 야행을 하며 역사해설가 선생님께 설명도 듣고 나름 학습만화를 통해 관심이 깊어져서 그런지 초등학교 6학년 아이는 그 어떤 여행지보다 진지하게 경복궁 이곳저곳을 둘러보았다. 거기에 아는 지식을 총동원해서 엄마 아빠에게 있는 대로 아는 척을 하는 재미도 더했다. 우리의 여권에 도장을 쿵! 찍는 것도 빼놓을 수 없다. 아들은 벌써부터 다음 여행을 손꼽아 기다린다. 늘 어디 가자고 하면 자긴 이제 엄마.아빠랑 다니기 싫다며 놀이동산 아니면 안 간다고 하던 아들이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으로 확 달라졌다. 추가 배포하는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은 10월 21일, 11월 20일 오후 2시에 선착순으로 1,500부를 신청할 수 있다.(출처=국가유산진흥원 누리집) 이 화창한 가을 가족끼리 여행을 계획중이라면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을 강력 추천한다. 워낙에 인기 있는 귀한 몸(?)이다 보니 지난 7월에 올해 제작 수량인 11만 부가 이미 전부 동이 났다. 다행히 8월부터 11월까지 매달 1,500부를 추가 제작해서 배포 중이다. 여권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일단 10월21일 오후 2시, 11월 20일 오후 2시를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이 시간에 맞춰 국가유산진흥원 누리집(https://www.kh.or.kr/kha)에 들어가면 신청페이지가 열리는데 인기가수 콘서트 예매한다는 심정으로 광클릭이 필요한 순간이다.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한데 주요 유적지나 박물관 등에서 신청서를 작성하면 택배로 받을 수 있다. 한편, 휴대전화 인증이 가능한 국내 거주 외국인이라면 국가유산 방문 캠페인 홍보관이 위치한 인천공항에서 직접 수령 가능하다. 국가유산 방문자 투어를 하면 스탬프 개수에 따라 기념품도 받을 수 있다.(출처=국가유산방문 캠페인 블로그) 박물관이나 역사유적지 스탬프는 사실 우리가 그동안 수없이 봐왔다. 그런데 왜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은 유독 인기가 많을까? 신청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한 곳에서 도장을 찍는 것도 재밌지만 전국의 역사 유적지를 방문하는 도장 깨기의 재미도 있을뿐더러 기념품에 대한 기대도 대단했다. 스탬프를 3개, 5개, 10개를 찍을 때마다 여권 케이스, 텀블러, 레디백 등 꽤나 탐나는 굿즈들을 받을 수 있고 완주자에겐 무려 국가유산청장의 크리스탈 상패가 주어진다고 한다. 그런데 만약 미리 계획 없이 국가유산 방문자 코스에 해당하는 곳을 방문했거나, 여권을 깜박하고 가져가지 않았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셀프 체험존에 비치된 용지에 도장을 찍고 나중에 여권에 붙여서 인증을 받을 수 있다. 또 나만의 국가유산 해설사 앱을 통해서도 인증 가능하다. 11월까지 즐길 수 있는 국가유산 방문코스 여행상품도 마련되어 있다.(출처=국가유산진흥원 누리집) 올가을 어디로 떠나볼까 고민 중이라면 일단 국가유산진흥원 누리집에 접속하길 바란다. 11월까지 즐길 수 있는 국가유산 방문 코스 여행 상품도 기다리고 있다. 우리 가족은 가야 문명의 길, 백제 고도의 길, 선사 지질의 길, 소릿길, 천년 정신의 길 가운데 백제를 방문할 예정이다.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에 도장을 추가할 생각을 하니벌써부터 이 여행이 기다려진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김명진 nanann@hanmail.net
- 숏폼 [실제상황] 폐그물에 걸린 바다거북 극적 구조 17일 오후, 제주 서귀포시 주상절리 앞 바다에서 그물에 바다거북이 걸려 움직이지 못하고 있다는 신고가 접수되어 구조에 나섰습니다. 현장으로 출동한 구조대원이 그물을 조심스레 제거한 끝에 바다거북은 다시 자유를 찾아 넓은 바다로 헤엄쳐갔습니다. 이 바다거북은 멸종위기에 처한 붉은바다거북으로 추정되며 길이 약130cm, 폭 약80cm정도 된다고 해요. 앞으로도 위기에 처해있는 바다생물을 발견하면 신속하게 해양경찰에 신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