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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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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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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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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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그림을 보다보면 동물화가 의외로 많다. 개, 고양이, 닭, 소, 말, 까치, 메추리, 독수리, 호랑이 등 많은 동물이 그려졌는데 특히 생활 속에서 흔하게 보는 개와 닭, 고양이를 그린 그림이 적지 않다. 그 표현 방식과 내용도 각양각색이다.
조선시대에 동물화는 문인화나 풍경화에 견주어 격이 낮은 그림으로 취급됐지만, 사실 동물 그림은 동물의 생태적 특징을 면밀하게 관찰하여 정확한 묘사로 그릴 수 있는 재능이 필요한 어려운 그림이다.
정확한 데생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자칫 우스꽝스럽거나 부자연스러운 그림이 되기 쉽다. 그래서 사람들의 눈에 익숙한 동물들을 그림 속에서 살아 움직이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로 자연스럽게 그리는 것이 관건이다.
이암, 윤두서, 김두량, 변상벽, 최북, 김홍도, 신윤복, 장승업 등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화가들 대부분이 동물화를 그렸지만, 자신이 그린 다른 장르 그림보다 동물화를 앞세울 수 있는 화가는 많지 않다.
그만큼 동물화로 뚜렷한 자기만의 화풍을 구축하기 어렵다는 이유도 된다. 언급한 화가 중 동물화로 자신의 화풍을 선보인 화가를 꼽자면 이암과 변상벽을 들 수 있다. 두 사람은 누구보다 동물화의 품격을 높여준 화가라 할 수 있다.
변상벽(卞相壁, 1730~?)은 ‘변계(卞鷄)’와 ‘변고양(卞古羊)’이라 불릴 만큼 닭과 고양이를 잘 그렸다.
도화서 출신에 영조어진을 그린 경력자답게 고양이와 닭을 표현한 탁월한 묘사력은 조선회화사를 통틀어 가장 뛰어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의 대표작 <자웅장추>와 <모계영자도>를 보면 그를 왜 변계라고 불렀는지 실감할 수 있다. <자웅장추>는 암수탉이 병아리를 거느리며 한가롭게 먹이를 먹는 광경을 놀라울 만큼 사실적으로 그린 수작이다. 마치 눈앞에서 펼쳐지는 광경처럼 실감이 난다.
<도판1> 변상벽 <자웅장추도>, 18세기 중엽, 종이에 채색, 30×46cm, 간송미술관소장. |
우선 닭의 시점부터 남다르다. 일반적으로 정면은 묘사하기 어려워 웬만한 실력이 아니면 화가들도 시도를 꺼리는 방향이다.
그러나 변상벽은 이러한 우려를 완벽하게 떨쳐냈다. 토종 수탉을 큰 벼슬의 머리 부분에서 꼬리 깃털까지 신묘한 필치로 그려냈다. 형태뿐 아니라 자신에게 다가오는 새끼를 보며 경계하듯 노려보는 인상이나 깃털 하나하나까지 놓치지 않는 집요함이 돋보인다.
조선 후기 실학자 정약용(丁若鏞, 1762~1836)이 변상벽의 닭 그림을 보고 탁월한 재능에 감탄하며, 자유분방하게 휘둘러댄 산수화보다 탁월한 묘사와 실증을 바탕으로 그린 그의 사실적 그림을 한층 높게 평가한 이유를 알만하다.
<도판2> 변상벽 <모계영자도>, 18세기 중엽, 비단에 채색, 101×50cm, 국립중앙박물관소장. |
<자웅장추>의 그림에서 흡사 암탉과 병아리만 따로 분리해서 그린 것 같다. 새끼들을 돌보는 암탉의 모성애를 더욱 강조한 그림이다. 수탉대신 괴석을 배치하고, 나비와 꽃을 그려 넣어 다양함과 따뜻함을 더했다.
<도판3> 변상벽 <자웅장추도>, <모계영자도> 부분도 |
<자웅장추>보다 화폭이 큰 만큼 닭과 병아리의 사실감이 더하다. 수적으로 늘어난 병아리들의 모습을 한층 다양하고 재미있게 묘사한 것도 눈에 띈다. 어미가 물고 있는 먹이를 먹기 위해 몰려든 새끼들, 어미 뒤에서 졸고 있는 녀석, 실지렁이를 서로 당기는 녀석들, 사발위에 올라 물을 마시며 하늘바라기를 하는 모습 등 그야말로 정감 있는 풍경이다.
솜털처럼 부드러움이 느껴지는 병아리의 털이나 암탉의 깃털 등 질감이 손끝으로 느껴질 정도로 사실적이다. 이렇듯 변상벽의 <모계영자도>와 <자웅장추> 두 그림은 현대미술의 극사실화와 비견될만한 정교한 그림이다.
변상벽보다 앞서 활동한 조선 초의 화가 이암(李巖, 1499~?) 역시 영모화에 빼어난 재능을 지닌 화가였다.
다만, 그의 삶과 예술에 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어 몇몇 사료의 기록과 현존하는 작품으로 그의 위대성을 가늠할 뿐이다.
세종의 넷째 아들인 임영대군의 증손자였고, 동물화를 잘 그리고, 중종어진제작(1545)에 참여했다는 어숙권의 ‘폐관잡기’나 그의 화명이 기록된 ‘연려실기술(練藜室記述)’의 사료 정도가 전부이다.
그러나 한 가지 그가 어진에 참여했고, 어떤 경로인지는 모르지만, 그의 그림이 일본에 전해졌다는 점에서 당대 명성을 추측해볼 수 있다.
이암이 즐겨 그린 소재는 고양이와 강아지(개)이다. 특히 천방지축으로 노는 강아지들의 모습을 묘사하는데 탁월했다.
철없이 마음 내키는 대로 돌아다니고, 장난치고, 노는 모습이 한없이 사랑스럽다. 한 마리 한 마리가 귀여움으로 가득하다. 흡사 세상 물정 모르는 천진난만한 아이 같다.
이것이 이암의 동물화와 변상벽의 동물화가 다른 점이다. 이암의 동물화가 한결 부드럽고, 유아적이다. 이러한 차이는 두 화가가 그린 고양이를 비교해보면 알 수 있다. 변상벽의 <묘작도>는 고양이 특유의 날카롭고 예민한 성질과 유연한 동세를 실감나게 그렸다.
반면 이암의 고양이는 마치 강아지처럼 귀엽고 장난기 많은 동물로 친근감이 넘친다. 고양이끼리 응시하는 장면의 변상벽 그림에 비해 고양이를 호기심 많은 표정으로 올려다보고 강아지를 그린 이암의 그림이 훨씬 동화적이다.
<도판4> 이암 <화조묘구도>, 16세기 중엽, 비단에 채색, 86.4×43.9cm, 평양조선미술박물관소장 / / 변상벽 <묘작도>, 18세기 중엽, 비단에 채색, 93.9×43.0cm, 국립중앙박물관소장 |
이암의 조형적 특징은 그의 대표작 <모견도>와 <화자구자도>에서 쉽게 확인된다.
<모견도>는 평화롭게 쉬고 있는 가족의 모습을 담은 그림이다. 한사코 엄마의 품속을 파고들며 어미젖을 찾는 강아지와 이미 한껏 배를 불리고 있는 강아지를 다리로 감싸고 있는 모습이 정겹다.
특히 형제들의 행동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엄마 등 위에서 편안하게 자고 있고 강아지와 그 모습을 바라보고 있는 어미개의 모습이 정겹고 포근하다. 머리에서 유난히 긴 꼬리까지 전체적으로 사용한 곡선이 화면의 부드러움을 배가 시킨 효과를 준다.
이 그림에서 한 가지 눈에 띄는 부분은 개의 목을 감싼 방울 달린 붉은 색 목걸이다. 먹색과 대비되는 붉은 색과 강조한 방울이 장식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는 듯 보인다.
주인이 있다는 표시이상의 상징적 의미가 느껴진다. 예로부터 민간신앙에서 방울을 단 개가 잡귀를 쫓는 벽사능력이 있다고 믿었다. 사냥, 호신, 집 지키기 등에 뛰어난 재능뿐 아니라 재앙을 물리치는 능력을 지닌 동물로 여겼다.
실제 세화(歲畵)그림에 개를 그릴 경우 반드시 방울 달린 목걸이를 함께 그렸다. 이 점에서 이암의 그림도 감상을 넘어 가족의 안녕을 기원하는 염원을 함께 담은 그림이라는 해석도 가능하다.
이암의 또 다른 대표작 <화조구자도>에는 어미개 대신 강아지와 새, 나비, 괴석이 그려졌다. 꽃나무에 앉은 두 마리 새가 관심을 보이는 것은 나비와 벌이고, 정작 강아지들은 무관심하고 각자 다른 행동을 하고 있다.
흰둥이는 앞발에 잡힌 곤충에 온통 집중해 있고, 중앙에 있는 검은 강아지는 어딘가를 유심히 바라고 있다. 그 뒤로 세상모르고 잠자고 있는 강아지도 보인다. 봄날 한가롭게 자유를 만끽하고 있는 평화로운 분위기가 넘친다.
<도판5> 이암 <화조구자도>, 16세기 중엽, 종이에 담채, 86.0×44.9cm, 보물 1932호, 삼성미술관 리움 소장 / 이암 <모견도>, 16세기 중엽, 종이에 담채, 73.2×42.4cm, 국립중앙박물관소장. |
살펴보았듯이 변상벽과 이암의 동물 그림은 세심한 관찰과 뛰어난 묘사력으로 동물의 생태적 특징을 정확하게 표현한 걸작들이다.
무엇보다 두 화가의 동물 그림은 새끼에게 먹이를 물어다 주는 암탉이나 새끼를 포근하게 감싸며 안락함을 주는 어미개(모계중심)의 행동묘사를 통해 자식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은 동물과 인간이 다르지 않음을 느끼게 한다. 어쩌면 이것이 변상벽과 이암의 동물 그림에 담긴 진정성일지 모른다.
옛 그림을 통해 우리가 배우는 것은 단순 지식이나 시각적 만족에 있는 것이 아니다. 새로운 의미와 가치 발견이야말로 옛 그림을 보는 진정한 의미이며 즐거움이다.
*관련 추천도서 : 유홍준 ‘한국미술사강의 3’, 눌와, 2013. / 백인산 ‘간송미술 36회화’, 컬처그라피, 2015.
◆ 변종필 미술평론가
문학박사로 2008년 미술평론가협회 미술평론공모에 당선, 2009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부문에 당선됐다. 경희대 국제캠퍼스 객원교수, 박물관·미술관국고사업평가위원(2008~2014.2) 등을 역임했다. 현재 한국미술평론가협회 회원 겸 편집위원, ANCI연구소 부소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대학출강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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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한·중 경제협력교류회 개최…정부·기업·학계 소통 플랫폼 구축 기획재정부는 18일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와 함께 양국 정부·지자체, 기업, 연구기관 등이 참석하는 ‘한·중 경제협력교류회’를 서울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는 17차 한중 경제장관회의에서 체결한 경제분야 실질협력 강화에 관한 MOU를 바탕으로 지난해 11월 중국 창춘에서 제1차 행사를 연 데 이어 이번이 2번째 행사다. 18일 오전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 호텔에서 열린 ‘제2차 한-중 경제협력교류회’에서 김범석 기획재정부 차관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뉴스1, 기획재정부 제공,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특히, 이번 교류회는 한국의 대외경제정책연구원과 중국의 거시경제연구원 간의 학술교류회도 동시에 진행해 지난 5월 16일 제18차 한중 경제장관회의에서의 교류 성과도 함께 이행하는 자리가 됐다. 또한, 교류회를 위해 방한한 중국 기업인들에게 인천경제자유구역청으로의 산업시찰 기회를 제공해 한국으로의 투자유치를 직접적으로 홍보하는 장을 마련했다. 김범석 기재부 1차관은 개회사를 통해 가속화하는 글로벌 환경변화에 맞추어 한중 간의 경제 협력을 업그레이드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경제협력교류회가 양국이 다방면으로 소통하는 플랫폼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양국의 협력은 92년 수교 이래 교역, 투자 등 모든 분야에 있어 발전되었다고 평가하며, 앞으로도 양국이 활발하게 소통할 수 있기를 참석자들에게 당부했다. 이에 우하오 중국 발전개혁위 비서장도 양국이 상호 신뢰의 기조로 교류와 협력을 증진해 왔다고 밝히고 이번 경제협력교류회를 통해 양국이 새로운 미래를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를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이날 경제협력교류회에서 한중 양국은 정부·지자체의 투자유치 정책, 민간 비즈니스 협력 사례 등을 공유했다. 정책·투자 설명 세션에서 한국 측은 기재부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중국 측은 발전개혁위가 정부 차원의 외자 유치 정책 동향과 경제 협력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또한, 충청남도와 전라북도는 보조금, 세제 혜택 등의 투자 인센티브와 기업 친화적 정책 등을 소개하며 지자체 투자유치 환경을 홍보했다. 비즈니스 협력 세션에 한국 측은 포스코 홀딩스, 삼성벤처투자, SK, 오리온, 삼양, 수자원공사가, 중국 측은 알리바바, 시안지리전자신소재 등이 참석했다. 특히, 한중 합작법인을 통해 중국 내 자동차 강판 수요에 공동으로 대응하고 있는 포스코 홀딩스와 중국 정부와 글로벌 물 안보 분야를 협력 중인 수자원공사는 다른 기업들이 벤치마킹할 수 있는 성공 노하우를 공유했다. 한중 학술교류회에서 양국은 급변하는 글로벌 통상환경 속 양국 관계의 변화, 한중 경제·산업 정책 비교 및 향후 협력 방향을 중심으로 토론하며 앞으로의 공동연구를 위한 초석을 마련했다. 한편, 기재부와 발전개혁위 간의 제3차 한중 공급망 조정 협의체도 개최했다. 국책 연구기관 간 공동연구 등을 통해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공급망 협력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해 나가기로 하는 등 앞으로도 양국은 공급망 교류 및 협력의 지속적인 추진을 위해 정부 간 긴밀한 소통과 협의를 이어 나가기로 했다. 문의 : 기획재정부 대외경제국 통상조정과(044-215-7650), 경제공급망기획관 공급망분석팀(044-215-7885),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세계지역연구1센터(044-414-1235),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지역통상조사실(02-3460-7670)
- 한컷 완강기 사용법 아시는 분? ■ 완강기 박스 내 구성품은? - 창밖으로 내려뜨릴 로프릴(밧줄 얼레) - 지지대에 걸 고정고리(후크) - 몸을 고정할 가슴벨트 - 속도 조절기 ■ 완강기 사용 시, 4가지만 기억하세요! Ⅴ걸고: 지지대 고리에 완강기 고정고리를 걸고 잠근다. Ⅴ던지고: 지지대를 창밖으로 밀고 로프릴을 아래 바닥으로 던진다. Ⅴ조이고: 가슴벨트를 가슴 높이까지 걸고 조인다. Ⅴ내리고: 다리부터 창밖으로 내밀어 바깥으로 나간 후 벽을 짚으면 안전하게 내려간다. ■ 주의사항은? 지지대가 홈에 정확하게 걸렸는지 확인하기 로프릴을 던질 때 장애물에 걸리거나 지나가는 사람이 맞지 않도록 주의하기 가슴벨트를 겨드랑이 쪽에 단단히 조인 후 팔을 위로 뻗지 말고 W자로 만들기(완강기를 타고 내려갈 때 장비가 빠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 ☞ 완강기 사용법은 소방청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완강기]를검색해보세요. ■ 전국 완강기 체험시설 90곳 ※ 신청 방법은 체험시설마다 차이가 있습니다.가까운 소방서 또는 안전체험관에 체험 가능 일정을 문의하세요! 서울 (25개소)광나루안전체험관(광진구), 보라매안전체험관(동작구), 광진소방서, 용산소방서, 마포소방서, 성북소방서, 영등포소방서, 강남소방서, 강서소방서, 강북소방서, 금천소방서, 성동소방서, 은평소방서, 서초소방서, 강동소방서, 구로소방서, 서대문소방서, 동대문소방서, 노원소방서, 중랑소방서, 도봉소방서, 송파소방서, 관악소방서, 동작소방서, 양천소방서 부산 (10개소)부산119안전체험관(동래구), 중부소방서, 부산진소방서, 북부소방서, 사하소방서, 해운대소방서, 금정소방서, 강서소방서, 기장소방서, 항만소방서 대구 (1개소)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동구) 인천 (3개소)인천국민안전체험관(서구), 공단소방서(소래119안전체험, 옥련119안전센터) 광주 (2개소)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북구), 광주소방학교(광산구) 대전 (1개소)대전119시민체험센터(서구) 울산 (7개소)울산안전체험관(북구), 중부소방서, 남부소방서, 동부소방서, 북부소방서, 남울주소방서, 서울주소방서 세종 (2개소)세종소방서, 조치원소방서 경기 (4개소)경기도국민안전체험관(오산시), 부천소방서, 안산소방서, 김포소방서 경기북부 (3개소)고양소방서, 남양주소방서, 포천소방서 강원 (3개소)원주119안전체험마을, 춘천소방서, 정선소방서 충북 (3개소)충북안전체험관(청주), 충주소방서, 옥천소방서 충남 (3개소)충청남도안전체험관(천안), 계룡소방서, 청양소방서 전북 (12개소)전북동부권119안전체험관, 전라북도청체험장, 전주완산소방서, 전주덕진소방서, 군산소방서, 익산소방서, 남원소방서, 장수소방서, 순창소방서, 고창소방서, 부안소방서 전남 (2개소)전남소방교육대, 나주소방서 경북 (5개소)김천소방서, 구미소방서, 경산소방서, 영덕소방서, 청도소방서 경남 (1개소 )경상남도안전체험관(합천군) 창원 (1개소)창원시민안전체험관(성산구) 제주 (2개소)제주안전체험관, 동부소방서
- 건강 즐거운 캠핑을 위한 안전수칙 가을 단풍이 형형색색으로 물들고 있는 가운데 가을을 만끽하고자 캠핑장이나 차박 캠핑을 계획했다면 화재 예방에 주의가 필요하다. 소방청의 최근 3년간 화재 요인별 캠핌장 화재 건수에 따르면, 총 173건으로 전기적 요인이 43건으로 제일 많고, 그다음이 불씨관리 소홀 32건, 기계적 요인 21건, 담배꽁초 14건, 가연물 근접 방지 5건 순이다. 화재뿐만 아니라 일산화탄소로 인한 사고 또한 주의해야 하는데, 일산화탄소는 보이지 않는 암살자로 불릴 만큼 위험 상황을 인지하기 어렵고,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으므로 텐트 내 장작, 조개탄 등 화로 사용은 삼가고, 이산화탄소 위험성이 실험을 통해 검증된 만큼 가스, 등유 난방기기 사용에도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즐거운 캠핑을 위한 안전수칙을 소개한다. 1. 난로 등 주변에 화재 위험 있는 물건 두지 않기 2. 텐트 내 화기용품 사용 자제하기 3. 전기용량 체크하여 초과되지 않게 안전하게 사용하기 4. 난방기기 사용 시 환기구 확보하고 일산화탄소 경보기 준비하기 5. 휴대용 가스레인지 사용 시 화구보다 작은 조리기구 사용하기6. 소화기 구비하기 자료=소방청
- 사진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송파 롯데월드타워 잔디광장에서 열린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행사에 참석, 기념연설을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송파 롯데월드타워 잔디광장에서 열린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행사에 참석, 기념연설을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송파 롯데월드타워 잔디광장에서 열린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행사에 참석, 기념연설을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송파 롯데월드타워 잔디광장에서 열린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행사에 참석, 기념연설을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송파 롯데월드타워 잔디광장에서 열린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행사에 참석, 기념연설을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송파 롯데월드타워 잔디광장에서 열린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행사에 참석, 기념연설을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송파 롯데월드타워 잔디광장에서 열린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행사에 참석, 기념연설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10월 21일 오후 2시!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 신청할 준비 되셨나요? 바야흐로 어디든 떠나고 싶은 계절 가을이다. 집돌이 남편도, 역마살이 끼었는지 늘 밖으로 도는 아들도, 무더운 여름엔 내가 어디 좀 가자고 하면 날도 더운데 어딜 돌아다니느냐며 핀잔을 주기 일쑤더니 이젠 별말 없이 따라나선다. 10개의 길, 76개의 거점을 둘러보며스탬프를 찍을 수 있는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 어디로 가면 좋을까 고심하던 차에 얼마 전 택배로 받은 여권이 생각났다. 이름하여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 국가유산청과 국가유산진흥원이 함께 추진하는 국가유산 방문 캠페인사업의 일환으로 기획된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은 대한민국의 세계유산과 인류 무형유산을 중심으로 10개의 길, 76개의 거점을 둘러보며 스탬프를 찍을 수 있도록 만들어져 많은 인기를 모으고 있다. 우리가 선택한 첫번째 국가유산 방문지는 경복궁이었다.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과 함께 할 우리의 첫번째 여정은 가까운 경복궁부터 시작했다. 경복궁은 길 위에서 만나는 국가유산 이야기 가운데 서울과 수도권에서 만나는 대한민국의 역사여행, 아홉 번째 왕가의 길에 속한다. 지난 겨울 덕수궁 야행을 하며 역사해설가 선생님께 설명도 듣고 나름 학습만화를 통해 관심이 깊어져서 그런지 초등학교 6학년 아이는 그 어떤 여행지보다 진지하게 경복궁 이곳저곳을 둘러보았다. 거기에 아는 지식을 총동원해서 엄마 아빠에게 있는 대로 아는 척을 하는 재미도 더했다. 우리의 여권에 도장을 쿵! 찍는 것도 빼놓을 수 없다. 아들은 벌써부터 다음 여행을 손꼽아 기다린다. 늘 어디 가자고 하면 자긴 이제 엄마.아빠랑 다니기 싫다며 놀이동산 아니면 안 간다고 하던 아들이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으로 확 달라졌다. 추가 배포하는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은 10월 21일, 11월 20일 오후 2시에 선착순으로 1,500부를 신청할 수 있다.(출처=국가유산진흥원 누리집) 이 화창한 가을 가족끼리 여행을 계획중이라면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을 강력 추천한다. 워낙에 인기 있는 귀한 몸(?)이다 보니 지난 7월에 올해 제작 수량인 11만 부가 이미 전부 동이 났다. 다행히 8월부터 11월까지 매달 1,500부를 추가 제작해서 배포 중이다. 여권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일단 10월21일 오후 2시, 11월 20일 오후 2시를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이 시간에 맞춰 국가유산진흥원 누리집(https://www.kh.or.kr/kha)에 들어가면 신청페이지가 열리는데 인기가수 콘서트 예매한다는 심정으로 광클릭이 필요한 순간이다.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한데 주요 유적지나 박물관 등에서 신청서를 작성하면 택배로 받을 수 있다. 한편, 휴대전화 인증이 가능한 국내 거주 외국인이라면 국가유산 방문 캠페인 홍보관이 위치한 인천공항에서 직접 수령 가능하다. 국가유산 방문자 투어를 하면 스탬프 개수에 따라 기념품도 받을 수 있다.(출처=국가유산방문 캠페인 블로그) 박물관이나 역사유적지 스탬프는 사실 우리가 그동안 수없이 봐왔다. 그런데 왜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은 유독 인기가 많을까? 신청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한 곳에서 도장을 찍는 것도 재밌지만 전국의 역사 유적지를 방문하는 도장 깨기의 재미도 있을뿐더러 기념품에 대한 기대도 대단했다. 스탬프를 3개, 5개, 10개를 찍을 때마다 여권 케이스, 텀블러, 레디백 등 꽤나 탐나는 굿즈들을 받을 수 있고 완주자에겐 무려 국가유산청장의 크리스탈 상패가 주어진다고 한다. 그런데 만약 미리 계획 없이 국가유산 방문자 코스에 해당하는 곳을 방문했거나, 여권을 깜박하고 가져가지 않았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셀프 체험존에 비치된 용지에 도장을 찍고 나중에 여권에 붙여서 인증을 받을 수 있다. 또 나만의 국가유산 해설사 앱을 통해서도 인증 가능하다. 11월까지 즐길 수 있는 국가유산 방문코스 여행상품도 마련되어 있다.(출처=국가유산진흥원 누리집) 올가을 어디로 떠나볼까 고민 중이라면 일단 국가유산진흥원 누리집에 접속하길 바란다. 11월까지 즐길 수 있는 국가유산 방문 코스 여행 상품도 기다리고 있다. 우리 가족은 가야 문명의 길, 백제 고도의 길, 선사 지질의 길, 소릿길, 천년 정신의 길 가운데 백제를 방문할 예정이다.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에 도장을 추가할 생각을 하니벌써부터 이 여행이 기다려진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김명진 nanann@hanmail.net
- 숏폼 [실제상황] 폐그물에 걸린 바다거북 극적 구조 17일 오후, 제주 서귀포시 주상절리 앞 바다에서 그물에 바다거북이 걸려 움직이지 못하고 있다는 신고가 접수되어 구조에 나섰습니다. 현장으로 출동한 구조대원이 그물을 조심스레 제거한 끝에 바다거북은 다시 자유를 찾아 넓은 바다로 헤엄쳐갔습니다. 이 바다거북은 멸종위기에 처한 붉은바다거북으로 추정되며 길이 약130cm, 폭 약80cm정도 된다고 해요. 앞으로도 위기에 처해있는 바다생물을 발견하면 신속하게 해양경찰에 신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