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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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상화’는 고대 이후 수많은 철학자가 반복적으로 제기해온 자아의 진정한 본성, 이른바 ‘나의 정체성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시각적으로 해답을 구해온 대표 장르이다.
사실상 미술과 인간의 정체성 관계는 미술사에서 한순간도 이탈한 적이 없다. 세계미술을 이끈 화가들이 자신의 자화상을 그린 것은 궁극에 현실 속 자신의 존재적 의미에 대한 물음과 직결된다.
17세기 프랑스 바로크 미술을 이끈 니콜라 푸생(Nicolas Poussin, 1594~1665)과 한국미술사에서 화가로서 역량과 미술사적 위상을 재평가 받는 이쾌대(李快大, 1913∼1965)는 시대와 환경은 다르지만, 자화상에 자신의 뚜렷한 예술관을 표현한 작가로 비교할만하다.
뛰어난 데생과 엄격한 형태의 완결성을 바탕으로 인간의 감성보다 이성적 사유를 끌어내는 데 초점을 두었던 두 화가의 자화상은 시공간을 넘어 풍부한 생각거리를 제공한다.
푸생<자화상> 1650. Oil on canvas, 98x74 cm. Musee du Louvre, Paris / 이쾌대<두루마기 입은 자화상> 1940년대. Oil on canvas, 72x60cm. 개인소장. |
푸생의 <자화상>그림부터 보자. 푸생이 56세에 그린 자화상(오른손 위로 보이는 배경에 ‘1650년 로마에서 그린 레 잔드리 출신 화가 니콜라 푸생의 56세 초상’이라는 화제가 적혀있음)에는 평생 추구해온 예술세계의 정신이 담겨있다.
그림을 보면, 일단 화면 속의 모습이 어딘지 화가처럼 보이지 않는다. 웃음기 없이 정면을 응시하고 있는 표정과 학자풍의 의상이 법관 같은 위엄을 풍긴다. 자기 생각대로 한 치의 오차 없이 행동에 옮기는 원칙주의자 같다.
화면 구성도 일반적 초상화와 다르다. 수직과 수평으로 배경을 나눴다. 직선의 기하학적 구성이 깐깐하고 고지식해 보이는 인물의 성격과 어울린다.
화가의 의도가 느껴지는 이미지들도 있다. ‘반지’, ‘리본으로 묶은 책자’, ‘왕관 쓴 여인초상’ 등을 자신이 추구하는 예술세계를 암시하는 소재로 선택했다. ‘반지’는 고대 그리스 스토아철학자들을 상징하는 것으로 붓 대신 잡고 있는 ‘리본으로 묶은 책’과 함께 예술은 감성보다 이성이 중요함을 표출하고 있다.
그리고 ‘왕관 쓴 여인’의 그림으로 회화가 다른 장르보다 가치 있고, 우월하다는 것을 드러내고 있다. 이처럼 푸생의 자화상에서는 그가 지향하는 예술철학이 반영된 이미지들로 채워져 있다.
그렇다면 이쾌대의 <두루마기 입은 자화상>은 어떨까. 인상부터 예사롭지 않다. 1940년대 중후반에 그린 것으로 알려진 그림으로 한없이 평화로워 보이는 시골을 배경으로 두루마기를 입고, 붓과 팔레트를 들고 서 있는 화가의 모습이 인상적이다. 화가의 모습이라고 하기에는 옷차림이 어색하고, 자세는 어딘지 경직되어 보인다.
그런데도 뚜렷한 이목구비(진한 눈썹, 부리부리한 눈, 꽉 다문 입술)로 정면을 응시하는 표정에는 형언하기 힘든 진지함이 묻어난다. 해방 직후 혼란의 시대에 화가의 길을 걷는 자신의 앞날을 긍정의 시선으로 바라보며, 화가로서 추구해야 할 예술세계가 어떤 것인지를 굳게 결의하는 듯하다.
이는 그림 속의 여러 요소에서 감지된다. ‘서양식 중절모와 한국전통의 두루마기’, ‘유화물감과 동양화 모필’ 식으로 동서양의 문화의 차이를 이질감 없이 표현했다. 서양화를 전공했지만, 그림 전반에 한국적 정서를 짙게 가미했다.
풍경은 인물묘사와 다르게 적절한 생략과 자유로운 필치가 혼용되었다. ‘바람에 날려 벌어진 듯한 두루마기, 배경 속 물건을 이고 가는 아낙네들, 생명력을 담은 논과 밭, 꿈틀대며 피어오른 구름’ 등 그림 전체가 충천한 생기와 회화적 맛으로 가득하다.
이처럼 <두루마기 입은 자화상>에는 격변의 시대에 화가의 역할을 누구보다 치열하게 고민하고 실천하고자 했던 작가의 투철한 예술정신이 깃들어 있다.
두 화가는 유학에서 깨우친 예술의 모든 것을 고국의 미술에 적용하려는 노력을 기울인 공통점이 있다. 푸생은 로마에서 활동하던 중 프랑스 고전주의 부활을 위해 루이 13세의 부름을 받고 고국으로 돌아와 궁정화가가 될 정도로 프랑스 미술계에 자신의 예술론을 곤곤히 세웠다.
이러한 변화는 프랑스미술계의 현실을 냉철하게 평가한 그의 비판의식이 밑바탕이 되었다. 프랑스 출신이면서도 프랑스인의 미술적 안목과 취향의 천박함을 솔직하게 꼬집고, 대중들의 교양과 취향을 고양시킬 수 있는 주제를 그림으로 그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계미술의 중심이었던 로마의 예술처럼 형태는 명확하고, 빛의 효과를 최대한 살린 조형감각을 중시했다. 무엇보다 그림은 단순히 눈을 만족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쾌대는 일본유학 시절 서양미술의 여러 장르를 습득하면서부터 한국적인 서양화법을 모색하는데 주력했다. 무엇보다 한국인의 정서와 시대를 담은 민족미술을 실현하고자 했다.
조선의 전통을 소재로 자신만의 회화적 구성을 탐구하고, 당대에는 찾아보기 힘든 장대한 스케일로 자신의 예술세계를 펼치는데 주력했다. 특유의 서사적 구조로 서슴없이 사회를 비판하고, 대중을 깨우치는 작품이 핵심을 이뤘다.
푸생, |
두 화가의 화풍은 예시한 위 그림에서 드러나듯 인물표현의 엄격한 데생, 역동적인 동세, 인물들의 중첩구성 등에서 유사한 점이 느껴진다.
그러나 내용적 측면에서 푸생이 신화와 같은 이상세계를 주제로 삼았다면, 이쾌대는 현실을 직시한 시대상황을 특유의 필치와 인물구성, 정확한 인체묘사(이쾌대는 직접 글과 그림으로 상세한 인체해부학노트를 만들만큼 인체의 사실적 표현에 심취함)로 담아냈다. 예컨대 이쾌대의 대표작인 <군상>연작을 보면 왜 그가 ‘리얼리즘 회화의 거장’으로 불리는지 이해할 만하다.
푸생은 리슐리외 추기경, 우리바누스 3세, 루이 13세 등 자신의 절대적 후원자들의 죽음과 프랑스 화단의 질시와 배척이 겹치면서 프랑스에 정착하지 못하고 로마로 돌아가 생을 마감했다.
그러나 로마에서 이룬 화가로서 위상과 17세기 프랑스 고전주의적 바로크 양식을 정착시킨 공로에 대한 평가는 시간이 지날수록 높아졌다. 오늘날 그를 ‘프랑스 회화의 아버지’로 부르는 것은 미술사에서 높아진 위상과 무관하지 않다.
변혁의 시대에 한국인의 정서에 바탕을 둔 동서양미술의 융합을 시도하고, 화가의 역할을 강조했던 이쾌대의 노력은 남북 간의 대립과 이데올로기의 갈등에서 월북을 선택함으로써 끝나고 말았다. 가족이 기다리는 조국으로 돌아오지 못한 채 북한에서 비운의 생을 마감했다.
화면구성, 그림스케일, 주제의식 등에서 누구보다 독자적인 자기 세계를 구축했던 이쾌대. 그의 예술작품이 오랫동안 대중과 단절되었던 아픈 시간이 있었지만, 그가 남긴 많은 작품은 이데올로기를 뛰어넘어 한국근대미술사에서 서양미술의 여러 양식을 가장 폭넓게 습득하고 구사한 뛰어난 화가임을 느끼게 해준다.
◆ 변종필 미술평론가
문학박사로 2008년 미술평론가협회 미술평론공모에 당선, 2009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부문에 당선됐다. 경희대 국제캠퍼스 객원교수, 박물관·미술관국고사업평가위원(2008~2014.2) 등을 역임했다. 현재 한국미술평론가협회 회원 겸 편집위원, ANCI연구소 부소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대학출강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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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정부, 기금 여유재원 등 최대 활용해 차질 없는 재정집행 추진 정부는 올해 국세수입이 예산 대비 29조 6000억 원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하고, 기금 여유재원 등을 최대한 활용하는 한편, 불가피하게 연내 집행이 어려운 사업 등도 고려해 재정집행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26일 올해 국세수입에 대한 재추계 결과, 국세수입은 전년 대비 6조 4000억 원 감소한 337조 7000억 원으로, 올해 예산 367조 3000억 원 대비 29조 6000억 원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정정훈 기획재정부 세재실장(오른쪽)이 지난 25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세수 재추계 결과 및 재정 대응방향 등을 설명하고 있다.(ⓒ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국세수입 부족은 글로벌 복합위기의 여파에 따른 지난해 기업 영업이익 하락과 고금리 장기화에 따른 자산시장 부진 등에 기인한다. 지난해 글로벌 교역 위축, 반도체 업황 침체로 법인세 세수 감소폭이 당초 예상보다 큰 가운데, 부동산 거래 부진 지속으로 양도소득세 등 자산시장 관련 세수가 부진한 것이 주요 원인이다. 또한, 민생안정을 위해 실시한 유류세 인하 연장, 긴급 할당관세에 따른 영향도 있다. 그동안 정부는 세수추계 오차를 축소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였다. 추계 정합성·객관성 제고를 위해 민·관 합동 세수추계위원회를 설치하고, 향후 시장 변동을 예측한 민간의 기업실적 전망을 추계에 반영했다. 아울러, 사후적으로도 추계오차 원인을 분석하고 법인세·양도세 등 추계모형도 재설계했다. 올해는 추가로 내년 세입예산 편성 때 시장 여건 등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시장자문단을 신설했고, 국제통화기금(IMF)로부터의 기술 자문 등을 감안해 법인세 추계모형을 보완했다. 제도적으로 법인세수의 변동성을 축소하기 위한 공시대상기업집단의 중간예납 때 가결산 의무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내년 세입예산안을 382조 4000억 원으로 편성했으며, 이는 조세재정연구원·한국개발연구원(KDI) 전문가의 내년 전망과 유사한 수준이다. 올해 추계오차가 최근 3년 대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나, 정부는 4년 연속 세수오차가 반복된 상황을 엄중히 인식해 세수오차 원인을 분석하고 세수추계를 근본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내년부터는 세수추계가 시작되는 거시지표 전망·모형설정 단계부터 세입예산안 편성까지 국회예산정책처, 조세재정연구원, 한국개발연구원(KDI) 등세수추계 전문기관이 세수추계 모든 단계에 참여하도록 세수추계 절차를 개편한다. 더불어, 정부의 추계모형과 주요 과세정보를 세수추계 참여기관에 상세히 공개하고, 세수추계 주요사항을 원점부터 논의한다. 이를 통해 세수추계 전문기관의 객관적이며 전문적인 역량을 최대한 활용한다. 또한, 세수추계 모형 개선을 위해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세수추계 모형의 개발과 사회구조 변화, 납세자 행태변화 등을 더욱 정확히 추계에 반영하기 위한 미시 과세정보 활용 확대 방안을 검토한다. 이와 함께, 해마다 9월 당해연도 세수를 다시 한번 전망해 세수상황에 대한 투명성을 강화하고, 세수추계 업무 역량 확보를 위해 인력을 확충하고 민간의 전문인력 채용하는 등의 조직개편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세수결손에 따라 재정의 지속가능성을 유지하면서도 민생안정 등 재정사업을 차질 없이 집행할 수 있도록 국가재정법 등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기금 여유재원 등을 최대한 활용하는 한편, 불가피하게 연내 집행이 어려운 사업 등도 고려해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지방교부세(금) 집행 등의 구체적인 방안은 국회의 지적사항 등을 충분히 고려해 관계부처 협의 등을 통해 마련하고 이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문의 : 기획재정부 조세분석과(044-215-4122), 국고과(044-215-5112), 예산정책과(044-215-7134), 종합정책과(044-215-2713), 행정안전부 재정정책과(044-205-3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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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 냉방기의 안전한 관리 방법 올해는 유례없는 무더위와 가을이 되어도 늦더위가 지속되어 선풍기나 에어컨 등의 냉방기를 쉽게 끄지 못하기도 한다. 냉방기 사용이 증가하면 사건·사고가 무심코 발생할 수 있으므로 평상시 안전 수칙을 잘 알아두어야 한다. 냉방기의 안전한 관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에어컨 실외기 안전한 관리 방법 1. 주기적으로 전선을 확인하고 전선이 낡거나 벗겨진 경우, 제조업체 등 전문가를 통해 교체한다. 2. 실외기는 청소와 유지관리가 쉽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벽과 10cm 이상 거리를 두고 사용한다. 3. 실외기 주변 먼지는 자주 청소하고 낙엽이나 쓰레기가 쌓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4. 에어컨을 사용한 뒤에는 잠시 전원을 끄고 실외기 열을 식히고,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시 전원을 뽑는다. 5. 에어컨과 실외기 연결선은 단일 전선을 사용, 전용 고용량 단독 콘센트를 사용하고, 주기적으로 손상이 없는지 확인한다. 선풍기 안전한 관리 및 사용 방법 1. 선풍기 및 에어컨 전선이 눌리거나 꺾이지 않게 사용한다. 2. 정기적으로 선풍기 먼지를 제거한다. 3. 선풍기 사용 시 연속 사용을 자제하고 타이머로 적정시간을 설정해서 사용한다. 4. 선풍기가 과열되지 않도록 모터나 안전망에 수건이나 옷 등을 걸어 놓지 않는다. 5. 선풍기 전원 콘센트는 문어발식으로 사용하지 말고, 외출 시에는 전원 플러그를 뽑아둔다. 자료=한국가스안전공사
- 사진 세종 공동캠퍼스 개교 기념 및 비전 선포식 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교차로 모퉁이 주정차, 불법입니다! 집에서 역까지는 거리가 꽤 있다. 그렇지만 버스를 타기에는 애매한 거리이기도 하고, 등교 시간이 직장인들의 출근 시간과 겹치기 때문에 걸어서 역까지 가곤 한다. 역 앞에는 카페거리가 있는데, 출근하는 사람들이 커피를 하나씩 사 들고 가느라 늘 복잡하다. 나 같은 뚜벅이들은 물론, 차를 타고 온 사람들도 깜빡이를 켜놓고 잠시 정차해놓은 뒤 커피를 사 가기 때문이다. 길가 가까이에 바짝 대 놓은 차들을 볼 때마다 저러다 사고가 나지 않을까 걱정도 했었는데, 며칠 전에 사고가 났다. 카페 앞 횡단보도 쪽에서 차량 접촉 사고가 일어났다. 교차로 모퉁이에 주정차하는 차량들이 꽤 많다. 카페에서 커피를 포장해오려고 하던 A 차량의 차주가 차량을 교차로 모퉁이에 정차해 놨는데, 우회전하던 B 차량이 A 차량을 보지 못해 그대로 추돌했다. 사람들이 몰려 있어 가까이 다가가 보니, 우회전하던 B 차량의 왼쪽 보닛이 완전히 찌그러져 있었다. A 차주와 B 차주는 서로 언성을 높이며 싸우고 있었다. B 차주는 A 차주에게 교차로 모퉁이에 차를 정차해 놓으면 어떡하느냐라며 따지고 있었고, 손에 커피를 든 A 차주는 2분도 안 되는 시간이었다라고 대꾸하며 서로 억울해하고 있었다. 이 상황에서는 누가 잘못을 한 걸까? 카페에 가느라 교차로 모퉁이에 주차해 놓은 차량 때문에 우회전 차량이 천천히 진입하고 있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우회전 차량 사고가 많아짐에 따라 6대 주정차 절대 금지 구역을 지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기존에는 5대 주정차 절대 금지 구역으로 운영되다가, 교차로 모퉁이 5m 이내 주정차 금지 항목까지 추가해서 시행하고 있다. 운전하다 보면 잠시 주정차하는 경우가 있지만, 어떤 이유를 붙이더라도 절대 주정차를 하면 안 되는 곳이 바로 6대 주정차 절대 금지 구역이다. 6대 주정차 금지 구역 목록.(출처=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앞서 사고가 일어났던 교차로 모퉁이의 경우, 주정차 금지 규제 표시 또는 노면 표시가 설치된 교차로의 가장자리 혹은 도로의 모퉁이 5m 이내가 해당한다. 교차로의 가장자리, 도로 모퉁이 5m 이내에 주정차해 놓은 승용차는 과태료 4만 원, 승합차는 과태료 5만 원을 부과받게 된다. 따라서 이번 사고에서는 A 차주의 과실이 더 크다고 할 수 있겠다. 교차로 모퉁이도 주정차 금지 구역에 포함되어 있다.(출처=안전신문고) 또 주의해야 할 주정차 금지 구역은 소화전 주변, 버스정류장,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 인도·보도가 있다. 주의사항으로 꾸준히 언급되고 있기 때문에 분명 익숙하지만, 길을 돌아다니다 보면 주정차 금지 조항을 어긴 차량을 꽤 많이 볼 수 있다. 소화전 주변 5m 이내에는 주정차를 해서는 안 된다.(출처=안전신문고 앱) 소화전이 설치된 주변 5m 이내에는 주정차를 할 수 없다. 소화전 주변에 주정차하면, 화재가 발생했을 때 소방차가 신속하게 출동할 수가 없고, 원활한 소방 활동에 방해가 된다. 따라서 소화전 주변 5m 이내에 주차, 정차한 승용차는 과태료 8만 원, 승합차는 9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버스정류장 주정차 금지 조항은 다음과 같다.(출처=안전신문고 앱) 버스정류장은 정류소 표지판을 기준으로 좌우 10m 이내에 주차, 정차한 차량에 과태료를 부과한다. 승용차는 4만 원의 과태료를, 승합차는 5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음식점이나 카페가 밀집되어 있는 곳에서는 잠시 정차하는 차량들도 종종 보이는데,잠깐 정차해놓는 것이라도 절대 허용되지 않기에 주의해야 한다. 버스정류장 표지판과 버스 정류장 표시가 되어 있는데도 정차한 차량의 모습. 횡단보도와 인도도 마찬가지다. 횡단보도 위나 정지선을 침범한 차량과 보행자의 통행을 막아버릴 정도로 인도를 침범해 주차한 차량도 버스정류장 건과 똑같은 과태료를 부과한다. 어린이보호구역은 조금 더 엄격하게 관리한다. 어린이 보호구역은 주로 초등학교 앞에 지정되어 있는데, 학교 주 출입문 앞 도로에 주차, 정차하면 승용차는 12만 원, 승합차는 13만 원의 과태료다. 어린이보호구역 역시 마찬가지로 절대 주정차금지 구역이다. 우리 집 앞에도 바로 초등학교가 두 곳이 있어서 인근 도로가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등하교 시간이 되면 학생들을 데려다주고, 데리고 오는 학부모들이 교문 앞에 잠시 정차해 놓곤 한다. 그렇지만 다른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 걸어 나올지 예상하기 어려울 뿐더러, 성인에 비해 키가 작아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운전자들이 더욱 신경을 써서 미리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게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처럼 주정차 금지 구역을 엄격하게 관리하는 이유는 안전을 위해서라고 생각한다. 인명사고와 직결될 수 있는 사고이기 때문에 더욱 철저하게 관리할 수밖에 없다고 본다. 그래서인지 우리가 길을 걷다가 불법 주정차 된 차량을 보면 곧바로 신고할 수 있다. 모바일 안전신문고 앱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불법 주정차 차량을 신고할 수 있다.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불법주정차 차량을 신고할 수 있다. '23년 7월부터는 불법 주정차 신고 횟수 제한도 폐지되었다. 하루 신고 횟수 제한 없이 주민 신고도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나도 동네를 걷다가 불법 주정차 차량을 발견하면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신고를 한다. 신고하는 방법도 간단하다. 안전신문고 앱을 설치하고, 접속한다. 퀵메뉴 탭을 눌러 신고하기 메뉴에 접속하면, 불법 주정차 차량을 신고할 수 있는 기능을 찾을 수 있다. 6대 불법 주정차 금지 구역이 있기에 신고할 때도 불법 주정차 위반 유형을 선택한 다음 차량 사진을 첨부해서 신고해야 한다. 전면, 혹은 후면의 동일한 위치에서 차량을 바라보게 사진을 두 장 촬영하면 된다. 이때 위반 지역임을 알 수 있도록 안전 표시나 횡단보도, 소방시설 등이 배경에 잘 나오게 찍어줘야 한다. 교차로 모퉁이, 횡단보도에 걸쳐서 주차한 차량과 횡단보도를 건너는 행인. 신고할 때는 배경도 잘 나오게 찍어서 신고해야 한다. 차량 번호를 모자이크하거나 가리지 말고, 사진으로 선명하게 식별될 수 있도록 촬영해야 신고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불법 주정차 차량을 발견한 지역을 입력하고 휴대전화 번호를 함께 적어주면 신고 접수 과정을 마칠 수 있다. 대부분의 교통안전 사고는 우리가 조금 더 신경 쓴다면 미리 예방할 수 있다. 주정차 안전사고는 더욱 그러하다. 나의 편의를 먼저 생각하기보다 나, 그리고 타인 모두의 안전을 먼저 생각하는 운전자가 되면 좋겠다. 정책기자단|한지민hanrosa2@naver.com 섬세한 시선과 꼼꼼한 서술로 세상의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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