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콘텐츠 영역
이규일 경북대학교 교수 |
Ⅰ. 들어가는 말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정보기술 기반 초연결 혁명의 시대로 정의된다. 초연결 혁명으로 정의하는 것은 생명체 간의 연결을 넘어 인간과 기계, 기계와 기계, 그리고 상상 그 이상의 연결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초연결의 핵심은 인간처럼 사고하고 행동하는 인공지능 기술이다. 이세돌과 알파고의 대결에서 보았듯이 인공지능의 지적 능력은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이며, 급진주의자들의 주장을 따른다면 전체 인류의 지능을 합친 것 이상의 지능을 가진 인공지능(예: 영화 <터미네이터>의 스카이넷)의 출현은 불과 10여 년 밖에 남지 않았다. 현재 인류는 19세기 초 육체노동 대결에서 패배한 러다이트 운동 이래, 지적노동 대결에서도 기계에 밀려날 위험에 놓여 있다.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은 작업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20세기 작업 방식은 일자형이나 T자형을 주를 이룬다(아래 그림 1 참조). 체육교육 현장을 예로 들자면, 디지털 기술들을 활용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더라도 ‘수업’ 작업 방식의 중심은 언제나 체육교사였다. 그러나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은 O자형을 넘어, 역 T자형으로 작업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인공지능 금융 프로그램 윌슨(Wilson)은 인간 증권맨의 업무를 대체하고 있으며, 알파고는 바둑 선생님이 되어 있다. 이전과 달라진 혹은 달라질 작업 방식의 특성은 작업의 중심에 인공지능이 있다는 것이다.
모든 것이 변화하는 변혁의 시대에서 학교체육이 나아가야 하는 방향은 무엇인가? 이 글의 목적은 이 질문에 답해 보는 것이다. 다만, 이 글은 위기와 부정의 단면보다는 긍정의 단면을 보려고 노력하며, 인공지능 시대가 몰고 올 변화의 특성들을 살펴보고(2장), 미래 사회에서 강조되는 몸의 교육적 의미를 부각하며(3장), 학교체육이 나아갈 세 가지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4장).
Ⅱ. 인공지능 시대가 몰고 올 변화들
1. 움직이지 않는 사회
신체활동은 청소년 건강발달의 바로미터다. 그러나 우리나라 청소년의 신체활동 수준은 전 세계적으로 최하위권에 머물러 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청소년의 신체활동 수준과 좌식행동 수준은 각각 D-등급과 F등급이다. 또한 실제로 측정된 신체활동 수준 역시 해외 청소년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조하다. 여기에 더해 2020년 후반기 조사된 중·고등학생의 신체활동은 코로나19 대유행 이전에 비해 155분 감소된 상황이다. 가뜩이나 심각한 청소년 신체활동 문제가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보다 악화되고 있는 것이다.
코로나19 대유행이 종식된다면, 신체활동은 이전 수준으로 회복할 수 있을까? 기계 문명이 제공하는 편안하고 안락한 삶에 젖어들 가능성이 더 크다. 게다가 기후 환경의 악화, 야외 활동 시간의 감소, 좌식화된 여가 문화, 사물인터넷의 결합에 따른 편리한 집안 생활 등과 같이 신체활동의 마이너스(-) 요인들이 강조될 미래 사회에서 청소년의 신체활동은 오히려 줄어들 전망이다. 편리한 삶을 맛본 사람들이 다시 신체적으로 적극적인 삶으로 회귀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
한편, 청소년 신체활동은 학교 영역을 중심으로 일어난다. 여러 연구들을 종합해보면, 하루 걸음 수의 40% 정도가 학교에서 일어난다. 학교는 좌식활동 감소와 저강도 신체활동 증진에 기여하고, 특히 체육수업은 청소년 건강발달의 핵심 지표인 중-고강도 신체활동 증진에 기여한다. 뿐만 아니라, 방과 후 체육활동과 점심시간 역시 청소년 신체활동 증진에 중요한 영역이다. 결과적으로, 학교와 그곳에서 일어나는 체육활동은 청소년 신체활동을 책임지는 영역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움직임 없는 사회에서의 청소년 신체활동 문제는 학교 체육을 중심으로 대응될 필요가 있다.
2. O자형 체육수업
체육수업 관련 인공지능 기기 활용 수준을 보고한 최근 연구들에 따르면, 첫째, 인공지능 기기는 ‘지식 제공자’로서 기능한다. 지식 제공자로서 인공지능은 인간 교사의 한계였던 지식의 양과 정확성, 시간과 공간의 제약, 신체적 제약을 가진 학습자의 접근성 문제, 더 나아가 환경적 제약을 극복하며 학습자 스스로 자기 조절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길을 열고 있다. 둘째, 인공지능은 ‘학습자 평가’ 기능을 수행한다. 현재 개발된 종목으로는 골프, 야구, 축구, 농구, 수영 등이 있으며, 패턴 인식 방법(pattern recognition methods), 즉 학습자의 몸이나 장비에 부착된 센서들로 수집된 움직임 정보를 인식해 평가 알고리즘에 따라 평가 할 수 있다. 평가 알고리즘을 구축한 인공지능은 체육수업에서 학습자의 신체활동을 즉각적으로 측정하고, 신체활동 상황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즉각적으로 수정할 수 있다. 셋째, ‘학습자 상담’ 기능이다. 인공지능의 상담 능력은 어떤 대화 알고리즘을 투입하느냐에 따라 무궁무진하다. 체육수업 관련 행동을 입력하면 수업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행동, 신체활동 문제, 사회적 관계 문제 등에 대한 상담이 가능하며, 신체활동과 관련된 심리적 요인들을 증진하는 데 필요한 상담 역시 가능하다.
학교체육 분야에서 활용해왔던 기존의 디지털 기기들은 대부분 제한적으로 교수(가르치는 것)를 지원하는 도구들이었다. 대표적으로 비디오카메라는 평가와 피드백 기능을 담당했고, 온라인 플랫폼들은 지식 제공자 역할을 일부 수행해왔다. 이러한 작업 방식은 <그림 1>의 일자형이나 T자형에 가깝다. 그러나 인공지능 플랫폼, 즉 얼굴이나 목소리로 학생을 구분하고, 말하고, 인간의 말을 듣고 이해할 수 있으며, 각종 동작이나 신체활동을 측정하고, 평가 알고리즘에 따라 평가할 수 있는 플랫폼이 수업에 구현된다면, 교사의 작업 방식은 O자형이 될 것이다. 작업 방식의 이러한 전환은 필연적으로 수업의 교수와 학습 방식의 전환을 일으킬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우리가 기억해야 하는 것은 인간의 교수 능력은 끝이 있지만 인공지능의 교수 능력은 끝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인공지능의 발전 속도와 상용화 수준에 따라, 교수의 주변부에 머물던 인공지능은 교수의 중심으로 이동해 올 것이다. 때문에, 인공지능을 교수에 도움을 주는 디지털 기기 정도로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가 상정해야 하는 미래의 방향은 인간처럼 사고하고 행동하고 가르칠 수 있는 독립된 교수자, 즉 역 T자형과 I자형의 방식이어야 한다. 이런 점에서 향후 인간 체육교사는 인공지능 교사의 발전에도 어떤 강점을 가질 수 있는가로 나아갈 필요가 있다.
Ⅲ. 인공지능 시대, 오히려 중요해진 몸
위의 내용은 조선일보(2020.09.06.)의 기사 “지구 최강 인공지능 인터뷰...거짓말도 지어냈다. 섬뜩했다.”에 수록된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3와 인간이 나눈 대화의 일부이다. 대화 내용으로 GTP-3와 인간을 구분할 수 있는가? 만약 구분할 수 없다면, 우리는 GTP-3를 인간으로 대우해야 한다. 그렇지만 우리는 GTP-3보다 더 인간처럼 말하고 행동하는 인공지능 로봇을 만난다고 해도 그것을 인간이라 부르지 않는다. 인공지능 로봇의 끝판왕 하면 떠오르는 영화 <터미네이터>의 T2를 떠 올려보자. 영화의 첫 장면에 등장한 T2는 영락없는 인간이다. 그러나 T2의 피부가 벗겨지며 기계 몸이 드러나게 되면, ‘아~ T2는 기계였구나!’ 하며, 아무리 그것이 인간처럼 말하고 행동해도 더는 그것을 인간으로 보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것은 살아있는 몸을 지니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몸의 표식들로 우리를 구분하는 것처럼, 몸의 유무로 인간이냐 아니냐를 구분한다.
인간의 마음은 본유적으로 신체화되어 있다. 가구라는 추상적 개념을 생각할 때 떠오르는 것들이 무엇인가? 대부분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지고, 앉아본 것들, 즉 몸의 감각과 운동에 의해 체험된 주관적 경험들이 떠오를 것이다. 추상적 개념이라는 마음의 형식은 몸의 주관적 경험을 바탕으로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Sam is in the house’라는 문장을 떠올려 보자. 이 문장을 이해한다는 것은 집의 경계에 따른 샘의 위치를 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해의 원천은 움직이며 안과 밖을 구분한 신체적 경험에 있다. <그림 2>에서 보듯이, 아주 추상적인 용어인 애정이나 어려움 역시 신체적 경험을 바탕으로 한다. 이런 점에서 인간의 마음을 구성하는 대부분의 것들은 신체적인 경험에 근거하며, 신체화되어 있다.
인간의 경험은 동일하지 않다. 왜냐하면, 대지에 발을 붙이고 살아가는 인간에게 동일한 시간과 공간 차원에서 일어나는 동일한 경험이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동일할 수 없다는 것은 다른 말로 그 경험은 표준화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때문에, 표준화된 알고리즘에 따라 계산하는 인공지능은 인간의 체화된 경험을 이해하지도, 실현하지도, 그렇다고 학습할 수도 없다. 이런 점에서 인공지능과 대비되는 진짜 인간다움의 원천은 몸에 근거한 경험이다.
Ⅳ. 학교체육의 방향
1. 몸의 주관적 경험: 정량화될 수 없는 경험
학교체육에서 몸은 기계론적 담론에 따라 생리적-기계적인 몸, 즉 살아있는 기계에 불과하였다. 예를 들어 체육교육의 논리 속에서 몸은 건강을 위해 관리되어야 하는 대상, 극적인 수행을 위해 극복되어야 하는 대상, 윤리적 및 도덕적 행동을 위해 통제되어야 하는 대상이었다. 마치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비로소 꽃이 되는 것처럼, 마음에 의해 몸의 경험에 의미가 부여될 때 몸의 교육적 의미가 생긴다. 그러나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인간다움은 몸의 주관적 경험에 바탕을 둔다. 무엇보다 이러한 경험은 표준화될 수도 정량화될 수도 없는 경험이다. 인공지능의 최대 강점인 표준화 및 정량화될 수 있는 영역은 인공지능에 의해 가장 손쉽게 대체될 수 있는 영역이다. 이런 점에서, 향후 학교체육에서는 몸의 주관적 경험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살아있는 몸(lived body)의 경험은 공간, 육체, 시간, 관계 맥락에서 설명된다. 즉 우리의 움직임 경험은 공간, 육체, 시간, 관계의 틈바구니에서 살아있는 몸이 감각하고, 지각하고, 마음의 사고 작용과 상호작용하며 형성된다는 것이다. 이들 네 요소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언제나 가변적이다. 때문에, 살아있는 몸의 경험은 동일한 경험이 없을 정도로 변화무쌍하다. 내가 지금 방금 경험한 경험을 다시 경험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처럼 향후 학교체육은 인간다움의 토대가 되는 몸의 주관적인 경험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2. 팀 기반 스포츠 경험
영장류 뇌의 신피질(新皮質)과 집단 규모 간 상관관계 조사를 토대로 추정할 때, 인간의 적정 집단 크기는 150명이다. 150은 로빈 던바(Robin Dunbar)에 의해 발견된 수라는 의미에서 ‘던바의 수’로 불린다. 던바의 수는 비즈니스 분야의 적정 조직 규모, 학자 공동체 규모, 전통사회의 마을 규모, 종교집단의 적정 규모 등에서도 확인된 바 있으며, 탁월한 인간 뇌의 결정적인 진화 사건으로 설명되고 있다. 적정 규모의 사회 집단을 구성해가는 과정에서 탁월한 뇌로 진화해왔다는 것이다. 때문에, 인간의 마음 깊은 곳에는 사회적 관계 형성을 염원하는 본능이 존재한다. 외로운 현대사회에서 타인을 불편해하면서도 그리워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또한 던바의 주장에 따르면, 인간의 사회구조는 3의 배수를 기본 골격으로 한다. 3~5명의 완전 절친한 집단(가장 내밀한 집단), 15명의 가까운 친구 집단, 약 30명 정도의 그다음으로 가까운 집단, 그리고 150명의 사회 집단으로 확장된다. 여기서, 12~15명 규모의 집단을 공감 집단이라고 하는데, 공감 집단을 갖느냐 갖지 못하느냐에 따라 개인의 사회적 안녕감이 결정된다. 재미난 현상은 사회성을 가지고 있는 영장류들이 털 고르기와 같은 신체적 접촉을 바탕으로 공감 집단을 형성해 나간다는 것이다. 진화의 유산을 물려받은 호모사피엔스에게도 촉각과 접촉은 사회적 관계 형성에 중요하다. 인간은 누구나 가깝다고 느끼는 사람을 쓰다듬거나 만지고 싶은 강렬한 욕구가 있으며,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감정을 신체적 접촉으로 전달할 수 있다.
스포츠는 청소년에게 남은 거의 유일한 접촉 활동이다. 그동안 스포츠는 건강한 활동, 여가적 활동, 혹은 도덕적 활동으로써 그 교육적 가치를 인정받아 왔다. 이때 스포츠는 신체적으로 활발하고, 흥미진진하며, 도덕적 실험장이기도 하다. 반면, Z세대라고 불리는 현 세대는 현실보다 가상세계가 더 익숙한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로, 이들에게 가장 익숙한 공간은 가상현실이다. 공동체 생활에 더 큰 불편을 느끼지만, 이들 역시 앞선 세대들과 마찬가지로 호모사피엔스의 뇌를 지닌, 즉 본능적으로 사회적 관계 형성을 그리워하는 세대이다. 더 불편해하면서도 여전히 사회적 유대 관계에 목마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들에게 어느 때보다 스포츠 경험이 필요한 이유이다.
다만, 학교체육에서 강조되는 스포츠 경험은 스포츠 자체의 경험보다는 ‘팀성’에 주목한 경험일 필요가 있다. 스포츠가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근본적인 이유는 이기든 지든 함께 경험하기 때문이다. 같은 팀으로 혹은 상대 팀으로 함께 이기고, 지고, 즐겁기 때문에 스포츠가 교육적으로 가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비해 스포츠 교육 장면에서는 스포츠의 본래적 속성인 경쟁을 추구해 왔다. 이런 점에서 향후 학교체육에서는 팀성을 기반으로 하는 스포츠 경험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3. 교육의 방법: 개인화된 맞춤형 체육수업과 비(非)직선적 교육학
개개인의 필요와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교육은 언제나 교육의 이상 중 하나였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지식 제공자, 학습자 평가와 상담 기능을 탑재한 인공지능이 수업에 투입되면, 개인화된 맞춤형 체육수업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음성기능을 탑재한 인공지능 기반 체육수업 적용 연구를 통해 90% 이상의 정확한 음성 인식 능력으로 학생과 무리 없이 의사소통할 수 있다는 것, 학생의 학습 흥미도와 학습 태도 증진에 효과적이라는 것 등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측면에서 향후 학교체육 분야에서는 개인화된 맞춤형 체육수업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체육교육 철학자 스탠달(F. Standal)은 그의 저서 「Phenomenology and Pedagogy in Physical Education」 에서 개인화된 경험을 교육하기 위해서는 학교체육이 직선적 교육학에서 비직선적 교육학으로 변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직선적 교육학에서 비직선적 교육학으로의 전환이란 첫째, 표준 체계의 전환이다. 표준을 정한다는 것은 타인을 뛰어넘어야 한다는 메시지를 학생에게 전달할 뿐만 아니라, 체육수업을 규격화시킨다. 무엇보다, 개인의 다양한 움직임 가능성을 교육의 중요한 요소로 상정하는 체육교육에서 표준은 오히려 다양성과 가능성을 저해한다. 둘째, 습득에서 참여로의 메타포 전환이다. 전통적으로 체육교육에서 학습은 습득으로 은유되어 왔으나, 개인화된 경험을 강조하는 교육에서 학습은 참여 그 자체로 은유될 필요가 있다. 즉 눈에 보이는 결과물을 얻지 못하더라도 참여하는 것 자체가 의미 있는 학습을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셋째, 교수에 대한 관점 전환이다. 그동안 교수에 있어 최고의 미덕은 양질의 피드백을 최대한 제공하는 것이었다. 반면, 피드백은 학생의 학습을 간섭하며 개인의 내밀한 체험을 방해하는 역할을 한다. 때문에, 교사에 의한 교수 간섭은 최소화될 필요가 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지금 이 뉴스
- 정책뉴스 올해 단풍은 10월 말 절정 ‘산림단풍 예측지도’ 나왔다 산림청은 23일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하는 참나무류, 단풍나무류, 은행나무의 단풍시기를 담은 올해 산림단풍 예측지도를 발표했다. 산림청은 해마다 국립수목원, 권역별 9개 공립수목원과 함께 전국 112개 지점에서 관측된 생물계절 자료와 국립산림과학원의 산악기상정보를 바탕으로 산림단풍 예측지도를 발표하고 있다. 수종별 단풍 절정 시기를 보면 참나무류 다음 달 28일, 단풍나무류 29일, 은행나무 31일로 나타났다. 지역별 차이는 있으나 지난해에 비해 단풍이 다소 늦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신갈나무의 단풍 절정 시기는 최근 2년 대비 5일 정도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국립공국립공원 내장산 서래봉의 단풍이 물든 모습.(ⓒ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는 지난 6∼8월의 평균기온이 지난 10년 평균 대비 1.3℃ 상승한 것이 주된 원인으로 보이며 위도와 해발고도 등 지리적 요인과 폭염·폭우 등 이상기후로 인해 지역적인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영태 산림청 산림보호국장은 “기후변화로 늦더위가 이어져 단풍 시기가 늦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히고 “예측지도의 정확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전국의 산림생태관리센터를 활용한 관측지점과 조사 대상 수종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2024 산림단풍 예측지도.(제공=산림청) 문의: 산림청 산림환경보호과(042-481-4241), 국립수목원 정원식물자원과(031-540-8984)
- 한컷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2025 예산안’ 도시 문화, 자족기능 확충에 중점을 둔 2025년 행복청 예산안을 편성했습니다. ■ 도시 문화, 자족 기능 확충 · 국립박물관단지 건립 - 579억 원 · 어린이박물관 운영 - 109억 원 · 공동캠퍼스 운영 - 13억 원 ■ 실질적 행정수도 완성 ·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 - 45억 원 · 국회세종의사당 건립 - 350억 원 ■ 행복도시 기반시설 구축 · 집현동 복합커뮤니티센터 및 평생교육원 건립 - 413억 원 · 국가재난대응시설 건립 - 58억 원· 공공청사, 광역도로 등 기타 - 877억 원
- 건강 대량 조리음식 식중독 예방요령 퍼프린젠스균은 산소를 싫어하고 아미노산이 풍부한 환경에서 잘 자라는 특성이 있어 음식을 대량으로 조리한 경우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 균으로 인한 식중독 발생에 주의해야 한다. 구체적인예방요령을소개한다. 1. 완전히 익히기 · 육류 등은 중심온도 75℃(어패류는 85℃) 1분 이상 익히기 2. 가열 조리 후 신속히 냉각, 여러 용기로 나누어 담기 · 차가운 물이나 얼음을 채운 싱크대에 올려놓고 저으면 더 빠르게 냉각 가능 3. 조리된 음식 즉시 제공 · 조리된 상태로 상온에 방치되지 않도록 조리 후 즉시 제공 ·가능한 2시간 이내 섭취 권장·대량 조리 음식을 실온에 방치할 경우, 살아남은 포자가 증식하여 식중독의 원인 4. 보관온도 유지 · 따뜻한 음식은 60℃ 이상, 차가운 음식은 5℃ 이하로 보관 5. 재가열하여 섭취하기 · 보관된 음식 섭취 시 충분히 가열하여(75℃ 이상) 섭취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 사진 서울공항 도착 행사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2일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 체코 공식 방문을 마치고 귀국,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2일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 체코 공식 방문을 마치고 귀국,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마중 나온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보고를 듣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단기취업특강’ 강의 듣고 취업 정보 얻어요! 대학교 고학년이 가장 관심 많은 정보는 대부분 진로와 구직 관련 정보가 아닐까. 나 역시 취업 준비를 시작해야 할 시기이기 때문에 진로 및 취업, 구직 등에 대한 정보를 여러 곳에서 찾아보고 있다. 진로 및 구직 관련 정보는 취업 관련 누리집과 특강 등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특강 같은 경우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특강이 꽤나 긴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기에 학업과 대외활동을 병행하고 있는 나에겐 긴 시간을 투자해 수강하는 것이 부담으로 다가왔다. 단기취업특강을 수강할 수 있는 고용센터 목록. 그러던 와중 고용24에서 지원하고 있는 오프라인 단기취업특강 제도에 대해 알게 되었다. 단기취업특강은 전국의 다양한 고용센터에서 여러 주제로 진행되고 있는 특강으로, 구직자들이 구직에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습득할 수 있는 강의식 프로그램이다. 구직 정보가 필요한 모든 구직자들은 사전에 신청만 한다면 수강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주제의 특강을 선택한 뒤 신청 및 수강하면 된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나는 오프라인 단기취업특강 과정에 직접 참여해 취업에 필요한 정보를 얻고, 짧은 시간 동안 구직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쌓아보기로 했다. 고용24에서 확인할 수 있는 단기취업특강 카테고리. 프로그램 신청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고용24 포털에 접속한 뒤 취업 지원 카테고리의 구직자취업역량 강화프로그램 카테고리에 들어가면 여러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다. 단기취업특강 신청 화면. 그 중에서 단기취업특강을 클릭하면 강의 수강이 가능한 여러 고용센터의 정보가 나오는데, 원하는 고용센터를 고른 뒤 관심 있는 특강을 선택해 수강신청을 하고 수업을 들으면 되는 방식이다. 신청서를 작성한 뒤 제출하면 짧은 시간 내에 담당자 분의 확인이 이루어지고, 신청 확인이 되면 수강이 가능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서울북부고용센터에서 수강 가능한 단기취업특강의 종류. 나는 집에서 접근성이 높은 여러 고용센터의 프로그램을 살펴보다가 서울북부고용센터에서 진행되는 서민금융 지원제도 및 구직자 신용관리 강의를 듣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다. 특히 현재는 대학생 신분이지만, 취업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모르기 때문에 구직 과정에서 신용을 관리하는 방법은 꼭 알아두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해당 강의를 수강하기로 결정했다. 단기취업특강이 진행되는 서울북부고용센터의 모습. 신청을 완료한 뒤 강의가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 강의 안내 문자가 한 차례 왔고, 강의 당일에 시간 맞춰 고용센터에 방문한 나는 문자로 안내된 내용을 따라 무사히 강의실에 들어갈 수 있었다. 서울북부고용센터에서 진행된 단기취업특강 현장의 모습. 강의실에 들어서니 수많은 수강자들이 강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었고, 열정 넘치는 강연자분의 인사와 함께 강의가 시작되었다. 강의 내용은 수많은 서민금융 제도에 대한 안내와 더불어 신용에 문제가 생긴 구직자가 어떤 방법으로 신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었는데, 구직자의 연령과 상황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해 주셔서 인상 깊었다. 더불어 신용 문제 해결의 경우에도 연체 발생 전과 연체 위기 상황, 그리고 연체가 발생했을 때 등으로 자세히 나누어 설명해 주셔서 문제가 실제로 발생했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배울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시간이었다. 단기취업특강 수강 뒤에 작성하는 설문지. 강의 수강을 마치고 나면 간단한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고, 이후 강의 수료를 완료했다는 내용의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강의를 다 듣고 나서 이런 프로그램을 진작 알지 못했다는 사실이 아쉬웠고, 앞으로 관심 있는 분야의 강의가 진행된다면 일정을 맞추어 또 강의를 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기취업특강 수업을 모두 들은 뒤 받을 수 있는 수료증. 강의를 진행해주신 권이천 강사님과도 간단한 대화를 나누었는데, 강의에 참여한 구직자들이 서민금융제도를 몰라 비싼 금리의 대출을 받아 신용 유지 및 회복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금융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의 제도를 최대한 활용해 슬기롭게 이겨나갈 수 있도록 열심히 강의를 했다라는 말씀을 해주셨다. 더불어 강의를 들은 수강자들이 신용을 건강하게 관리함과 더불어 경제적 문제가 생겼을 때 이 강의의 내용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길 바란다라는 뜻을 전달하시기도 했다. 취업을 앞두고 있지만 많은 시간을 투자해 구직 정보를 받는 것에는 부담을 느끼는 구직자들이 단기취업특강 제도를 통해 부담 없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기를 바라본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양은빈 bin2bin249@khu.ac.kr
- 영상 한복과 함께 즐기는 2024 가을 우리 민족의 정체성과 가치를 대표하고 오랜 역사와 전통 속에서 다양한 형태로 지속해온 한복. 올가을, K-궁궐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궁중문화축전에서 한복의 고유한 아름다움을 만끽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