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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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성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교수(인천공항 3단계 건설 및 운영준비 자문위원) |
인천공항 근처에서 살고 있는 본인은 해외 출장 및 여행뿐만 아니라 국내의 주요 도시로 가기 위한 리무진 또는 KTX를 타기 위해 인천공항을 자주 이용하곤 한다. 최근, 공항에 올 때마다 예전보다 이용객 및 차량이 정말 많이 증가했다는 것을 실감하곤 한다. 언론에서 ‘인천공항이 많은 이용객으로 북새통을 이뤘다’ 또는 ‘인천공항 이용객의 수가 신기록을 세웠다’라는 뉴스를 자주 접하곤 했다. 이제 1월 18일 이후에는 이러한 근심어린 뉴스를 당분간은 잊고 살아도 될 듯하다. 드디어 인천공항 3단계 건설사업의 대역사를 마무리하고 제2 터미널을 오픈하기 때문이다.
인천공항 제2 터미널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이용객을 수용하고 허브 공항으로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프라 확장을 위해서, 그리고 2월에 있을 평창 동계올림픽을 위해 우리나라를 방문할 손님을 맞기 위해서 건설을 추진해 드디어 오는 18일에 오픈할 예정이다. 평창 동계 올림픽에 참여하기 위해 또는 다른 목적으로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방문객들에게 우리나라에 대한 첫 인상으로 인천공항의 아름답고 웅장한 모습뿐만 아니라 편리하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천공항의 참 모습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기존의 제1 터미널과 함께 대한민국의 첫 관문으로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제2 터미널은 인천공항 3단계 건설사업의 주요 공정으로서 2013년부터 510만 명 인력의 참여로 에어사이드(Airside) 시설, 수화물 처리 시스템, 접근 교통시설, 지원시설 등과 함께 지난해 9월 완공됐고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철저한 준비과정을 거쳐 오픈하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이 인천공항 제2 터미널을 오픈하기 위해서는 공항을 구성하는 여러 시설 및 인프라가 마련돼야 함은 물론이거니와 이들을 유기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다양한 시스템들이 필요하다. 여객의 수하물을 처리하는 수하물처리시스템(BHS), 공항 내에서 항공기 출도착 정보를 표시하는 운항정보표출시스템(FIDS), 공항이용 안내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 시스템(CAT), 그리고 항공기 운항정보 및 계류장 운영 정보 등을 제공하는 통합정보시스템(IIS) 등이 운영되고 각 시스템에서 생성되는 정보가 자동적으로 공유돼야만 첨단 공항의 운영 및 스마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이러한 구성 시스템의 일부에 문제가 발생해도 공항 이용에 큰 불편을 줄 수 있고 심하면 전체 공항의 마비 등 치명적인 문제를 초래할 수 있음을 이미 외국 공항의 사례를 통해서 볼 수 있었다.
물론, 제1 터미널의 운영을 지원하는 기존 시스템들이 존재했다. 그러나 새롭게 건설된 제2 터미널의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시스템들이 추가됐어야 하며 이러한 새로운 시스템들이 추가됨으로써 전체 시스템의 규모가 커졌으며, 규모가 증대된 전체 시스템의 복잡도는 일반적으로 그 규모에 지수적으로 증가한다고 예측하기 때문에 설계, 개발 및 테스트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했다.
본인은 항공기 운항 스케줄 관리와 제1, 2 터미널의 주기장, 체크인 카운터, 수하물 수치대 등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해 원활한 공항 운영 및 이용객의 동선 및 대기 시간을 최소화 한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요한 통합정보시스템의 설계 및 개발, 그리고 운영 준비를 지원하기 위한 자문위원으로서 인천공항 제3단계 건설 사업에 참여했다. 인천공항 제3단계 통합정보시스템을 위한 초기 기본설계가 끝난 2014년 8월부터 설계 검토 내용을 확인하고 개발 단계에서 설계의 내용이 잘 반영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역할로 인천공항 제3단계 건설사업의 초기 단계에부터 참여했기 때문에 인천공항 제2 터미널의 오픈에 대한 기대 및 응원이 클 수밖에 없다고 감히 말할 수 있다.
인천공항 제2 터미널은 최첨단 미래 신공항의 트렌드를 리드하기 위해 자연과 함께 하는 녹색(Green), 친환경(ECO), 그리고 첨단 스마트(Smart) 공항이라는 슬로건으로 설계되고 건설됐다. 자연 친화적이고 환경 친화적인 동시에 첨단 ICT 기술, 빅데이터 기술, 인공지능, 로봇 등의 첨단 기술을 사용하여 이용객에게 첨단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공항으로 발전시키겠다는 의미였다.
세계 공항산업을 선도하는 경쟁력을 갖춘 대형공항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한 시의적절한 의도라고 생각하지만 그보다 먼저 기본에 충실한 인천공항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물론, 그 기본은 이용객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 인천공항 3단계 통합정보시스템이 중단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개발돼야 한다고 생각했기에 설계 검토 단계에서부터 통합정보시스템의 안정성과 성능 보장의 필요성에 대해 인천공항공사, 개발 시행사, 그리고 감리기관과 의견을 같이 하고 이를 중점적으로 확인 했다.
기본적으로 DB서버의 이중화 및 서버 전환 기능을 확인해 통합정보시스템의 주 DB서버에 고장이 발생하더라도 공항 운영이 지속될 수 있도록 했으며, 통합정보시스템의 핵심 요소인 통합 DB의 설계에 대해 데이터 중복의 최소화 및 무결성 보장 기능을 확인해 공항 운영 정보의 불일치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통합정보시스템의 소프트웨어적인 오작동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모듈 단위 테스트 및 시스템 통합 테스트 계획의 체계성 및 적절성을 검토했다. 복잡도가 높고 규모가 대형인 인천공항 제3단계 통합정보시스템과 같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완전성을 100% 확인하는 것이 이론적으로 어렵다고 하지만 극한의 부하 상황에서도 통합정보시스템이 공항 서비스를 중단 없이 제공할 수 있음을 확인하기 위해 예상 적정 부하의 3배 이상의 상황에서도 목표 응답시간을 준수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아울러 혹시라도 예상하지 못한 오류가 발생한 경우에도 예비 시스템을 활용해서 공항 운영 서비스 제공에 심각한 중단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했다.
우리나라를 막 도착하는 외국 사람들에게 놀라움으로 가득 찬 첫 인상을 줄 수 있고, 떠나는 방문객들의 뇌리에 대한민국에 대한 좋은 평가와 경외감을 갖도록 할 수 있는 인천공항이 되기 위해서는 거대하고 웅장한 공항의 외형도 중요하지만 무결점으로 공항을 운영하는 공항 운영시스템들이 이용객들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더욱 더 중요한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번에 오픈하는 제2 터미널을 포함한 인천공항이 모든 공항 이용객들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중단 없이 제공할 수 있는 기본 기능을 충분히 만족시키고, 발전된 ICT 기술 등을 활용한 첨단 스마트 공항 서비스까지 제공할 수 있는 첨단 대형 공항으로 새 출발 할 수 있기를 온 정성을 모아 응원한다.
끝으로 인천공항 3단계 건설사업의 대역사에 참여한 모든 분들의 수고에 감사의 박수를 보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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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정부, 기금 여유재원 등 최대 활용해 차질 없는 재정집행 추진 정부는 올해 국세수입이 예산 대비 29조 6000억 원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하고, 기금 여유재원 등을 최대한 활용하는 한편, 불가피하게 연내 집행이 어려운 사업 등도 고려해 재정집행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26일 올해 국세수입에 대한 재추계 결과, 국세수입은 전년 대비 6조 4000억 원 감소한 337조 7000억 원으로, 올해 예산 367조 3000억 원 대비 29조 6000억 원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정정훈 기획재정부 세재실장(오른쪽)이 지난 25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세수 재추계 결과 및 재정 대응방향 등을 설명하고 있다.(ⓒ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국세수입 부족은 글로벌 복합위기의 여파에 따른 지난해 기업 영업이익 하락과 고금리 장기화에 따른 자산시장 부진 등에 기인한다. 지난해 글로벌 교역 위축, 반도체 업황 침체로 법인세 세수 감소폭이 당초 예상보다 큰 가운데, 부동산 거래 부진 지속으로 양도소득세 등 자산시장 관련 세수가 부진한 것이 주요 원인이다. 또한, 민생안정을 위해 실시한 유류세 인하 연장, 긴급 할당관세에 따른 영향도 있다. 그동안 정부는 세수추계 오차를 축소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였다. 추계 정합성·객관성 제고를 위해 민·관 합동 세수추계위원회를 설치하고, 향후 시장 변동을 예측한 민간의 기업실적 전망을 추계에 반영했다. 아울러, 사후적으로도 추계오차 원인을 분석하고 법인세·양도세 등 추계모형도 재설계했다. 올해는 추가로 내년 세입예산 편성 때 시장 여건 등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시장자문단을 신설했고, 국제통화기금(IMF)로부터의 기술 자문 등을 감안해 법인세 추계모형을 보완했다. 제도적으로 법인세수의 변동성을 축소하기 위한 공시대상기업집단의 중간예납 때 가결산 의무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내년 세입예산안을 382조 4000억 원으로 편성했으며, 이는 조세재정연구원·한국개발연구원(KDI) 전문가의 내년 전망과 유사한 수준이다. 올해 추계오차가 최근 3년 대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나, 정부는 4년 연속 세수오차가 반복된 상황을 엄중히 인식해 세수오차 원인을 분석하고 세수추계를 근본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내년부터는 세수추계가 시작되는 거시지표 전망·모형설정 단계부터 세입예산안 편성까지 국회예산정책처, 조세재정연구원, 한국개발연구원(KDI) 등세수추계 전문기관이 세수추계 모든 단계에 참여하도록 세수추계 절차를 개편한다. 더불어, 정부의 추계모형과 주요 과세정보를 세수추계 참여기관에 상세히 공개하고, 세수추계 주요사항을 원점부터 논의한다. 이를 통해 세수추계 전문기관의 객관적이며 전문적인 역량을 최대한 활용한다. 또한, 세수추계 모형 개선을 위해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세수추계 모형의 개발과 사회구조 변화, 납세자 행태변화 등을 더욱 정확히 추계에 반영하기 위한 미시 과세정보 활용 확대 방안을 검토한다. 이와 함께, 해마다 9월 당해연도 세수를 다시 한번 전망해 세수상황에 대한 투명성을 강화하고, 세수추계 업무 역량 확보를 위해 인력을 확충하고 민간의 전문인력 채용하는 등의 조직개편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세수결손에 따라 재정의 지속가능성을 유지하면서도 민생안정 등 재정사업을 차질 없이 집행할 수 있도록 국가재정법 등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기금 여유재원 등을 최대한 활용하는 한편, 불가피하게 연내 집행이 어려운 사업 등도 고려해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지방교부세(금) 집행 등의 구체적인 방안은 국회의 지적사항 등을 충분히 고려해 관계부처 협의 등을 통해 마련하고 이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문의 : 기획재정부 조세분석과(044-215-4122), 국고과(044-215-5112), 예산정책과(044-215-7134), 종합정책과(044-215-2713), 행정안전부 재정정책과(044-205-3710)
- 한컷 문화체육관광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모집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기업이라면! 문화체육관광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모집(24.9.25.~10.21.) 문화·체육·관광 분야에 창의·혁신적인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활력을 높일 문화체육관광형 예비사회적기업을 지정합니다.일자리 창출 등에 기여하고 사회적기업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기업을 문화체육관광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하고 있는데요.경영지원, 모태펀드, 컨설팅·홍보 지원 등 다양한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10월 21일(월)까지 사회적기업 통합사업관리시스템을 통해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 모집 공고 자세히 보기 ☞ 서류 제출하러 가기
- 건강 냉방기의 안전한 관리 방법 올해는 유례없는 무더위와 가을이 되어도 늦더위가 지속되어 선풍기나 에어컨 등의 냉방기를 쉽게 끄지 못하기도 한다. 냉방기 사용이 증가하면 사건·사고가 무심코 발생할 수 있으므로 평상시 안전 수칙을 잘 알아두어야 한다. 냉방기의 안전한 관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에어컨 실외기 안전한 관리 방법 1. 주기적으로 전선을 확인하고 전선이 낡거나 벗겨진 경우, 제조업체 등 전문가를 통해 교체한다. 2. 실외기는 청소와 유지관리가 쉽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벽과 10cm 이상 거리를 두고 사용한다. 3. 실외기 주변 먼지는 자주 청소하고 낙엽이나 쓰레기가 쌓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4. 에어컨을 사용한 뒤에는 잠시 전원을 끄고 실외기 열을 식히고,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시 전원을 뽑는다. 5. 에어컨과 실외기 연결선은 단일 전선을 사용, 전용 고용량 단독 콘센트를 사용하고, 주기적으로 손상이 없는지 확인한다. 선풍기 안전한 관리 및 사용 방법 1. 선풍기 및 에어컨 전선이 눌리거나 꺾이지 않게 사용한다. 2. 정기적으로 선풍기 먼지를 제거한다. 3. 선풍기 사용 시 연속 사용을 자제하고 타이머로 적정시간을 설정해서 사용한다. 4. 선풍기가 과열되지 않도록 모터나 안전망에 수건이나 옷 등을 걸어 놓지 않는다. 5. 선풍기 전원 콘센트는 문어발식으로 사용하지 말고, 외출 시에는 전원 플러그를 뽑아둔다. 자료=한국가스안전공사
- 사진 세종 공동캠퍼스 개교 기념 및 비전 선포식 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교차로 모퉁이 주정차, 불법입니다! 집에서 역까지는 거리가 꽤 있다. 그렇지만 버스를 타기에는 애매한 거리이기도 하고, 등교 시간이 직장인들의 출근 시간과 겹치기 때문에 걸어서 역까지 가곤 한다. 역 앞에는 카페거리가 있는데, 출근하는 사람들이 커피를 하나씩 사 들고 가느라 늘 복잡하다. 나 같은 뚜벅이들은 물론, 차를 타고 온 사람들도 깜빡이를 켜놓고 잠시 정차해놓은 뒤 커피를 사 가기 때문이다. 길가 가까이에 바짝 대 놓은 차들을 볼 때마다 저러다 사고가 나지 않을까 걱정도 했었는데, 며칠 전에 사고가 났다. 카페 앞 횡단보도 쪽에서 차량 접촉 사고가 일어났다. 교차로 모퉁이에 주정차하는 차량들이 꽤 많다. 카페에서 커피를 포장해오려고 하던 A 차량의 차주가 차량을 교차로 모퉁이에 정차해 놨는데, 우회전하던 B 차량이 A 차량을 보지 못해 그대로 추돌했다. 사람들이 몰려 있어 가까이 다가가 보니, 우회전하던 B 차량의 왼쪽 보닛이 완전히 찌그러져 있었다. A 차주와 B 차주는 서로 언성을 높이며 싸우고 있었다. B 차주는 A 차주에게 교차로 모퉁이에 차를 정차해 놓으면 어떡하느냐라며 따지고 있었고, 손에 커피를 든 A 차주는 2분도 안 되는 시간이었다라고 대꾸하며 서로 억울해하고 있었다. 이 상황에서는 누가 잘못을 한 걸까? 카페에 가느라 교차로 모퉁이에 주차해 놓은 차량 때문에 우회전 차량이 천천히 진입하고 있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우회전 차량 사고가 많아짐에 따라 6대 주정차 절대 금지 구역을 지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기존에는 5대 주정차 절대 금지 구역으로 운영되다가, 교차로 모퉁이 5m 이내 주정차 금지 항목까지 추가해서 시행하고 있다. 운전하다 보면 잠시 주정차하는 경우가 있지만, 어떤 이유를 붙이더라도 절대 주정차를 하면 안 되는 곳이 바로 6대 주정차 절대 금지 구역이다. 6대 주정차 금지 구역 목록.(출처=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앞서 사고가 일어났던 교차로 모퉁이의 경우, 주정차 금지 규제 표시 또는 노면 표시가 설치된 교차로의 가장자리 혹은 도로의 모퉁이 5m 이내가 해당한다. 교차로의 가장자리, 도로 모퉁이 5m 이내에 주정차해 놓은 승용차는 과태료 4만 원, 승합차는 과태료 5만 원을 부과받게 된다. 따라서 이번 사고에서는 A 차주의 과실이 더 크다고 할 수 있겠다. 교차로 모퉁이도 주정차 금지 구역에 포함되어 있다.(출처=안전신문고) 또 주의해야 할 주정차 금지 구역은 소화전 주변, 버스정류장,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 인도·보도가 있다. 주의사항으로 꾸준히 언급되고 있기 때문에 분명 익숙하지만, 길을 돌아다니다 보면 주정차 금지 조항을 어긴 차량을 꽤 많이 볼 수 있다. 소화전 주변 5m 이내에는 주정차를 해서는 안 된다.(출처=안전신문고 앱) 소화전이 설치된 주변 5m 이내에는 주정차를 할 수 없다. 소화전 주변에 주정차하면, 화재가 발생했을 때 소방차가 신속하게 출동할 수가 없고, 원활한 소방 활동에 방해가 된다. 따라서 소화전 주변 5m 이내에 주차, 정차한 승용차는 과태료 8만 원, 승합차는 9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버스정류장 주정차 금지 조항은 다음과 같다.(출처=안전신문고 앱) 버스정류장은 정류소 표지판을 기준으로 좌우 10m 이내에 주차, 정차한 차량에 과태료를 부과한다. 승용차는 4만 원의 과태료를, 승합차는 5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음식점이나 카페가 밀집되어 있는 곳에서는 잠시 정차하는 차량들도 종종 보이는데,잠깐 정차해놓는 것이라도 절대 허용되지 않기에 주의해야 한다. 버스정류장 표지판과 버스 정류장 표시가 되어 있는데도 정차한 차량의 모습. 횡단보도와 인도도 마찬가지다. 횡단보도 위나 정지선을 침범한 차량과 보행자의 통행을 막아버릴 정도로 인도를 침범해 주차한 차량도 버스정류장 건과 똑같은 과태료를 부과한다. 어린이보호구역은 조금 더 엄격하게 관리한다. 어린이 보호구역은 주로 초등학교 앞에 지정되어 있는데, 학교 주 출입문 앞 도로에 주차, 정차하면 승용차는 12만 원, 승합차는 13만 원의 과태료다. 어린이보호구역 역시 마찬가지로 절대 주정차금지 구역이다. 우리 집 앞에도 바로 초등학교가 두 곳이 있어서 인근 도로가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등하교 시간이 되면 학생들을 데려다주고, 데리고 오는 학부모들이 교문 앞에 잠시 정차해 놓곤 한다. 그렇지만 다른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 걸어 나올지 예상하기 어려울 뿐더러, 성인에 비해 키가 작아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운전자들이 더욱 신경을 써서 미리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게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처럼 주정차 금지 구역을 엄격하게 관리하는 이유는 안전을 위해서라고 생각한다. 인명사고와 직결될 수 있는 사고이기 때문에 더욱 철저하게 관리할 수밖에 없다고 본다. 그래서인지 우리가 길을 걷다가 불법 주정차 된 차량을 보면 곧바로 신고할 수 있다. 모바일 안전신문고 앱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불법 주정차 차량을 신고할 수 있다.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불법주정차 차량을 신고할 수 있다. '23년 7월부터는 불법 주정차 신고 횟수 제한도 폐지되었다. 하루 신고 횟수 제한 없이 주민 신고도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나도 동네를 걷다가 불법 주정차 차량을 발견하면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신고를 한다. 신고하는 방법도 간단하다. 안전신문고 앱을 설치하고, 접속한다. 퀵메뉴 탭을 눌러 신고하기 메뉴에 접속하면, 불법 주정차 차량을 신고할 수 있는 기능을 찾을 수 있다. 6대 불법 주정차 금지 구역이 있기에 신고할 때도 불법 주정차 위반 유형을 선택한 다음 차량 사진을 첨부해서 신고해야 한다. 전면, 혹은 후면의 동일한 위치에서 차량을 바라보게 사진을 두 장 촬영하면 된다. 이때 위반 지역임을 알 수 있도록 안전 표시나 횡단보도, 소방시설 등이 배경에 잘 나오게 찍어줘야 한다. 교차로 모퉁이, 횡단보도에 걸쳐서 주차한 차량과 횡단보도를 건너는 행인. 신고할 때는 배경도 잘 나오게 찍어서 신고해야 한다. 차량 번호를 모자이크하거나 가리지 말고, 사진으로 선명하게 식별될 수 있도록 촬영해야 신고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불법 주정차 차량을 발견한 지역을 입력하고 휴대전화 번호를 함께 적어주면 신고 접수 과정을 마칠 수 있다. 대부분의 교통안전 사고는 우리가 조금 더 신경 쓴다면 미리 예방할 수 있다. 주정차 안전사고는 더욱 그러하다. 나의 편의를 먼저 생각하기보다 나, 그리고 타인 모두의 안전을 먼저 생각하는 운전자가 되면 좋겠다. 정책기자단|한지민hanrosa2@naver.com 섬세한 시선과 꼼꼼한 서술로 세상의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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