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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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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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민성 서울시립대학교 교수](https://www.korea.kr/newsWeb/resources/attaches/2023.09/01/170220(2).jpg)
스포츠 영양학은 인간의 영양 섭취와 관련된 지식을 식생활이나 의료에 적용하여 건강 유지와 증진, 회복을 도모하는 기초 영양학의 원칙을 기반으로 운동 및 스포츠분야와 결합하여 단독 또는 복합적 영향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이다. 과거 스포츠 영양학은 주로 스포츠상황에서 더 높은 수행능력을 위한 연구에 중점을 두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 이르러 생활체육의 활성화와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스포츠 영양학은 단순히 스포츠상황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도 적용할 수 있는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식품 및 헬스케어 관련 제품의 수요 증대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디지털 헬스케어는 개인 및 집단의 건강관리에 혁신을 가져오고 있으며 영양 섭취 평가, 영양 요소 등은 질병 예방 및 관리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는 스포츠 영양학은 현대사회의 건강과 웰빙에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글에서는 스포츠 영양학의 국내·외 트렌드와 시장 동향에 대해 조망하며, 나아가 현대사회의 건강 개선에 공헌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1. 국내와 해외의 스포츠 영양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관점의 차이
국내와 해외의 스포츠 영양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관점의 차이는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난다. 국내에서는 스포츠 영양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 스포츠 영양과 관련하여 엘리트선수를 중심으로 한 연구와 훈련에 관심이 더 크다. 많은 국민이 스포츠와 영양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음에도 이를 실천하는 데 어려움을 보이고 있는 것은 아직 개인의 건강과 라이프스타일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이 충분히 보급되지 않은 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스포츠 영양 교육과 정보 접근성에 대한 노력이 더 필요하며, 이를 통해 스포츠와 영양의 중요성을 더욱 인식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해외에서는 생활체육 관련 정책과 제도가 국내에 비해 활성화되어 있어 일반인들도 스포츠와 영양에 대해 쉽게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스포츠시설의 확충과 도시 공간의 스포츠 활용 증대는 일상적인 스포츠활동을 장려하고 편의성을 제공하며, 스포츠이벤트 지원은 다양한 연령대와 배경의 일반인들이 스포츠와 영양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교육 및 정보 제공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어 스스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다. 즉, 해외에서는 스포츠와 영양이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인식을 강조하며, 이를 실천할 수 있는 환경을 더욱 풍부하게 제공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국내와 해외의 스포츠 영양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관점의 차이를 파악하고, 국내에서도 스포츠와 영양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여 일반인들이 더욱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2. 국내와 해외의 스포츠 영양에 대한 연구 관점의 차이
스포츠 영양에 대한 연구는 국내·외 모두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만, 연구 관점의 다양한 측면에서 다소 차이를 보인다. 현재 스포츠 영양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종목의 운동선수뿐만 아니라 다양한 대상을 바탕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럼에도 대상에 따른 적절한 영양 섭취 패턴과 효과적인 식단 구성에 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우리는 건강한 삶을 유지하며 스포츠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영양 관련 필요지침을 인지하는 데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홍삼과 같은 천연 추출물이 단백질이나 비타민과 함께 건강보조식품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흥미로운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천연 추출물은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어 스포츠상황이나 일상생활에서 운동과 함께 복합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건강식품으로써의 활용 가능성이 크다. 반면 해외에서는 이러한 천연 추출물에 대한 연구가 아직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주도적으로 천연 추출물을 활용한 운동보조식품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해외의 연구 동향을 파악하며 지식을 축적해야 한다. 국내에서 천연 추출물을 활용한 제품의 연구를 주도하여 새로운 보충물 개발 및 활용에 대한 기반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시 말해 국내 스포츠 영양 연구가 선도적 역할을 하여 다양한 천연 추출물이 스포츠상황뿐만 아니라 건강 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등 지식을 고도화할 기회를 찾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해외 역시 다양한 방면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특히 새롭게 주목할 만한 것은 경찰, 군인, 소방관과 같은 특수 직업군에 대한 연구들이다. 특수 직업군은 높은 신체적 요구와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업무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그들에게 맞는 영양 요구와 식단관리에 대한 연구가 더욱 필요하다. 따라서 해외의 연구 사례를 바탕으로 국내 실정에 맞는 운동선수와 일반인, 특수 직업군까지 포괄적인 영양 지침을 개발과 함께 다양한 환경에서의 올바른 영양 섭취가 건강한 생활과 성과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다방면의 연구를 끊임없이 추진해야 할 필요가 있다.
3. 스포츠 영양 시장규모
2022년에 시장 조사 기관 ‘Grand View Research’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스포츠 영양 시장규모는 약 56조 원으로 추정되며, 다른 시장 조사 기관인 ‘마켓인사이트’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그중 단백질 시장규모는 약 33조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의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2019년 2조 9,508억 원에서 2022년에는 4조 321억 원으로 확대되었다. 특히 단백질 시장은 2019년에는 3,364억 원이었던 것이 2022년에는 4,000억 원대로 규모가 더욱 확장되었으며, 비타민 시장 역시 2021년에는 7,716억 원이었던 것이 2022년에는 9.061억 원으로 시장규모가 크게 확대되었다. 이러한 추세는 국내 소비자들의 건강 관심과 웰빙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성장하는 수요를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스포츠 영양분야에서도 꾸준한 성장이 이루어져 다양한 영양 보충제 제품들이 시장에 출시되고 소비자들의 선택지를 넓혀가고 있는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국내 시장 동향은 건강과 스포츠 영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결과로 해석이 가능하다.
현재 국내 스포츠 영양 관련 시장은 청년, 중장년, 운동선수 등 다양한 수요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수요층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매일유업의 ‘셀렉스’를 시작으로 일동후디스, hy, 빙그레 등과 같은 기업들이 후발주자로 등장하여 시장 경쟁을 강화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2023년까지 이 시장이 약 4,000억 원의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는 밝은 미래를 예측하고 있다.
국내 시장의 경쟁 속에서 단백질 식품은 여러 소비자의 취향을 고려한 음료, 파우더, 시리얼, 젤리, 바 등 다양한 형태로 개발되어 출시되고 있다. 이는 시장을 다각도로 확장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스포츠 건강기능식품(서플리먼트) 시장에서는 약 60%의 점유율을 가진 두 기업이 주도하고 있어 브랜드와 제품의 다양성에 제한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은 시장 내에서 브랜드 다양성을 촉진하고 제품 혁신을 통해 더욱 다양한 소비자 수요를 충족시키는 데 중요한 과제이다. 또한 창의적이고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국내 스포츠 영양 시장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견인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해외 스포츠 영양 시장의 변화를 살펴보고 우리나라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다.
2018년 일본은 단백질 섭취 부족 현상을 조사한 결과, 놀랍게도 자국민의 단백질 섭취량이 70.4g으로 1960년대(1960년 69.7g, 1965년 71.3g)와 유사한 수준으로 감소한 것이 확인되었다. 이에 따라 일본의 후생노동성은 2016년과 비교하여 2040년까지 3년 이상 건강수명을 연장하는 목표를 설정함에 따라 65세 이상 고령자의 하루 단백질 섭취 목표량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하였다. 이러한 정책 추진 이후, 주로 운동선수의 근육 강화용으로 강조되었던 단백질 보충제의 이미지가 최근에는 운동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단백질 섭취를 도와주는 제품으로 인식이 변화하며 단백질 보충제의 소비자가 늘어나게 되었다. 다시 말해, 단백질 보충제의 다양한 용도와 장점을 내세워 단백질 섭취의 중요성을 깨닫는 소비자들이 더욱 늘어나고 있다는 결과를 보였다.
일본의 사례는 해외 스포츠 영양 관련 시장이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하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시라고 할 수 있다. 소비자들의 욕구와 관심사에 맞춘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스포츠 영양분야에서의 다양한 변화와 추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4. 스포츠 영양의 발전을 위한 우리의 노력
다이어트를 목표로 하는 사람, 근육량을 증가시키고 싶은 사람, 운동 기능 및 수행능력 향상을 원하는 사람 등 다양한 목표와 필요에 따라 영양소 요구가 다르게 나타난다. 하지만 최근 들어 유명 크리에이터의 광고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를 통해 많은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노출되면서 정확한 영양정보에 기반한 선택이 어려워졌을 뿐만 아니라 유튜브와 같은 미디어에서 개인의 경험을 일반화하거나 제한된 콘텐츠를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경우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 또한 나타나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국가 차원에서 스포츠 영양과 관련하여 보다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이와 관련된 공공 캠페인 및 자료 개발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올바른 영양정보에 기반하여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신뢰도 높은 정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또한 기업들도 영양정보를 제공하고 홍보하는 데 있어 신뢰성과 과학적 근거를 강조하는 등 소비자들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더불어 개인 차원에서도 신뢰할 수 있는 스포츠 영양 관련 정보습득을 위한 노력을 바탕으로 올바른 영양 선택과 판단력을 향상시켜 건강하고 효과적인 영양 섭취에 관한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우리는 스포츠 영양학의 연구 및 시장에 대해 살펴보았다.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전 세계는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는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추어 스포츠 영양학분야도 연구 및 시장에서 발 빠른 변화를 가져올 필요가 있다. 스포츠 영양학의 경우 엘리트선수들의 기능 및 퍼포먼스 향상에 대해 연구를 진행함과 동시에 일반인 및 다양한 대상을 바탕으로 건강한 삶으로 나아가기 위한 운동과 그에 따른 영양 섭취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연구분야의 다양성은 우리가 생각하지 못한 분야에서의 발전과 더 나아가 관련 시장의 성장으로 이어지기에 그 필요성은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올바른 영양 지침과 식단을 개발하고 지속적인 연구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이 글을 읽는 모든 이에게 스포츠 영양에 대한 관심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이라는 지속가능한 결과를 얻는데 핵심임을 강조하며, 스포츠 영양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져주기를 희망한다.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이 발행하는 <스포츠 현안과 진단> 139호에 게재된 기고문 입니다.
*이번 호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과학원의 공식적인 의견이 아님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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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면허적성검사도 민간앱서 신청…공공서비스 26종 개방 행정안전부는 공공웹이나 앱에서만 이용 가능하던 운전면허적성검사,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 조회, 자원봉사 신청 등 26종의 공공서비스를 민간앱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한다고 26일 밝혔다. 특히 올해 신규로 추가 개방하는 서비스는 유사한 서비스를 묶음형으로 한 번에 개방해 효과를 극대화하고, 당근마켓·티맵·현대차 등 참여기업도 확대한다. 이에 민관협의체를 운영하면서 개방 서비스별 제공 범위, 상세 연계 방안 등에 대해 논의 및 검토하고 서비스 연계 개발 등의 과정을 거쳐 올해 하반기부터 서비스가 개통되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행안부는 2023년부터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개방하고 있는데, 6월 현재까지 여권 재발급 신청, 책이음서비스 등 20종의 공공서비스를 KB스타뱅킹, 네이버, 카카오T 등 민간 앱에서도 제공하고 있다. 서울 마포구 서부운전면허시험장에서 한 시민이 운전면허증 갱신 등의 업무를 보기 위해 번호표를 발급 받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행안부는 지난해 기업·국민 선호도 조사, 아이디어 공모전 결과 등을 토대로 행정·공공기관 수요조사를 거쳐 개방 서비스 후보군을 추렸다. 이후 민간 공개 공모를 통해 올해 개방을 추진할 26종 공공서비스를 최종 선정한 바, 이를 통해 국민의 편익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서비스에서는 자원봉사 신청을 하기 위해 청소년자원봉사포털, 1365포털, 사회복지 자원봉사포털 등 3개의 사이트를 번갈아 가며 신청하고 실적을 조회하던 것을 하나의 민간 앱을 통해 통합 조회 및 실적 조회가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테니스장, 풋살장 등 공공 체육시설이나 회의실 등 공공기관이 개방하는 공유시설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 공유누리, 알리오플러스, 경기공유서비스에 각각 회원가입하고 신청해야 하던 것도 하나의 민간앱에서 간편하게 검색과 예약을 할 수 있다. 아울러 국세 및 고용산재보험료 미환급금 조회 및 신청 서비스도 한 번에 개방해 자주 이용하는 하나의 앱을 통해 알림도 받고 신청도 가능한데, 향후 지방세와 건강보험료 미환급금 신청 서비스도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국민의 이용 빈도와 민간의 수요가 많은 교통·여행 분야 등의 공공서비스도 개방한다. 이에 이미 개방한 경찰청 운전면허 벌점감경 교육 예약에 이어 올해는 벌점 조회와 운전면허 적성검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국립수목원·국립자연휴양림에 이어 자생식물원과 국립중앙박물관도 추가하고, 숙박·체험 등 지역 관광 시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디지털관광주민증도 하나의 민간 앱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외에도 반려동물 천만 시대에 다양한 펫 보험과 반려동물 출입시설에서 이용 가능한 반려동물 서비스, 디지털 지갑 5종과 귀농·귀촌 통합서비스도 포함했다. 2024년 신규 추가 개방 서비스 이용석 디지털정부혁신실장은 “향후에도 다양한 공공서비스가 개방될 수 있도록 적극 발굴하여 국민 편의를 높여 나가겠다”면서 “공공과 민간이 함께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을 위해 서로 협력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공공서비스 개방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의 : 행정안전부 공공서비스혁신과(044-205-2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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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눈물의 여왕’ 여운을 되살리는 ‘풍경 맛집’ 문경 드라마 〈눈물의 여왕〉이 올해 상반기를 뜨겁게 달군 가운데, 극 중 현우(김수현 분)가 살던 고향인 경북 문경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다양한 문화유산과 아름다운 자연이 어우러진 문경으로 드라마의 여운을 되새기는 힐링 여행을 떠나 보자. ★추천 장소★ 문경철로자전거 구랑리역, 봉명산 출렁다리, 고모산성진남교반, 선유동계곡, 잉카마야박물관캠핑장 문경철로자전거 구랑리역 - 위치 : 경북 문경시 마성면 구랑로 20- 문의 : 054-571-4200- 운영시간 : 09:00~17:00 (점검 시간 12:00~13:00), 화요일 휴무- 이용요금 : 2인승 1만 5000원, 4인승 2만 5000원- 팁 :· 전산 작업으로 당분간 현장 발권만 가능 (별도 안내)· 4인승 탑승 시 문경사랑상품권 2000원 제공 해인과 현우가 철로자전거를 타던 장미터널 구간. 성문을 닮은 구랑리역 외관. 문경은 석탄산업 쇠퇴와 함께 폐선된 철로를 새로운 관광 자원으로 활용하고 있다. 구랑리역과 진남역에서 운영 중인 철로자전거와 가은역에서 운영 중인 꼬마열차가 대표적이다. 특히 구랑리역은〈눈물의 여왕〉의 두 주인공, 해인(김지원 분)과 현우(김수현 분)가 철로자전거를 타며 달콤한 데이트를 즐기던 곳으로 최근 유명세를 탔다. 성문처럼 생긴 구랑리역과 로맨틱한 장미터널 구간이 원래 모습 그대로 드라마에 등장한 덕에 현장에 오면 감흥이 더 크다. 폐철로를 활용한 철로자전거. 철교 위를 지나는 코스. 철로자전거 구랑리역 구간은 구량리역에서 출발해 영강을 따라 달린 후 반환점을 지나 되돌아오는 왕복 6.6km 코스로, 약 50분 정도 소요된다. 날도 더운데 혹여 힘들지 않을까? 하는 걱정은 접어두자. 자전거에 전기 모터가 장착되어 힘들이지 않고 쉽게 작동할 수 있다. 오른쪽 앞자리 전동석에 앉은 사람이 가볍게 페달을 밟아주기만 하면 된다. 철로는 강물 위를 지나 울창한 숲길로 이어진다. 따사로운 햇살과 싱그러운 풀내음을 만끽하며 해인과 현우처럼 알콩달콩한 시간을 즐겨보자. 봉명산 출렁다리 - 위치 : 경북 문경시 문경읍 마원리 산 49- 문의 : 054-550-6393- 운영시간 : 일출 시~일몰 시- 팁 :· 주차장 만차 시, 온천교 근처 임시 주차장 이용 가능· 집중호우나 결빙, 태풍 등 기상 악화 시 이용 불가 탁트인 전망을 자랑하는 봉명산 출렁다리. 2023년 12월 준공된 봉명산 출렁다리가 탁트인 전망과 아찔한 재미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아직 일부 내비게이션이나 포털 사이트 지도에선 검색이 되지 않을 정도로 따끈따끈한 신규 명소이지만 좋은 건 누구보다 빨리 보고 싶어 하는 부지런한 여행자들의 발길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주탑에서 바라본 전경. 봉명산 출렁다리는 해발 690m 봉명산 자락에 위치한다. 봉명산 입구에서 출렁다리까지 거리는 약 400m. 그리 먼 거리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만만하게 봐서도 안 된다. 수백 개의 계단을 올라야 하니 편안한 신발과 마실 물을 챙길 것을 추천한다. 다행히 중간에 시원한 나무 그늘과 쉬어갈 만한 정자가 마련되어 있다. 전망 좋은 휴게공간인 정자. 출렁다리로 올라가는 계단. 그렇게 15분 남짓 걸으면 폭 1.5m, 길이 160m 규모의 웅장한 출렁다리가 모습을 드러낸다. 병풍처럼 둘러싼 산과 다리 위에서 바라보는 탁 트인 전망에 감탄이 나올 정도. 바람이 불거나 걸을 때마다 출렁대는 다리는 보는 것만으로도 아찔한데, 예능 프로그램 〈1박 2일〉 제작진이 이곳에서 떡국 먹는 미션을 진행한 이유가 짐작된다. 아직 내비게이션이나 포털사이트 지도에서는 장소명으로 검색이 되지 않으니 카페산59-1이나 더본외식산업개발원 문경센터를 검색하는 게 편하다. 고모산성진남교반 - 위치 : 경북 문경시 마성면 신현리 산 30-3 일원- 문의 : 054-550-6402- 팁 : 고모산성 주차장과 진남휴게소 주차장 이용 가능 고모산성에서 내려다본 진남교반. 경북에는 빼어난 풍광을 자랑하는 8경이 있는데, 그중 1경이 바로 문경 진남교반이다. 강물을 따라 기암괴석이 이어지고, 그 위로 여러 교량이 지나는 그림 같은 풍경이다. 진남교반은 높은 곳에서 바라보아야 그 진가를 느낄 수 있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인근 고모산성에 오르는 것이다. 석현성 진남문. 신라시대에 군사 방어용으로 축조된 고모산성은 삼국시대, 고려시대를 거쳐 임진왜란, 동학농민운동, 의병 항쟁에 이르기까지 오랜 시간 전략적 요충지로 활용됐다. 고모산성 좌우로는 익성(날개처럼 양쪽에 쌓아서 중심성의 부족한 기능을 돕는 성)인 석현성(진남문)이 이어진다. 이 성의 성곽을 따라 고모산성에 오르면 산과 강, 교량이 합을 이룬 진남교반 풍경을 제대로 감상하는 동시에 유려하게 뻗어 나가는 석현성까지 눈에 담을 수 있다. 고모산성의 익성인 석현성. 고모산성은 〈킹덤 시즌2〉, 〈구미호뎐1938〉, 〈고려 거란 전쟁〉 등 사극 드라마 촬영지로 꾸준히 등장할 만큼 옛 모습이 잘 보존되어 있으며, 일대에 영남대로 옛길 중 가장 험난한 길이자 경관이 아름다운 명승 토끼비리를 비롯해 주막거리, 성황당 등 볼거리도 다양하다. 문경 인기 관광지인 오미자테마터널과도 가까우니 함께 둘러보는 것이 좋겠다. 선유동계곡 - 위치 : 경북 문경시 가은읍 학천정길 23- 문의 : 054-550-6392- 팁 : 대형 주차장 보유, 주차장에서 계곡까지 도보로 약 3분 소요 널찍한 암반이 특징인 선유동계곡. 문경은 강릉만큼이나 여름과 잘 어울리는 도시다. 문경 8경 중 다섯 곳이 계곡일 정도로 계곡에 자부심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선유동계곡은 널찍한 암반과 맑은 계곡물이 흐르는 명당으로 유명하다. 암반을 평상 삼아 시원한 계곡물에 발을 담그고 쉬노라면 신선놀음이 따로 없다. 울창한 나무들이 친절하게 그늘까지 만들어준다. 예능 프로그램 〈바퀴 달린 집〉에서 아이유, 여진구, 피오가 찾아 힐링의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 바위에 새겨진 선유동(仙遊洞). 계곡 옆에 자리한 학천정. 선유동계곡 풍경을 특별하게 만드는 요소는 또 있다. 옥석대, 난생뢰 등 조선 묵객들이 이곳의 풍치에 매료되어 붙인 이름을 1.8km, 아홉 굽이에 걸쳐 음각으로 새겨놓은 모습이다. 계곡 한쪽에 고아하게 자리한 정자 학천정도 운치를 더한다. 조선 후기 학자 도암 이재를 기리기 위해 세운 정자와 계곡이 어우러진 그림 같은 풍경은 드라마 〈환혼〉에 등장한 바 있다. 잉카마야박물관캠핑장 - 위치 : 경북 문경시 가은읍 전곡길 13-10- 문의 : 054-572-3170- 운영시간 : 박물관 10:00~18:00 (일요일은 13:00 개관, 화요일 휴관)- 이용요금 : 어른 4000원, 어린이 3000원 (박물관)- 팁 :· 캠핑 이용 시 박물관 요금 무료· 학교 본관 뒤쪽에 아기자기한 카페와 정원 위치 폐교의 새로운 변신. 잉카마야박물관캠핑장은 드라마〈눈물의 여왕〉 마지막 회 촬영지다. 해인과 현우의 가족들이 캠핑을 즐기던 곳으로 등장했다. 짧은 장면이었지만 시골 분교를 연상케 하는 정겨운 풍경과 자연과 하나 된 듯한 아늑한 분위기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캠핑장으로 변신한 옛 운동장. 이곳은 실제로 2002년 문을 닫은 초등학교를 리모델링한 곳이다. 2층짜리 아담한 건물은 잉카마야박물관으로, 너른 운동장은 캠핑장으로 탈바꿈했다. 폐교에 이렇게 독특한 박물관을 꾸민 장본인은 수십 년간 중남미에서 외교관 생활을 한 김홍락 전 대사다. 그가 중남미에 머물며 틈틈이 수집한 귀한 물품들이 이곳에 전시되어 있다. 옛 학교 교실이 지금은 잉카마야 문명을 가르치는 살아 있는 교육의 장으로 역할을 하는 셈이다. 은행나무 아래 자리 잡은 텐트. 흥미로운 전시품들. 운동장에 마련된 캠핑장은 은행나무가 많아 가을 캠핑 명소로 알려졌지만, 초록빛 가득한 여름날 풍경도 훌륭하다. 키 큰 나무들이 시원한 그늘을 만들어주니 여름 캠핑도 걱정 없다. 구획선이 따로 없어 자유롭게 텐트를 설치할 수 있고 캠핑카 입장도 가능하다. 모처럼 학교 운동장에서 뛰놀고 작은 그네도 타며 옛 추억을 더듬어 봐도 좋다.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SNS 글·사진: 김수진 여행작가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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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국토부, 항공안전 현장점검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26일 인천국제공항을 찾아 여름철 성수기 대비 안전관리 계획을 점검하고 있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26일 인천국제공항 대한항공 정비고에서 항공 분야 안전관리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26일 인천국제공항 대한항공 정비고에서 항공 분야 안전관리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26일 인천국제공항 대한항공 정비고에서 항공 분야 안전관리 현황을 보고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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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이 말하는 정책
미래를 위한 디지털 교육, 아이도 학부모도 대만족! 지난 4월, 아이의 학교 알리미를 통해조금은 흥미로운 알림장이 전송됐다. 알림장의 주제는 디지털 SW 캠프 참여와 관련된 내용으로 지난 22년 겨울에 참여했던디지털 새싹캠프와 유사한 캠프로 보였다. 당시 아이는다양한 프로그래밍을 직접 적용해보고 또래 친구들과 교류하며 굉장히 만족했다는 소감을 전했었다. 다음에도 비슷한 캠프가 있으면 다시 참여해보고 싶다고 이야기했었는데 마침 아이의 학교로 방문하는 디지털 SW 캠프가 진행된다는 것이었다. 찾아가는 디지털 SW 캠프가 진행된 아이의 학교모습. 디지털 캠프이다 보니 컴퓨터실에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아이에게 캠프 참여 의사를 물어보자 역시 대찬성. 그렇게 2024년도 찾아가는 디지털 SW 캠프에 참가 신청을 했다. 지역마다 조금 다르지만, 디지털 캠프, 디지털 SW 캠프, 코딩 캠프 등으로 불리는 캠프들은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소프트웨어 단체나 기업 대학교와 협업을 맺어 진행하는 디지털 새싹캠프의 일환인 경우가 많다. 이번에 아이가 참여했던 캠프 역시 한국외국어대학교 학생들이 파견 나와 진행했던 캠프였다. 이미 지난 5월 2일간 진행했던 캠프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기초 코딩과 프로그래밍을 진행했고 좋은 반응을 얻어 이번 6월에도 2일간 추가로 진행하게 된 프로그램은 연속 참여하는 학생을 위해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기획되었다. 신청은 학교 알리미로 선착순 신청을 받았다. 통상 학교나 단체로 출장을 나와 파견 형식으로 진행되는 캠프의 경우 파견 기관에서 별도 모집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고, 참여자가 직접 이동해 진행하는 캠프의 경우 디지털 새싹캠프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캠프의 첫날 활용했던 키트. 디지털 새싹캠프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비용 없이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이와 함께 방문했던 6월 디지털 SW 캠프의 첫날, 담당 조교들이 학부모와 학생들을 웃음으로 맞았다. 캠프의 특성상 학교 컴퓨터실에서 진행됐고, 프로그램의 특성상 학부모 동반이나 참관은 제한됐다. 아이와 짧은 인사를 끝으로 학교를 빠져나왔다. 이번 캠프의 주제는 코스웨어와 함께하는 AI 아바타 기자단과 데이터로 실천하는 재활용품 분리배출로 아이는 두 프로그램 중 데이터로 실천하는 재활용품 분리배출이 특히 기억에 남는다고 했다. 평소 재활용 습관을 돌아보며 프로그램을 통해 재활용품 분리배출에 대해 프로그래밍하고 실행한 대로 재활용이 진행되는 것까지 매 순간이 너무 유익하고 흥미로웠다고 했다. 아이가 가장 재미있어했던 데이터로 실천하는 재활용품 분리배출활동 모습. 디지털과 소프트웨어 관련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수업 전후 현장에서 만난 학부모와 아이들 역시 프로그램에 대체로 만족하는 분위기였다. 아이들은 수업이 끝난 후 각자의 보호자에게 달려가 그날 학습한 내용을 공유하며 자신들이 어떤 것을 만들었는지, 또 그 결과가 어땠는지 자랑했고 보호자들은 아이의 행동이 기특하고 귀여운지활짝 웃으며 공감하는 모습들을 보였다. 한 학부모는 주말에 아이가 집에 있으면 휴대폰과 TV 시청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은데 이렇게 주말을 활용해 SW 캠프를 진행하니 더욱 유익하게 시간을 보내게 된 것 같다며 학교에서 교과 외에도이런 유익한 프로그램이 더욱 많아졌으면 좋겠다고만족을 표했다.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었던 디지털 새싹캠프의 홈페이지. 이번 아이의 학교에서 진행된 찾아가는 디지털 캠프를 제외하고도 디지털 새싹 홈페이지를 통해 더 다양하고 흥미로운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캠프들을 확인한 결과, 권역별로 서울·인천, 경기, 강원, 충청, 경상 등 다수의 지역에서 캠프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었고, 모집하지 않고 있더라도 조만간 모집 계획이 잡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디지털 새싹홈페이지에서는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한 캠프 참가자를 모집 중이었다.(출처=디지털 새싹캠프 홈페이지)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는 캠프들의 경우 1회성으로 참여할 수도 있지만, 스토리를 가지고 장기간 참여도 가능해 디지털이나 소프트웨어, AI, 메타버스 등과 같은 주제를 더욱 자세하고 친밀하게 느낄 수 있을 것 같았다. 한편 정부는 미래 대한민국을 위해 디지털 교육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발표한 상황이다. 실제로 지난 2018년 코딩이 초등학교 정규 교육과정에 편성된 것을 시작으로 각 시·도교육청과 기업에서 자율적으로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것도 쉽게 마주할 수 있다. 미래를 이끌어갈 아이들이 조금 더 쉽고 재미있게 디지털을 마주할 수 있도록 디지털 새싹캠프에도 관심을 가져보자. 디지털 새싹캠프 홈페이지 : https://newsac.co.kr/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이정혁 jhlee4345@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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