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교원능력개발평가 필터링 시스템 개선해 교원 피해 예방하겠다”

2022.12.05 교육부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교육부는 “교원능력개발평가 필터링 시스템을 개선해 교원 피해를 예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12월 4일 연합뉴스 <학생이 교원평가서 교사에 성희롱...교원단체 “평가 폐지해야”> 등에 대한 교육부의 설명입니다

[교육부 설명]

□ 교육부는 2022년 교원능력개발평가 과정 중 세종 소재 모 고등학교에서 부적절한 서술형 문항 답변으로 인해 교원들이 피해를 입는 사건이 발생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합니다.

□ 교원능력개발평가는 2010년 전면 도입된 이래, 교육활동에 대한 학생·학부모 등의 의견제시, 교원의 자기성찰 유도 등 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교육활동 만족도 향상에 기여해 온 제도입니다.

□ 교육부는 학생·학부모의 의견 등을 반영하여 제도를 지속 개선해 왔으며, 특히 2021년부터는 동료교원평가 제외, 평가 절차 간소화, 운영 자율성 강화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ㅇ 이번에 문제가 된 서술형 문항 답변에 대해서는 욕설, 성희롱 등 금칙어가 포함된 경우 답변 전체가 교원에게 전달되지 않도록 하는 필터링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 (필터링 시스템 개선사항) (기존) 금칙어 탐지 시 답변자가 문구 수정·제출 안내→(개선, 2021~) 금칙어 포함 시 해당 답변 전체가 교원에게 전달되지 않도록 자동 필터링

□ 교육부는 이번 사건을 통해 특수기호를 추가하는 등 금칙어를 변형하여 우회 저장하는 경우 필터링 시스템이 작동되지 않는다는 점을 확인하였으며,

ㅇ 향후 서술형 문항 필터링 시스템 전반을 재점검·개선하여 이러한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고, 교원의 전문성 신장 및 공교육 신뢰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문의: 교육부 학교혁신정책관 교원양성연수과(044-203-6478)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