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께 드리는 윤석열정부 국정운영보고 민생·경제first퍼스트

콘텐츠 영역

다누리 발사 1주년…“대한민국 우주탐사의 첫발을 딛고 미래로”

2023.08.09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다누리 발사 1주년…“대한민국 우주탐사의 첫발을 딛고 미래로”

  •  하단내용 참조
  •  하단내용 참조
  •  하단내용 참조
  •  하단내용 참조
  •  하단내용 참조

과기정통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다누리 발사(’22.8.5.) 1주년을 기념해 운영 현황*과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대한민국 우주탐사의 방향성을 논의하기 위한 우주탐사 심포지엄을 가졌습니다.

’22. 8. 5. 08시 08분 -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에서 발사
’22. 8. 26. - 국내 최초 지구-달 사진 촬영
’22. 10. 28. - 세계최초 우주인터넷을 통한 영상·사진 데이터 전송
’22. 12. 27. - 달 임무궤도 진입 최종 성공
’23. 2. 4. - 6개의 탑재체로 달 착륙후보지 탐색 등 임무 수행 중(~’25.12월)

「다누리 발사 1주년 기념식」에서는 아르테미스 III 유인착륙 후보지 촬영 사진 등 최신의 운영 성과*를 소개하였습니다.

다량의 얼음이 존재할 것으로 예상되는 에르미트-A 분화구 (Hermite-A Crater), 분화구 경계면에 아르테미스 III 유인탐사 착륙후보지가 있는 아문센 분화구(Amundsen Crater) 등의 촬영사진들(고해상도카메라)

달의 대표적인 자기이상지역인 라이나 감마 스월(Reiner Gama Swirl)의 촬영사진 (광시야 편광카메라), 감마선분광기의 관측자료로 만든 토륨 원소지도 초안, 달 남극점의 영구음영지역인 스베드럽 분화구(Sverdrup Crater)의 촬영 사진(NASA 섀도우캠) 등

「우주탐사 심포지엄」의 첫 번째 주제로 ‘대한민국 우주탐사의 가치와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고 연구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였습니다.

*「우주탐사 심포지엄」
대한민국 우주탐사 비전과 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청취·논의하는 자리로 달, 화성 등 다양한 분야별로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입니다.

<우주탐사 심포지엄 개최 계획>
’23. 9월 / 달 탐사
’23.10월 / 화성 탐사
’23.11월 / 소행성 탐사
’23.12월 / 유인 탐사와 우주과학 임무

다누리의 성공을 통해 대한민국이 인류의 우주탐사에 기여하는 진정한 달 탐사 참여국가가 되었습니다.
* 우리나라는 달 궤도에 탐사선을 투입·운용할 수 있는 세계 7번째 국가입니다.

과기정통부는 다누리가 내딛은 첫걸음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이 우주의 무한한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