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 K-드라마와 함께 K-뷰티도 전 세계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외신이 바라본 K-뷰티의 현황부터 인기비결, 더 나아가 우리에게 남겨진 숙제까지 함께 알아볼까요?
◆ K-뷰티의 인기는 현재진행형!
“한국 뷰티 제품은 세계적 인기를 얻었으며, K-뷰티 시장은 2021년의 83억 달러에서 2030년에 183.2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
- 인도 민트, ’23.9.20.
“한국은 최근 몇 년 동안 프랑스와 미국 다음으로 세계에서 3번째로 큰 화장품 수출국이 되었음. 또한, 2023~2030년 업계 복합성장률(CAGR)은 9.3%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헝가리 뇨크 랍야, ’23.7.18.
“K-뷰티의 지속적인 성장은 아름다움에 대한 믿음이 필요한 일. 코로나19 대유행 동안 화상회의로만 모습을 드러낸 우리는 오랫동안 상체에 집착했고, 이제는 한국인들의 뷰티 케어를 따르고 있음”
- 캐나다 The Globe and Mail, ’23.7.8.
◆ K-뷰티는 K-컬처를 넘어 세계로!
“K-컬처의 전 세계적 전파는 한국의 미에 대한 이상과 그 이상을 추구하는 한국산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광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는 것을 의미. 한국산 화장품 수출은 스마트폰 수출을 넘어섰음”
- 미국 Fast Company, ’23.6.17.
“K-뷰티 제품은 틈새 트렌드에서 주류 현상으로 성공적으로 전환되어 전 세계 스킨케어 애호가들을 사로잡았음. 인기에도 불구하고 업계는 스킨케어 우수성의 한계를 뛰어넘는 새롭고 혁신적인 트렌드로 계속해서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있음”
- 인도 더 타임스 오브 인디아, ’23.6.24.
“멕시코는 한국 기업의 진출로 한국과 관련된 제품들이 증가하고 있음. K-팝, K-뷰티, K-드라마 등이 라틴 아메리카인들에게 새롭고 이색적인 문화를 소개하고 있음”
- 브라질 폴랴 지 쌍파울루, ’23.7.24.
◆ K-뷰티, 남성 뷰티 시장을 개척하다
“이러한 화장품 열풍에는 남성들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임. 현재 전 세계에서 판매되는 남성 화장품의 20%가 한국에서 판매되고 있음. 이는 한국 남성들이 전 세계 남성 화장품 시장의 최대 소비자라는 것”
- 프랑스 레제코, ’23.7.5.
“남성 파마의 확산을 측정하는 그래프를 그려보면 미국 내 K-팝 그룹과 K-드라마의 인기를 나타내는 그래프와 일치할 가능성이 높음”
- 미국 뉴욕타임스, ’23.4.29.
◆ 한국인만의 K-뷰티 공식!
“ 피부로 유명한 한국인의 아름다움은 정기적으로 하는 스킨케어 루틴 덕분. 한국 스킨케어 루틴은 일반적으로 10단계로 구성되며, 그 중 하나는 세안 후 바로 보습제를 발라주는 것”
- 튀르키예 하베르투르크, ’23.10.27.
“한국 스킨케어는 결점 없이 빛나는 피부로 가꾸는 데 자연스럽고 순한 성분을 사용하고 피부 노화의 징후를 되돌리기보다는 예방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음”
- 미국 Evie Magazine, ’23.10.10.
“퍼스널컬러의 유행으로 한국 사람들은 이미 본인에게 어울리는 색깔의 옷을 즐겨 입는다고 함”
- 스페인 엘 컨피덴시알 바니타티스, ’23.7.14.
[K-뷰티의 인기요인] ◆ 동양의 전통과 현대 문화의 콜라보
“K-뷰티라고도 알려진 화장품, 세럼, 크림은 동양의 전통과 현대 과학 연구의 결합으로 탄생했으며, 수분과 영양 공급 및 활력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인삼, 달팽이 진액 또는 녹차 추출물과 같은 특수 성분을 함유하고 있음”
- 헝가리 페미나, ’23.7.28.
[데이비드 리, 굿 라이트 스킨케어 창립자]
“스킨케어에 대한 이러한 강조가 한국의 유교 문화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가장 아름다운 방식으로 스스로를 드러냄으로써 진정으로 이웃과 타인을 공경하는 것이 유교적 신념이다. 또한 좋은 외모가 전반적인 경쟁 우위를 가져다준다는 생각도 있다.”
- 미국 Coveteur, ’23.7.7.
◆ 맑고 투명한 피부를 위해 ‘이것’을 먹어라!
“Boyé Lafayette De Mente의 저서 '현대 한국 문화의 이해'에서는 한국의 전통 음료 중 하나인 보리차가 한국 여성들 사이에서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는 음료로 여겨진다고 강조”
- 튀르키예 타크빔, ’23.10.16.
“배우 마고 로비의 빛나는 피부의 비결은 한국의 전통음식 김치에서 찾아볼 수 있음. 김치 발효 중에 생겨나는 프로바이오틱스는 피부 문제의 원인이 되는 몸의 염증을 줄일 수 있음. 또한 김치는 필수 비타민의 공급원이기도 함”
- 인도 인디아 투데이, ’23.8.14.
“한국인들은 미역국, 비빔밥, 삼계탕, 잡채, 콩국수, 콩나물국, 김밥, 된장찌개 등을 먹으며 건강한 내장과 체내 염증 감소에 도움을 주어 밝고 촉촉한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을 받음”
- 인도 더 타임스 오브 인디아, ’23.5.10.
◆ K-팝과 K-콘텐츠에서 K-뷰티까지
“K-드라마의 세계에서 만들어진 용어인 ‘도자기 피부’와 K-팝 아이돌에서 영감을 받은 인도 젊은 층들은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메이크업이라는 예술을 탐구하고 있음”
- 인도 팝 다이어리, ’23.9.15.
“한국의 물광 피부에 대한 인기는 K-팝 아이돌 및 한국의 유명 인사의 영향도 있다고 볼 수 있음. K-드라마의 팬이라면 등장인물들의 완벽한 피부를 감상하느라 장면을 놓쳤다는 말에 공감할 것”
- 나이지리아 스타일 레이브, ’23.6.6.
“K-뷰티 혹은 한국 뷰티 업계는 특정한 미의 기준을 홍보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스킨케어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에서 전 세계적인 찬사를 받고 있음. K-팝 및 K-드라마의 인기가 한국 뷰티 산업으로 확대된 것은 놀라울 만한 일이 아님”
- 남아공 보나, ’23.4.23.
◆ K-뷰티의 세계화를 위한 우리의 노력
[엘리스 후, NPR 초대 서울 지국장]
“정부는 해외에 수출하는 K-뷰티 기업에 보조금을 지급. 이러한 정부의 광범위하고 통합적인 지원은 전 세계에 K-뷰티의 영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 미국 포브스, ’23.6.21.
“한국은 성형 수술을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의 입국 절차를 완화하기 시작했음. 최근 보건복지부는 2027년까지 70만 명의 의료 관광객을 유치하겠다는 목표를 밝혔음. 이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아직도 회복하지 못한 한국의 거대 성형 시장을 위한 부양책”
- 영국 더 텔레그래프, ’23.8.14.
◆ K-뷰티, 우리에게 남겨진 숙제
“한국의 뷰티 제품들이 아주 훌륭하다는 사실은 인정해야 함. 하지만 건강해 보이는 피부를 만드는 데 한국의 10단계 스킨케어 과정이 반드시 필요한 것인지, 아니면 좀 더 간소화된 과정으로도 충분한지는 고민해 봐야 함”
- 인도 파이낸셜 익스프레스, ’23.11.7.
“완벽해 보여야 한다는 사회적 압박은 서울의 거리에서 느낄 수 있으며, 이는 여행객으로서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음. 한국에서 미용 관광이 계속 꽃을 피우면서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음”
- 벨기에 유로뉴스, ’23.9.10.
“한국인은 성형수술 산업에 대해 애증의 태도를 갖고 있음. 대학 입학, 취직, 심지어 결혼을 위해서는 ‘완벽한’ 이미지를 가져야 한다는 복잡한 사회적 압력에 얽혀 있기 때문임”
- 영국 더 텔레그래프, ’23.8.14.
외신이 주목한 한국인의 아름다움의 비결, ‘K-뷰티’
K-팝, K-드라마와 함께 K-뷰티도 전 세계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외신이 바라본 K-뷰티의 현황부터 인기비결, 더 나아가 우리에게 남겨진 숙제까지 함께 알아볼까요?
◆ K-뷰티의 인기는 현재진행형!
“한국 뷰티 제품은 세계적 인기를 얻었으며, K-뷰티 시장은 2021년의 83억 달러에서 2030년에 183.2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
- 인도 민트, ’23.9.20.
“한국은 최근 몇 년 동안 프랑스와 미국 다음으로 세계에서 3번째로 큰 화장품 수출국이 되었음. 또한, 2023~2030년 업계 복합성장률(CAGR)은 9.3%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헝가리 뇨크 랍야, ’23.7.18.
“K-뷰티의 지속적인 성장은 아름다움에 대한 믿음이 필요한 일. 코로나19 대유행 동안 화상회의로만 모습을 드러낸 우리는 오랫동안 상체에 집착했고, 이제는 한국인들의 뷰티 케어를 따르고 있음”
- 캐나다 The Globe and Mail, ’23.7.8.
◆ K-뷰티는 K-컬처를 넘어 세계로!
“K-컬처의 전 세계적 전파는 한국의 미에 대한 이상과 그 이상을 추구하는 한국산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광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는 것을 의미. 한국산 화장품 수출은 스마트폰 수출을 넘어섰음”
- 미국 Fast Company, ’23.6.17.
“K-뷰티 제품은 틈새 트렌드에서 주류 현상으로 성공적으로 전환되어 전 세계 스킨케어 애호가들을 사로잡았음. 인기에도 불구하고 업계는 스킨케어 우수성의 한계를 뛰어넘는 새롭고 혁신적인 트렌드로 계속해서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있음”
- 인도 더 타임스 오브 인디아, ’23.6.24.
“멕시코는 한국 기업의 진출로 한국과 관련된 제품들이 증가하고 있음. K-팝, K-뷰티, K-드라마 등이 라틴 아메리카인들에게 새롭고 이색적인 문화를 소개하고 있음”
- 브라질 폴랴 지 쌍파울루, ’23.7.24.
◆ K-뷰티, 남성 뷰티 시장을 개척하다
“이러한 화장품 열풍에는 남성들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임. 현재 전 세계에서 판매되는 남성 화장품의 20%가 한국에서 판매되고 있음. 이는 한국 남성들이 전 세계 남성 화장품 시장의 최대 소비자라는 것”
- 프랑스 레제코, ’23.7.5.
“남성 파마의 확산을 측정하는 그래프를 그려보면 미국 내 K-팝 그룹과 K-드라마의 인기를 나타내는 그래프와 일치할 가능성이 높음”
- 미국 뉴욕타임스, ’23.4.29.
◆ 한국인만의 K-뷰티 공식!
“ 피부로 유명한 한국인의 아름다움은 정기적으로 하는 스킨케어 루틴 덕분. 한국 스킨케어 루틴은 일반적으로 10단계로 구성되며, 그 중 하나는 세안 후 바로 보습제를 발라주는 것”
- 튀르키예 하베르투르크, ’23.10.27.
“한국 스킨케어는 결점 없이 빛나는 피부로 가꾸는 데 자연스럽고 순한 성분을 사용하고 피부 노화의 징후를 되돌리기보다는 예방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음”
- 미국 Evie Magazine, ’23.10.10.
“퍼스널컬러의 유행으로 한국 사람들은 이미 본인에게 어울리는 색깔의 옷을 즐겨 입는다고 함”
- 스페인 엘 컨피덴시알 바니타티스, ’23.7.14.
[K-뷰티의 인기요인] ◆ 동양의 전통과 현대 문화의 콜라보
“K-뷰티라고도 알려진 화장품, 세럼, 크림은 동양의 전통과 현대 과학 연구의 결합으로 탄생했으며, 수분과 영양 공급 및 활력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인삼, 달팽이 진액 또는 녹차 추출물과 같은 특수 성분을 함유하고 있음”
- 헝가리 페미나, ’23.7.28.
[데이비드 리, 굿 라이트 스킨케어 창립자]
“스킨케어에 대한 이러한 강조가 한국의 유교 문화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가장 아름다운 방식으로 스스로를 드러냄으로써 진정으로 이웃과 타인을 공경하는 것이 유교적 신념이다. 또한 좋은 외모가 전반적인 경쟁 우위를 가져다준다는 생각도 있다.”
- 미국 Coveteur, ’23.7.7.
◆ 맑고 투명한 피부를 위해 ‘이것’을 먹어라!
“Boyé Lafayette De Mente의 저서 '현대 한국 문화의 이해'에서는 한국의 전통 음료 중 하나인 보리차가 한국 여성들 사이에서 피부미용에 도움을 주는 음료로 여겨진다고 강조”
- 튀르키예 타크빔, ’23.10.16.
“배우 마고 로비의 빛나는 피부의 비결은 한국의 전통음식 김치에서 찾아볼 수 있음. 김치 발효 중에 생겨나는 프로바이오틱스는 피부 문제의 원인이 되는 몸의 염증을 줄일 수 있음. 또한 김치는 필수 비타민의 공급원이기도 함”
- 인도 인디아 투데이, ’23.8.14.
“한국인들은 미역국, 비빔밥, 삼계탕, 잡채, 콩국수, 콩나물국, 김밥, 된장찌개 등을 먹으며 건강한 내장과 체내 염증 감소에 도움을 주어 밝고 촉촉한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을 받음”
- 인도 더 타임스 오브 인디아, ’23.5.10.
◆ K-팝과 K-콘텐츠에서 K-뷰티까지
“K-드라마의 세계에서 만들어진 용어인 ‘도자기 피부’와 K-팝 아이돌에서 영감을 받은 인도 젊은 층들은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메이크업이라는 예술을 탐구하고 있음”
- 인도 팝 다이어리, ’23.9.15.
“한국의 물광 피부에 대한 인기는 K-팝 아이돌 및 한국의 유명 인사의 영향도 있다고 볼 수 있음. K-드라마의 팬이라면 등장인물들의 완벽한 피부를 감상하느라 장면을 놓쳤다는 말에 공감할 것”
- 나이지리아 스타일 레이브, ’23.6.6.
“K-뷰티 혹은 한국 뷰티 업계는 특정한 미의 기준을 홍보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스킨케어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에서 전 세계적인 찬사를 받고 있음. K-팝 및 K-드라마의 인기가 한국 뷰티 산업으로 확대된 것은 놀라울 만한 일이 아님”
- 남아공 보나, ’23.4.23.
◆ K-뷰티의 세계화를 위한 우리의 노력
[엘리스 후, NPR 초대 서울 지국장]
“정부는 해외에 수출하는 K-뷰티 기업에 보조금을 지급. 이러한 정부의 광범위하고 통합적인 지원은 전 세계에 K-뷰티의 영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 미국 포브스, ’23.6.21.
“한국은 성형 수술을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의 입국 절차를 완화하기 시작했음. 최근 보건복지부는 2027년까지 70만 명의 의료 관광객을 유치하겠다는 목표를 밝혔음. 이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아직도 회복하지 못한 한국의 거대 성형 시장을 위한 부양책”
- 영국 더 텔레그래프, ’23.8.14.
◆ K-뷰티, 우리에게 남겨진 숙제
“한국의 뷰티 제품들이 아주 훌륭하다는 사실은 인정해야 함. 하지만 건강해 보이는 피부를 만드는 데 한국의 10단계 스킨케어 과정이 반드시 필요한 것인지, 아니면 좀 더 간소화된 과정으로도 충분한지는 고민해 봐야 함”
- 인도 파이낸셜 익스프레스, ’23.11.7.
“완벽해 보여야 한다는 사회적 압박은 서울의 거리에서 느낄 수 있으며, 이는 여행객으로서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음. 한국에서 미용 관광이 계속 꽃을 피우면서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음”
- 벨기에 유로뉴스, ’23.9.10.
“한국인은 성형수술 산업에 대해 애증의 태도를 갖고 있음. 대학 입학, 취직, 심지어 결혼을 위해서는 ‘완벽한’ 이미지를 가져야 한다는 복잡한 사회적 압력에 얽혀 있기 때문임”
- 영국 더 텔레그래프, ’23.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