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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 발표!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 발표!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 발표!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 발표!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 발표!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 발표!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 발표!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 발표!
2025년 고등학교에 입학해 고교학점제로 공부할 현 중학교 2학년 학생들에게 적용되는 2028 대입제도 개편 시안이 발표되었습니다.
미래 인재 양성에 기여하면서 학생·학부모·고교·대학 모두 예측 가능하도록 시안이 마련되었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 살펴 볼까요?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
미래 사회에 맞는 수능·내신 평가로 개선
<수능시험>
1. 통합형·융합형 수능 과목체계로 개편
▶ 국어·수학·영어 영역은 선택과목 없이 동일한 내용과 기준으로 평가하고, 공정하고 단순하게 점수 부여
수능에서 어떤 과목을 선택할지에 따라 유불리가 생기는 불공정
→ 모두 동일한 과목을 동일한 내용과 기준으로 공정하게 평가
▶ 사회·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모두 선택과목 없이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사회·과학에 동일하게 응시
수능과목이 세분화되어, 분절적으로 학습, 암기식 평가
→ 학문간 벽을 허물어 사회·과학을 통합적으로 융합 평가
2. 수능 이권 카르텔 근절
▶ 출제·검토위원 자격기준 강화, 검증된 인력풀 내 무작위 선정, 출제 후 5년간 출제 참여 경력 이용한 영리행위 금지
수능 킬러문항을 출제하고, 고액의 대가를 받는 수능 사교육카르텔
→ 공정하고 깨끗한 수능이 되도록 모든 과정에서 카르텔 요인을 제도적 차단
<고교내신>
3. 고교 내신을 5등급 체제로 선진화
▶ 내신평가의 공정성을 위해 고 1·2·3 동일한 평가체제로 개편 내신평가 혁신으로 9등급제 폐지, 5등급제 도입
내신 9등급제로 인한 과도한 경쟁 및 학년별로 다른 평가방식 예고로 2025년 혼란 예상
→ 고1·2·3 동일하게 5등급제 도입, 성적 부풀리기 안전장치로 절대·상대평가 병기
4. 교사의 평가역량 강화
▶ 미래사회 대비, 지식 암기를 확인하는 시험에서 학생 역량과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논·서술형평가 확대 등 혁신
사교육 반복학습을 유발하는 5지선다형 내신 평가 등 지속
→ 내신 논서술형 평가 강화, 절대평가 안착 지원 및 모든 교사의 평가역량 강화
교육개혁에 발맞춰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대입제도를 만들겠습니다!
국가교육위원회를 중심으로 시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와 의견 수렴 후 올해 안에 최종 확정할 예정입니다.
☞ 자세히 보기
2025년 고등학교에 입학해 고교학점제로 공부할 현 중학교 2학년 학생들에게 적용되는 2028 대입제도 개편 시안이 발표되었습니다.
미래 인재 양성에 기여하면서 학생·학부모·고교·대학 모두 예측 가능하도록 시안이 마련되었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 살펴 볼까요?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
미래 사회에 맞는 수능·내신 평가로 개선
<수능시험>
1. 통합형·융합형 수능 과목체계로 개편
▶ 국어·수학·영어 영역은 선택과목 없이 동일한 내용과 기준으로 평가하고, 공정하고 단순하게 점수 부여
수능에서 어떤 과목을 선택할지에 따라 유불리가 생기는 불공정
→ 모두 동일한 과목을 동일한 내용과 기준으로 공정하게 평가
▶ 사회·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모두 선택과목 없이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사회·과학에 동일하게 응시
수능과목이 세분화되어, 분절적으로 학습, 암기식 평가
→ 학문간 벽을 허물어 사회·과학을 통합적으로 융합 평가
2. 수능 이권 카르텔 근절
▶ 출제·검토위원 자격기준 강화, 검증된 인력풀 내 무작위 선정, 출제 후 5년간 출제 참여 경력 이용한 영리행위 금지
수능 킬러문항을 출제하고, 고액의 대가를 받는 수능 사교육카르텔
→ 공정하고 깨끗한 수능이 되도록 모든 과정에서 카르텔 요인을 제도적 차단
<고교내신>
3. 고교 내신을 5등급 체제로 선진화
▶ 내신평가의 공정성을 위해 고 1·2·3 동일한 평가체제로 개편 내신평가 혁신으로 9등급제 폐지, 5등급제 도입
내신 9등급제로 인한 과도한 경쟁 및 학년별로 다른 평가방식 예고로 2025년 혼란 예상
→ 고1·2·3 동일하게 5등급제 도입, 성적 부풀리기 안전장치로 절대·상대평가 병기
4. 교사의 평가역량 강화
▶ 미래사회 대비, 지식 암기를 확인하는 시험에서 학생 역량과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논·서술형평가 확대 등 혁신
사교육 반복학습을 유발하는 5지선다형 내신 평가 등 지속
→ 내신 논서술형 평가 강화, 절대평가 안착 지원 및 모든 교사의 평가역량 강화
교육개혁에 발맞춰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대입제도를 만들겠습니다!
국가교육위원회를 중심으로 시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와 의견 수렴 후 올해 안에 최종 확정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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