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팀코리아 파이팅! 2024 파리올림픽 / 사실은 이렇습니다 팀코리아 파이팅! 2024 파리올림픽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정책오디오 플레이어 영역

재생 구간 탐색
00:00 00:00
정책의 재발견
[슬기로운 금융생활] 7화. 자녀 출산 및 양육비 준비 2023.10.12 정책브리핑 X e-금융교육센터
1 x
목록

콘텐츠 영역

정책의 재발견

[슬기로운 금융생활] 7화. 자녀 출산 및 양육비 준비

2023.10.12 정책브리핑 X e-금융교육센터
인쇄 목록

요즘 시대에 자녀의 출산과 양육이란 아주 높은 벽처럼 느껴집니다. 주된 원인으로 경제적 부담이 꼽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출산과 양육에 대한 현실적인 고민과 조언을 함께 나누어보려고 합니다. 함께 들어볼까요?

결혼 후 출발부터 든든하게
생애주기별 금융 생활 가이드북 2권 신혼기 및 자녀 출산기


2. 자녀 출산 및 양육비 준비

부부가 사랑스러운 2세를 낳고 기르는 것이 마냥 행복하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그런데 아직 자녀가 태어나기도 전에, 우리는 그 아이를 낳고 키우는데 드는 돈 걱정이 앞섭니다. 자녀 출산 및 양육비 준비는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지금부터 꼼꼼히 살펴볼까요?

최근 우리 사회의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는 것은 저출산 문제입니다. 즉 결혼한 부부가 아이를 안 낳거나, 한 명 정도 낳는 것으로 만족한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로는 자녀 양육비 및 사교육비 부담 등에 대한 경제적 부담이 주된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1) 아이를 키우는 데 얼마나 들까?

OECD 평균 출산율은 약 1.6명인 데 비해, 우리나라의 2019년 평균 출산율은 0.92명으로 아이 한 명을 채 낳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저출산 현상은 최근의 급속도로 진행된 고령화 문제와 맞물려 미래에 생산가능인구가 줄어든다는 점에서 중요한 사회, 경제적 문제이기 때문에 국가적으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먼저 자녀에게 얼마나 돈이 드는지 알아야 각자 대책을 마련하겠죠. 다음에 제시하는 비용을 참조해서 자신의 상황에 맞는 출산 및 양육비용을 생각해 보세요.

출산비

출산을 위한 비용은 임신 중 병원 진찰비용, 분만 비용, 산후조리원 비용, 출산준비물 비용 등입니다. 출산을 위한 총비용은 구체적인 통계 수치로 나와 있지 않고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가격도 천차만별이지만 최소 370여만 원이 듭니다.

양육비

2018년 전국 출산력 및 가족 보건복지 실태조사에 따르면 자녀를 낳아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양육비용으로 1인당 6,000여만 원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혼기는 결혼 준비, 주택자금 마련 등으로 인해 이미 부채를 보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 대출 이자 상환 비용과 같은 고정지출의 비중이 높을 수 있는 시기입니다. 이런 시기에 임신·출산에 370만 원 이상, 자녀 양육에 한 달에 약 80만 원씩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총 6,000여만 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 부모의 어깨는 정말 무거워집니다.

2) 출산 양육비 부담 줄여보기

자녀를 언제 낳을지, 언제 유치원에 보낼지 등은 그 시기와 비용을 어느 정도 계획하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비용을 다 준비할 수는 없더라도, 그 일부를 미리 준비해 두거나 정부 지원 정책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고 활용하는 방법을 모색해 본다면, 부담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국가의 지원을 받을 수 있어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저출산의 문제를 해결하고 가정의 출산 및 양육을 돕기 위해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할 경우, 복지로 사이트 (www.bokjiro.go.kr)를 이용해 보시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 출산! 양육비를 미리 준비해 두면 좋아요

출산비와 자녀 양육비는 그 성격이 다르므로 쓰임새에 맞춰 비용을 준비합니다.

[출산비]

출산 비용 중 산전 진찰비용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들은 출산과 더불어 한 번에 필요한 자금이므로 사전에 기간과 필요 자금을 미리 잘 계획하면 충분히 준비할 수 있습니다. 출산 비용은 대부분 단기적으로 준비하여 활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단기금융상품을 활용하여 준비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이 비용은 일정 기간 이후에 반드시 사용해야 할 자금이므로 수익성보다는 안전성에 중점을 두고 금융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자녀 양육비]

자녀 양육비는 영유아기 6년 동안 약 6,000만 원 정도 드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이 비용을 한 번에 다 준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한 번에 목돈이 드는 것이 아니라, 매달 약 80만 원 정도의 양육비가 영유아기 자녀에게 고정적으로 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녀의 영유아기 동안의 소득 수준을 예상해 보고 부족자금의 예측하여 준비하면 됩니다. 자녀 양육비는 출산비보다는 비교적 훗날에 필요한 자금이므로 정기적금이나 적립식펀드 등 자신의 위험 성향에 따라 적절한 금융상품을 활용하여 준비할 수 있습니다.

*자료협조 : 금융감독원

정책의 재발견 채널의 다른 콘텐츠 보기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