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께 드리는 윤석열정부 국정운영보고 민생·경제first퍼스트

콘텐츠 영역

여름 휴가철 여행용 상비약 보관·복용 요령

2023.07.20 식품의약품안전처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재생버튼을 누르시면 동영상이 재생됩니다.


여행용 상비약에는 해열·진통·소염제, 지사제·소화제, 종합 감기약, 평소 복용 약 등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건강하고 안전한 여름 나기를 위한 여행용 상비약 보관·복용 요령을 소개합니다.

■ 여름 휴가철 여행용 상비약 보관 요령

- 상비약을 원래 용기에서 덜어 다른 용기에 담아 가져가면 오인·혼동할 수 있고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되므로 가급적 삼가야 합니다.

- 여름철에는 습도와 온도가 높고 일조시간이 길기 때문에 습기나 열, 직사광선에 의약품이 쉽게 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온·습도에 민감한 제품이 있는지 설명서에 기재된 저장방법을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 1~30℃ 실온 보관이 가능한 의약품일지라도 실온 30℃가 넘는 무더위에는 주의해야 하며, 특히 실외에 주차된 자동차 내부 온도는 이보다 훨씬 높아지므로 자동차 안에 의약품을 보관하면 안 됩니다.

- 어린이가 주로 복용하는 항생제 시럽제의 경우 냉장 보관해야 하는 제품이 많으므로 보관조건을 제품 설명서나 의사 또는 약사에게 확인하고, 제품 색상이 변한 경우에는 절대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 모든 약은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도록 합니다.

■ 여름 휴가철 여행용 상비약 복용 요령

- 열이 나거나 두통이 있을 때 주로 많이 복용하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 감기약의 경우 다른 종류의 해열진통제나 감기약을 함께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의약품은 1일 최대 4000mg을 초과해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은 간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약물 복용 시에는 음주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멀미약은 졸음을 유발하거나 방향감각 상실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승차 30분 전에 복용하고, 추가로 복용하려면 최소 4시간이 지난 후에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멀미약은 어린이와 어른의 복용량에 차이가 있으므로, 어린이에게 사용하는 경우 '어린이용'인지 또는 정해진 연령별 사용량에 맞는지 확인하고 사용하도록 합니다.

- 임부는 붙이는 멀미약(패치제)을 사용해서는 안 되며, 녹내장 환자, 전립성 비대증 등 배뇨장애가 있는 사람에게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사용 전에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합니다.

여행용 상비약 보관·복용 요령을 숙지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여름 휴가 보내세요!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