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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무부와 대한변협이 청년법조인들과 세계를 향한 10번째 여정을 시작합니다.
“이 자료는 법무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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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정책 바로보기] 세계 원전은 이미 ‘사양길?’ 사실은 김유나 외신캐스터 언론 속 정책에 대한 오해부터 생활 속 궁금한 정책까지 짚어보는 정책 바로보기 시간입니다. 오늘은 원전 산업이 사양길로 접어들었다는 한 언론보도가 나왔는데, 오해와 진실 짚어보고요. 최근 김값이 크게 오른 가운데, 앞으로 가격이 더 오를 거란 우려도 나오는데요. 이어서 김값 둘러싼 팩트 체크 해봅니다. 1.세계 원전은 이미 사양길? 사실은 첫 소식입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에너지 안보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습니다. 세계 주요국은 탄소 중립이라는 국제 질서에 맞춰 원전 활용 확대 정책을 펼치고 있는데요. 세계 5위의 원전 보유국인 우리나라는 신재생에너지와 원자력에너지를 균형 있게 키우겠다는 기조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이런 가운데 우리 정부는 체코에 이어 필리핀과도 원전 협력 기반을 다졌습니다. 그런데 원전 르네상스는 환상에 불과하다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세계원전산업 현황보고서를 인용해 한 언론매체가 보도한 내용을 짚어보면요. 지난 7월 기준 전세계 가동 중인 원자로는 408기인데, 이는 20여 년 전보다 30기가 적은 규모라며, 세계 원전 사업이 이미 사양길에 접어들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세계원자력협회 WNA가 내놓은 원전 분류 기준에 따르면, 계획이 불확실한 제안된 원전은 무려 344기로 집계된다면서, 원전 르네상스는 이 불확실한 수치에 기대고 있다는 내용인데요. 과연 그런지팩트 체크 해봅니다. 먼저 해당 기사에서 인용한 보고서는 탈원전을 지지하는 기관의 지원을 받아 작성된 보고서입니다. IAEA나 WNA와 같이 각국 정부가 공식 참여하는 국제 기구에서 발간한 자료가 아닌 건데요. 올해 세계 주요국들의 원전 정책을 추려보면요. 먼저 미국은 지난 7월 원전 배치 가속화를 위한 원자력발전법을 제정했습니다. 또 프랑스의 경우 오는 2050년까지 신규원전 최대 14기를 건설하겠다는 계획이 담긴 에너지주권법안 초안을 지난 1월 발표했고요. 또 35년 만에 원전 재도입 추진을 공식화한 이탈리아의 경우, 2050년까지 원전비중 11% 달성을 목표로 하겠다고 지난 7월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어서 보겠습니다. 보도내용 가운데 불확실한 원전 계획까지 부풀려서 바라보고 있다, 이런 지적도 있었죠. WNA의 분류기준에 따르면 다음 세 기준으로 원전 통계를 내고 있는데요. 이 중 기사에서 언급한 제안된 원전은 사업이나 부지는 제안됐으나 준공시기만 불확실한 원전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이 기준이 다소 엄격한 측면이 있는데요. 프랑스와 스웨덴의 경우, 10여 기의 신규 원전을 짓겠다고 각국 정부가 공식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제안된 원전에도 포함시키지 않을 만큼 WNA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세계 주요국들의 원전 정책 동향과 원전 분류 기준이 엄격하다는 사실을 짚어봤는데요. 정리해보면 세계 원전산업이 사양길로 접어든 지 오래다, 이같은 해당 보도내용은 사실이 아닌, 일각의 주장에 불과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금값 된 김가격 더 오른다? 다음 소식입니다. 우리 국민이 즐겨먹는 김, 수산물 수출 효자로 꼽혀서 검은 반도체라고도 불리는데요. 그런데 올해 김값이 크게 올라서, 김이 금값이라는 얘기까지 나옵니다. 또 일각에서는 김값이 앞으로 더 오르는 거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는데요. 한 언론매체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이렇습니다. 김 한 장에 135원이라고 짚으면서, 지난달 김값이 33% 가까이 치솟았다고 보도했는데요. 그러면서 그 원인은 김 작황 부진과 수출 물량이 늘어난 탓이라고 짚었습니다. 이러다 이제 식탁에 김도 못 올리게 되는 건 아닌지 우려되실 수 있는데요. 팩트 체크 해봅니다. 먼저, 보도내용 가운데 올해 김값이 30%대 넘게 뛰었다, 이런 내용이 있었는데요. 이는 작년과 비교한 수치였습니다. 김값이 오른 폭을 이전 달과 비교해서 살펴보면, 가격 상승세는 점점 안정되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김값 상승률은 지난 6월 정점을 찍은 뒤 7월부터는 상승세가 둔화하고 있는데요. 지난달 기준으로는 0.9% 오르는 데 그쳤습니다. 이어서 봅니다. 김 작황이 부진한 게 가격 상승 요인으로 꼽혔는데요. 정부는 앞서 지난 4월 김 수급 안정대책을 내놨습니다. 올해 2천700헥타르 규모의 신규 김 양식장을 개발했는데요. 신규 양식장에서 이달 말부터 햇김 생산이 개시됩니다. 앞으로 김 수급 여건이 개선됨에 따라 김값이 더 오를 거란 우려는 덜어도 될 것 같습니다. 한편 정부는 마른김 최대 50% 할인 지원을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 중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대한민국 수산대전 누리집에서 살피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정확하고 올바른 정책 정보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괜찮아?! 한글’ 2024 한글주간 578돌 한글날 기념 ‘2024 한글주간’ 10월 4일(금)부터 10일(목)까지 ‘괜찮아?! 한글’을 주제로 한글이 갖는 의미를 되새기며, 소중한 문화자산인 한글의 가치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행사에 참여해 보세요! ◆ 제1회 전 국민 받아쓰기 대회- 10.4.(금) 15:00~17:00, 경복궁 흥복전 처음으로 ‘전국민 받아쓰기 대회’가 열립니다. 정확하고 품격 있는 우리말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기획해 권역별 예선 통과자와 외국인 받아쓰기 대회 참가자 등 총 130명이 실력을 겨룹니다. ◆ 국립한글박물관에서 만나는 한글 대축제- 10.5.(토)~10.6.(일), 14:00/16:00, 국립한글박물관 지하1층 강당 사투리 이야기 마당극 ‘화개장터’ 공연. 사투리는 못 참지 전시와 연계해 각 지역 사투리의 공존과 화합을 공연을 통해 느껴보세요! - 10.6.(일), 14:00~15:30, 국립한글박물관 한글창제에 대한 세종의 마음을 담은 뮤지컬 ‘이도’ 인형극 한글과 세종대왕 공연과 가상 한글 서당 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경험하세요! ◆ 광화문광장에서 체험하는 한글 전시- 10.4.(금)~10.5.(토), 광화문광장 광화문광장에서는 ‘그림말 공모전 작품’ 전시와 한글로 디자인 한 옷을 관람하고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입는 한글 한마당’ 등 한글 문화행사에 참여해 보세요! ◆ 한글문화산업전 ‘한글에 물들다’- 10.4.(금)~10.10.(목) 광화문광장(10.4.~5.)과 국립한글박물관 별관(10.4.~10.)에서 ‘한글에 물들다’라는 주제로 일상 속에 녹아 든 우리 한글, 예술작품에 물든 한글, 한글의 미래 등 전시를 통해 한글의 아름다움과 독창성을 보여줄 작품을 선보입니다. ◆ 전 국민,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2024 한글주간’한글발전유공 포상자와 유네스코 세종대왕 문해상 수상자를 초청해 서울 일대에서 문화연수를 진행하고 한국문화원과 세종학당의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등 전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한글주간’ 문화행사가 열립니다. 한글날을 기념하는 다양한 행사를 참여해 보고 한글이 갖는 의미를 되새기며 한글의 소중함을 깨닫는 의미있는 시간 보내세요! 더 자세한 프로그램 정보는 2024 한글주간 누리집에서 확인하세요.
- 여행 2024 낭만 가득한 단풍 여행지 27곳 경기·서울·인천 강원 충청 경상 전라 제주 요일 별 방문자수·단풍 구경 후 방문지 확인하기 카카오 모빌리티 데이터가 알려주는 단풍 구경하기 좋은 날 23년 단풍 시기 요일별 내비 사용자 수월 : 687명화 : 705명수 : 685명목 : 687명금 : 659명토 : 778명일 : 771명평균 710명 단풍 구경 후 방문지 TOP3원조최미자소머리국밥동동국수 본점시래마루 곤지암점닫기 요일 별 방문자수·단풍 구경 후 방문지 확인하기 카카오 모빌리티 데이터가 알려주는 단풍 구경하기 좋은 날 23년 단풍 시기 요일별 내비 사용자 수월 : 553명화 : 521명수 : 474명목 : 584명금 : 645명토 : 1300명일 : 955명평균 718명 단풍 구경 후 방문지 TOP3쁘띠프랑스자라섬남이섬꼬꼬춘천닭갈비닫기 요일 별 방문자수·단풍 구경 후 방문지 확인하기 카카오 모빌리티 데이터가 알려주는 단풍 구경하기 좋은 날 23년 단풍 시기 요일별 내비 사용자 수월 : 217명화 : 197명수 : 193명목 : 223명금 : 237명토 : 467명일 : 399명평균 276명 단풍 구경 후 방문지 TOP375송원아침고요가족동물원닫기 요일 별 방문자수·단풍 구경 후 방문지 확인하기 카카오 모빌리티 데이터가 알려주는 단풍 구경하기 좋은 날 23년 단풍 시기 요일별 내비 사용자 수월 : 259명화 : 254명수 : 334명목 : 387명금 : 339명토 : 628명일 : 575명평균 397명 단풍 구경 후 방문지 TOP3소금산출렁다리까치둥지스톤크릭닫기 요일 별 방문자수·단풍 구경 후 방문지 확인하기 카카오 모빌리티 데이터가 알려주는 단풍 구경하기 좋은 날 23년 단풍 시기 요일별 내비 사용자 수월 : 220명화 : 182명수 : 150명목 : 186명금 : 228명토 : 401명일 : 352명평균 243명 단풍 구경 후 방문지 TOP3양지말화로구이수타사오대산국립공원닫기 요일 별 방문자수·단풍 구경 후 방문지 확인하기 카카오 모빌리티 데이터가 알려주는 단풍 구경하기 좋은 날 23년 단풍 시기 요일별 내비 사용자 수월 : 296명화 : 246명수 : 223명목 : 239명금 : 261명토 : 436명일 : 343명평균 292명 단풍 구경 후 방문지 TOP3낙산사대포항속초관광수산시장닫기 요일 별 방문자수·단풍 구경 후 방문지 확인하기 카카오 모빌리티 데이터가 알려주는 단풍 구경하기 좋은 날 23년 단풍 시기 요일별 내비 사용자 수월 : 187명화 : 186명수 : 187명목 : 194명금 : 186명토 : 391명일 : 390명평균 246명 단풍 구경 후 방문지 TOP3성심당한밭수목원천상의정원닫기 요일 별 방문자수·단풍 구경 후 방문지 확인하기 카카오 모빌리티 데이터가 알려주는 단풍 구경하기 좋은 날 23년 단풍 시기 요일별 내비 사용자 수월 : 100명화 : 96명수 : 88명목 : 79명금 : 82명토 : 255명일 : 205명평균 130명 단풍 구경 후 방문지 TOP3대둔산케이블카계룡산국립공원태고사닫기 요일 별 방문자수·단풍 구경 후 방문지 확인하기 카카오 모빌리티 데이터가 알려주는 단풍 구경하기 좋은 날 23년 단풍 시기 요일별 내비 사용자 수월 : 61명화 : 64명수 : 59명목 : 58명금 : 70명토 : 150명일 : 164명평균 90명 단풍 구경 후 방문지 TOP3홍원항장항스카이워크장항송림산욕장닫기 요일 별 방문자수·단풍 구경 후 방문지 확인하기 카카오 모빌리티 데이터가 알려주는 단풍 구경하기 좋은 날 23년 단풍 시기 요일별 내비 사용자 수월 : 90명화 : 87명수 : 81명목 : 97명금 : 119명토 : 187명일 : 172명평균 119명 단풍 구경 후 방문지 TOP3구민사만천하스카이워크단양구경시장닫기 요일 별 방문자수·단풍 구경 후 방문지 확인하기 카카오 모빌리티 데이터가 알려주는 단풍 구경하기 좋은 날 23년 단풍 시기 요일별 내비 사용자 수월 : 232명화 : 228명수 : 247명목 : 306명금 : 310명토 : 553명일 : 555명평균 347명 단풍 구경 후 방문지 TOP3문경새재도립공원산막이옛길수옥폭포닫기 요일 별 방문자수·단풍 구경 후 방문지 확인하기 카카오 모빌리티 데이터가 알려주는 단풍 구경하기 좋은 날 23년 단풍 시기 요일별 내비 사용자 수월 : 127명화 : 110명수 : 164명목 : 145명금 : 161명토 : 273명일 : 297명평균 182명 단풍 구경 후 방문지 TOP3청남대법주사정이품송닫기 요일 별 방문자수·단풍 구경 후 방문지 확인하기 카카오 모빌리티 데이터가 알려주는 단풍 구경하기 좋은 날 23년 단풍 시기 요일별 내비 사용자 수월 : 109명화 : 93명수 : 105명목 : 127명금 : 105명토 : 217명일 : 234명평균 141명 단풍 구경 후 방문지 TOP3첨성대황리단길도리마을 은행나무숲닫기 요일 별 방문자수·단풍 구경 후 방문지 확인하기 카카오 모빌리티 데이터가 알려주는 단풍 구경하기 좋은 날 23년 단풍 시기 요일별 내비 사용자 수월 : 89명화 : 82명수 : 86명목 : 83명금 : 75명토 : 167명일 : 214명평균 114명 단풍 구경 후 방문지 TOP3대구수목원수성못동촌유원지닫기 요일 별 방문자수·단풍 구경 후 방문지 확인하기 카카오 모빌리티 데이터가 알려주는 단풍 구경하기 좋은 날 23년 단풍 시기 요일별 내비 사용자 수월 : 145명화 : 137명수 : 162명목 : 163명금 : 155명토 : 217명일 : 226명평균 172명 단풍 구경 후 방문지 TOP3주왕산국립공원주산저수지달기약수터닫기 요일 별 방문자수·단풍 구경 후 방문지 확인하기 카카오 모빌리티 데이터가 알려주는 단풍 구경하기 좋은 날 23년 단풍 시기 요일별 내비 사용자 수월 : 61명화 : 64명수 : 58명목 : 62명금 : 68명토 : 119명일 : 111명평균 78명 단풍 구경 후 방문지 TOP3해인사삼가정육식당황강신소양체육공원닫기 요일 별 방문자수·단풍 구경 후 방문지 확인하기 카카오 모빌리티 데이터가 알려주는 단풍 구경하기 좋은 날 23년 단풍 시기 요일별 내비 사용자 수월 : 58명화 : 67명수 : 67명목 : 59명금 : 74명토 : 138명일 : 138명평균 86명 단풍 구경 후 방문지 TOP3수승대관광지감악산풍력발전단지거창창포원닫기 요일 별 방문자수·단풍 구경 후 방문지 확인하기 카카오 모빌리티 데이터가 알려주는 단풍 구경하기 좋은 날 23년 단풍 시기 요일별 내비 사용자 수월 : 79명화 : 69명수 : 66명목 : 77명금 : 97명토 : 157명일 : 158명평균 100명 단풍 구경 후 방문지 TOP3대왕암공원태화강국가정원석남사닫기 요일 별 방문자수·단풍 구경 후 방문지 확인하기 카카오 모빌리티 데이터가 알려주는 단풍 구경하기 좋은 날 23년 단풍 시기 요일별 내비 사용자 수월 : 91명화 : 80명수 : 79명목 : 84명금 : 99명토 : 198명일 : 160명평균 113명 단풍 구경 후 방문지 TOP3순천 낙안음성순천만국가정원여수해상케이블카닫기 요일 별 방문자수·단풍 구경 후 방문지 확인하기 카카오 모빌리티 데이터가 알려주는 단풍 구경하기 좋은 날 23년 단풍 시기 요일별 내비 사용자 수월 : 34명화 : 30명수 : 36명목 : 37명금 : 40명토 : 64명일 : 57명평균 43명 단풍 구경 후 방문지 TOP3월출산국립공원벽오동지산유원지닫기 요일 별 방문자수·단풍 구경 후 방문지 확인하기 카카오 모빌리티 데이터가 알려주는 단풍 구경하기 좋은 날 23년 단풍 시기 요일별 내비 사용자 수월 : 69명화 : 58명수 : 63명목 : 69명금 : 70명토 : 146명일 : 114명평균 84명 단풍 구경 후 방문지 TOP3죽녹원메타프로방스담양관방제림닫기 요일 별 방문자수·단풍 구경 후 방문지 확인하기 카카오 모빌리티 데이터가 알려주는 단풍 구경하기 좋은 날 23년 단풍 시기 요일별 내비 사용자 수월 : 56명화 : 65명수 : 64명목 : 61명금 : 68명토 : 130명일 : 126명평균 81명 단풍 구경 후 방문지 TOP3전주한옥마을명문제과춘향테마파크닫기 요일 별 방문자수·단풍 구경 후 방문지 확인하기 카카오 모빌리티 데이터가 알려주는 단풍 구경하기 좋은 날 23년 단풍 시기 요일별 내비 사용자 수월 : 34명화 : 31명수 : 23명목 : 32명금 : 29명토 : 49명일 : 51명평균 36명 단풍 구경 후 방문지 TOP3죽녹원선운사백양사닫기 요일 별 방문자수·단풍 구경 후 방문지 확인하기 카카오 모빌리티 데이터가 알려주는 단풍 구경하기 좋은 날 23년 단풍 시기 요일별 내비 사용자 수월 : 36명화 : 36명수 : 32명목 : 41명금 : 35명토 : 71명일 : 77명평균 47명 단풍 구경 후 방문지 TOP3머루와인동굴적상산전망대안국사닫기 요일 별 방문자수·단풍 구경 후 방문지 확인하기 카카오 모빌리티 데이터가 알려주는 단풍 구경하기 좋은 날 23년 단풍 시기 요일별 내비 사용자 수월 : 40명화 : 41명수 : 39명목 : 37명금 : 45명토 : 59명일 : 75명평균 48명 단풍 구경 후 방문지 TOP3제주동문재래시장제주레일바이크용눈이오름닫기 요일 별 방문자수·단풍 구경 후 방문지 확인하기 카카오 모빌리티 데이터가 알려주는 단풍 구경하기 좋은 날 23년 단풍 시기 요일별 내비 사용자 수월 : 60명화 : 61명수 : 61명목 : 59명금 : 65명토 : 97명일 : 85명평균 70명 단풍 구경 후 방문지 TOP3성산일출봉함덕해수욕장사려니숲길닫기 요일 별 방문자수·단풍 구경 후 방문지 확인하기 카카오 모빌리티 데이터가 알려주는 단풍 구경하기 좋은 날 23년 단풍 시기 요일별 내비 사용자 수월 : 81명화 : 76명수 : 66명목 : 84명금 : 85명토 : 136명일 : 106명평균 91명 단풍 구경 후 방문지 TOP3이호테우해수욕장협재해수욕장애월해안도로닫기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진 마닐라 공항 출발 행사 10월 7일 윤석열 대통령 부부는 필리핀 국빈 방문을 마치고 싱가포르 국빈 방문을 위해 마닐라 공항에서 출국했습니다.,10월 7일 윤석열 대통령 부부는 필리핀 국빈 방문을 마치고 싱가포르 국빈 방문을 위해 마닐라 공항에서 출국했습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글로벌 No.1 화장품으로 도약할 세계속의 K-뷰티를 찾아서 얼마전 금요일 오후, 홍대 뷰티 플레이를 찾았다. 홍대 인근은 자주 다녔지만 뷰티플레이 방문은 처음이었다. 유동인구가 많은 명동과 홍대에 위치한 K-뷰티 체험·홍보관 뷰티 플레이는 보건복지부가 지원하고 (재)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운영하는 국내 중소 화장품 기업을 위한 오픈형 뷰티 체험공간이다. 홍대에 위치한 뷰티 플레이 2호점. K-컬처가 전 세계를 휩쓸면서 덩달아 다양한 K-콘텐츠의 인기도 높아지고 있다. 그중 하나가 K-뷰티이다. K-드라마나 영화, 혹은 K-Pop 스타가 사용하는 화장품이나 화사하고 자연스러운 한국식 화장법은 동서양 할 것 없이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그에 따라 현장에서 직접 한국 화장품을 테스트하고 한국식 메이크업을 체험하는 뷰티 플레이에도 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몰려든다. 국내 유망 중소기업 화장품을 체험하는 공간. 홍대 뷰티 플레이는 우수한 국내 중소기업의 화장품을 전시하고 퍼스널 컬러 진단을 할 수 있는 2층과 전시도 하고 피부 진단, 메이크업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3층, 세미나가 열리는 4층 및 사무공간인 5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홍보가 주 목적이기 때문에 현장에서 직접 체험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날은 사람이 많지 않았지만 평소 줄 서서 입장을 할 만큼 많은 사람들이 방문한다고 한다. 그때 이벤트에 참여하거나 셀프 테스트를 한다. 현장 판매는 하지 않지만 QR코드로 판매처를 연결해 구매할 수도 있다. 자유롭게 놓인 테스터를 보니 코로나19 팬데믹이 아득해졌다.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에만 해도 당연하게 여겼던 화장품 테스터였지만(심지어 립스틱조차도!) 어느 순간 매대에서 사라진 테스터. 다시 돌아온 화장품 테스터를 보니 괜스레 반가웠다. 국내외 방문객이 함께 체험한 괄사 마사지 세미나. 퍼스널 컬러 진단과 부분 메이크업을 체험하고 괄사 마사지 세미나에 참여해 보았다. 뷰티 플레이에 입점도 했고 해외 진출을 주로 하는 브랜드 립소이에서 개발한 괄사를 직접 사용하여 국내외 방문객들이 괄사 마사지의 기본 원리를 배우고 마사지를 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행여나 잊어버릴까 마사지하는 법을 녹화하는 외국인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나도 괄사 마사지를 좋아하는데 순서가 중요하다는 걸 배웠다. 두피, 어깨, 얼굴 순서로 해야 여드름이 나지 않는다고 한다. 뷰티 플레이에서 퍼스널컬러 진단과 부분 메이크업을 체험해 보았다. 입구가 잠겨 있을 때 도운 것을 계기로 인사를 하게 된 독일 관광객 아비나야(30)와 이야기를 나눠보았다. 그녀도 괄사 세미나를 듣기 위해 뷰티 플레이를 방문했다고 한다. 언니를 따라 한국에 온 이후 한국 문화에 관심이 생겼고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한국 뷰티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 독일 집 근처에는 오프라인 판매처가 없어서 온라인으로 주문하거나 한국에 왔을 때 사 간다. 독일에서도 한국 화장품이 조금씩 인기를 얻기 시작하고 있고, 특히 스킨케어가 트렌드가 되어간다고 한다. 아비나야도 스킨케어를 주로 사용한다고 했다. 영어와 일본어, 중국어로 설명하는 안내판. 프랑스어권 외신 분석을 하는 일을 하면서 한국, 특별히 한국 문화와 관련된 기사를 많이 읽었다. 음악이나 영화, 드라마와는 비교할 수 없지만 K-뷰티에 대한 기사도 종종 보도된다. 옆 나라 독일과는 성향이 매우 다른 프랑스는 세계 1위 화장품 수출국이다. 이런 상징성 때문에 포기할 수 없는 시장이다. 물론 자국 제품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지만 뷰티에 관심이 많은 만큼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내가 프랑스에서 살던 2018~19년에도 글로벌 화장품 편집숍 세포라에 한국 제품(특히 마스크팩) 코너가 따로 있을 정도였으니. 기억에 남는 기사가 몇 가지 있다. 대표적인 패션 잡지 보그 프랑스(2024년 5월 9일 자 기사)는 투명한 한국 여성의 피부 비결 중 하나로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보호하는 선크림을 꼽으면서 9가지 한국 선크림 제품을 소개했다. 프랑스 일간지 리베라시옹(2024년 6월 7일 자 기사)은 프랑스와 서구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K-뷰티와 한류 현상을 분석하는 기사를 보도했다. 미국과 유럽 등 서양의 표준에 맞추는 노력과 K-Pop 스타의 영향, 저렴한 가격 등을 이유로 꼽았다. 프랑스 일간지 20 minutes(2023년 10월 31일 자 기사)는 마찬가지로 제품의 기술력과 품질, 저렴한 가격을 등에 업는 한국 화장품이 프랑스에서 성공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글로벌 No.1 화장품을 향한 K-뷰티 중소·벤처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출처=중소벤처기업부 누리집) 중소벤처기업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7월 민간과 함께 K-뷰티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력의 일환으로 K-뷰티 중소·벤처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민·관이 함께 K-뷰티 유망 기업 민관 협업 발굴 및 육성, 해외 수출규제 체계적 대응, K-뷰티 생태계 Level-up이라는 세 가지 전략으로 적극적인 지원 정책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테마에 따라 바뀌는 스페셜존. 한국 화장품은 대표적인 수출 주도산업으로 2012년 이래 무역수지 흑자를 달성 중이다. 현장과 외신의 목소리, 그리고 수치가 이를 증명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정부의 탄탄한 지원과 민간과의 협력, 그리고 K-컬처의 순조로운 항해를 바탕으로 글로벌 No.1 화장품으로 도약할 K-뷰티의 미래를 그려본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정수민 amantedeparis@gmail.com
- 영상 한-필리핀 양국의 국가와 국민의 우정을 위하여! ☞ 대통령실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