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2021년 한부모가족 실태조사」 결과
주요 내용 □ 한부모가족 양육지원 강화로 정부지원 수혜비율(54.4%) 10년 새 20%p 넘게 확대 □ 양육비 이행확보 위한 ▴양육비 긴급 지원 확대(44.4%) ▴미이행자 처벌 강화(31.5%) ▴양육비이행관리원 역할 강화(23.6%) 요구 높아 □ 한부모가족 자녀양육비 등 지원 강화 방안 새 정부 국정과제에 포함 |
· 모자중심가구가 67.4%(모자가구53.4%, 모자+기타가구14%), 부자중심가구가 32.6%(부자가구 20.7%, 부자+기타가구11.9%)로, ’18년 조사에 비해 모자중심가구 비율이 1.9%p 증가 - 한부모의 평균연령은 43.6세, 대다수가 이혼 한부모(81.6%) 평균 1.5명의 자녀 양육 · 월평균소득은 약 245.3만원으로 전체 가구 소득(416.9만원) 대비 절반 수준 · 취업 중인 한부모는 77.7%이며, 상용근로자 비율은 49.2%로 낮은 수준 - 서비스종사자가 가장 많고(33.6%), 사무직(21.1%), 판매직(18.2%)의 순 · 자녀 양육은 ‘양육비・교육비’가 가장 부담된다는 응답이 70% 이상 - ‘양육비·교육비 부담’ 비율(미취학자녀 72.1%, 초등자녀 71.9%, 중학생이상 77.7%) · 정부지원을 받는 한부모 비율은 54.4%로 나타나, ’18년(46%)보다 8.4%p 증가, 조사가 시작된 ’12년(30.4%)와 비교하면 20%p 이상 증가 - 이는지원 자녀 연령 확대(만 14세 미만→18세 미만), 아동양육비 인상(월 13만 원→ 20만 원) 등 지속적인 한부모가족 지원 확대 정책의 효과로 분석됨 · 비양육부모로부터 양육비를 받지 못한 비율은 72.1%이며, 양육비 정기지급 채권이 있는 경우 정기지급 받은 비율은 63.8%로, ’18년(61.1%)보다 2.7%p 증가 · 양육비 이행확보를 위해 시급한 제도는 ‘양육비 긴급지원 확대’(44.4%), ‘미이행자 처벌 강화’(31.5%), ‘양육비이행관리원 역할 강화’(23.6%) 순 |
여성가족부(장관 김현숙)는 5월 23일(월) 전국 한부모가족 가구주 3,3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21년 한부모가족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본 조사는「한부모가족지원법」제6조에 따라 한부모가족에 대한 기초자료를 수집하여 중장기 지원정책 방향 수립에 활용하기 위해 2012년부터 3년마다 실시하는 국가 승인 통계입니다.
이번 조사는 만 18세 이하 자녀를 양육하는 한부모가족 가구주 면접을 통해 한부모가족의 일반특성, 소득, 경제활동, 주거유형, 자녀양육 등을 조사하였고, 코로나19로 인한 생활실태 등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 문항을 추가하였습니다.
|
2021년 한부모가족 실태조사 개요 |
|
|
|
|
○ 조 사 명: 2021년 한부모가족 실태조사(국가승인통계 제154016호) ○ 법적근거: 한부모가족지원법 제6조 ○ 조사주기: 3년 ○조사대상:만 18세 이하 자녀를 양육하는 전국 한부모가족(모자가족, 부자가족) 가구주 3,300명 ※표본추출 : 이번 조사는 ’19년 통계청 ‘등록센서스’에서 파악된 한부모가구를 조사 모집단으로 하여 표본 추출 ○ 조사방법: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한 1:1 가구방문·면접조사 ○ 조사내용:자녀돌봄, 생활세계・사회적 지지망, 경제활동, 건강, 소득 및 지출, 자녀의 비양육부모와의 관계 및 양육비, 주거 환경, 코로나19로 인한 삶의 변화 등 9개 분야, 20개 항목(132개 세부항목) ○ 조사표 개발 및 결과 분석: 한국여성정책연구원 ○ 조사실시: ㈜한국갤럽조사연구소 ○ 연구기간: 2021. 3월~ 12월(조사: 7월~11월, 추가분석:~’22.4.) |
「2021년 한부모가족 실태조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 특성
지난 조사 결과와 유사하게, 평균 연령은 43.6세, 대다수(81.6%)가 이혼 한부모이며 평균 1.5명의 자녀를 키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령) 한부모 평균 연령은 43.6세이며, 30대 이하 23.7%, 40대 60.7%, 50대 이상 15.7%
(혼인상태) 이혼 81.6%, 사별 11.6%, 기타 6.8%
(자녀수) 1명 57.0%, 2명 36.9%, 3명 이상 6.1%로 평균 1.5명
(가구원수) 평균 2.8명으로 점점 소규모화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12) 평균 3.1명 → (’15) 평균 3.0명 → (’18) 평균 2.9명 → (’21) 평균 2.8명
(가구구성)모자가구(53.4%), 모자+기타가구(14.0%), 부자가구(20.7%), 부자+기타가구(11.9%) 순입니다.
* 기타가구: 모자(母子), 부자(父子) 외 조부모 등 다른 세대원이 함께 거주하는 가구
*(’18) : 모자가구 51.6%, 모자+기타 가구 13.9%, 부자가구 21.1%, 부자+기타 가구 13.4%
소득 및 자산
한부모가족의 소득과 순자산은 2018년 조사결과에 비해 증가하였으나 전체가구 대비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득) 한부모가족의 월평균소득은 월 245.3만 원으로, 2018년 219.6만 원 보다 증가하였으나, 전체가구 소득 대비(「2021년 가계금융·복지조사」 기준) 한부모가족의 평균 소득 비율은 58.8% 수준이었습니다.
< 평균 소득(가처분 소득) >
(단위: 만 원, %)
* 한부모 월평균소득 : 세금, 사회보험료 등 제외한 가처분 소득
**전체가구 평균소득: 「2015, 2018, 2021년 가계금융・복지조사」의 전체가구 평균 가처분소득
(자산) 금융자산, 부동산, 부채를 고려한 순자산액은 10,947만 원으로, 2018년(8,559만 원)보다 증가하였습니다. 한편 전체가구 순자산대비 한부모 순자산 비율도 26.4%로 2018년 조사(25.1%)에 비해 소폭 증가했습니다.
< 한부모가족의 평균 자산과 부채액 >
(단위: 만원)
- (자산) 50,253만원(금융11,319만원, 실물38,934만원) / (부채)8,801만원
< 순자산 >
(단위: 만원, %)
※전체가구 순자산: 「2015, 2018, 2021년 가계금융・복지조사」의 전체가구 순자산
경제활동
한부모의 77.7%는 취업중으로 취업률 자체는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나 근로소득이 낮고 종사상 지위(임시·일용직 비율 33.7%)와 재직 중인 사업장이 소규모(1~4인 35.2%, 5~9인 22.5%)인 점을 종합해볼 때 고용안정성은 낮은 것으로 보입니다.
(고용) 한부모의 77.7%가 근로활동 중으로 「2020년 경제활동인구조사」상 경제활동인구 고용률(60.1%)보다 높았으며 한부모가 되기 1년 전 고용률(58.3%)에 비해서도 높았습니다.
(근로․사업소득) 취업한 한부모의 평균 근로·사업소득은 225.5만 원으로 2018년 202만 원 보다 증가하였으나, 임금근로자 월평균임금에 비해 여전히 낮은 편이었습니다.
* 「2021 경제활동인구부가조사」 임금근로자 월평균임금 273.4만 원
(종사상 지위) 2018년 조사에 비해 상용근로자 비율이 낮아졌고, 임시·일용근로자 등 비율이 증가하는 등 고용안정성은 다소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종사상 지위 분포 >
(단위: %)
(근무시간 및 휴무) 취업한 한부모의 27.9%가 일평균 10시간 이상 근무하며, 주 5일제 근무하는 한부모는 44.4% 수준이었으며, 정해진 휴일이 없는 경우도 12.0%로 나타났습니다.
주거
2018년 대비 전세 및 보증부 월세는 늘어난 반면, 자가 및 공공임대는 줄었고, 주거지원 정책 인지도가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 주거 현황 >
(단위: %)
(주거지원정책 인지도) 한부모가족 복지시설, 공공임대 및 공공분양, 주거비지원 등 주거지원정책에 대한 인지도는 꾸준히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주거지원정책 인지도 >
(단위: %)
(공공임대주택 비이용 이유) 한편, 공공임대주택을 현재 이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입주하고 싶지만 신청자격에서 불리하거나 탈락해서’(23.3%), ‘입주신청 절차가 어려워서’(21.5%)의 순이었습니다.
※‘신청자격에서 불리하거나 탈락해서’(23.3%), ‘입주신청 절차가 어려워서’(21.5%), ‘직장/자녀 학교와 멀어서’(16.1%), ‘사람들의 인식이 좋지 않아서’(11.9%), ‘소득/자산 증가로 입주 자격을 상실해서’(8.8%)
자녀 양육
지난 조사 결과와 마찬가지로 양육비·교육비 부담이 높은 편이었고, 초등자녀 돌봄교실·방과후교실 이용이 2012년, 2015년 대비 크게 늘었습니다.
(양육 어려움) 자녀의 모든 연령대에 걸쳐 응답자의 70% 이상이 ‘양육비·교육비 부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자녀의 연령별로 양육이 어려운 이유는 달랐습니다.
※ 미취학자녀: ‘양육비, 교육비용 부담’(72.1%), ‘양육・교육관련 정보 부족’(65.3%), ‘자녀를 돌봐줄 사람을 구하는 어려움’(64.1%) 순
※ 초등자녀: ‘양육비, 교육비용의 부담’(71.9%), ‘자녀 진로지도 어려움(58.1%)’ ‘양육 스트레스’(51.5%) 순
※ 중학생 이상 자녀: ‘양육비, 교육비용의 부담’(77.7%), ‘자녀 진로지도의 어려움’(67.0%), ‘자녀의 학업성적’(59.2%) 순
(돌봄 유형) 미취학 자녀 돌봄을 위한 어린이집, 유치원 등 시설보육 이용률이 84.0%로 매우 높았고 직접 돌보거나 조부모의 도움을 받는 비율은 매우 낮았습니다.
※ 어린이집 64.8%, 유치원 19.2%, 한부모가 직접 돌봄 9.0%, 조부모 5.5%
초등자녀의 경우 돌봄교실·방과후 교실 이용률이 48.4%로 절반 가까이를 차지했습니다.
※ (’15) 47.0% → (’18) 53.9% → (’21) 48.4%
양육비 이행 현황
지난 조사와 유사하게 80.7%(받은 적 없음+과거에는 받았으나 최근에는 받지 못함)가 양육비를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근까지 정기지급’ 또한 ’18년 수준(15.2%→15.0%)을 나타냈습니다.
(이혼형태 및 양육권) 한부모가족의 대다수는 협의이혼(94.6%)을 하였으며 친권과 양육권을 갖고 있는 경우는 각각 98.2%, 96.6%였습니다.
(지급 현황) 전체 한부모 중에서 72.1%가 양육비를 받은 적 없다고 응답했고, 8.6%는 최근에 받지 못하고 있었다. 한편, 15.0%는 ‘최근까지 정기지급 받았다’고 응답하였습니다.
< 양육비를 실제로 지급받은 형태 >
(단위: %, 2018년: n=2,039, 2021년: n=2,848)
(양육비 채권) 법적 양육비 채권이 없는 경우가 전체 이혼·미혼 한부모의 78.7%, 정기지급과 일시지급 중 한 가지 이상 채권이 있는 경우가 21.3%로 조사됐습니다.
2018년 조사(75.4%)에 비해 법적 양육비 채권이 없는 비율은 소폭 증가하였고, 법적 양육비 채권, 특히 정기지급 채권 비율이 있다는 응답자의 비율(19.9%)은 2018년(22.5%)에 비해 다소 낮아졌습니다.
<법적 양육비 채권 여부 및 양육비를 지급받기로 한 형태>
(단위: %)
(양육비 수급여부) 법적 채권의 유무에 따라 큰 차이를 보였는데, 법적 양육비 채권이 없는 이혼·미혼 한부모(78.7%) 중 양육비를 정기지급 받은 비율은 2.6%에 그쳤습니다.
반면 양육비 정기지급 채권이 있는 이혼·미혼 한부모(20.2%) 중 실제로 정기지급 받은 비율은 63.8%로 2018년 61.1%에 비해 2.7%p 증가하였으며, 지급받은 정기・부정기 금액은 62만원으로 2018년(56만원)에 비해 6만원 높게 나타났습니다.
(법적 조치) 양육비 청구소송(9.5%), 이행확보절차 이용 경험(10.5%) 등 법적 조치 활용은 여전히 낮으나 조금씩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자녀 양육비 청구소송 경험>
(단위: %)
<양육비 이행확보절차 이용여부>
(단위: %)
(양육비 이행 제도) 양육비 이행확보를 위해 시급한 제도는 ‘양육비 긴급 지원 확대’(44.4%), ‘미이행자 처벌 강화’(31.5%), ‘양육비이행관리원의 역할 강화’(23.6%) 순으로 ‘미이행자 처벌 강화’가 시급하다고 응답한 비율이 2015년 23.4%, 2018년 29.9%에서 2021년 31.5%로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자녀양육비 이행확보를 위한 제도 도입>
(단위: %, 2015년: n=1,988, 2018년: n=2,039, 2021년: n=2,848)
(양육비이행관리원) 한부모의 47.0%가 양육비이행관리원을 알고 있다고 답해 2015년 조사(28.0%) 및 2018년 조사(44.9%)에 비해 인지도가 높아졌습니다.
(이용의사) 양육비이행관리원 이용의사(16.9%)는 높지 않았는데, 그 이유로는 비양육부모와 관계 문제나 현실적으로 양육비를 받기 어려운 상황에 따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양육비이행관리원 이용의사가 높지 않은 이유
-‘비양육부모와 얽히는 것이 싫어서’(40.8%), ‘비양육부모가 양육비를 낼 형편이 되지 않기 때문에’(22.1%), ‘양육비를 이미 충분히 받고 있어서’(10.3%) 등
(비양육부·모와 교류) 자녀 또는 한부모 본인의 비양육부·모와 교류정도를 살펴보면 ‘연락하지 않고 있다’는 비율이 자녀 57.5%, 한부모 65.6%로 절반을 넘었고, ‘정기적으로 만나고 있다’는 비율은 자녀 10.2%, 한부모 2.6% 수준이었습니다.
정부 지원
한부모가족의 54.4%가 정부의 지원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2015년 41.5%, 2018년 46.0%에 비해 지원받는 비율은 꾸준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사가 시작된 2012년(30.4%)와 비교하면 20%포인트(p) 넘게 상승한 것으로, 한부모가족을 위한 사회적 안전망 확충 노력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이는 ▴아동양육비 지원 자녀연령 확대(만 14세 미만→만 18세 미만) ▴아동양육비 상향(월 13만 원→ 20만 원) ▴생계급여 대상 한부모 아동양육비 추가 지급 등 지속적인 한부모가족 지원대상 확대* 및 지원 강화 정책 시행 결과로 보입니다.
*저소득 한부모 아동양육비 지원 인원: (’17) 7.5만 명→(’20) 13.6만 명→(’21) 18.8만 명
(정책에 대한 인지도) 정책에 대한 인지도 증가 또한 정부 지원을 받는 한부모가족의 비율을 높이는데 상당한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판단되는데 기초생활보장 제도의 경우 ‘제도를 알지 못한다’는 응답은 2015년 19.7%, 2018년 9.6%에서 2021년에는 6.8%로 감소하였고, 저소득 한부모가족 지원제도에 대해서는 2015년 22.8%, 2018년 22.4%, 2021년에는 16.7%가 ‘제도를 알지 못한다’고 응답하여 한부모가족에 대한 정책 인지도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삶의 변화
올해 처음 실시한 코로나19로 인한 삶의 변화는 2019년 12월 이전과 비교하여 달라진 가구의 변화, 퇴직/폐업 경험, 정책수요 등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가구의 변화) 코로나19가 처음 보고된 2019년 12월 이전과 비교하여 달라진 점을 살펴본 결과, ‘미래에 대한 부담 증가(3.8점)’, ‘자녀돌봄 등 부담 증가(3.7점)’, ‘가구 지출 증가(3.4점)’ 순으로 동의의 정도가 높았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가구의 변화에 대한 항목별 동의정도>
(단위: %)
(코로나19로 퇴직/폐업 경험) 코로나19로 인해 해고나 퇴직 또는 폐업을 경험한 비율은 14.0%로 나타났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일자리 변화) 일자리의 변화는 47.4%가 코로나19 이전과 동일한 소득수준(임금)을 유지하고 있으나 25.4%는 소득수준이 감소하였고 5.2%는 실직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일자리 변화>
(단위: %, n=3,300)
(코로나19에 따른 정책지원) 코로나19에 따른 필요한 지원은 ‘생계비, 양육비 지원(64.5%)’, ‘시설 및 임대주택 등 주거지원(12.0%)’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에 따른 정책지원 욕구(1순위)>
(단위: %)
여성가족부는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중장기적인 한부모가족 정책방향과 비전 제시를 위한「제1차 한부모가족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입니다.
한부모가족의 자녀 양육 부담 경감을 위해 저소득 한부모가족의 자녀양육비 지원* 확대를 위해 관계부처와 적극 협력하고, 한부모가족이 코로나19 등 위기상황에서 배우자 등 가족 간 양육 분담이 어려운 점을 고려하여 아이돌봄서비스 등 자녀돌봄과 관련된 정부지원 확대도 검토합니다.
* 아동양육비 지급대상: 중위소득 52%(2인가구 1,695,244원) 이하
또한 비양육부모 양육이행 책임 강화를 위해 지난해 도입한 양육비 채무 불이행자 제재 조치 강화*의 실효성 제고방안을 다각도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 양육비 채무 불이행자 출국금지 요청 기준을 5,000만 원에서 3,000만 원으로 하향 조정하는 내용으로 시행령 개정 추진 중(개정안 규제심사 중)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은 “한부모가족이 안정적으로 자녀를 양육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양육비 지원을 강화하는 내용이 국정과제에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차질 없이 수행할 것”이라며, “이번 실태조사결과를 토대로 저소득 한부모가족의 자녀양육 부담을 경감하고, 고의적인 양육비 채무 불이행자에 대한 실효성 있는 이행 확보 수단을 다각적으로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습니다.
“이 자료는 여성가족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지금 이 뉴스
-
정책뉴스
지난해 항공안전투자 5조 8453억 원…전년보다 38% ↑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국내 항공사 등 항공업계 안전 투자가 5조 8453억 원으로 2022년 4조 2298억 원 대비38.2%(1조 6155억 원) 증가했다고 4일 밝혔다. 이는 항공안전 투자 공시제도에 따라 항공운송사업자와 공항운영자 등 18개 항공교통 사업자가 공시한 지난해 안전투자 실적과 향후 투자계획을 집계한 결과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6월 26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대한항공 정비고에서 항공 분야 안전관리를 점검하고 있다.(ⓒ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국토부와 항공안전기술원에서 지난해 투자 내역을 검증한 결과, 대부분 항공사의 투자 실적은 2022년보다 늘었으며, 항목별 투자규모는 정비 비용, 경년항공기(20년 이상 된 항공기) 교체비용, 엔진·부품 구매비 등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정비 비용은 2조 9400억 원이었는데 예방 정비 차원의 사전 정비비가 2조 5300억 원(86.1%)으로 운항 중에 발생한 고장 등에 대한 사후 정비비 4100억 원(13.9%)보다 6배 넘게 많아 항공사들이 사전 정비체계 강화를 위해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경년 항공기도 14대(평균 기령 22.6년)를 신규기(평균 기령 2.9년)로 교체(1조 1900억 원 투자)해 보유 비중이 2022년 14.6%에서 지난해 14.2%로 감소했으며, 평균기령(12.2년)도 전년 수준(12.0년)으로 유지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고장 때 장시간 지연으로 이어질 수 있는 엔진 고장에 대비해서도 1조 3200억 원을 투자해 예비 엔진을 2022년 138대에서 지난해 195대로 늘리는 등 항공 수요 증가에 대비했다. 5월 23일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 본사 정비격납고에서 열린 대한항공 안전운항시설 및 안전관리체계 소개 행사에서 항공 정비 관계자들이 업무를 하고 있다.(ⓒ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국토부는 2020년부터 3년 동안 항공안전 투자 공시제도를 시범운영하고 지난해(2022년도 실적)부터 운영하고 있다. 올해 2월에는 항공사의 자발적 안전투자와 안전관리 노력 증진을 위해 안전투자 실적을 운수권 배분 평가에 반영하도록 제도도 개선했다. 공시자료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각 사업자의 누리집과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털(www.airportal.go.kr)에서 7월 4일부터 확인할 수 있다. 유경수 국토부 항공안전정책관은 "항공안전투자 공시제도 운영 이후 항공안전 투자가 잇달아 증가하고 있으며,항공안전은 항공사 경영의 최우선 과제이자 핵심 경쟁력”이라고 밝히면서 “항공안전에 대한 투자를 비용으로 인식하지 않고, 회사 규모에 맞는 적절한 안전 투자로 안전도와 신뢰도를 높여 나가는 것이야말로 항공 수요를 견인하고 건실한 항공산업 성장을 이끄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문의: 국토교통부 항공안전정책관 항공안전정책과(044-201-4247), 항공안전기술원 항공안전정책실(032-727-5601)
-
카드뉴스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이 시작됩니다! 이·맘·때! ‘이’제, ‘마음’ 건강을 돌봐야 할 ‘때’ 우울·불안 등 정서적 어려움이 있는 국민에게 전문적인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이 2024년 7월 1일부터 시작됩니다! ■ 지원대상은? ① 정신건강복지센터, 대학교상담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Wee센터/Wee 클래스 등에서 심리상담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자 ② 정신의료기관 등에서 우울·불안 등으로 인하여 심리상담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자 ③ 국가 건강검진 중 정신건강검사(우울증 선별검사, PHQ-9) 결과에서 중간 정도 이상의 우울(10점 이상)이 확인된 자 ④ 자립준비청년 및 보호연장아동 ⑤ 「동네의원 마음건강돌봄 연계 시범사업」을 통해 의뢰된 자 ■ 지원내용 및 신청방법은? △ 지원내용 :전문 심리상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바우처 총 8회 제공(1회당 최소 50분 이상, 1:1 대면) ※ 서비스 지원기간 : 바우처 생성일로부터 120일 △ 신청방법 :대상자별 증빙서류를 지참하여,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 온라인(복지로) 신청 : 2024년 10월 예정으로 추후 안내 △ 신청기간 :2024년 7월 1일~ ■ 서비스 가격은? · 서비스 단가 : 1회당 1급 유형은 8만원, 2급 유형 7만원 · 본인부담금 : 이용자는 정부지원금을 제외한 차액을 부담 * 단, 자립준비청년 및 보호연장아동은 본인부담금 면제 7월 1일부터 시작되는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을 통해 마음건강을 돌보세요! ☞ 추가 문의 :보건복지부 보건복지상담센터 ☎129
-
건강
나트륨·당류 줄인 가정 간편식 요리 ⑨ ‘미옹 카레’ 나트륨·당류 줄인 가정 간편식 요리 미옹 카레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
사진
이상민 행안부 장관, 모바일 재외국민 신원확인증 시범서비스 행사 참석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3일 서울 서초구 외교타운에서 열린 모바일 재외국민 신원확인증 오픈 기념식에서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재외동포청과 함께 해외에 거주하는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는 간담회를 하고 있다.,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3일 서울 서초구 외교타운에서 열린 모바일 재외국민 신원확인증 오픈 기념식에서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재외동포청과 함께 해외에 거주하는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는 간담회를 하고 있다.,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3일 서울 서초구 외교타운에서 열린 모바일 재외국민 신원확인증 오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3일 서울 서초구 외교타운에서 열린 모바일 재외국민 신원확인증 오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3일 서울 서초구 외교타운에서 열린 모바일 재외국민 신원확인증 오픈 기념식에서 참석자들과 발급 선포 세레머니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재외국민 유세찬 씨, 고진 디지털플랫폼위원회 위원장, 재외국민 윤지수 씨,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 이기철 재외동포청장, 재외국민 이후진 씨),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3일 서울 서초구 외교타운에서 열린 모바일 재외국민 신원확인증 오픈 기념식에서 참석자들과 발급 선포 세레머니를 마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종묘에서 만난 2만 여 개 레고 블록으로 만든 종묘제례 레고(LEGO) 좋아하시나요. 종묘(宗廟)에 가서 아이가 좋아하는 레고(LEGO)를 보았습니다. 종묘 향대청 지오실에 2만 여 개의 레고 블록으로 종묘 제례 모습을 생생하게 만들어 놓았기 때문입니다. 2만 여 개의 레고 블록으로 만든 종묘제례 모습 앞에서 콜린 진이라는 레고 아티스트가 직접 만든 레고 오향친제반차도라는 작품입니다. 궁능유적본부의 고증을 받아 레고 블록으로 왕과 왕세자, 제관들, 종묘제례악을 연행하는 악대와 무용수, 제례를 참관하는 문무관원 등 209명의 인물과 26종의 악기를 생생하게 구현했습니다. 레고로 만든 국악기의 모습 아이가 편종과 편경같은 복잡해 보이는 악기들을 인상 깊게 보더니 직접 레고를 조립해서 만들고 싶어 할 정도였습니다. 레고 작품 옆에서 인류무형문화유산 종묘제례와 종묘제례악을 전승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종묘제례와 종묘제례악은 조선 시대부터 오늘날까지 전통이 이어지고 있으며, 우리 문화의 독창성과 우수성이 인정되어 2001년 유네스코(UNESCO) 인류무형유산에 등록되었습니다. 전승하는 이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어보며 숨은 노력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인류무형유산 종묘제례와 종묘제례악을 주제로 하는 향대청 지오실 사람을 통해 5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전해졌다는 것이 참 대단합니다. 매년 5월의 첫 번째 일요일에 종묘대제를 거행하면서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니 챙겨 볼 만합니다. 특별 개방한 종묘 망묘루의 모습 국가유산청 출범을 맞아 5월 17일부터 6월 30일(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관람객들에게 내부를 특별 개방한 망묘루를 보았습니다. 망묘루는 종묘 관리를 담당한 관서인 종묘서(宗廟署)가 있던 건물입니다. 제례를 지내러 온 국왕이 이곳에서 선왕을 추모하며 남긴 글을 현판으로 만들어 걸어두기도 했습니다. 망묘루에서 바라본 연못의 모습 망묘루 내부에서 바라본 풍경 직접 가보니 망묘루 건물 중 1칸이 누마루로 되어있습니다. 창밖으로 초록이 어우러진 연못과 종묘 전경을 볼 수 있었습니다. 종묘 정전 모형을 조립해 보는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었습니다. 종묘 정전의 가림막과 종묘에 관한 전시물 망묘루에 종묘를 가꾸고 관리하는 유산관리자들의 이야기를 담은 전시물이 있었습니다. 조선시대 종묘서(宗廟署) 관원의 종묘제례에서 지켜야 할 것을 적은 현판의 내용이 기억납니다. 하나, 제기는 반드시 제사 전에 미리 세척하고 종묘서 관원이 세척을 감독하라라는 수칙이었습니다. 조선시대에 업무 매뉴얼을 작성한 관리자의 마음이 2024년에도 느껴졌습니다. 옆에는 현재 종묘의 유산관리자 4명의 스토리가 있었습니다. 도심 속에서 계절 변화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종묘에 대한 애정이 듬뿍 묻어났습니다. 세계유산 종묘 종묘는 조선의 국가 사당입니다. 조선왕조 역대 왕과 왕비의 신주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고 있지요. 신줏단지 모시듯 한다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무언가를 귀하고 정성스럽게 다룬다는 의미입니다. 종묘의 대표적인 건물 정전(正殿)이 공사 중으로 가림막이 설치되어 아쉬웠습니다. 국가유산 수리 현장 공개관람 안내(종묘 정전 보수정비 공사) 그 대신 사전신청을 통해 국가유산 수리 현장 공개관람에서 정전 보수정비 공사 모습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정전 서북쪽에 영녕전(永寧殿)이 있습니다. 이 건물은 세종 3년(1421) 정종의 신주를 종묘에 모실 때 지은 것으로, 태조의 4대조와 정전에서 계속 모실 수 없는 왕과 왕비의 신주를 옮겨 모신 곳입니다. 종묘에는 조선 시대의 27대 왕 중에 광해군, 연산군을 제외한 모든 왕이 모셔져 있습니다. 종묘 입구 조선 시대에 왕이 돌아가시면 궁궐에서 3년상을 치르고, 종묘로 신주를 옮겨 제사를 지냈습니다. 종묘에서 선대왕들에게 제사를 지내는 모습을 떠올리며, 효(孝)와 예(禮)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는 뜻깊은 시간을 보내고 왔습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한지혜 soulofaqua@naver.com
-
영상
[재외공관장 신임장 수여식] 12개국 재외공관장에게 신임장을 수여한 윤석열 대통령 ☞ 대통령실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