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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통계로 보는 여성의 삶
● 일러두기
최근 우리 사회는 여성의 역할이 커지고 있으며, 여성 관련 정책도 다양하게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1997년 이후 매년 양성평등주간마다 여성의 모습을 부문별로 조명하는「통계로 보는 여성의 삶」을 작성해 오고 있습니다. '20년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인권선언문인 여권통문이 발표된 「여권통문의 날(9.1.)」이 법정기념일로 지정됨에 따라 양성평등주간*도 기존 7월에서 9월로 변경되었습니다.
* 양성평등주간 : 9.1.∼9.7.(양성평등기본법 시행령 개정 중)
「2020 통계로 보는 여성의 삶」은 여성가족부와 통계청이 협력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보도자료에 수록된 수치는 반올림된 것으로 총계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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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 통계로 보는 여성의 삶」 (요약)
Ⅰ. 인구와 가족
2020년 여성 가구주 비율은 31.9%로 10년 전 대비 5.8% 상승
2020년 여성 인구는 2,583만 5천명으로 총 인구(5,178만1천 명)의 49.9%이며, 50대 이하는 상대적으로 남성인구가 많고 60대 이상은 여성인구가 많음
연령대별 성비(여성 100명당 남성 수)는 20대가 113.3명으로 가장 높고, 80대 이상은 가장 낮아 49.5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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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우리나라 여성 가구주 비율은 31.9%로 10년 전(26.1%) 대비 5.8%p 상승
여성 가구주 비율(%) : (’00)18.5 → (’10)26.1 → (’20)31.9
여성 가구주 중 유배우 구성비(%) : (’00)16.2 → (’10)24.3 → (’20)26.8
2019년 여성 1인 가구는 309만 4천 가구로 2010년과 비교하여 1.4배 규모
여성 1인 가구 중 50~60대 비율은 2010년 29.6%에서 2019년 31.4%로 가장 크게 증가
여성 1인 가구(만가구) : (’00)130.4 → (’10)221.8 → (’19)30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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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외국인 여성 인구는 약 76만 2천명(전체 여성 인구의 2.9%)이고, 다문화 가구의 여성 가구원 수는 약 55만 6천명임
다문화가구의 가구원 중 결혼 이민여성 138,773명, 귀화 여성 147,343명
2019년 초혼 건수는 18만 4천 건으로 2009년(23만 7천 건) 대비 5만 3천 건 감소
평균초혼 연령은 여성 30.6세 남성 33.4세로 남녀 모두 지속 상승 추세
평균 초혼 연령(세) : (’09) 여성 28.7, 남성 31.6 → (’14) 여성 29.8, 남성 32.4 → (’19) 여성 30.6, 남성 33.4
2019년 이혼 건수는 11만 1천 건, 이 중「20년 이상 함께 한 부부」가 38.4%임
전체 이혼 건수 중「20년 이상 함께 한 부부」의 이혼 비중(%): (’90)5.2 → (’19)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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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출생아 수는 30만 3천명, 합계출산율 0.92명으로 역대 최저임
합계출산율(명):(’90)1.57 → (’00)1.48 → (’09)1.15 → (’19)0.92
Ⅱ. 의사결정
2020년 국회의원 여성 비율은 19.0%, 장관 여성 비율은 33.3%로 역대 최고 기록
2020년 제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당선된 의원 총 300명 중 여성은 57명으로 역대 최대 규모 및 비율(19.0%)을 기록함
2020년 여성 장관은 6명으로 전체(18명)의 33.3%이며, 2015년을 기점으로 증가 추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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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자치단체장 중 여성은 2014년 9명(4.0%)에서 2018년 8명(3.5%)으로 감소함
2019년 적극적 고용개선조치(AA) 대상 공공기관 및 민간 사업장의 관리자 중 여성 비율은 19.8%로 2009년(14.1%) 대비 5.7%p 상승
여성 관리자 비율(%) : (’09) 14.1 → (’14) 18.4 → (’18) 20.6 → (’19) 19.8
Ⅲ. 일·생활 균형
2019년 취업 여성의 가사시간은 하루 평균 2시간 24분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를 활용한 여성은 2020년 상반기에 6,879명으로 2019년에 비해 1,961명 증가함
(’13년) 692명 → (‘16년) 2,383명 → ('19년) 4,918명 → ('20년 6월) 6,879명
2019년 취업 여성과 맞벌이 가구 여성의 하루 평균 가사시간은 남성보다 각각 1시간 35분, 2시간 13분 더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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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일과 가정생활 우선도에서 ‘둘 다 비슷’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여성 49.5%, 남성 40.3%로, 남녀 모두 가정생활 중시 경향이 강화되는 추세임
일과 가정생활 우선도가 ‘둘 다 비슷’하다는 응답(%) : (’11) 여성 41.2, 남성 29.3 → (’19) 여성 49.5, 남성 40.3
Ⅳ. 여성폭력
2018년 성폭력 발생 건수는 31,396건, 가정폭력 검거 건수는 41,905건
2018년 성폭력 발생 건수는 31,396건으로 2008년(15,970건) 대비 약 2배 증가하였으나, 전년(32,234건) 대비 838건 감소함
2018년 가정폭력 사범은 43,576명으로 2013년(18,000명) 대비 약 2.4배 증가함
가정폭력 사범 중 동종 재범률은 2013년 11.8%에서 2018년 9.2%로 낮아짐
2018년 불법촬영 피해자는 5,925명으로 2013년(4,823명)에 비해 1,102명 증가하였으며, 전체 피해자 중 여성이 82.9%를 차지함
2019년 여성긴급전화(1366)을 이용한 상담 건수는 35만 3,947건으로 2009년(19만 859건) 대비 약 1.9배 증가함
2019년 상담 중 가정폭력이 가장 많고, 그 다음이 성폭력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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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고용
2019년 경력단절여성은 169만 9천 명으로 5년 전 대비 21.4% 감소
2019년 여성 고용률은 51.6%로 2009년에 비해 3.8%p 상승, 남성 고용률은 70.7%로 2009년 대비 0.5%p 상승
2019년 남녀 고용률 차이는 19.1%p로 2009년 대비 3.3%p 감소
고용률(%) : (’09)여성 47.8, 남성 70.2 → (’18)여성 50.9, 남성 70.8 → (’19)여성 51.6, 남성 70.7
2019년 여성 취업자 중 임금근로자 비중은 77.9%로 2009년(71.2%) 대비 6.7%p 상승
2019년 취업자 중 임금근로자 비중은 여성(77.9%)이 남성(73.4%)보다 4.5%p 높으나, 상용근로자 비중은 여성(48.7%)이 남성(55.2%)보다 6.5%p 낮음
2019년 여성 전문가 및 관련 종사자는 23.3%로 2009년(20.2%) 대비 3.1%p 상승
2019년 여성 취업자 중「전문가 및 관련 종사자」비율은 23.3%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사무 종사자(20.2%)」,「서비스 종사자(17.8%)」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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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여성의 월평균 근로시간은 144.6시간으로 남성(157.9시간)보다 13.3시간 적음
월평균 근로시간(시간) : (’09) 여성 182.9, 남성 192.6 → (’19) 여성 144.6, 남성 157.9
2019년 경력단절여성은 169만 9천명으로 2014년(216만 4천 명) 대비 46만 5천명 감소
2019년 15~54세 기혼여성 중 경력단절 여성 비율은 19.2%로 2014년(22.2%) 대비 3.0%p 하락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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Ⅵ. 소득
2019년 여성 임금근로자의 시간당 임금은 남성의 69.4%, 남녀 격차는 감소 추세
2019년 여성 임금근로자의 시간당 임금은 16,358원으로 2009년 대비 84.7% 상승함
여성 정규직 대비 비정규직 임금은 2009년 64.6%에서 2019년 76.4% 수준으로 상승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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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여성 기초생활수급자는 98만 9천 명으로 2009년(84만 5천 명) 대비 14만 4천 명 증가
2019년 여성의 59.6%, 남성의 70.7%는 노후가 준비되었다고 응답함
여성의 주된 노후준비 방법은 국민연금(48.8%), 예금·적금·저축성 보험(22.8%), 사적연금(10.9%), 기타 공적연금(7.9%) 순임
Ⅶ. 건강
2018년 출생아 건강수명은 여성 64.9년, 남성 64.0년으로 전망
2018년 출생한 여성의 건강수명은 64.9년으로 남성(64.0년)보다 0.9년 더 길게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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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여성의 흡연율(7.5%)과 고위험 음주율*(8.4%)은 10년 전보다 증가하였으나, 남성의 흡연율(36.7%)과 고위험 음주율(20.8%)은 10년 전보다 감소함
흡연율(%) : (’08) 여성 7.4, 남성 47.8 → (’18) 여성 7.5, 남성 36.7
위험 음주율(%) : (’08) 여성 6.2, 남성 24.5 → (’18) 여성 8.4, 남성 20.8
* 1회 평균 음주량이 남자는 7잔 이상, 여자는 5잔 이상이며 주 2회 이상 음주하는 비율
2018년 주요 만성질환 유병률 중 빈혈은 여성이 남성보다 높으나, 당뇨병, 비만, 고혈압은 남성이 여성보다 높음
’18년 여성 유병률(%) : 고혈압 30.4, 비만 30.4, 당뇨 10.3, 빈혈 13.2
’18년 남성 유병률(%) : 고혈압 36.4, 비만 43.3, 당뇨 14.6, 빈혈 3.3
※ 「2020 통계로 보는 여성의 삶」 보도자료 바로 가기 : https://bit.ly/2EWKKlP
“이 자료는 여성가족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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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뉴스
“무용의 도시 파리에서 현대무용으로 K-컬처 보여줄 것” ‘정글’의 4개국 투어 공연은 김성용 예술감독이 국립현대무용단에 부임한 후 예술감독 안무작으로는 첫 해외 투어라는 점에서 기대를 모은다. 사진 C영상미디어 국립현대무용단 김성용 단장 겸 예술감독 6월 17일 오후 2시. 약속시간에 정확하게 맞춰 김성용 국립현대무용단 단장 겸 예술감독이 인터뷰 장소로 들어왔다. 안무연습실에서 오는 길이라는 김 감독의 호흡이 가빴다. 국립현대무용단 무용수들과 김 감독은 요즘 안무작 ‘정글’의 첫 해외투어를 준비하며 매일 구슬땀을 흘리는 중이다. ‘2024 제33회 파리하계올림픽대회(이하 파리올림픽)’가 열리는 프랑스 파리를 시작으로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카자흐스탄을 순회하는 긴 호흡의 일정이 7월 23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첫 해외투어라 기대가 됩니다. 우리나라 현대무용을 소개하러 가는 것이라 설레고 즐길 수 있는 시간일 것 같아요. 긴장되고 어깨가 무겁지만 우리가 가진 상징성이 무용수들과 제가 더 열심히 할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정글’은 김 감독 개인적으로도 의미가 남다른 작품이다. 2023년 국립현대무용단 단장으로 부임한 후 첫선을 보인 안무작으로, 직접 개발한 안무 방법인 ‘프로세스 인잇(process init)’을 통해 창의적인 움직임을 이끌어냈다. 몸의 본능과 생명력이 치열하게 맞부딪히는 ‘정글’로 표상된 무대 위의 해프닝을 원근적 시점으로 들여다보는 작품은 지난해 초연 당시 전석 매진 기록을 세웠다. 이를 계기로 올해는 한층 더 새롭고 깊어진 무대를 선보였다. 지난 4월 예술의전당 토월극장 공연에서 언론과 평단의 호평을 받으면서 그 존재감을 드러냈다. ‘정글’ 해외투어의 첫 지역은 파리다. 파리올림픽을 기념하는 공연이자 ‘2024 코리아시즌’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파리 13구 극장에서 7월 23~24일 선보인다. 코리아시즌은 한국의 문화를 집중적으로 소개하는 문화체육관광부의 프로그램이다. 파리올림픽을 계기로 국립현대무용단을 포함한 17개 한국 문화예술기관의 공연과 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프랑스 전역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후 7월 27일 이탈리아 체르토사산 로렌조 야외무대에서 ‘정글’을 감상하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다. 세계적인 명성의 대표적 현대무용축제인 ‘임펄스탄츠’의 초청으로 오스트리아 빈 폭스시어터에서 8월 2일과 8월 4일 공연을 올린다. 8월 10일 카자흐스탄에서 열리는 아스타나 오페라 공연은 한국 현대무용이 첫선을 보이는 자리라 의미가 남다르다. 17명 무용수의 개성적 몸짓은 창작의 자유로움을 맘껏 구현할 수 있도록 만드는 김성용 예술감독의 안무 방법론 ‘프로세스 인잇’에서 출발했다. 사진 국립현대무용단 2023년 10월 국제현대무용제 공동개막작, 4월 토월극장 공연에 이어 해외투어까지 ‘정글’의 행보가 굵직하다. 국립현대무용단에 취임한 이후 정체성을 공고히 하자는 생각이 있었다. ‘정글’은 그것을 구현하기 위해 시작한 작품이다. 한 번 공연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참여한 무용수들과 오랜 기간 동안 꾸준히 준비하고 만들었다. 지금은 1년 정도 시간이 지났다. 그 시간 동안 작품이 점점 성장하고 발전한 것 같다. 오늘 연습하면서 무용수들과 마지막 버전을 한국 관객들에게 보여주고 싶다는 이야기를 나눴다. 작품도 아이가 성장하는 것처럼 계속 바뀌기 때문이다. 그 과정에서 수정도 되고 보완도 된다. 그러다 보면 안 보이던 의미도 보이고 세세한 것들이 등장한다. ‘정글’은 우리 삶과 점점 더 연관되는 것 같다. 처음에 ‘정글’은 무용수의 움직임을 끌어내는 공간이었는데 밖으로 나와 사람들 삶에 적용되면서 자연스럽게 의미가 발전했다. 해외투어 준비는 어떻게 하고 있나? 특히 파리 공연은 올림픽 기간에 열려서 반응이 기대된다. 올림픽이라는 의미와 내용까지 맞출 수는 없지만 우리 문화를 소개하는 자리라고 생각하고 준비하고 있다. 프랑스는 현대무용을 주도했던 엄청난 강국이다. 그들은 우리나라의 현대무용을 접해보지 못했을 것이다. 내가 만든 작품이 그들에게 어떻게 다가갈 수 있을지 고민하면서 더 우리다운 것에 집중하고 있다. ‘우리다운 것’이 뭔가? ‘K-현대무용’의 고유성이나 특징은 뭐라고 생각하나? 비교적 역사는 짧지만 학교에서 무용을 전공한 무용수가 많아서 아카데믹한 편이다. 기량이 좋은 무용수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 것이 K-현대무용의 힘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전 세계에서 자기 역할을 잘하고 있는 무용수들이 많고 잘 훈련돼 있어서 작품으로 다가가기에 좋은 환경이다. ‘정글’의 한국적 요소를 꼽는다면? 최근 아시안 무용수들을 모아서 ‘인잇’이라는 작품을 했다. ‘한국인 무용수와 아시아 무용수들이 이렇게 다를 수 있나’라는 경험을 그때 했다. 나라마다 DNA가 확실히 차이가 있는 것 같다. 한국인 무용수들은 뜨겁다. 감정에 몰입하는 무용수 자체가 한국성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정글’은 무용수들이 크리에이터로 자기 역할을 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주는 것에서부터 시작했고 그것이 한국성으로 풀이될 수도 있겠다. 그 과정을 담은 것이 본인의 무용 이론 ‘프로세스 인잇(process init)’인가? 대구시립무용단 감독 시절에 만든 방법론이다. 무용수들과 새로운 것을 만들어야 하는데 사람과 환경이 바뀌지 않더라. 새로운 것을 찾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다가 ‘무용수 개개인이 다르다’는 명제를 가지고 작품에 적용했다. 무용수 각자와 소통하면서 조금 더 가까이 접근할 수 있게 됐고 양방향 소통 속에서 작품이 만들어지고 있다. 4개국 해외투어 공연에서는 어떤 평을 듣고 싶나? 일본에서 활동하던 시절 나에게 큰 영감을 준 선생님이 있다. 돌아가시기 전까지 도쿄 아오야마 극장에서 무용을 제작하신 분인데 “왜 인기 없는 무용만 하냐”고 물었더니 “무용은 사람이 스스로 생각할 수 있게 하는 최고의 예술 장르라는 것을 알게 됐고 그걸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었다”고 하셨다. 그 말이 최근 이해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잘하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는데 관객들이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선을 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자주 기억한다. 그래야 작품을 통해 성장하거나 다른 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 공연이 끝나고 바로 박수가 터지기보다는 여운이 남는, 자리에서 일어나기 싫은 그런 감동을 줬으면 한다. 그런데 현대무용은 조금 어려운 게 사실이다. 어떻게 즐기면 되나? 무용은 그림에 가깝다. 무대가 있고 인물이 등장하니까 어떤 시나리오를 상상하는데 무용의 태생 자체가 그렇지 않다. 정확하고 객관적인 걸 전달하는 게 아니라 자기 해석이 들어간 것들이 자유롭게 나오는 것이라서 객관적인 해석이 어렵다. 마치 주관적으로 음식 맛을 평가하는 것과 같다. 그림을 볼 때 화가의 성장환경이나 스토리를 생각하면 더 재미있지 않나. 무용을 볼 때도 ‘이들은 왜 이걸 했을까’, ‘어떤 과정이 이런 춤을 나오게 했을까’를 유추해보면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추상화처럼 직관적으로 알 수 없는 그림도 많다. 무용도 추상과 닮았다. 사람에 따라 극적인 스토리로 풀기도 하고 음악으로 풀기도 하는데 나는 추상화 같다는 생각을 자주 한다. 가령 추상표현주의 대표 화가 마크 로스코 작품은 심플해보이지만 계속 덧칠을 하지 않나. 그 안에 사람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평생 집중했는데 그런 것과 닮아 있다. 눈에 보이는 것과 해석이 달라진다. ‘그림을 보듯이 작품을 즐기라’는 조언을 했는데 그것이 본인이 무용을 대하는 태도나 가치관이기도 한가? 무용을 35년 동안 했다. 당연한 말이지만 처음에는 무용에 대한 생각이 지금과 달랐다. 요즘은 추상화 같은 것이라고 대답한다. 끌림이나 욕구, 사고가 다 들어간 다음 작품이 나온다. 무용은 구체적으로 계획할 수 없다. 사람이 중요하다. 한 사람이 만들 수 있는 욕구, 집중력, 계속할 수 있는 의지가 더 중요한 것 같다. 무용은 추상에 가깝고 내 작품은 특히 그렇다. 국립현대무용단을 어떻게 이끌고 싶나? 국립현대무용단이 생긴 지 13년째에 다섯 번째 감독이 됐다. 무용인으로서 관심이 있었던 곳이고 꿈이기도 했다. 국립현대무용단은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국립’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현대무용단체다. 우리의 역할이 아시아를 대표한다는 생각을 항상 가지고 있다. 국립현대무용단의 역할이 분명하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소임을 다하고 있다. 무용 선진국에는 국립안무센터가 따로 있는데 우리는 아직 두 가지 역할을 다 하고 있는 현실이다. 지역상생 프로그램도 관심이 큰 부분이라 각 지역을 대표하는 극장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임언영 기자 *김성용 국립현대무용단 단장 겸 예술감독 현대무용을 전공한 전문 무용수. 경북예술고를 졸업하고 한양대학교 무용학과에서 학사·석사·박사를 거쳤다. 1997년 동아무용콩쿠르에서 최연소 금상을 수상한 것을 시작으로 일본 나고야 국제 현대무용콩쿠르에서 한국인 최초로 입상하는 등 국내외에서 무용가로서 일찌감치 두각을 나타냈다. 대구시립무용단 예술감독 및 상임 안무가를 거쳐 2023년 5월 11일 국립현대무용단 단장 겸 예술감독으로 임명됐다. 대한민국 정책주간지 K-공감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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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주민등록 사실조사에 참여해 주세요! 2024년 주민등록 사실조사에 참여해 주세요! ▲ 대상 전 국민(주민등록자) ▲ 기간 - 비대면 조사 : 2024년 7월 22일(월) ~ 8월 26일(월) - 방문조사 : 2024년 8월 27일(화) ~ 10월 15일(화) ▲ 방문조사 진행하는 중점 조사대상 ① 100세 이상 고령자 ② 장기 거주불명자 ③ 복지취약계층 ④ 사망의심자 ⑤ 장기결석 및 학령기 미취학아동 정부 24 앱을 통해 비대면 사실조사에 참여해 주세요! - 안드로이드 : https://bit.ly/3WoUryz - ios : https://apple.co/467hi4U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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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카페·음식점 제빙기의 올바른 관리 방법 무더운 여름철에는 얼음 소비가 급증하여 카페·음식점등에서 얼음을 만드는 기계인 제빙기의 위생적인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소비자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영업자 스스로가 제빙기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제빙기 위생관리 안내서를 배포했다. 카페·음식점 제빙기의 올바른 관리 방법을 자세히 알아본다. 주기적으로 제빙기 부분별 세척·소독하기 하루 1회 이상- 얼음주걱 등 기구 : 세척·헹굼·물기 제거 후 살균·소독제로 소독하고 건조- 제빙기 문, 상부 덮개 등 외부 : 마른 행주나 종이타월과 살균·소독제를 이용하여 문, 덮개 등을 깨끗하게 청소 주 1회 이상- 제빙기 내부 벽면 : 세척·헹굼·물기 제거 후 살균·소독제로 소독하고 건조 월 1회 이상- 제빙기 내부 분해 가능한 부품(워터커튼, 슬라이드망, 노즐, 거름망 등) : 분해한 부품과 내부 벽면 등을 세척·헹굼·물기 제거 후 살균·소독제로 소독하고 건조 * 얼음 소비량이 많은 경우, 세척·소독 주기를 단축하는 등 탄력적으로 운영 세척·소독에 사용하는 세척제와 살균·소독제는 「위생용품 관리법」 등 관련 법령에서 정한 것으로 사용하기 * 사용 가능한 세척제 및 살균·소독제 세척제- 얼음주걱 : 과일·채소용 세척제, 식품용 기구·용기용 세척제 사용 가능- 제빙기 : 과일·채소용 세척제, 식품용 기구·용기용 세척제, 식품제조·가공장치용 세척제 모두 사용 가능 살균·소독제 :기구 등의 살균·소독제 사용 가능- 기구 등의 살균·소독제는 잔여액이 남지 않도록 살균·소독된 마른행주로 닦아내거나 자연건조 등으로 반드시 제거 제빙기 세척·소독 방법 1. 세척·헹굼- 기구 및 제빙기 내·외부, 부품 등 세척제로 깨끗하게 세척·헹굼 2. 물기 제거 - 마른 행주, 종이타월을 이용해 물기 제거 또는 자연건조 3. 살균·소독 - 기구 등 살균·소독제를 이용해 살균·소독 4. 완전 건조 - 기구 등 살균·소독제가 남지 않도록 완전 건조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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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호우 대처상황 현장 점검 대전과 충남 논산, 계룡, 금산에 호우주의보가 발령된 가운데 18일 오후 충남 논산시 벌곡면 일대에서 관계자들이 피해를 복구하고 있다. ,대전과 충남 논산, 계룡, 금산에 호우주의보가 발령된 가운데 18일 오후 충남 논산시 벌곡면 일대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 관계자들 호우 피해 상황을 듣고 있다. ,대전과 충남 논산, 계룡, 금산에 호우주의보가 발령된 가운데 18일 오후 충남 논산시 벌곡면 일대에서 한 주민이 호우 피해 상황을 이야기하고 있다. ,대전과 충남 논산, 계룡, 금산에 호우주의보가 발령된 가운데 18일 오후 충남 논산시 벌곡면 일대에서 주민들이 호우 대비를 하고 있다. ,대전과 충남 논산, 계룡, 금산에 호우주의보가 발령된 가운데 18일 오후 충남 논산시 벌곡면 일대에서 주민들이 이동하고 있다. ,대전과 충남 논산, 계룡, 금산에 호우주의보가 발령된 가운데 18일 오후 대전 중구 유등교 하천 집입로가 통제되고 있다.,대전과 충남 논산, 계룡, 금산에 호우주의보가 발령된 가운데 18일 오후 대전 중구 유등교에서 관계자들이 시설을 점검을 하고 있다.,대전과 충남 논산, 계룡, 금산에 호우주의보가 발령된 가운데 18일 오후 대전 중구 유등교 일대에서 관계자들이 시설을 점검을 하고 있다.,대전과 충남 논산, 계룡, 금산에 호우주의보가 발령된 가운데 18일 오후 대전 중구 유등교가 통제돼 차량들이 지나가고 있다.,대전과 충남 논산, 계룡, 금산에 호우주의보가 발령된 가운데 18일 오후 대전 중구 유등교가 통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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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이 말하는 정책
청년들이여, 청년센터로 모여라! 청년으로서 누릴 수 있는 정책이 궁금할 때, 지역의 청년들과 교류가 필요할 때, 내가 가진 재능을 이용해 지역사회에서 활동하고 싶을 때, 영상 촬영을 위한 스튜디오 장비와 공간이 필요할 때 등 다양한 서비스를 한 번에 누릴 수 있는 공간이 있다. 바로 각 지역에 위치하여 청년들의 다양한 삶을 지원하는 오프라인 청년센터이다. 지자체별 청년센터는 전국 213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모임 공간 제공, 오프라인 취업 및 정착 상담, 청년정책 홍보사업 등 여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오프라인 청년센터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온통청년 포털(www.youthcenter.go.kr)의 청년센터 검색 서비스를 이용해 찾아볼 수 있다. 최근내가 거주하고 있는 세종시의청년센터에 다녀왔다. 세종청년센터 외관. 세종청년센터는 세종시와 청년 사이를 이어주는 다리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나는 세종시에서 활동하는 청년으로서 누릴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세종청년센터 누리집의 소개 화면.(출처=세종청년센터 누리집) 청년센터에서는 지역 청년들의 청년활동과 발전을 지원하는 다양한 공유 공간을 제공한다. 내가 방문한 세종청년센터에는 편안하게 상시 이용 가능한 커뮤니티실,회의실, 스포츠룸, 조명과 카메라가 마련된 스튜디오 등이있다. 다양하게 마련된 공유 공간 안내.(출처=세종청년센터 누리집) 나는 종종 더운 날씨를 피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휴게 공간인 커뮤니티실에 방문하여 청년들과 비치된 보드게임을 즐기곤 한다. 세종청년센터 커뮤니티실의 모습. 또한 나는 세종청년센터에서 청년과 정책 사이를 연결하는 청년정책 네트워크의 회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청년정책네트워크는 청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년 스스로 정책을 연구하고 모색하며 실효성 있는 청년 정책을 제안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세종시의 여러 청년들과 네트워크를 하며 평소 느꼈던 지역의 청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직접 제안해 볼 수 있어 재미있게 활동하고 있다. 이외에도 곳곳에 비치된 팜플렛과 청년 정책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청년정착상담소의 상담을 통해서 다양한 정부 및 지자체의 청년 정책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다. 실제로 청년 월세 한시 특별 지원 정보를 알게 되어 지원 신청을 했다. 다양한 청년정책 홍보 팜플렛이 놓여있는 모습. 청년센터의 이름 그대로 청년센터는 청년들을 위한 공간이다. 청년으로서 도움이 필요하거나 공간이 필요하다면,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설들이 마련되어 있는 청년센터를 방문해 보는 것은 어떨까?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김재은 lgrjekj4@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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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이런 날’ 기상청이 직접 긴급재난문자를 발송합니다 여름철 시간당 50mm이상, 3시간 누적 90mm 이상의 비가 내리거나, 시간당 72mm 이상의 극한 호우가 내리면 기상청이 신속히 호우 긴급재난문자를 발송합니다. 2024년 올해는 수도권에 정식 운영하고, 호우 피해가 컸던 전남권과 비가 많이 내린 경북권에 시범 운영을 하는데요. 극한 호우로 긴급 재난문자가 발송되면 신속히 위험 지역으로부터 대피하는 등 나와 이웃의 안전을 살펴야 합니다. 기상청은 호우 긴급재난문자가 전국으로 확대되어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200년에 한 번 내리는 시간당 100mm 이상의 강수도 최근 자주 관측되고 있는 만큼 여름철 호우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조금 더 안전에 관심과 주의를 당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