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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동적 시장 혁신과 민생 안정을 지원하는 공정한 시장경제 구축
윤석열정부 공정거래 분야 성과 및 향후 정책 추진계획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어제 반환점을 지난 윤석열정부의 공정거래 분야 성과입니다.
공정위는 정부 출범 후 2년 반 동안 공정거래를 우리 경제의 상식으로 바로 세워 민생 안정과 더불어 시장의 효율성과 역동성이 확대되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먼저, 시장 반칙행위에 대한 엄정한 법 집행을 통해 공정한 시장경제 구축에 필수적인 기본 규범을 일관되게 지켜 왔습니다.
국민생활 밀접 분야와 그리고 우리 경제의 성장 동력인 주력 산업 분야 등에서 총 5,837건의 시장 반칙행위를 적발·시정하고 과징금 약 1조 1,557억 원을 부과했습니다. 또한, 플랫폼의 독점력 남용, 공공분야 입찰담합 등을 효과적으로 규율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도 마련했습니다.
다음으로, 공정위는 경제적 약자인 중소기업 그리고 소상공인의 공정한 거래 기반 강화와 소비자 권익 제고를 위해서도 노력했습니다.
우선, 납품단가 연동제, 가맹 필수품목 관행 개선, 기술 유용 징벌적 손해배상 강화 등 제도 개선과 함께 각종 불공정 행위를 시정하고 이를 통해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정당한 몫을 보장받고 거래관행 개선을 체감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디지털·글로벌 등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다크패턴 규율, 해외 온라인플랫폼 소비자 보호, 슈링크플레이션 규제, 집단분쟁 조정을 통한 피해 보상 등 다양한 소비자 문제에 신속하게 대처해 왔습니다.
그리고 공정위는 대형 마트나 차량공유·렌터카 그리고 자동차 부품 관련해서 경쟁 제한적 규제를 개선하여 국민 편의를 확대하고, 그리고 동일인의 친족 범위 축소, 공시부담 경감 등 대기업집단 시책도 합리화했습니다.
아울러, 공정위 사건 처리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 법 집행 시스템도 대폭 개편하여 사건 처리 기간을 단축하고 만족도도 높여 왔습니다.
앞으로도 공정위는 시장의 역동적인 혁신과 민생 안정을 지원하는 공정한 시장경제 구축의 성과가 국민들의 일상생활과 기업 현장에서 체감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먼저, 역동적 시장 혁신을 이끄는 공정거래 관련입니다.
독과점 플랫폼의 반경쟁행위와 온라인 중개 플랫폼의 대금 정산 기한 및 별도 관리 등 관련 입법이 조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국회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배달앱의 입점 업체에 대한 갑질 등 플랫폼기업의 독점력 남용 및 불공정 행위의 엄정한 감시·시정에 역량을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한편, AI나 기후테크, 문화콘텐츠 등 우리 경제 지속 성장의 기반이 되는 미래 그리고 신산업 분야의 혁신과 경쟁 활성화를 위한 제도 보완에도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경제 환경 변화를 반영하고 투자 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대기업집단 시책 합리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국민생활 밀접 분야의 부당 내부거래 행위 등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으로는 민생 안정을 든든하게 지원하는 공정거래 관련입니다.
국민의 경제적 부담으로 직결되는 담합 등 불공정 행위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는 한편, 장기간 독과점 구조가 유지되어 온 분야에 대해 경쟁 촉진 방안도 지속적으로, 마련도 지속적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중소하도급업체 보호 장치 및 피해구제 강화, 가맹 필수품목 관련 제도 개선 및 법 집행 등을 통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안정적 거래 기반 구축과 불합리한 부담 경감을 위한 노력도 계속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디지털·글로벌화에 따른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플랫폼사업자의 책임성을 제고하고, 그리고 신유형 거래 법 위반 행위에 대한 감시·시정 노력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준비된 설명 자료를 마치고 기자님들의 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올해 고생 많으셨습니다. 조금, 고생 많이 하셨지만 한 가지 조금 불편할 수 있는 질문을 하나 드리고 싶은데요. 상생협의체가 아쉽게 오늘까지 출범, 그러니까 한 100일 정도 지났고 오늘까지 제출을 받기로 했지만 현재로서는 조금 좋은 결과를 얻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그래서 사실 상생협의체를 출범시킨 건 공정위고 스스로 문제를 공론화시켰던 거는 상당히 의미가 있다, 라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건 사실입니다. 다만, 정책이라는 것은 결과로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3개월간 결과를 도출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있는 것도 사실인 것 같습니다.
물론, 1차적인 책임은 배달앱의 시간 끌기와 소극적인 자세에 있다는 것도 맞는 것, 맞습니다만 배달앱의 소극적인 자세를 예상해서 어떤 이들의 선의에 기대하기보다는 법 위반 관련 조사를 좀 더 강화한다든지 다른 조치를 병행했어야 된다는 비판도 같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부 연합이나 다른 기사에서도 공정위가 너무 중립적인 자세를 자처했다, 이런 게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이런 비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고요.
또, 배달의민족이 6.8에서 9.8로 40%를 갑자기 한꺼번에 올렸잖아요. 그런데 그 자체가 지금 공정거래법 위반인지, 아닌지를 조사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이런 거를 어떻게 지금 보고 계신지 관점도 궁금하고요.
그다음에, 최혜 대우도 지금 안 하겠다고 합의했는데 이게 원래 법적으로 안 되는 걸로 제가 알고 있는데 안 하겠다는 거를, 불법을 안 하겠다, 라고 합의하는 거를 이거를 상생협의체에서 얘기하는 것이 이게 맞는지에 대한 비판도 있는 것 같습니다. 같이 좀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일단 배달앱 관련 생생협의체 관련돼서 사실 저희들이 수수료가 좀 높아서 영세 음식점들의 민생이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신속하게, 또 그다음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상생협의체를 운영해 왔었고요.
사실 오늘까지 또 마지막으로 양 사에서 어떤 상생 방안을 제출하기로 되어 있습니다. 돼 있기 때문에, 또 양 사에서 전향적으로 또 국민 기대에 부합하는 상생안을 제출할 수 있기를 저희들이 촉구하고요. 그다음에 그렇게 되기를 또 희망도 하고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비판에 대해서는,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도 일단 오늘이, 오늘까지 제출을 했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지켜봐 주시고요. 약간 저희들이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인정을 하고, 다만 저희들이 법 집행이나 제도 개선 같은 경우는 어느 정도 받아들이는 입장에서 수용성이나 이런 측면에서 한계가 있고, 그다음에 시간이 장기적으로 굉장히 많이 걸립니다.
그래서 일단은 우선 저희들이 상생협의체를 통해서 이해당사자들이 모여서 같이 한번 논의를 해서 합리적인 방안을 찾는 게 더 효과적이다, 라는 측면에서 출발하고요. 그런 노력을 저희들도 게을리하지는 않았고 열심히, 드러나지는 않지만 물밑으로 많이 노력을 해왔습니다. 다만, 오늘까지 결과를 지켜봐 주시기를 말씀드리고요. 다만, 저희들은 전향적인 방안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 희망과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수료 관련돼서는 저희들이, 제가 지금 사건이 진행 중인 거라서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렵고, 다만 우리 법에도 시지 사업자 같은 경우에 배제남용 행위도 있지만 착취남용 행위도 있고, 그중의 하나가 가격남용 행위가 분명히 있습니다. 있기 때문에 그 부분도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지금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배민이든 쿠팡이든 가격남용... 우리 법의 기준에 충족할 정도로 위법성이 있는지 그 부분에 대해서 저희들이 조사하고 있고 그 부분도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공정위 역량을 집중해서 하도록 할 거고요.
그다음에 최혜 대우 같은 경우도 이게 공정거래법에 최혜 대우가 큰 틀에서는 위법인, 위법인 유형에 해당될 수 있지만 그걸 구체적으로 시장 상황이나 최혜 대우의 구체적 요건, 그다음에 최혜 대우를 하는 어떤 범위라든지 이런 부분도 구체적으로 봐야 되기 때문에 결국 그거는 저희들이 조사를 통해서 구체적으로 최혜 대우가 공정거래법에 위반되는지 이 부분을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살펴볼 거고요.
그래서 일단은 저희들은 지금 단계에서 지켜봐 주십사 하는 말씀드리고, 또 이런 부분에 대해서 만약에 제대로 안 되면 또 저희들이 공정위 할 수 있는 부분, 조금 전에 말씀드린 여러 가지 조사 관련된 부분은 공정위 역량을 다 동원해서라도 신속하게 방안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하고, 그다음에 제도적 개선 방안 이런 부분도 저희들이 정부 부처, 부처 차원에서, 정부적인 차원에서 그런 부분이 제도적인 어떤, 그 부분을 어떻게 하기 위한 어떤 제도적인 개선 방안을 저희들이 적극적으로 신속하게 또 아마 추진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정도로 말씀드리고 추가적인 질문 있으면 또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향후 정책 추진계획 부분, 제일 먼저 언급해 주신 게 공정거래법 개정안하고 대규모유통업법 개정안이잖아요. 이게 그러니까 플랫폼경쟁촉진법과 티메프 사태 대책인데 사실 이게 이번 정기국회 때 통과될 수 있을지 너무 직접적으로 여쭤보는 것 같기는 하지만 사안이 관심이 많은 사안이다 보니까 어떻게 보시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답변> 저희들도 가장 중점적으로 지금 사실 당면적으로 해야 될 게 공정거래법 개정하고 대규모유통법 개정인 것 같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티메프 사건을 발단으로 해서 그걸 계기로 해서 제도 개선이 필요해서 대규모유통법을 개정해서 정산 주기라든지 그런 부분을 법제화하고, 그다음에 자금을 별도로 관리하는 부분을 저희들이 추진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공정거래법 같은 경우도 플랫폼이 지금 굉장히 큰 문제가 되고 있고 그 부분이 국민의 어떤 편의를 증대시키는 부분도 분명 있습니다. 아니면 또, 여러 가지 또 국민의 어떤, 소비자의 어떤 후생을 감소시키는 측면도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저희들이 법 개정안을 마련해서 그런 부분이 플랫폼 독과점 남용 행위가 효율적으로 규제될 수 있도록 공정거래법 개정에 대해서 저희들이 국회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가능한 빠른 시일에 둘 다 법 개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저희들 입장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플랫폼 배민하고 쿠팡이츠 관련해서 가격 남용하기가 어렵다는 게 일관된 입장이셨는데 지금 수수료상한제가 얘기가 나오니까 법리 쪽으로 검토하고 계실 건 같은데요. 공정거래법으로 규율이 어려운 건 어떤 식으로 하시는 건지가 일단 궁금하고요.
그리고 두 번째는 자료에서 제가 잘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어서, 버티컬플랫폼의 불공정 약관조항 시정하겠다, 라고 돼 있는데 이 플랫폼이 제가 잘 몰라서 그러는데 어떤 건지 조금만 구체적으로 설명을 부탁드리고요.
그리고 세 번째는 공시대상기업집단 GDP 연동하는 것 연구용역도 마치신 걸로 알고 있고 지금 법안도 0.3하고 0.25 같이 발의돼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그중에 어떤 거를 선택하는 게 조금 더 적절하다고 보시는지 공정위 입장 같이 부탁드립니다.
<답변> 가격 남용 같은 경우는 일단 기본적으로 저희들이 일반, 일반론으로 설명을 드렸던 거고 기본적으로 가격에 대해서는 터치하기가 쉽지 않다. 왜냐하면 가격이라는 게 수요·공급에 따라서 정해지는 건데 그게 적정한 가격이 뭔지도 어려운 측면이 있어서 집행의 어려움에서 말씀드린 거고요.
다만, 가격 남용이라는 게 우리 법에 분명히, 아까 조금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어떤 착취 남용한 유형으로 분명히 있고 저희들이 수십 년 전이기는 하지만 집행한 적도 있습니다. 있고, 그다음에 전통적인 어떤 산업하고, 그다음에 지금 플랫폼 같은 산업은 다르기 때문에 가격 남용 부분도 어느 정도 충분히 저희들이 신고도 들어왔고 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우리 시행령이나 관련 규정에 의하면 어떤 비용 변동 폭보다 높게 가격이 올라가고 이러면 가격 남용 유형으로 어느 정도 규율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식으로 제도화는 돼 있고요. 그 부분을 어떤 식으로 저희들이 스마트하게 효율적으로, 그다음에 어떤 이치에 맞게끔 하고 안 하고 그 문제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일단 신고도 들어왔고 가격 남용의, 플랫폼 가격 남용의 부분이 문제가 돼 있기 때문에 기존에 있는 우리 법 테두리 내에서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는지 그 부분에 대해서 저희들이 보고 있다는 걸 말씀드리고요.
그리고 버티컬 이 부분은 예컨대 명품 같은 플랫폼이 있고 부분적으로 구분되는,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그걸 중개하거나 판매하는 그런 플랫폼이 있다 그러면 그 부분에 있어서 경우에 따라서 입점 업체나 관계에 따라 여러 가지 계약 관계가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약간의 계약 내용이 불공정한 게 있는지 그런 부분이 저희들이 살펴보겠다는 거고 그런 부분을 어느 정도 저희들이 준비를 해서 하고 있습니다. 그거 필요하시면 담당 국장이 조금만 더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시고요.
<답변> (관계자) 간단히 설명드리면 플랫폼하고 입점 업체 간의 여러 가지 계약조건이 있는데요. 그 계약조건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때 자기에게 어떤 ‘나는 플랫폼 업체로서 일정 부분이 책임이 있는 부분.’, 또 ‘책임이 없다.’, 일종의 과도한 면책조항을 둔다든지 아니면 여러 가지 분쟁이 생겼을 때 그 분쟁에 대한 재판 관할을 어떻게 해야 될지 이런 조항들을 종합적으로 보고 있고요. 아마 세부적인 내용은 저희가 마무리되면 보도자료로 나갈 겁니다.
<답변> 그리고 공시기업집단 GDP 연동 관련돼서는 저희들은 필요성은 당연히 느끼고 있고 그 부분에 대해서 제도 개선할 거고요. 다만, 이제 그러면 GDP의 0.3으로 할지 0.25로 할지 다른 방안이 있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국회에도, 국회에 관련된 법안도 올라와 있습니다. 그런 부분은 저희들이 충분히 논의하고 그런 과정에서 결정될 것 같고요. 지금 단계에서 제가 공정위 입장이 얼마다, 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기 때문에 그 부분은 양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질문> 어제 용산에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앞두고 경제안보 점검회의 열었는데요. 트럼프 당선인이 왜 대선... 경선 과정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AI 행정명령 그거 정면 배제하겠다, 이런 입장을 밝힌 바가 있어요.
그러니까 EU하고 다르게 규제보다는 산업진흥 그쪽에 방점을 두는 거로 해석이 되는데, 지난번 6월에 공정위가 부산에서 개최했던 ‘AI와 경쟁법’ 그때 학술대회에서 공정거래위원장 지내셨던 권오승 서울대 교수가 사후 규제는 한계가 있다고 되게 강조를 했었는데, 부위원장님께서는 트럼프 행정부 경쟁당국의 AI정책을 어떻게 증명하시는지 궁금하고요. 한국 정부가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도 같이 답변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더불어서 오늘 발표하신 향후 추진계획 보면 역동경제 그쪽에 AI 정책보고서 발간 건이 또 언급이 됐는데, 실태조사 착수한 지 3개월 지난 거로 알고 있거든요. 그래서 지금 현황이 어떻게 되고 있고 정책보고서 발간 시기가 구체적으로 언제쯤이고 어떤 내용이 담길지 윤곽이 있는지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
<답변> 트럼프정부 출범 관련돼서 제가 구체적으로 지금 단계에서는 제가 말씀드리기 어렵고, 다만 그런 정책이나 여러 가지 트럼프정부 들어서면 또 경제정책방향이나 그런 부분이 아무래도 저희들하고 또, 영향을 저희들이 안 받을 수 없는 측면이 있을 겁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외국 기업에 대해서 제대로 하고 조사를 하고 그런 부분이 차이가 있는지,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저희들이 관련된 진행 경과나 이런 거를 저희들이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우리, 저희들도 합리적으로 대응해 나가면 될 것 같고요.
다만, AI 관련돼서는 저희들이 지금은 AI가 어느 정도 새로운 시장이니까 이 부분에 대해서 경쟁 이슈와 어느 부분이 연결돼 있는지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나름대로 실태조사를 했고, 그다음에 저희들 용역 보고서도, 정책보고서 같은 걸 저희들이 연말까지 아마 낼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AI와 관련된 경쟁법적 연결 고리나 이슈 부분에 대해서 나름대로 아이템을 가지고 실태조사를 했고요. 그 부분에 대해서 생각을,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는데 지금 단계에서는 저희가 말씀드리기 어렵다는 부분 이해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당장 저희들이 AI에 대해서 사전적으로 무슨 법을 추가적으로 하겠다, 그런 식으로 한 적은 없는 것 같은데 아까 제가 권오승 위원장님 그거는 제가 정확하게 못 들어서 구체적으로 답변드리기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런 부분은 양해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질문> 일단 자료를 보면 다른 부처보다는 상세하게 많이 적어놓으신 것 같은데, 그 내용이 많아서, 언론이 이런 부분에 관심을 가져주면 좋겠다 하는 세 가지 정도만 꼽아주셨으면 좋겠고요.
두 번째는 지금 3페이지에 보면 조직 개편 이후에 사건 처리 기간이 단축되고 사업자들과 국민의 만족도가 향상되고 있다고 적으셨는데, 이거 어떤 근거로 이렇게 하신, 뭐 조사를 따로 하신 게 있으신지 말씀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금 협의체가 완전히 안 끝나서 관심들이 많은데 만약에 오늘 내에 쿠팡이나 배민에서 유의미한 상생안을 추가로 낼 경우에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그리고 만약에 공익위원들이 봤을 때 추가로 가져왔음에도 이거는 중재안에서 훨씬 동떨어져 있는 안이다, 의미 없는 안이다, 이렇게 판단했을 때 앞으로 계획이 어떻게 되는지, 앞으로 시나리오 좀 간략하게 말씀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일단 마지막 질문부터 답변드리면 상생협의체 관련돼서는 저희들이 만약에 어떤 공익위원이나 사회적으로 국민들이 기대되는 수준으로 상생안이 나오면 다시 저희들이 절차를 통해서 상생협의체를 다시 한다든지 해서 어느 정도는 추이 맞다든지 해서 다시 저희들이, 입점 업체와 또 관계 부분은 협의를 해야 되니까 그런 부분은 다시 진행해서 조속한 시일 내에 그 부분은 저희들이 발표할 수 있을 것 같고요.
그다음에, 첫 번째는 사실 저희들이 이게 나름대로 요약해서, 저희들이 사실 저희 업무라는 게 기자님들 저보다 더 잘 아시겠지만 크게 경쟁 촉진 분야가 하나 있고요. 그다음에, 갑을 문제, 소상공인 문제, 또 소비자 문제, 대기업 시책 문제가 있는데 그 네 가지를 요약해서 우리, 저희들이 앞으로 뭘 할 것인지 부분이 들어가 있는 거고요.
굳이 따진다 그러면 아까도 계속 문제되는 게 플랫폼 관련된 거라서 공정거래법하고 대규모유통업법 지금 국회 발의돼 있는 부분에 대해서 저희들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서 그 두 가지 법이 빨리 통과돼서 저희들이 플랫폼에 대해서, 플랫폼 남용이나 갑을 문제에 대해서 효과적으로 또 대응할 수 있도록 저희들이 노력하는 게 제일 중요한 것 같고요.
그다음에 AI도 이야기했었지만 AI나 그다음에 신유형 여러 가지, 또 모바일 상품 등 여러 가지 새로운 분야, 전통적인 어떤 산업과 다른 새로운 분야에서 나타나는 공정거래 관련 이슈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저희들이 하겠다, 라는 걸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소비자 관련 부분도, 그다음에 소상공인 부분도, 소상공인 부분은 아까 대규모유통업법하고 관련돼서 말씀드린 거고, 소비자 부분도 최근에 사실 다크패턴 이런 부분은 굉장히 저희들이 선제적으로 잘했던 것 같습니다.
19가지 유형에 대해서 법으로 할 것, 못 할 것, 못 하는 거는 법 개정하고 이런 부분이 저희들이 내년 2월부터인가요? 새로 집행되기 때문에 그런 부분이 잘 집행될 수 있도록 저희들이 다크패턴이나 이런 부분도 하고, 그다음에 해외 플랫폼에 대한 소비자 보호 문제 이런 부분도 저희들이 꾸준히 계속, 앞으로도 계속해 나가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제가 까먹었는데 두 번째 질문인데...
<질문> ***
<답변> 조직 개편 그거는 저희들이 사실 사건 처리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저희들이 2023년하고... 2022년하고 2023년 말 기준으로 저희들이 분석해 보니까 사건 처리 기간이 저희들이 평균 한 50일이나 60일 정도 단축됐습니다. 그래서 한 22.2%로 단축된 결과가 있고요.
그다음에 저희들이 여러 가지 기업들이나 다른 데 쭉 만나 보면 특히 조사 관련된 것도 피심인의 방어권 보장이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 굉장히 만족도가 상당히 올라간 걸로 알 수가 있고요.
그다음에 나름대로 사건을 빨리 하려고 하는 저희들이 조직이 정비되다 보니까 소비자나 신고하는 입장에서도 그래도 옛날보다는 낫지 않느냐, 그런 저희들이 반응을 어느 정도 듣고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저희들이 언급했습니다.
<질문> 없으면 제가 좀 더 여쭤보려고요. 얼마 전에 ILO가 건설노조 조합 활동 관련된 권고를 냈는데 고용부가 적법한 조치였다, 라고 해명을 했습니다만 그래도 공정위 입장을 한번 들어보고 싶어서 이거 관련된 거 하나 여쭤보고요.
두 번째는 최근에 은행 건이나, 은행 사건이나 그다음에 통신사 사건 하면서 부처 내에서 불협화음이 있다, 이런 보도 계속 나오고 있는데 그 자료로만 계속 공정위 입장을 말씀해 주셨는데 부위원장님께서 이거에 대해서 확실하게 상황 정리를 한번 해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답변> 알겠습니다. 먼저, ILO 관련된 거는 ILO에서 저희 공정위 조사나 특히 이런 부분에 대해서 ILO협약 위반이다, 라고 판단한 적은 없고요. 그다음에, 그래서 결국은 공정위 조사나 제재가 건설노조의 정당한 노조 활동을 방해했다고 판단한 사실도 없습니다.
그래서 ILO가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나 이 부분에 대해서 ILO협약 위반이다, 그렇기 때문에 공정위가 해서는 안 된다, 이런 식으로 한 건 없고 다만, 권고인가요? 그런 식으로 해서 조사나 이런 과정에서 건설노조의 정당한 노조 활동을 방해하는 걸 삼가달라는 그런 취지로 알고 있고요.
그다음에 저희들이 문제에 대한 사건도 결국은 정당한 노조 활동에 대해서 저희들이 방해하거나 간섭하거나 한 건 전혀 없습니다. 저희들이 문제에 대한 사건도 결국은 건설기계지부가 건설업자한테 비조합원과 거래 중단, 나한테 소속된 건설기계 업자만 쓰고 나와 소속되지 않은, 조합원이 아닌 건설기계를 쓰지 말라고 협박하고, 그다음 그런 부분에 대해서 현장 점검도 하고, 그다음에 레미콘 운송도 중단하고 공사를, 건설 공사 자체를 방해한 것에 대한 저희들이 조치를 한 것이기 때문에 정당한 노조 활동하고 전혀 무관한 행위입니다.
그래서 ILO 이번의 권고하고 저희하고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고 법 위반한 판단이 분명 아니다, 그다음 우리 조사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 그 위반이 전혀 아니라는 걸 말씀드리고 싶고요.
그다음에 은행이나 통신사 담합 같은 경우에 다른 부처와 어떤 불협화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의 입장에서는 특히 통신 담합 같은 경우는 행정지도와 관련된 부분, 이런 부분과 어느 정도 간접적으로 있는 부분이 있어서 저희들이 과기부·방통위와 충분히 협의를 많이 했습니다. 거기에 국장급도 하고 실무자급도 가고 충분히 그 부분 협의를 하고 그런 부분 의견도 반영해서 저희들이 사실 심사보고서를 쓴 것으로 알고 있고요.
그다음에 또 다른 추가 의견이나 있으면 아마 전원회의 때 이런 데 당연히 그런 의견도 충분히 반영해서 판단할 것으로 사료되고요.
그다음에 은행 LTV 담합 건은 사실상 행정지도와 전혀 관련이 없는 건데 그러면 다른 부처와 관련, 관련이 없는 걸 우리가 분쟁 조사할 때 다 관련 부처와 협의하라 그러면 조사서 정보가 다 새고 저희들이 조사할 수가 없거든요. 그런 부분까지 관련 부처와 협의하라는 자체는 저는 난센스라고 생각합니다. 그거는 제가 분명히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저희들은 어떤 공정거래법을 집행하는 부서기 때문에 산업적인 측면에서 부처와는, 어떤 부처와는 어떤 여러 가지 성격이나 이런 게 다를 수밖에 없는 거고 저희들은 법 집행기관으로서 저희들이 법에 따른 정당한 절차에 따라서 하는 거지, 모든 조사에 대해서 관련된 부처가, 만약에 저희들이 농식품부 관련된 소관 업체가 있다 그러면 그것도 농식품부와 사전에 협의해야 되고 어디 산업부와 협의해야 되고 그러면 저희들이 조사를 할 수 있겠습니까? 저는 없다고 생각하고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LTV 관련돼서 금융위와 협의 안 했다, 이런 주장은 그런 부분은 저는 사실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하고요.
다만, 통신사 같은 경우는 행정지도나 이런 부분이 어느 정도 관련 있기 때문에 또 관련 부처 의견도 듣고, 그리고 또 심사보고서에 녹아서 담아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답변> (사회자) 더 이상 질문이 없으신 관계로 질의응답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보도 안내를 드립니다. 오늘 배포된 보도자료와 브리핑 내용의 보도 가능 시점은 오늘 낮 12시이고 지면은 화요일 조간부터 보도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브리핑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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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조 외교장관 “APEC 최초 디지털 장관회의 개최…디지털 생태계 구축” 우리 정부는내년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의장국으로서 ‘디지털을 통한 혁신’을 주요 의제 중 하나로 설정하고 APEC 최초 디지털 장관회의 개최를 통해 포용적 디지털 생태계 구축을 위한 논의를 주도해 나가겠다는 뜻을 국제사회에 밝혔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정인교 통상교섭본부장은14일(현지시간) 페루 리마에서 개최된 ‘제35차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외교·통상 합동각료회의(AMM)’에 참석해이같이 전했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14일(현지시간) 페루 리마에서 개최된 ‘제35차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외교·통상 합동각료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외교부 제공) 올해 의장국인 페루의 엘메르 쉬알레르외교장관과 데실루 레온통상관광장관의 주재로 개최한 이번 회의에는 APEC 21개 회원국 및 지역의 외교·통상 각료들이 참석했다. 이번 합동각료회의에서는 ‘권익증진·포용·성장(Empower·Include·Grow)’이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공식·글로벌경제로의 전환을 촉진하는 혁신·디지털화(1세션), 회복력 있는 발전을 위한 지속가능한 성장(2세션), 포용적·상호연계된 성장을 위한 무역·투자(3세션)를 위한 회원국 및 지역 간 협력을 논의했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제1세션에서 아태지역 내 비공식경제의 현황을 진단하고 회복력 있는 성장을 위한 공식경제로의 전환 필요성과 디지털 혁신 주도국으로서 우리 정부의 기여, APEC 회원 간 협력 방향을 제시했다. 비공식경제 원인은 지역, 분야마다 상이하나 공통으로 사회적 불안정성, 취약성을 야기하고 있어 역내 회복력 있는 성장을 위해 공식경제로의 전환이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특히 디지털 기술이 복잡한 행정 절차를 단순화해 정부 서비스로의 접근성을 높이고 취약한 경제주체들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등 공식경제로의 전환에 기여하는 필수불가결한 수단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우리 정부는 ‘디지털플랫폼 정부’ 등 우수 사례를 회원들과 공유해 나가며 우리 주도로 2019년 설립된 APEC 디지털혁신기금을 통해 역내 디지털경제 강화 및 취약계층의 번영에 지속 기여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국은 내년도 APEC 의장국으로서 디지털을 통한 혁신을 주요 의제 중 하나로 설정하고 APEC 최초 디지털 장관회의 개최를 통해 포용적 디지털 생태계 구축을 위한 논의를 주도해 나가겠다고 밝히면서 회원국들의 관심과 참여를 요청했다. 조 장관은 또, 제2세션에서 식량 안보와 에너지 전환 이슈가 기후 위기라는 공동의 도전과 연결돼 있다고 주의를 환기하면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정책 방안을 제안했다. 식량 손실·폐기물 감축과 관련해 디지털 기술이 실시간 데이터를 통해 작물 생산·공급망 최적화 등을 통해 자원 낭비를 최소화하고 안정적 식량 공급에 기여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우리 정부가 ‘APEC 2030 식량안보 로드맵’ 중 ‘디지털화와 혁신 행동’ 영역을 주도하는 국가로, 역내 혁신정책 확산을 위해 회원 간 활발한 정책 공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식량안보의 불안정성의 원인이 기후위기로 인해 초래되는 측면이 있음에 주목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우리 정부가 추진 중인 무탄소에너지(Carbon Free Energy) 연합에 대한 APEC 회원들의 관심과 참여를 독려했다. 조 장관은 최근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러북 간 불법 협력이 아태지역의 번영을 해치고 있음을 지적했다. 북한의 러시아로의 지속적 무기이전, 최근 북한군의 러시아 파병을 포함한 러북 간 군사협력 심화가 우크라이나 국민의 고통을 연장시키고 한반도 및 전 세계 평화와 안보를 해치고 있음을 지적하며 러북이 불법적인 군사 협력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정인교 통상교섭본부장은 제3 세션에 참석해 불확실한 경제환경 하에서 포용적이고 상호연계적이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역내 공조와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WTO 중심의 다자무역체제 유지와 아태자유무역지대(FTAAP) 실현을 통한 무역·투자 자유화 가속 등 APEC 역내 경제협력 증진 방안을 제시했다. 정 본부장은 먼저 지정학적 갈등, 공급망 재편 등에 따른 경제적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WTO 중심의 다자무역체제 강화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특히 투자, 전자상거래, 서비스 등 분야에서 최근 타결된 협정의 이행과 분쟁해결제도 회복을 통해 국제무역에서의 예측 가능성을 높여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FTAAP 실현에 관한 그간의 논의들이 아태지역의 협력과 통합에 기여해 왔다고 평가했다. 이와 관련해 내년 의장국으로 한국은 역내 통합 논의를 지속해 나가는 한편, 기후변화, 디지털, 안정적 공급망 확보 등 새로운 이슈를 FTAAP 의제로 편입하고, 역내 개발도상국들이 글로벌 통상환경 내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강화 사업 추진 등 지원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우리 정부의 내년도 APEC 의장국 수임을 앞두고 조 장관은 이번 외교통상합동각료회의에서 내년도 APEC 홍보영상을 상영하고 우리의 주제 및 중점과제를 소개했다. 조 장관은 “‘우리가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내일(Building a Sustainable Tomorrow Together)’이라는 주제로 연결(Connect), 혁신(Innovate), 번영(Prosper)을 중심으로 역내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논의를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2025년 APEC 정상회의 공식 엠블럼(이미지=외교부 제공) 한편, 2025년 APEC 정상회의 준비기획단은 이날각료회의에서내년 APEC 정상회의 공식 엠블럼을 공개했다. 경주에서 열리는 2025년 APEC 정상회의 공식 엠블럼은 정상회의 주제 ‘함께 만드는 지속가능한 내일-연결, 혁신, 번영(Building a Sustainable Tomorrow-Connect, Innovate, Prosper)’와 중점과제를 상징하면서도 한국문화의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줄 수 있도록 고안됐다. 2025년 APEC 정상회의 공식 엠블럼은 꽃에서 꽃으로 이동하며 생태계 번영에 기여하는 나비를 모티브로 해 나비가 APEC 회원국 및 지역을 연결(Connect)해 아태지역 경제협력 공동체를 번영(Prosper)시키고 나아가 나비의 날갯짓이 혁신(Innovate)과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는 상징을 담았다. 또한 오른쪽의 수막새(보물)는 한국문화의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주면서 신라 천년의 미소로 APEC 회원국 및 지역의 한국 방문을 환영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에 발표한 엠블럼은 2025년 APEC 정상회의 공식행사 및 부대행사의 각종 홍보물에 활용될 예정이다. 문의: 외교부 지역경제기구과(02-2100-7653), 산업통상자원부 다자통상협력과 APEC추진팀(044-203-5906)/외교부 2025년 APEC 정상회의 준비기획단(02-2225-5934)
- 카드뉴스 드론으로 단풍 영상 찍는다면? Q. 드론으로 단풍 영상을 촬영하고 싶은데 거쳐야 하는 절차가 있을까요? 촬영금지시설이 없는 곳에서는 드론으로 자유롭게 항공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촬영 지역에 촬영금지시설이 있는지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항공촬영을 신청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항공촬영 신청은 드론 원스톱 민원서비스 시스템에서 할 수 있습니다.이때 항공촬영 신청에 대한 확인의 유효기간은 1년입니다. - 「항공촬영 지침서」 (국방부, 2022. 12. 1.) 제5조제1항 Q. 항공촬영 금지시설은 어떤 곳이 있나요? 1) 국가 보안시설 및 군사 보안시설 2) 비행장, 군항, 유도탄 기지 등 군사시설 3) 기타 군수산업시설 등 국가안보상 중요한 시설·지역의 경우, 항공 촬영이 금지됩니다. -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 보호법」 제9조제1항 및 「항공촬영 지침서」 (국방부, 2022. 12. 1.) 제6조제1항 Q. 취미활동으로 드론을 비행할 때도 비행승인이 필요한가요? 최대이륙중량이 25kg 이하인 무인 동력 비행장치나 연료의 중량을 제외한 자체 중량이 12kg 이하이고 길이가 7m 이하인 무인 비행선은 비행 승인을 받지 않아도 됩니다.다만 비행금지구역, 관제권, 고도 150m 이상 비행 시에는 드론의 무게와 상관없이 비행 승인이 필요합니다. - 「항공안전법」 제127조제2항·제3항 및 같은법 시행규칙 제308조제 1항제3호·제4호, 제308조제5항 및 제6항 Q. 비행승인을 받은 후 비행할 때 추가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을까요? 네, 비행 시에는 항공안전법 제129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310조 조종자 준수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추가로 비행승인은 항공안전법상 비행제한을 두는 공역(하늘)에 대한 사용여부를 처리를 하는 것으로, 비행계획을 세운 장소가 사유지, 해수욕장, 문화재, 국가중요시설 등에 해당하는 경우 소유자, 관리자 또는 관리사무소 등과 사전 협의하시기 바랍니다. - 드론 원스톱 민원서비스 시스템 Q. 밤에 드론을 비행해도 되나요? 야간에 드론을 비행하려면 지방항공청에 특별비행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야간은 일몰 후부터 일출 전까지로, 계절별로 다릅니다. 이 시간대에는 일반 드론 비행이 금지되며, 특별비행승인을 받아 그 승인 범위 내에서만 비행이 가능합니다. - 「항공안전법」 제129조제5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312조의2 안전한 드론 비행을 위해 조종자 준수사항을 지키며 비행승인 장소에 유의하여 촬영해요.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홈페이지에서 ‘무인비행장치(드론)’를 검색해보세요.
- 여행 [K-로컬 미식여행 33선] (1) 한국의 독보적인 밥도둑, 간장게장 언제? 간장게장은 꽃게로 만든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다. 꽃게는 4~6월과 10~11월이 제철이다. 봄에는 꽃게가 산란하기 전 먹이 활동을 활발하게 하며 알(정확히는 난소)이 꽉 찬 암게가 맛이 좋다. 겨울을 나기 위해 살을 찌우는 시기인 가을에는 수게가 제철로 알려졌지만, 암게도 수게 못지않게 맛이 좋다. 수게와 암게 모두 영양분을 비축하는 정도가 비슷하기 때문이다. 어디에서? 인천을 비롯해 충청남도 당진, 서산, 태안, 안면도 등 서해안이 꽃게의 주요 산지다. 그중에서도 인천 연평도 인근의 연평어장은 국내 최대 규모의 꽃게 산지로 유명하다. 인천종합어시장(인천광역시 중구 연안부두로33번길 37)에서는 인천과 그 주변 바다에서 잡아 올린 싱싱하고 속이 꽉 찬 꽃게를 맛볼 수 있다. 간장게장 상차림. 한국에서 밥도둑으로 불리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낙지볶음, 불고기, 잘 익은 김장 김치, 장조림, 갈치조림 등이 있다. 그중에서도 한국인들이 꼽는 최고의 밥도둑은 단연 간장게장이다. 신선한 꽃게와 양념간장으로 만든 간장게장은 언뜻 보면 조리법이 단순해 보이지만 김이 모락모락 나는 밥과 함께 먹으면 특유의 짭조름하고 깊은 맛으로 인해 어느새 밥 한 공기를 말끔히 비우게 된다. 간장게장의 역사 게장은 오래전부터 한국인이 즐겨 먹던 음식이다. 조선 후기의 실학자, 유암 홍만선 선생(1643~1715년)이 쓴 산림경제山林經濟에는 게장을 담는 방법이 자세히 기술되어 있다. 홍만선 선생은 이 저서에서 게장 조리법을 간장으로 만드는 방법과 소금으로 만드는 방법 으로 나누어 소개했다. 간장게장과 달리 소금게장은 다소 생소하게 느껴진다. 소금게장은 소금의 삼투압 현상으로 인해 게살 속 수분이 빠져나가므로 간장게장에 비해 살이 단단하고 쫄깃한 식감이 특징이다. 지금은 소금게장을 파는 곳을 찾아보기가 힘든데 일부 지역에서는 어부들이 소금게장을 별미처럼 여기며 직접 만들어 먹기도 한다. 간장게장에 쓰이는 게의 종류 꽃게. 대게. 대한민국의 동해와 서해, 남해 연안에는 지역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게가 서식한다. 동해에는 대게, 홍게, 털게가 서식하며, 서해와 남해에는 꽃게, 민꽃게(박하지 또는 돌게라고도 부른다), 왕밤송이게가 서식한다. 그중에서도 꽃게는 서해안 전역에서 특산물로 삼을 정도로 많이 잡힌다. 특히 인천 연평도 인근에서 많이 잡히는데, 대한민국 전체 수확량의 8%에 달한다. 영양이 풍부하며 뛰어난 맛을 내는 꽃게는 간장게장을 만들 때 주로 사용된다. 꽃게는 4~6월과 10~11월이 제철이다. 봄은 산란기를 앞두고 부지런히 먹이 활동하며 영양분을 비축하는 시기이며, 가을은 추운 겨울을 나기 위해 살을 찌우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흔히 봄에는 암게, 가을에는 수게가 제철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소 다른 점이 있다. 봄에는 꽃게가 산란하기 전 활발히 먹이 활동을 하며 알(정확히는 난소)이 꽉 찬 암게가 맛이 뛰어나다. 겨울을 나기 위해 살을 찌우는 시기인 가을에는 수게가 제철로 알려졌지만, 수게와 암게 모두 영양분을 비축하는 정도가 비슷하므로 둘 다 맛이 좋다. 간장게장 만드는 법 간장게장 정식. 간장게장을 만들 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간장이다. 전통 방식으로 만든 간장을 사용하면 더욱 맛있고 깊은 맛을 내는 간장게장이 완성된다. 전통 간장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콩으로 메주를 빚고 그 메주로 된장을 만든 후 발효시킨다. 그리고 발효를 끝낸 된장에서 간장을 분리해 낸다(이를 두고 장 가르기라고 부른다. 참고로 된장과 간장은 여러 해에 걸쳐 묵힐수록 맛이 깊어진다). 이렇게 만든 간장에 양파, 고추, 다시마, 생강 등을 넣고 끓인다(끓이는 동안 각각의 재료가 지닌 맛과 향이 간장에 녹아 들어간다). 그리고 뜨거운 간장을 식힌 뒤, 잘 씻은 꽃게를 넣어 2일에서 나흘 동안 숙성하면 간장게장이 완성된다. 간장게장을 메뉴로 내건 음식점에서는 한국 전통 간장 또는 시판된 간장으로 만든 간장게장을 선보이는데 어떠한 간장을 사용했는지에 따라 간장게장의 맛과 가격이 크게 달라진다. 간장게장은 어떻게 먹어야 할까? 간장게장을 먹는 방법은 두 단계로 구분한다. 먼저, 노란색의 내장이 담겨 있는 꽃게의 등껍질에 한두 숟가락 분량의 고슬고슬한 밥을 넣고 잘 비빈다. 내장과 잘 어우러진 밥을 숟가락에 가득 올려 입에 넣으면 게장 특유의 달짝지근하면서도 짭조름하고 깊은 풍미가 입안 가득 퍼진다. 다음은 살이 꽉 찬 몸통 부위를 맛볼 차례다. 먼저 집게발 조각을 손으로 잡은 후 엄지손가락으로 짓눌러 보자. 껍질 안쪽에 가득 담겨 있던 살과 암게의 경우 알이 쏟아져 나오는데, 여기에 간장소스를 한 숟가락 뿌려 먹으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간장게장 등껍질에 비벼먹는 밥. 매운맛을 좋아한다면 양념게장이 좋은 선택지가 된다. 양념게장은 고춧가루, 다진 마늘, 생강, 간장, 후추 등으로 만든 양념을 꽃게에 무쳐서 만든다. 며칠간 숙성해서 완성하는 간장게장과 달리 양념을 즉석에서 버무려 만들기 때문에 신선한 게살의 풍미를 만끽할 수 있으며, 매콤한 양념과 어우러진 부드러운 게살의 맛이 일품이다.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된 양념게장을 비닐장갑 낀 손으로 힘껏 누르면 살이 나오는데, 여기에 밥과 양념을 함께 비벼 먹으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양념게장. 간장게장은 어디서 즐길 수 있을까? 인천 사람들은 오래전부터 가정식으로 게장을 즐겨 먹었다. 이러한 이유로 인천에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간장게장 전문점은 관광지보다는 주택가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이들 중에는 전통 간장으로 게장을 만드는 식당도 있고, 시판된 간장을 사용하는 식당도 있다. 전통 간장으로 만든 게장은 시판 간장으로 만든 것보다 비싼 편이지만, 인천에서는 다른 지역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다. 간장게장을 무제한으로 제공하는 간장게장 무한 리필 식당도 있는데, 1인 2~3만 원이면 간장게장을 푸짐하게 즐길 수 있다. 단, 무한 리필 식당은 게의 크기가 다소 작은 편이고, 전통 간장보다는 시판된 간장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인천종합어시장. 식당 정보 [삼대인천게장] 1962년 개업해 60년이 넘는 오랜 역사를 보유한 식당으로 이름처럼 3대에 걸쳐 손맛을 이어오고 있다. 연평도산 꽃게만을 사용하며, 전통 방식으로 숙성한 간장으로 간장게장을 담근다. 저염 숙성 방식으로 만들어 많이 짜지 않고 간장게장의 감칠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 - 주소: 인천광역시 동구 금곡로81번길 22- 전화번호: 032-766-0826- 대표메뉴: 간장게장정식 2만 5000원, 양념게장정식 2만 5000원- 접근성: 수도권 전철 1호선 도원역 3번 출구에서 약 650m 거리- 주차장: 없음- 좌석규모: 68석- 메뉴판 언어: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관련정보: 삼대인천게장 여행지 : 대한민국 구석구석 (visitkorea.or.kr) [꽃게담다by블루베리팜 남동점] 연평도산 꽃게만을 사용하는 간장게장 전문점이다. 인천 남동구의 향토음식전문점으로 시작해 블루베리팜 정식, 간장게장 정식, 보리굴비 정식 등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인천 지역 곳곳에 지점이 있다. - 주소: 인천광역시 남동구 찬우물로 21- 전화번호: 032-463-7377- 대표메뉴: 블루베리팜 정식 1만 9900원, 꽃게담다정식 1만 5900원, 보리굴비한상 2만 1000원- 접근성: 인천 도시철도 1호선 인천터미널역 3번출구에서 약 2.2km 거리 / 인천종합버스터미널에서 약 2.1km 거리- 주차장: 있음(5대)- 좌석규모: 52석- 메뉴판 언어: 한국어 [돈타래게장정식] 저렴한 가격으로 간장게장을 맛볼 수 있는 식당이다. 간장게장정식을 주문하면 간장게장과 함께 생선구이, 제육볶음, 반찬(전, 잡채, 미역국 등)이 푸짐하게 차려진다. - 주소: 인천광역시 부평구 열우물로 59- 전화번호: 032-421-0335- 대표메뉴: 간장게장정식 1만 5000원- 접근성: 수도권 전철 1호선 동암역 2번 출구에서 약 400m 거리- 주차장: 있음(4대)- 좌석규모: 72석- 메뉴판 언어: 한국어- 관련정보: 돈타래게장정식 여행지 : 대한민국 구석구석 (visitkorea.or.kr)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SNS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진 지속가능발전위 위원 위촉식 한덕수 국무총리가 14일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지속가능발전위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4일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지속가능발전위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4일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지속가능발전위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4일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지속가능발전위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4일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지속가능발전위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4일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지속가능발전위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4일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지속가능발전위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4일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지속가능발전위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4일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지속가능발전위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4일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지속가능발전위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농촌여행정보포털 ‘웰촌’과 촌캉스 떠나요~ 20살이 되기 전까지 쭉 강원도에서 자라온 나는 농촌에 대한 애정이 있는 편이다. 성인이 된 이후로는 계속 고향을 떠나 도시에서 지내다보니 가끔 조용한 농촌이 그리울 때도 있었다. 웰촌 누리집의 웰촌소개. 그러던 중 웰촌이라는 농촌여행정보포털을 알게 되었다. '웰촌'은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가 운영하는 사이트로, 누구나 편리하게 농촌 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다양한 농촌 여행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다. 농촌 여행 정보부터 다양한 여행 상품, 추천 여행 코스, 계절별 이벤트와 행사 등 농촌에서의 힐링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많았다. 웰촌 누리집. 포털에 들어가보니 지금 웰촌, 여행정보, 촌캉스상품관, 웰촌소식으로 카테고리가 나눠져 있었다. 각각의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지금 웰촌 :월별 테마 여행, 계절 추천지, 여행 체험기 등 최신 여행 콘텐츠를 제공해 여행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음▲여행정보 :지도로 보는 농촌 여행지기능을 통해 지역별로 농촌 여행지를 찾을 수 있으며 음식, 관광, 숙박 등 태그를 통해서도 농촌여행지를 편리하게 검색 가능▲촌캉스상품관 :다양한 농촌 여행 상품과 할인 혜택, 이벤트 등을 제공하고있다. 현재는 여행가는 가을캠페인 진행으로 사진 인증 이벤트, 여행상품 최대 50% 할인 등 혜택을 제공▲웰촌소식 :웰촌 소개, 주요 소식, 이벤트 정보 등을 제공 등이다. 웰촌 누리집에서 찾을 수 있는체험 안내. 요즘 촌캉스라는 말이 유행할 정도로,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에서의 여유를 찾으려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 같다. 이번 기회에 나도 한번 농촌으로 떠나보고자 여행정보 카테고리에서 주변 농촌여행지를 찾아보았다. 그중에서도 눈여겨본 곳은 충남 보령의 쌈지돈마을이었다. 쌈지돈마을에서는 5GO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었는데 뿌리GO, 가꾸GO, 거두GO, 느끼GO, 나누GO 의 5가지 GO 프로그램이 각각의 시기에 진행되는 방식이었다. 누리집에서 가격과 운영시기, 참가가능 인원, 체험소요시간, 체험연령 등 각종 정보를 상세히 확인할 수 있어 참 편리했다. 지난 10월 말쯤 프로그램에 참여해 벼 베기, 연 날리기, 탈곡 등을 체험해볼 수 있었다. 웰촌 누리집을 통해 농촌체험 프로그램을 신청했다.벼 베기 체험. 쌈지돈마을에 도착하자, 가을을 맞아 추수를 기다리는 벼가 넓게 펼쳐져 있었다. 가장 먼저 벼 베기 체험을 하며 낫을 이용한 전통 방식으로 벼를 수확하고 탈곡하는 방법을 배워봤다. 신기했던 건, 탈곡하는 방법을 3가지 소개해주시면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발전해온 탈곡기를 여러가지 체험해볼 수 있다는 것이었다. 자연스럽게 농기구 발전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는 기회라 아이들을 데리고 와도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내가 체험하는 동안 인근 학교에서 온 초등학생 아이들도 많았는데 어린아이들이 들판을 뛰어다니고 연을 날리는 모습이 참 보기 좋았다. 요즘 아이들은 늘 스마트폰과 함께 생활하는데, 자연 속에서 웃으며 뛰노는 모습이 마냥 순수하게 느껴지고 오래오래 추억으로 남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연날리기 체험. 연날리기 체험은 초등학생 이후 처음으로 해보는 것이었는데, 연이 바람을 타고 하늘 높이 날아오를 때마다 일상의 무거움도 잠시 내려놓고, 자연과 함께하는 느낌이 들었다. 도시에서도 연은 날릴 수 있지만, 광활한 논에서 아무 장애물 없이 연이 하늘에서 자유롭게 날아가는 모습을 보니 마음까지 힐링되는 시간이었다. 쌈지돈마을에서 벼 베기 체험을 하며 흙냄새를 맡고 바람에 흔들리는 벼를 직접 손으로 느끼고, 연을 날리면서 어린 시절의 추억도 떠오르고 도시에서의 복잡한 고민은 완전히 잊는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농촌투어패스 안내. 내가 직접 경험해보니 웰촌이 제공하는 정보들이 실제 농촌 여행에 유용한 가이드가 되기도 하고, 평소 생각해보지 못했던 코스들도 제공하고 있어 선뜻 떠나지 못했던 사람들이 참고하기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웰촌에서는 농촌 여행을 더욱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농촌투어패스도 소개하고 있었는데 다음에는 이 투어패스도 한번 이용해보고자 한다. 티머니고와 코레일톡에서 기차와 버스 승차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어, 농촌지역의 방문을 계획하고 있다면 한번쯤 참고해보면 좋을 것 같다 이번 여행을 통해 점점 젊은 사람들은 도시로 떠나고, 농촌 인구가 줄어들면서 도농 간의 격차도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농촌의 매력을 더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됐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농촌으로의 특별한 여행을 꿈꾼다면, 웰촌을 통해 농촌에서의 소중한 경험을 계획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 웰촌 누리집 바로가기: https://www.welchon.com/web/index.do?menuIdx=1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박세아 new220723@naver.com
- 숏폼 입영판정검사? 병역판정검사랑 뭐가 다르죠? 병역판정검사는 아는데 입영판정검사는 뭐지? 입영판정검사란? 입영 전 개인의 질병 및 건강상태 변화를 확인한 후 입영할 수 있도록 입영 전 병무청에서 받는 검사로, 군부대 입영신체검사에서 귀가하게 되는국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검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