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통일부 정례브리핑

2024.10.21 구병삼 대변인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통일부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이번 주 일정입니다.

통일부 장관은 10월 21일 월요일 오후 1시 충북 제천에서 개최되는 한국자유총연맹 주관 공동체 행복지킴이 봉사자 합동평가대회에서 영상 축사를 합니다.

이어서 장관은 오후 6시 통일부 통일정책분과 정책자문위원 간담회를 갖습니다. 일정만 공개합니다.

장관은 10월 22일 화요일 오전 10시 국무회의에 참석합니다.

장관은 10월 23일 수요일 오전 7시 30분, 코리아나호텔에서 개최되는 정치·외교 분야 주요 학회장 간담회를 갖습니다.

2024년도 국회 외통위 통일부 종합감사가 10월 24일 목요일 오전 10시 국회에서 개최됩니다.

이어서 장관은 오후 5시 서강대에서 개최되는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창립 26주년 기념 후원의 날 행사에 영상 축사를 합니다.

장관은 10월 25일 금요일 오전 10시 40분 춘천에서 개최되는 강원권 통일플러스센터 개관식에 참석하여 축사를 하고 제막식 및 시설 관람, 통하나봄 행사 부스 참관 등 다양한 일정을 소화할 예정입니다.

이어서 오후 1시 30분, 국회에서 열리는 전시납북피해가족 보상 및 지원 관련 세미나, 장관 축사는 차관이 대독합니다.

모두에서 드릴 말씀은 여기까지입니다. 현안에 대해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먼저, 두 가지 여쭙겠는데요. 주말 사이 북한군의 러시아 파병이 확인이 됐습니다. 통일부 차원의 종합적인 평가 궁금하고, 2차 수송 작전 시작 동향에 대해서 파악하고 계신 게 있는지도 여쭙습니다.

또 한 가지 여쭙자면 북한이 공식 매체 통해서 언급을 아예 안 하고 있는데요. 이에 대해서 어떤 의도를 가지고 있다고 보시는지 통일부 차원의 분석도 여쭙겠습니다.

<답변> 파병 관련해서 국정원의 발표 내용 외에 추가적으로 확인해 드릴 내용은 없습니다. 정부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북한이 여기에 대해서 전혀 입장을 내지 않고 있습니다만 북한의 의도에 예단하지 않고 동향을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어제 차관님께서 한 방송사 인터뷰에서 '파병된 북한군이 쿠르스크 지역에 가게 되지 않을까.'라는 언급을 하셨는데요. 이게 단순 추정인 건지 아니면 정보로 확인된 건지, 근거가 있으시면 추가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정부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 그러니까 차관님의 발언이 추정으로 인해서 진행... 말씀을 하신 건지, 정보를 획득해서 말씀을 하신 건지가 궁금합니다.

<답변> 차관님의 인터뷰 내용도 추정하고 있다는 취지로 답변하신 것으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질문> 러시아 파병 관련해서 통일부 차원에서의 대응 또는 정부 차원에서의 대응은 어떻게 검토되고 있는지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만 정부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 최근에 파주 접경지역에서 파주시장이 주민들과 간담회도 진행했고 오늘 국회의장님도 파주를 찾아서 접경지역 주민 간담회를 하는 거로 알고 있는데, 혹시 통일부 차원에서는 지금 접경지역, 파주뿐만 아니라 강화도라든지 다른 지역에서의 대응을, 주민 간담회를 또는 어떤 대응이라든지 이런 거를 하고 있는 게 있다면 여쭤보고 싶습니다.

<답변> 지금 북한의 확성기 소음 등으로 인해서 접경 주민들에게 불편을 초래한 데 대해서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질문하신 내용과 관련해서 확인해 드릴 수 있는 내용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사회자) 추가 질문 없으면 이것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답변> 브리핑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