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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6월 고용행정 통계로 본 노동시장 동향
2024년 6월 기준 고용행정 통계로 본 노동시장 동향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배포해 드린 보도자료 1쪽 요약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2024년 6월 말 기준 고용보험 상시가입자 숫자는 1,540만 9,000명으로 전년동월대비 22만 6,000명 증가했습니다.
고용보험 가입자 증가 폭은 안정적인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고용보험 가입자는 산업별로 보면 제조업에서 4만 명 증가, 서비스업에서는 19만 2,000명 증가하였으며, 건설업에서는 종합건설업 중심으로 1만 명 감소했습니다.
2쪽입니다.
6월 중 구직급여 신규 신청자는 전년동월대비 3,000명 감소했고, 구직급여 지급자는 1만 9,000명 감소, 구직급여 지급액은 765억 원 감소했습니다.
워크넷 신규 구인인원과 구직인원은 각각 9만 2,000명 그리고 5만 5,000명 감소하였습니다.
3쪽부터 산업별 고용보험 가입자 현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조업입니다.
6월 말 기준 제조업 고용보험 가입자는 384만 9,000명으로 전년동월대비 4만 명 증가하였습니다.
고용허가제 외국인 가입에 따른 증가분을 배제한다면 제조업 가입자 숫자는 6,000명 감소하였습니다. 2023년 10월 이후 9개월째 감소입니다.
같은 페이지 아래 표와 그래프를 보시면 제조업 중분류별로 숫자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6월 증감 규모 순으로 보면 기타 운송장비, 식료품, 금속가공, 자동차 등 대부분 업종에서 증가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다만, 섬유제품 제조업은 감소하고 있습니다.
4쪽입니다.
이번 달 제조업 중분류별 동향은 1차 금속제품 제조업, 금속가공, 기계장비, 자동차, 기타 운송장비 제조업 중심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차 금속제품 제조업은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6월에는 철강 그리고 금속주조, 남성, 40대 중심으로 증가했습니다.
5쪽에 있는 금속가공제품 제조업은 역시 마찬가지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6월에는 기타 금속가공제품 제조업, 남성, 29세 이하 중심으로 증가하였습니다.
그다음 6쪽의 기계장비 제조업은 증가세가 그동안 둔화되다가 이번 6월에는 일반 목적용 기계, 남성, 50대 중심으로 소폭 확대되었습니다. 증가 확대되었습니다.
7쪽의 자동차 제조업은 증가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6월에는 자동차용 신품 부품 제조업, 그리고 남성, 29세 이하 중심으로 증가하였으며, 완성차 업체가 포함된 엔진 및 자동차 제조업은 2개월 연속 증가하였습니다.
8쪽입니다.
기타 운송장비 제조업은 2022년 9월 이후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는데요. 6월에는 선박 및 보트 건조업을 중심으로 남성, 29세 이하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고, 특별히 모든 성과 연령대에서 증가하였습니다.
9쪽입니다.
서비스업 가입자는 1,064만 2,000명으로 전년동월대비 19만 2,000명 증가하였습니다.
아래 표와 그래프 보시면 6월 증가 크기 순으로 보건복지, 사업서비스, 전문과학, 운수창고 중심으로 증가를 지속하고 있고, 도·소매업과 정보통신업에서는 가입자 숫자가 감소하였습니다.
이번 달 서비스업 동향은 사업서비스, 공공행정, 교육 및 보건복지서비스업 중심으로 설명드리겠고요.
먼저, 10쪽의 사업서비스업 보시겠습니다.
사업서비스업은 증가를 지속하였습니다. 고용알선, 인력공급, 여행사, 경비업 등이 포함된 사업지원서비스업과 여성, 60세 이상을 중심으로 증가하였습니다.
11쪽의 공공행정 가입자는 증가를 지속하며 6월에는 여성과 50대 이상을 중심으로 증가하였습니다.
12쪽에 보시면 교육서비스업은 최근 감소세를 보이다가 소폭 증가 전환했습니다.
조금 전에 말씀드린 11쪽과 12쪽의 공공행정과 교육서비스업은 공무원이나 교원 등이 고용보험 적용을 받지 않기 때문에 산업 포괄 범위가 다소 낮은 점을 참고해 주십시오.
13쪽의 보건복지서비스업은 높은 증가를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6월에는 사회복지서비스업 그리고 여성, 30대 이상 전 연령대에서 증가하였습니다. 다만, 29세 이하는 감소하였습니다.
14쪽의 인적 속성별 동향입니다.
고용보험 가입자는 30대, 50대 그리고 60세 이상에서 증가했으나 29세 이하에서는 9만 9,000명 감소했고, 40대에서는 3만 9,000명 감소하였습니다.
감소가 두드러진 29세 이하 같은 경우는 오른쪽 하단에 있는 그래프에서 보시면 이전 달, 5월 인구가 24만 3,000명 감소했는데요. 그 전달에 비해서 감소 폭이 약 9,000명 정도 확대되었습니다.
그리고 산업별로 볼 때는 정보통신업, 도·소매, 보건복지 등 산업에서 주로 감소하였습니다.
40대 같은 경우에는 인구가 15만 2,000명 감소했습니다. 역시 인구 감소 폭이 확대된 가운데, 건설, 도·소매, 제조, 부동산 중심으로 피보험자 숫자가 감소하였고 8개월째 감소하였습니다.
15쪽에 있는 구직급여 신청과 지급 현황입니다.
6월 구직급여 신규 신청자는 8만 4,000명으로 전년동월대비 3,000명 감소했습니다. 제조, 교육서비스, 사업서비스, 도·소매 등에서 감소했고, 건설, 정보통신, 공공행정 분야에서는 증가하였습니다.
6월 한 달간 구직급여 지급자 숫자는 62만 3,000명으로 전년동월대비 1만 9,000명 감소하였고, 지급액은 9,480억 원으로 전년동월대비 765억 원 감소하였습니다.
16쪽의 워크넷 구인·구직 현황입니다.
6월 신규 구인 인원과 신규 구직 건수는 각각 9만 2,000명과 5만 5,000명 감소하였습니다. 이번 달에는 지난달과 마찬가지로 구인 감소율이 더 커서 구직자 1명당 구인자 수 개념인 구인배수가 두 달 연속 소폭 낮아졌습니다.
이상으로 설명 마치겠고요. 질문 주시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온라인 질의 대독) 온라인 질문이 있어서 제가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세계일보 기자 질문이고요. 총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 40대 가입률 지속 감소하고 있는데 반전은 언제쯤 될 것이라고 보시는지요?
두 번째, 전체 고용보험 가입자 증가 폭이 인구 영향으로 줄어드는 추세인데 감소로 반전될 수도 있다고 보시는지 관련한 전망도 부탁드립니다.
<답변> 두 가지 다 어려운 질문으로 보이는데요. 가입자 숫자가, 40대 고용보험 가입자 숫자는 현재 8개월째 감소하고 있는데요. 현재 40대 인구 감소 폭을 보면 15만 2,000명 정도 감소하고 있고요. 먼저, 40대 고용 상황을 전반적으로 보자면 코로나 회복기인 2021년 4월 이후로부터 지금 38개월째 전년동월대비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40대 고용 상황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고요. 고용 상황은 좋아지고 있는데 역시 인구 요인과 특정 산업 요인의 영향이 있다, 라는 부분 먼저 말씀드리겠고요.
참고로 회복에 대해서 시기를 여쭤보시면 저도 대단히 어려운데 올해, 올해가 통계청에서 보는 장래인구추계상 40대 인구 감소가 가장 큰 해입니다. 그래서 내년도 같은 경우는 40대 인구 감소 폭이 조금 줄어드는 부분도 있고, 지금 현재 회복되고 있는 고용률, 지금 38개월째 40대 고용이 좋아지고 있는데요. 이 부분들이 지속된다고 하면 머지않아서 40대 피보험자 감소는 다시 증가로 돌아설 수 있을 것이다, 라고 생각되는데 올해 안에 볼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저도 조금 어렵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전체 인구 감소와 관련해서는 제가 통계청에서 발표하고 있는 장래추계인구를 한번 잠시 들여다보고 왔는데, 현재 2025년도... 2024년 현재 1월에서 6월까지 평균으로 보면 15~64세 생산가능인구는 약 31만 명 정도 감소했고, 65세 이상 인구가 약 47만 9,000명 정도 증가했습니다.
그래서 인구구조가 핵심 생산연령인구에서는 감소하고 또 65세 이상 인구에서는 증가하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는데, 2025년과 2026년 장기추계를 보면 이 부분이 15~64세 인구 감소 폭이 더 확대됩니다. 그리고 65세 이상 인구 중심으로 증가 폭이 더 확대됩니다. 그래서 생산연령, 그러니까 공급구조 자체는 대단히 안 좋아지는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제가 2020년도 코로나 위기 발생했을 때라든가 이럴 때 전체 취업자 숫자가 큰 폭 감소했지만 고용보험 가입자 숫자는 그래도 15만 명 이상의 증가를 유지했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인구 감소 이런 부분도 감소 우려되는 부분도 있지만 여전히 사회안전망 차원에서 고용보험 가입자 숫자는 당분간은 감소 반전되지는 않을 것이다, 이렇게 생각되고요.
고용, 전국 고용동향에서 전체 취업자 같은 경우는 자영업자라든가 일용 같은 약간 좀 취약한, 경기에 취약한 계층들이 포함된 전체 고용동향에서 볼 때는 약간 경기에 조금 더 의존해서 움직일 가능성은 있어 보입니다.
다만, 고용보험 가입자 숫자는 제가 생각하기에는 당분간은 감소하지는 않을 거다, 이 정도 수준에서 완만하게, 20만 능가... 넘는 수준에서 완만하게 유지할 것이다,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답변> (사회자) 추가 질문이 없으시면 오늘 설명회는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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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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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철 집중호우 대비, 다양한 119신고방법을 알아두세요 [집중호우에 대처하는 119 신고방법] 119다매체 신고는다양한 재난 상황에서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출동을 돕는 신고 서비스입니다. 소방은 구조·구급 출동공백 방지를 위해 전국 상황실의 119신고접수대를 확대하고, 신고접수요원도 확충하는 등 여름철 재난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 119 다매체 신고서비스 - 앱신고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 접속 ‘119 신고’ 검색 후 앱 설치 - 문자신고 짧은문자(SMS) 또는 사진, 영상 등을 첨부한 문자(MMS)로 신고 - 영상통화신고 휴대폰에서 119 누르고 영상통화 버튼 터치 - 119 안전신고센터 인터넷에 119신고 검색 또는 www.119.go.kr 입력 후 신고 ■ 비긴급신고 자제119가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긴급상황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단순 민원신고는 가급적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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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이 말하는 정책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 대해 아시나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는 최근 개최된부산모빌리티쇼(6.28.~7.7.)에서전시부스를 열었습니다.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자동차 안전을 위한 자동차 성능 시험·연구와 정책·기술 지원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전시한 충돌시험 모델 전경.(2024 부산모빌리티쇼) 자동차안전연구원은 특히 자동차안전도 평가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자동차안전도 평가란 자동차의 충돌 시험 등을 통해 자동차의 안전성을 평가하여 자동차 구입 예정 소비자들에게 안전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자동차 제작사로 하여금 보다 안전한 자동차를 제작하도록 유도함으로써 교통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해 시행하는 제도입니다. 정부에서는 지난 1999년부터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매년 자동차 안전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안전도 평가에 사용된 자동차 모델. 국토교통부 로고와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의 로고가 인상적이다. 1999년 시행 당시에는 정면충돌안전성 평가를 주력으로 했었다면, 현재는 충돌안전성 분야, 외부통행자(보행자) 안전성분야, 사고예방안전성 3개 분야 등 총21개 평가항목에 대해 안전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매년 발표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는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 걸맞는 자동차안전도 평가제도와 평가방법을 마련하기 위하여 자동차안전도평가 중장기 계획을 마련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하여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는데요,자동차안전도평가제도, 차종별 평가결과 등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자동차안전도평가 누리집(www.kncap.org)에서 보다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4 부산모빌리티쇼 현장. 자동차를 좋아하는 저로서는 관심 있는 자동차의 안전성에 대해서도 빼놓지 않고 꼼꼼히 확인해보곤 했는데요. 하지만 자동차 충돌 시험을 거친 차량을 실제로 볼 수 있는 기회는 좀처럼 없었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는 이번 2024 부산모빌리티쇼에 직접 연구원에서 충돌시험을 거친 자동차 모델들을 그대로 전시장에 옮겨와 전시하였습니다. 때문에 모빌리티쇼 현장에서는 충돌시험을 거친 부서진 자동차들을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KNCAP(Korean New Car Assessment Program)는국내 자동차의 안전도를 평가하는 프로그램의 약자이다. 2024 부산모빌리티쇼를 통해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어떻게 각 제조사별 자동차 모델의 안전성을 평가, 심사하는지 등을 직접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실험을 통해 부서진 차량 모델을 바로 앞에서 보는 것 만으로도 자동차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기 충분했다는 생각이 드는데요,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방문할 수 있는 이런 현장에서자동차 충돌시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런 시험들이 왜 필요한지 등을 보여주는 좋은 기획 전시였다고 생각됩니다. 정책기자단|박영수hopepys@naver.com 경남대학교 경영학부 4학년 재학,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창원시협의회 20기, 21기), 창원시 시정모니터링단, 해양경찰청 적극행정모니터링단, 2018 평창동계올림픽 EVS Team Volunte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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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7월 8일이 특별한 이유 앞으로 매년 7월 8일이 특별해집니다! 그 이유는?? 바로~ 7월 8일이 방위산업의 날로 지정되었기 때문이죠. 7월 8일은 우리나라 기술로 설계·건조한 거북선이 사천해전에 최초로 출전하여 승리한 날입니다. 이에, 우리나라 무기의 우수성을 보여준 7월 8일을 방위산업의 날로 제정하였습니다. 2024년 8월부터 시행되는 방위산업의 날을 통해 국내 방위산업에 종사자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고취하고, 우리 방위산업의 위상을 홍보하여 K-방산 브랜드 이미지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