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가정용 스탠드 에어컨' 5개 제품 비교정보 제공

2024.06.20 나은수, 한국소비자원 기계금속팀장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한국소비자원 기계금속팀장 나은수입니다.

가정용 스탠드 에어컨 품질비교 시험 결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정용 스탠드 에어컨 5개 제품을 시험평가한 결과 냉방성능, 소음 등 제품 간 성능에 차이가 있었고, 에어컨과 서큘레이터를 동시에 사용할 경우 냉방속도가 빨라지고 넓은 공간을 효과적으로 냉방할 수 있었습니다.

에어컨은 여름철에 사용하는 필수 가전으로 소비자의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가 선호하는 18평형 가정용 스탠드 에어컨의 냉방속도, 설정온도 대비 편차, 소음 등을 시험평가하고 한국에너지공단과 공동으로 에너지소비효율등급 표시 내용을 검증하였습니다.

시험 결과 냉방속도, 설정온도 대비 편차, 소음 등 주요 성능과 보유기능, 구입가격 등에서 제품 간 차이가 있어 제품 선택 시 꼼꼼한 비교가 필요했습니다.

다음은 주요 평가 결과입니다.

냉방속도입니다.

전용면적 84㎡의 아파트에 거실 및 주방 크기에 해당하는 41㎡, 높이 2.4m인 설치 공간에 33개의 온도센서를 설치하고 에어컨을 24도·강풍으로 설정하여 냉방속도 등을 시험평가하였습니다.

삼성전자의 고가, 중저가 제품, LG전자의 고가 제품 등 3개 제품이 실내온도를 35도에서 24도까지 낮추는 데 각각 6분 14초, 6분 16초, 6분 24초가 소요돼 냉방속도가 우수했습니다.

설정온도 대비 편차입니다.

에어컨을 24도·강풍으로 설정하고 5시간 동안 설치 공간의 평균온도를 측정한 결과, LG전자의 고가 제품, 오텍캐리어의 중저가 제품이 평균온도 23.6도로 설정온도 대비 편차가 -0.4도로 작아 우수했습니다.

소음입니다.

에어컨을 24도·강풍으로 설정하고 에어컨 실내기에서 발생하는 최대 소음을 측정한 결과, LG전자의 중저가 제품의 소음이 43dB로 가장 조용했고, 그 외 4개 제품은 47~52dB 수준으로 한국산업표준에 만족했습니다.

미세먼지 제거 성능입니다.

삼성전자, LG전자 고가 제품은 공기흡입부에 집진필터가 장착되어 있어 미세먼지 제거가 가능했고, 공기청정기 기준을 준용하여 성능을 확인한 결과 약 96㎡, 29평형대 공기청정기 수준의 미세먼지 제거 성능을 보였습니다.

다만, 2개 제품 모두 일반 공기청정기에 장착되는 유해가스 제거·탈취 필터가 없어 유해가스 제거가 불가능해 공기청정기를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경제성 및 효율적인 사용 방법입니다.

에어컨과 서큘레이터를 동시에 사용할 경우 냉방속도는 제품 평균 약 26초, 6.3%가 빨라졌고, 제품에 표시된 냉방면적보다 넓은 공간을 냉방할 경우 효과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냉방모드와 제습모드의 실내 온·습도와 소비전력량을 5시간 동안 측정·비교한 결과, 실내 온·습도 평균 및 소비전력량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습니다.

에어컨의 제습모드는 일반 제습기와 작동방식이 달라 사계절 제습 및 빨래 건조 용도로는 제습기를 대체할 수 없습니다.

환경성, 표시사항 및 안전성입니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높은 제품일수록 월간 에너지 비용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적었고, 한국에너지공단과 공동으로 제품에 표시된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의 적합 여부를 확인한 결과, 모든 제품에 표시된 등급과 측정 등급이 일치하였습니다. 기타 표시사항에도 이상이 없었습니다.

조립 품질, 감전 위험성, 집진필터의 유해물질 등 안전성을 확인한 결과,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해 이상이 없었습니다.

가정용 스탠드 에어컨 관련 구매 선택 가이드는 보도자료 4쪽을, 시험평가 결과 세부 내용, 종합평가표, 구입요령 및 유의사항 등은 붙임1부터 붙임4까지의 내용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