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외교부 대변인 정례브리핑

2024.02.15 임수석 대변인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2월 15일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우리나라와 쿠바는 2월 14일 뉴욕에서 양국의 주유엔대표부 간 외교공한 교환을 통해 외교관계를 수립했습니다.

중남미 카리브 지역 국가 중에서 유일한 미수교국인 쿠바와의 외교관계 수립은 우리의 대중남미 외교를 강화하는 중요한 전환점이자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우리의 외교지평을 더욱 확장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이번 수교를 통해 양국 간 경제협력 확대와 우리 기업의 진출을 지원하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쿠바를 방문하는 우리 국민들에 대한 체계적인 영사 조력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 우리 정부는 쿠바 정부와 상호 상주공관 개설 등 우호 증진을 위한 후속조치를 적극 협의해 나갈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쿠바와 수교 체결 후속조치 관련해서요. 조태열 장관님 조만간 쿠바 방문이나 회담 추진 중이신지 궁금합니다.

<답변> 어제 수교 합의에 이른 것을 발표했습니다. 말씀드린 대로 앞으로 우리 정부는 쿠바 정부와 상호 상주공관 개설 등 우호 증진을 위한 후속조치를 긴밀히 협의해 나갈 예정입니다.

<질문> 대통령 순방 관련 질문인데요. 갑작스럽게 순연된 데 대해서 외교 결례 논란이 일 수 있다는 지적 나오는데 이와 관련해서 외교부 입장 있으시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대통령의 순방 일정을 순연한 데 대해서는 상대국 측에 정중하게 양해를 구하였고 상대국 측도 우리 입장에 대해 이해를 표명한 바가 있습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작년에 박진 장관 계실 때 쿠바 측 고위 인사와 세 번 접촉했다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외교차관 방문한 것 말고도 고위 인사 두 번 접촉한 사례는 어떤 것인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상대국 측의 입장을 고려해서 양국 간 고위인사 접촉의 구체적인 사례에 대해서는 밝힐 수 없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대통령 순방 관련해서 이어서 질문드리면 정상 간의 순방이 취소되더라도 예정됐던 어떤 논의나 협상이 이어지는 경우가 있잖아요. 독일, 덴마크와 고위급 대표회담이라든지 어떤 교류 계획이 있으신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우리나라는 앞으로도 독일, 덴마크 등 상대국들과 긴밀한 소통과 교류를 지속해 나갈 계획입니다.

<질문> 쿠바 수교 관련해서요, 깜짝스럽게 어젯밤에 발표가 되고 국무회의에서도 비공개 의결이 됐던 사안이잖아요. 그렇게 되기까지 쿠바 측에 어떤 요청이 있었는지 말씀해 주실 수 있는 게 있을까요?

<답변> 이번 수교에 이르기까지의 구체적인 과정에 대해서는 외교 관례상 설명드리기 어려운 점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하나만 더 이어서 질문드리면 한국-쿠바가 이렇게 수교한 게 앞으로 우리 정부가 대북 정책, 대북 외교 정책이나 대북 관계를 풀어가는 데 있어서 어떻게 영향을 줄 거라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또한 관련된 도발이 중단되지 않는 한 우리의 대북 정책은 이번 쿠바와의 수교와 무관하게 유지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추가 질문 없으시면 오늘 브리핑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