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팀코리아 파이팅! 2024 파리올림픽 / 사실은 이렇습니다 팀코리아 파이팅! 2024 파리올림픽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외교부 대변인 정례브리핑

2024.02.01 임수석 대변인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2월 1일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조태열 장관은 2월 6일 이그나치오 카시스 스위스 외교장관과 회담을 가질 예정입니다. 이번 회담에서는 양국 관계, 안보리 등 국제 무대에서의 협력, 지역 정세 등에 관해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또한, 조 장관은 오늘 오후 외교부에서 데이먼 윌슨 전미민주주의기금 회장과 빅터 차 전략문제연구소 한국 석좌 등 민주주의 정책 전문가들을 만날 예정입니다.

조 장관은 다음 달 개최되는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주최 등 민주주의 증진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소개하고, 민주주의 분야 정책 제언을 청취할 예정입니다.

이상입니다.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일본 군마현 강제징용 추도비가 산산조각 나서 철거됐다는 보도가 있는데요. 정부 입장 있으신지요?

<답변> 우리 정부는 이번 사안이 한일 간의 우호관계를 저해하지 않는 방향으로 해결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일본 측과 필요한 소통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질문> 최근 유엔 군축회의에서 북한이 우리를 'ROK'라고 불렀는데요. 외교부는 이에 대해 어떻게 해석하시는지 궁금하고 또 우리는 북한을 어떻게 부를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유엔 등 국제무대에서는 상대국의 공식 명칭을 부르는 것이 관례입니다. 우리도 과거 북한을 지칭할 때 'DPRK'라고 부른 적이 있습니다.

<질문> 해석은 따로 없으신지요?

<답변> 제가 아까 드린 말씀으로 갈음하겠습니다.

추가 질문 없으시면 오늘 브리핑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