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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국내인구이동
안녕하십니까? 통계청 인구동향과장 노형준입니다.
2022년 국내인구이동 통계 결과를 설명드리겠습니다.
국내인구이동 통계는 주민등록법에 따라 거주지 변경 시 제출하는 전입신고서를 기초로 읍면동 경계를 넘어선 이동자를 집계한 결과입니다.
먼저 1페이지, 요약입니다.
2022년 국내인구이동자 수는 615만 2,000명으로 전년대비 106만 1,000명, 14.7% 감소했습니다.
인구 100명당 이동자 수를 의미하는 인구이동률은 12.0%로 전년대비 2.1%p 감소했습니다.
시도 내 이동률은 7.8%, 시도 간 이동률은 4.2%로 전년대비 각각 1.5%p, 0.5%p 감소했습니다.
연령별 이동률은 20대와 30대가 각각 23.1%, 18.9%로 높았고 60대 이상 연령층의 이동률은 10% 미만으로 낮았습니다. 전년대비 모든 연령층에서 이동률은 감소하였습니다.
시도별로 보면 세종, 인천 등 7개 시도는 인구가 순유입되었고 울산, 경남 등 10개 시도에서는 인구가 순유출되었습니다.
세종, 인천, 경기는 전 연령층에서 인구가 순유입되었습니다.
권역별로 보면 수도권과 중부권은 순유입, 영남권과 호남권은 순유출되었습니다.
수도권은 2017년부터 순유입되고 있으며, 순유입 규모는 3만 7,000명으로 전년대비 1만 9,000명 감소하였습니다.
시군구별로 보면 순유입률이 높았던 지역은 대구 중구, 인천 중구, 경기 과천시 순이었습니다.
순유출률이 높았던 지역은 인천 동구, 강원 화천군, 부산 금정구 순이었습니다.
전입 사유를 보면 주택 34.4%, 가족 23.7%, 직업 23.4% 순이었습니다.
전년에 비해 주택 사유로 인한 이동자 수가 59만 8,000명 줄어들어 가장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다음은 3페이지, 국내인구이동 통계 결과입니다.
먼저, 이동자 수와 이동률입니다.
2022년 국내인구이동자 수는 615만 2,000명으로 전년대비 106만 1,000명, 14.7% 감소했습니다.
전체 이동자 중 시도 내 이동이 64.7%, 397만 9,000명, 시도 간 이동이 35.3%, 217만 4,000명이었습니다.
인구이동률은 12.0%로 전년대비 2.1%p 감소했습니다.
시도 내 이동률은 7.8%, 시도 간 이동률은 4.2%로 전년대비 각각 1.5%p, 0.5%p 감소했습니다.
다음 5페이지, 성별·연령별 이동입니다.
연령별 이동은 20대와 30대의 이동률이 각각 23.1%와 18.9%로 높았고, 이후 연령이 올라갈수록 이동률이 감소하면서 60대 이상 연령층에서는 이동률이 낮았습니다. 전년에 비해 모든 연령층에서 이동률이 감소했습니다.
성별 이동률은 남자 12.4%, 여자 11.6%로 남자의 이동률이 여자보다 높았습니다.
이동자의 중위연령은 33.7세로 전년에 비해 0.6세 감소했습니다.
다음 7페이지, 시도별 전입·전출과 순이동입니다.
전입자가 전출자보다 많아 순유입을 보인 시도는 경기 4만 4,000명, 인천 2만 8,000명, 충남 1만 4,000명 등 7개 시도입니다.
전출자가 전입자보다 많아 순유출이 발생한 시도는 서울 -3만 5,000명, 경기 -1만 9,000명, 부산 -1만 4,000명 등 10개 시도입니다.
지역 인구 100명당 이동자 수를 의미하는 이동률을 살펴보면 순유입률은 세종 2.7%, 인천 1.0%, 충남 0.7% 순으로 높았고 순유출률은 울산 -0.9%, 경남 -0.6%, 광주 -0.5% 순으로 높았습니다.
다음은 10페이지, 시도별·연령별 순이동입니다.
전 연령층에서 인구가 순유입된 시도는 세종, 인천, 경기 3곳입니다.
연령대별로 순유입률이 높은 시도를 살펴보면 20대는 세종, 서울, 인천 등 5개 시도, 30대는 세종, 인천, 제주 등 8개 시도, 40대·50대는 세종, 충남, 제주 등 11개 시도, 60세 이상은 세종, 충남, 강원 등 11개 시도였습니다.
그림 7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12페이지, 시도 간 전입지와 전출지입니다.
시도 간 전입·전출의 특징은 지리적으로 인접한 시도나 서울·경기와의 이동이 많았습니다. 서울 전입자의 51.0%는 경기에서 이동하고 서울 전출자의 60.0%는 경기로 이동했습니다.
세종 전입자의 26.4%는 대전에서 이동하고 세종 전출자의 23.3%는 대전으로 이동했습니다.
울산 전입자의 22.4%는 부산으로 이동하고 울산 전출자의 20.3%는 부산으로 이동했습니다.
이 외에도 대구와 경북, 부산과 경남, 광주와 전남 등 지리적으로 인접한 시도 간의 전입과 전출이 많았습니다.
제주의 경우에는 전입은 경기, 서울, 부산 순으로 많았고 전출은 서울, 경기, 부산 순으로 많았습니다.
다음은 15페이지, 전입 사유별 인구이동입니다.
인구이동의 사유는 주택 34.4%, 가족 23.7%, 직업 23.4% 순으로 많고, 전체 이동 사유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8.5%였습니다.
전년에 비해 주택 사유로 인한 이동자 수가 59만 8,000명 줄어들어 가장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시도 내 이동 사유는 주택이 43.0%, 가족이 22.6%, 직업이 16.7% 순으로 많았고, 시도 간 이동은 직업이 35.6%, 가족이 25.7%, 주택이 18.6% 순으로 많았습니다.
순유입이 발생한 7개 시도의 주된 순유입 사유를 살펴보면 인천, 세종, 경기, 강원에서는 주택, 충남·충북에서는 직업, 제주에서는 자연환경이었습니다.
순유출이 발생한 10개 시도의 주된 순유출 사유를 보면 부산, 대구, 광주, 울산, 전북, 경북, 경남은 직업, 서울, 대전에서는 주택, 전남에서는 교육이었습니다.
다음은 17페이지, 권역별 인구이동입니다.
전국을 4대 권역으로 나누어서 살펴보면 수도권과 중부권은 인구가 순유입된 반면, 영남권과 호남권은 순유출을 보였습니다.
수도권은 순유입이 3만 7,000명으로 전년대비 순유입 규모는 1만 9,000명 감소했고, 중부권은 순유입이 3만 4,000명으로 전년대비 순유입 규모가 1만 명 증가했습니다.
호남권은 순유출이 1만 3,000명으로 전년대비 순유출 규모가 3,000명 감소했고, 영남권은 순유출이 6만 1,000명으로 전년대비 순유출 규모가 6,000명 감소했습니다.
다음은 18페이지, 권역 간 순이동입니다.
권역별 순이동을 보면 중부권은 나머지 3개 권역에서 모두 인구가 순유입되었습니다.
수도권은 중부권으로는 순유출, 호남권과 영남권에서는 순유입을 보였습니다.
영남권과 호남권은 수도권과 중부권으로 순유출을 보였습니다.
권역별 순이동을 연령별로 살펴보면 수도권은 10대, 20대, 30대는 순유입된 반면에 다른 연령대에서는 순유출을 보였습니다.
중부권은 20대는 순유출, 나머지는 연령층에서는 순유입되었습니다.
호남권은 10대, 20대, 30대는 순유출된 반면에 다른 연령층에서는 순유입되었고, 영남권은 전 연령층에서 순유출을 보였습니다. 특히, 20대 순유출 규모가 4만 1,000명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다음은 19페이지, 수도권 인구이동입니다.
총이동자 중 수도권 내 이동자는 45.8%로 전년대비 1.5%p 감소했습니다.
비수도권에서 수도권으로의 전입자 수는 42만 3,000명으로 전년대비 10.2% 감소했고, 수도권에서 비수도권으로의 전출자 수는 38만 6,000명으로 전년대비 7.0% 감소하여 수도권 순유입이 전년대비 감소했습니다.
20페이지, 시도별 수도권 인구이동입니다.
수도권에서는 충남 -8,000명, 강원 -7,000명, 충북 -4,000명 등 5개 시도로 순유출되었습니다.
반면, 부산, 경남, 대구 등 9개 시도에서는 수도권으로 순유입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21페이지, 시군구 인구이동입니다.
전국 228개 시군구 중에서 106개 시군구는 순유입, 122개 시군구에서는 순유출되었습니다.
시군구별 순유입률은 대구 중구 7.9%, 인천 중구 6.5%, 경기 과천시 6.2% 순으로 높았습니다.
시군구별 순유출률은 인천 동구 -3.0%, 강원 화천군 -3.0%, 부산 금정구 -2.3% 순으로 높았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질문 있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한 가지 여쭙고 싶은 게 작년 인구이동 감소 폭이 전년대비 106만 명 정도잖아요. 이게 몇 년 만의 최대치인지 알 수 있을까요?
<답변> 인구이동 감소 폭은 106만 1,000명이었는데 이 감소 폭은 1979년에 -108만 6,000명이 발생한 이래로 가장 많이 감소했습니다.
<질문> 작년 인구이동이 큰 폭으로 감소한 이유와 주택거래, 주택매매량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됐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작년 이동자 수는 615만 2,000명으로 큰 폭으로 감소했는데요. 감소한 원인으로는 우선, 인구 고령화나 교통·통신의 발달 등의 사유로 장기적으로는 국내 인구이동이 감소하는 추세 속에 있고요.
2022년에는 단기적으로는 주택 관련된 사유로 인구이동 수요가 크게 줄면서 전체적으로 인구이동 감소 폭이 커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택 관련 사유로는 그러니까 거주지를 거주... 주택 규모를 바꾸는 경우, 주택을 매입해서 가는 경우, 또는 전·월세로 이사를 하는 경우 이런 것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그중의 한 가지인 주택매매량의 통계를 살펴보면 2022년 1월부터 11월까지 주택매매량이 48만 건 정도 되었습니다.
그런데 2021년 같은 기간 동안 주택매매량이 96만 1,000건이었던 것을 비교해 봤을 때는 50% 이상 감소했기 때문에 이런 것으로 미루어 짐작해 볼 때 주택시장이 덜 활발했고, 2021년보다 2022년이 덜 활발했고 그로 인해서 주택 관련된 이동자 수 수요가 줄어들면서 큰 폭으로 감소했다, 이렇게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질문> 국내 이동자 수는 1974년 이후에 48년 만에 최소, 그다음에 이동률은 1972년 이후에 50년 만에 최소 이렇게 정리해도 되는 건지 확인 좀 부탁드리고요.
주택으로 인한 사유라는 게 구체적으로 어떤, 어떤 경우들 이야기하시는지 좀 부탁드립니다.
<답변> 기자님 말씀하신 것처럼 이동자 수는 1974년, 잠시만요. 1974년 530만 명 이동 이후로 가장 낮았고요. 이동률도 말씀하신 대로 1972년 11.0% 이후로 가장 낮았습니다.
주택으로 인한 이동 사유라고 하는 것은 내 집 마련을 위해서 이사를 간 경우, 그다음에 주택 규모를 변경해서 이사한 경우, 또는 재개발·재건축 등으로 인해서 이사하게 된 경우, 그다음 전월세 등 계약 기간이 끝나서 이사하게 된 경우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질문> 하나만 더 여쭤보면, 이게 언제 이후 최소를 따질 때 사람... 이동자 수 증감으로 따지는 게 낫나요? 아니면 증감률로 따지는 게 낫나요? 인구 규모가 달라서 증감률로 따지는 게 더 낫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드는데요.
<답변> 그것은 어떻게, 어떤 의미를 찾느냐에 따라 다를 것 같은데요. 인구 감소 폭이나 증감 폭은 실제적인 규모가 얼마나 크게 감소했는가를 평가할 때 좋을 것 같고요.
인구 규모를 고려했을 때는 이동률의 증감을... 이동률 12%라고 저희가 설명하고 있는 이동률의, 그게 인구 100명당 이동자 수이기 때문에요. 이동률의 규모나 이동률의 증감을 가지고 평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더 이상 질문이 없으시면 브리핑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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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정부, 기금 여유재원 등 최대 활용해 차질 없는 재정집행 추진 정부는 올해 국세수입이 예산 대비 29조 6000억 원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하고, 기금 여유재원 등을 최대한 활용하는 한편, 불가피하게 연내 집행이 어려운 사업 등도 고려해 재정집행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26일 올해 국세수입에 대한 재추계 결과, 국세수입은 전년 대비 6조 4000억 원 감소한 337조 7000억 원으로, 올해 예산 367조 3000억 원 대비 29조 6000억 원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정정훈 기획재정부 세재실장(오른쪽)이 지난 25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세수 재추계 결과 및 재정 대응방향 등을 설명하고 있다.(ⓒ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국세수입 부족은 글로벌 복합위기의 여파에 따른 지난해 기업 영업이익 하락과 고금리 장기화에 따른 자산시장 부진 등에 기인한다. 지난해 글로벌 교역 위축, 반도체 업황 침체로 법인세 세수 감소폭이 당초 예상보다 큰 가운데, 부동산 거래 부진 지속으로 양도소득세 등 자산시장 관련 세수가 부진한 것이 주요 원인이다. 또한, 민생안정을 위해 실시한 유류세 인하 연장, 긴급 할당관세에 따른 영향도 있다. 그동안 정부는 세수추계 오차를 축소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였다. 추계 정합성·객관성 제고를 위해 민·관 합동 세수추계위원회를 설치하고, 향후 시장 변동을 예측한 민간의 기업실적 전망을 추계에 반영했다. 아울러, 사후적으로도 추계오차 원인을 분석하고 법인세·양도세 등 추계모형도 재설계했다. 올해는 추가로 내년 세입예산 편성 때 시장 여건 등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시장자문단을 신설했고, 국제통화기금(IMF)로부터의 기술 자문 등을 감안해 법인세 추계모형을 보완했다. 제도적으로 법인세수의 변동성을 축소하기 위한 공시대상기업집단의 중간예납 때 가결산 의무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내년 세입예산안을 382조 4000억 원으로 편성했으며, 이는 조세재정연구원·한국개발연구원(KDI) 전문가의 내년 전망과 유사한 수준이다. 올해 추계오차가 최근 3년 대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나, 정부는 4년 연속 세수오차가 반복된 상황을 엄중히 인식해 세수오차 원인을 분석하고 세수추계를 근본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내년부터는 세수추계가 시작되는 거시지표 전망·모형설정 단계부터 세입예산안 편성까지 국회예산정책처, 조세재정연구원, 한국개발연구원(KDI) 등세수추계 전문기관이 세수추계 모든 단계에 참여하도록 세수추계 절차를 개편한다. 더불어, 정부의 추계모형과 주요 과세정보를 세수추계 참여기관에 상세히 공개하고, 세수추계 주요사항을 원점부터 논의한다. 이를 통해 세수추계 전문기관의 객관적이며 전문적인 역량을 최대한 활용한다. 또한, 세수추계 모형 개선을 위해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세수추계 모형의 개발과 사회구조 변화, 납세자 행태변화 등을 더욱 정확히 추계에 반영하기 위한 미시 과세정보 활용 확대 방안을 검토한다. 이와 함께, 해마다 9월 당해연도 세수를 다시 한번 전망해 세수상황에 대한 투명성을 강화하고, 세수추계 업무 역량 확보를 위해 인력을 확충하고 민간의 전문인력 채용하는 등의 조직개편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세수결손에 따라 재정의 지속가능성을 유지하면서도 민생안정 등 재정사업을 차질 없이 집행할 수 있도록 국가재정법 등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기금 여유재원 등을 최대한 활용하는 한편, 불가피하게 연내 집행이 어려운 사업 등도 고려해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지방교부세(금) 집행 등의 구체적인 방안은 국회의 지적사항 등을 충분히 고려해 관계부처 협의 등을 통해 마련하고 이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문의 : 기획재정부 조세분석과(044-215-4122), 국고과(044-215-5112), 예산정책과(044-215-7134), 종합정책과(044-215-2713), 행정안전부 재정정책과(044-205-3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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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 냉방기의 안전한 관리 방법 올해는 유례없는 무더위와 가을이 되어도 늦더위가 지속되어 선풍기나 에어컨 등의 냉방기를 쉽게 끄지 못하기도 한다. 냉방기 사용이 증가하면 사건·사고가 무심코 발생할 수 있으므로 평상시 안전 수칙을 잘 알아두어야 한다. 냉방기의 안전한 관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에어컨 실외기 안전한 관리 방법 1. 주기적으로 전선을 확인하고 전선이 낡거나 벗겨진 경우, 제조업체 등 전문가를 통해 교체한다. 2. 실외기는 청소와 유지관리가 쉽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벽과 10cm 이상 거리를 두고 사용한다. 3. 실외기 주변 먼지는 자주 청소하고 낙엽이나 쓰레기가 쌓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4. 에어컨을 사용한 뒤에는 잠시 전원을 끄고 실외기 열을 식히고,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시 전원을 뽑는다. 5. 에어컨과 실외기 연결선은 단일 전선을 사용, 전용 고용량 단독 콘센트를 사용하고, 주기적으로 손상이 없는지 확인한다. 선풍기 안전한 관리 및 사용 방법 1. 선풍기 및 에어컨 전선이 눌리거나 꺾이지 않게 사용한다. 2. 정기적으로 선풍기 먼지를 제거한다. 3. 선풍기 사용 시 연속 사용을 자제하고 타이머로 적정시간을 설정해서 사용한다. 4. 선풍기가 과열되지 않도록 모터나 안전망에 수건이나 옷 등을 걸어 놓지 않는다. 5. 선풍기 전원 콘센트는 문어발식으로 사용하지 말고, 외출 시에는 전원 플러그를 뽑아둔다. 자료=한국가스안전공사
- 사진 세종 공동캠퍼스 개교 기념 및 비전 선포식 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교차로 모퉁이 주정차, 불법입니다! 집에서 역까지는 거리가 꽤 있다. 그렇지만 버스를 타기에는 애매한 거리이기도 하고, 등교 시간이 직장인들의 출근 시간과 겹치기 때문에 걸어서 역까지 가곤 한다. 역 앞에는 카페거리가 있는데, 출근하는 사람들이 커피를 하나씩 사 들고 가느라 늘 복잡하다. 나 같은 뚜벅이들은 물론, 차를 타고 온 사람들도 깜빡이를 켜놓고 잠시 정차해놓은 뒤 커피를 사 가기 때문이다. 길가 가까이에 바짝 대 놓은 차들을 볼 때마다 저러다 사고가 나지 않을까 걱정도 했었는데, 며칠 전에 사고가 났다. 카페 앞 횡단보도 쪽에서 차량 접촉 사고가 일어났다. 교차로 모퉁이에 주정차하는 차량들이 꽤 많다. 카페에서 커피를 포장해오려고 하던 A 차량의 차주가 차량을 교차로 모퉁이에 정차해 놨는데, 우회전하던 B 차량이 A 차량을 보지 못해 그대로 추돌했다. 사람들이 몰려 있어 가까이 다가가 보니, 우회전하던 B 차량의 왼쪽 보닛이 완전히 찌그러져 있었다. A 차주와 B 차주는 서로 언성을 높이며 싸우고 있었다. B 차주는 A 차주에게 교차로 모퉁이에 차를 정차해 놓으면 어떡하느냐라며 따지고 있었고, 손에 커피를 든 A 차주는 2분도 안 되는 시간이었다라고 대꾸하며 서로 억울해하고 있었다. 이 상황에서는 누가 잘못을 한 걸까? 카페에 가느라 교차로 모퉁이에 주차해 놓은 차량 때문에 우회전 차량이 천천히 진입하고 있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우회전 차량 사고가 많아짐에 따라 6대 주정차 절대 금지 구역을 지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기존에는 5대 주정차 절대 금지 구역으로 운영되다가, 교차로 모퉁이 5m 이내 주정차 금지 항목까지 추가해서 시행하고 있다. 운전하다 보면 잠시 주정차하는 경우가 있지만, 어떤 이유를 붙이더라도 절대 주정차를 하면 안 되는 곳이 바로 6대 주정차 절대 금지 구역이다. 6대 주정차 금지 구역 목록.(출처=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앞서 사고가 일어났던 교차로 모퉁이의 경우, 주정차 금지 규제 표시 또는 노면 표시가 설치된 교차로의 가장자리 혹은 도로의 모퉁이 5m 이내가 해당한다. 교차로의 가장자리, 도로 모퉁이 5m 이내에 주정차해 놓은 승용차는 과태료 4만 원, 승합차는 과태료 5만 원을 부과받게 된다. 따라서 이번 사고에서는 A 차주의 과실이 더 크다고 할 수 있겠다. 교차로 모퉁이도 주정차 금지 구역에 포함되어 있다.(출처=안전신문고) 또 주의해야 할 주정차 금지 구역은 소화전 주변, 버스정류장,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 인도·보도가 있다. 주의사항으로 꾸준히 언급되고 있기 때문에 분명 익숙하지만, 길을 돌아다니다 보면 주정차 금지 조항을 어긴 차량을 꽤 많이 볼 수 있다. 소화전 주변 5m 이내에는 주정차를 해서는 안 된다.(출처=안전신문고 앱) 소화전이 설치된 주변 5m 이내에는 주정차를 할 수 없다. 소화전 주변에 주정차하면, 화재가 발생했을 때 소방차가 신속하게 출동할 수가 없고, 원활한 소방 활동에 방해가 된다. 따라서 소화전 주변 5m 이내에 주차, 정차한 승용차는 과태료 8만 원, 승합차는 9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버스정류장 주정차 금지 조항은 다음과 같다.(출처=안전신문고 앱) 버스정류장은 정류소 표지판을 기준으로 좌우 10m 이내에 주차, 정차한 차량에 과태료를 부과한다. 승용차는 4만 원의 과태료를, 승합차는 5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음식점이나 카페가 밀집되어 있는 곳에서는 잠시 정차하는 차량들도 종종 보이는데,잠깐 정차해놓는 것이라도 절대 허용되지 않기에 주의해야 한다. 버스정류장 표지판과 버스 정류장 표시가 되어 있는데도 정차한 차량의 모습. 횡단보도와 인도도 마찬가지다. 횡단보도 위나 정지선을 침범한 차량과 보행자의 통행을 막아버릴 정도로 인도를 침범해 주차한 차량도 버스정류장 건과 똑같은 과태료를 부과한다. 어린이보호구역은 조금 더 엄격하게 관리한다. 어린이 보호구역은 주로 초등학교 앞에 지정되어 있는데, 학교 주 출입문 앞 도로에 주차, 정차하면 승용차는 12만 원, 승합차는 13만 원의 과태료다. 어린이보호구역 역시 마찬가지로 절대 주정차금지 구역이다. 우리 집 앞에도 바로 초등학교가 두 곳이 있어서 인근 도로가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등하교 시간이 되면 학생들을 데려다주고, 데리고 오는 학부모들이 교문 앞에 잠시 정차해 놓곤 한다. 그렇지만 다른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 걸어 나올지 예상하기 어려울 뿐더러, 성인에 비해 키가 작아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운전자들이 더욱 신경을 써서 미리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게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처럼 주정차 금지 구역을 엄격하게 관리하는 이유는 안전을 위해서라고 생각한다. 인명사고와 직결될 수 있는 사고이기 때문에 더욱 철저하게 관리할 수밖에 없다고 본다. 그래서인지 우리가 길을 걷다가 불법 주정차 된 차량을 보면 곧바로 신고할 수 있다. 모바일 안전신문고 앱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불법 주정차 차량을 신고할 수 있다.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불법주정차 차량을 신고할 수 있다. '23년 7월부터는 불법 주정차 신고 횟수 제한도 폐지되었다. 하루 신고 횟수 제한 없이 주민 신고도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나도 동네를 걷다가 불법 주정차 차량을 발견하면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신고를 한다. 신고하는 방법도 간단하다. 안전신문고 앱을 설치하고, 접속한다. 퀵메뉴 탭을 눌러 신고하기 메뉴에 접속하면, 불법 주정차 차량을 신고할 수 있는 기능을 찾을 수 있다. 6대 불법 주정차 금지 구역이 있기에 신고할 때도 불법 주정차 위반 유형을 선택한 다음 차량 사진을 첨부해서 신고해야 한다. 전면, 혹은 후면의 동일한 위치에서 차량을 바라보게 사진을 두 장 촬영하면 된다. 이때 위반 지역임을 알 수 있도록 안전 표시나 횡단보도, 소방시설 등이 배경에 잘 나오게 찍어줘야 한다. 교차로 모퉁이, 횡단보도에 걸쳐서 주차한 차량과 횡단보도를 건너는 행인. 신고할 때는 배경도 잘 나오게 찍어서 신고해야 한다. 차량 번호를 모자이크하거나 가리지 말고, 사진으로 선명하게 식별될 수 있도록 촬영해야 신고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불법 주정차 차량을 발견한 지역을 입력하고 휴대전화 번호를 함께 적어주면 신고 접수 과정을 마칠 수 있다. 대부분의 교통안전 사고는 우리가 조금 더 신경 쓴다면 미리 예방할 수 있다. 주정차 안전사고는 더욱 그러하다. 나의 편의를 먼저 생각하기보다 나, 그리고 타인 모두의 안전을 먼저 생각하는 운전자가 되면 좋겠다. 정책기자단|한지민hanrosa2@naver.com 섬세한 시선과 꼼꼼한 서술로 세상의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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