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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신기술 혁신공유대학 사업 계획 발표
오늘 교육부는 우리 사회경제적 변화를 이끌고 대한민국 대전환의 초석이 될 한국판 뉴딜 과제 중 사람투자 과제인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 사업계획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이 계획은 오늘 사회관계장관회의 심의안건으로 상정되어 확정되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본격화되고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시대로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신기술 분야 인재의 집중양성이 매우 시급한 상황입니다.
우리 대학도 첨단학과로 학과를 개편하는 등 우수한 역량을 갖춘 인재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각 대학별로 급격한 산업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인재양성 체계를 구축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문재인 정부는 공유·개방·협력을 토대로 신기술 분야 인재양성을 위한 대학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2026년까지 인재 10만 명 양성을 추진하겠습니다.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 사업의 핵심내용을 말씀드리면, 신기술 분야별 교육·연구의 역량을 갖춘 교원과 산업계를 포함한 전문가들이 결집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첨단 기자재 등 각 대학이 보유한 자원도 공동 활용하는 등 공유 플랫폼을 구축하여 학생의 필요와 산업의 수요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는 계획입니다.
2021년 편성된 예산은 832억 원이며, 6년 계속사업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사업의 주요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인재양성이 매우 시급한 8개 신기술 분야부터 우선 지원하겠습니다.
빅3로 불리는 차세대 반도체, 미래자동차, 바이오헬스를 비롯하여 탄소중립을 선도할 에너지 신산업, 디지털 시대의 기반이 되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유망 분야를 포함합니다. 지원 분야는 향후 사업성과와 지원 필요성을 토대로 연차적으로 확대하겠습니다.
둘째, 신기술 분야 교육역량을 결집할 공유대학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양질의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국가 수준의 핵심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협력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수도권과 지방의 대학이 최소 4개, 최대 7개 대학이 참여하는 분야별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산업체, 연구기관, 학회, 민간기관 등을 포함하는 신기술 분야 인재양성 협의체를 운영하겠습니다.
분야별 전문성을 갖춘 관계부처와도 적극 협력해나갈 예정입니다. 과기부, 산업부, 고용부, 중기부 등 각 부처에서 추진 중인 분야별 대학 재정지원 사업과 연계하여 신기술 분야의 인재양성이 보다 통합적이고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신기술 분야별 표준교육과정을 개발하겠습니다.
대학 간 공동 운영이 가능하고 각 대학의 기존 전공과도 유기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모듈형 과정으로 개발하며, 마이크로 디그리 과정, 융합전공, 복수전공, 학·석사 연계과정 등 다양한 형태의 비학위 인증과정 또는 학위과정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표준화된 교육과정으로서 질이 담보될 수 있도록 가칭 ‘교육과정심의위원회’를 구성하고 개발된 과정에 대한 심의 및 환류를 병행하겠습니다.
넷째, 희망하는 학생에게 신기술 분야 교육기회를 충분히 제공하는 교육안전망을 구축하겠습니다.
전공자뿐만 아니라 비전공자도 신기술 분야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수준별 과정을 제공합니다. 참여대학은 교원과 학생의 참여를 촉진하고, 학생의 전공 선택권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학사 유연화를 학칙에 규정할 예정입니다.
2차 연도부터는 참여대학을 확대해나가는 것과 동시에, 사업에 참여하지 않는 대학에 소속된 학생과 일반 국민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강좌를 K-MOOC에 탑재하는 등 성과를 공유·확산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정부는 디지털 시대, 그린혁명 시대로의 성공적 전환을 위해 사람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대학 간 경쟁에서 공유와 협력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지역 간·대학 간 역량 차이를 뛰어넘어 함께 성장하는 고등교육 생태계를 조성하겠습니다.
올해 새롭게 시작하는 혁신공유대학 사업에 국민 여러분께서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격려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관계자) 오늘 사전질의입니다. 교수신문 기자님 질문 주셨습니다. 참여범위 등 설정에서 특정 대학이 주관대학을 많이 하는 것은 곤란하고, 참여대학에는 많은 대학이 참여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하셨는데 주관대학과 참여대학을 구분하는 기준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체적으로 사업규모 등을 고려해서 4개의 대학에서 7개 대학이 참여해서 분야별로 컨소시엄을 구성해서 사업을 신청하시도록 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이 컨소시엄 안에는 주관대학과 참여대학이 있게 되는데요. 참여하는 대학은 전체 대학이 다 협력해서 교육과정을, 표준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하고요.
그다음에 두 번째로는 참여하는 교수와 학생이 적극적으로 찰 참여할 수 있도록, 또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학사 유연화를 대학에서 학칙에 규정해서 개선해나가야 됩니다.
그렇게 참여대학이 하는 일들은 전체적으로 참여하는 대학이 다 하게 되는데, 이 중에서 사업을 추진해나가는 데 있어서 좌장 역할을 할 수 있는 대학이 필요하기 때문에 주관대학을 저희가 1개 대학을 정해놓은 것이고요.
크게 봐서 주관대학과 참여대학의 본질적인 역할은 차이가 있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주관대학과 참여대학의 역할도 컨소시엄 내에서 자율적으로 서로 협의해서 정하시도록 그렇게 할 예정입니다.
<질문> 이 방안을 보면 경쟁력이 강한, 그러니까 인서울 대학들이 좀 컨소시엄에 다수 참여를 해야 지방대 경쟁력 제고와도 같이 맞닿아 떨어지는 그런 구조라고 보이긴 하는데요. 이런 주요 대학들을 유인하기 위한 방책들은 혹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상세히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고요.
이게 올해 하반기부터 실제 바로 공동교육과정 시작하겠는데, 이게 지금 1학기에 바로 과정을 준비하고 2학기에 바로 시작하게 된다면 준비기간이 좀 짧은 것은 아닌지, 그런 것에 대해 어떻게 준비를 하실 것인지 여쭤봅니다.
<답변> 두 가지 질문 주셨는데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사업의 취지는 정확히 짚어주셨습니다. 그래서 참여하는 대학이 우선 교육과 연구에 있어서 굉장히 역량이 있는 교수자원과 여러 가지를 보유한 대학이 참여하는 것이 사업의 성과를 내는 데 필요하다고 생각하고요.
그래서 저희가 기본계획에는 수도권과 지방의 대학이 각각 40% 이상이 참여하도록 그렇게 했습니다. 그래서 수도권과 지방대학이 공동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하게 되겠는데요.
역량을 갖춘 대학의, 특히 교수님들의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에 그 교수님들이 참여를 적극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저희가 학사제도 유연화라고 대표해서 말씀을 드렸는데, 기본적으로는 저희가 사업비도 지원하지만 학교 내에서는 참여하는 교수님에 대해서 여러 가지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도록 그렇게 사업 설계를 했습니다.
예를 들면 수업 시수를 더... 이 사업에 참여하는 경우에 더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을 하기 때문에 수업 시수를 감면한다든지, 또 그리고 교수, 여러 가지 교수 업적평가에 있어서 이 사업에 참여해서 개발한 표준교육과정을 개발하게 되는데요.
그 개발한 과정을 업적평가의 요소로서 제공해줄 수 있고, 기타 대학에서 여러 가지 교수님들에 대한 인센티브라고 생각되는 것들을 예를 들면 안식년, 연구년이라든지 아니면 다른 연구업적이라든지 이런 것에 대학들이 최대한 그런 인센티브를 제공하도록 그렇게 기본계획에 담았습니다. 그래서 그러한 내용들을 저희가 컨소시엄을 선정하는 데 있어서 평가를 하게 될 예정입니다.
두 번째 질문은 저희가 한 4월까지는 대학을 선정하게 되는데요. 4월부터 2학기가 시작되는 9월 전까지 대학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서 선정이 되면 교수님들과 다른 전문가 포함해서 협의체를 구성하셔서 교육과정을 어떻게 개발하고 하는 것을 논의를 하시게 될 것이고, 교육과정을 개발하면서 완전히 100% 다 개발한 이후에 교육과정이 진행되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고 교육과정이 전체적으로 계획이 짜여지고 초기 교육과정이, 그 교과목들이 개발이 되면 수업을 진행해나가면서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큰 무리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질문> 유기적 결합이 용이한 과정(모듈형 과정)을 개발하고 대학 간, 수도권과 지방대학 간의 인증 마이크로 디그리 학위과정을 운영한다고 하셨는데 이게 혹시 공동학위제나 복수학위제의 개념인지 궁금하고요. 그렇다면 학력세탁, 학위세탁이 좀 있을 수도 있을 것 같은데 그에 대한 우려가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대학 간 컨소시엄을 구성해서 이제 교육과정을 개발해서 저희가 개발한 교육과정을 모듈형으로 개발해서 운영하도록 한 이유는 전체 어떤 분야의 전공을 이수하기에는 굉장히 많은 학점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그중에 핵심적인 역량을 갖출 수 있는 단위들로 모듈형을 구성해서 학생들이 이수하게 하면 그 모듈형 과정을 이수한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고, 그 모듈형을 여러 가지 모듈을 모으면 나중에 전공이 될 수 있도록 그렇게, 그것은 학생들이 조금 더 편리하게 선택적으로 해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만들기 위해서 그렇게 모듈형으로 한 거고요.
공동학위제나 복수학위제와 이 모듈형이 직접적으로 관련은 없습니다. 다만,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대학들이 ‘이 교육과정을 가지고 공동학위제를 운영하자.’라고 합의를 하면 운영을 하게 되고, 그 합의가 없으면 그 전 단계에서는 공동학위가 되지 않고 각각의 소속한 대학에서 학점을 인정받는 형태로 되고, 나아가서는 전공학위를 받을 수 있는 그런 형태로 운영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학력세탁 관련해서는 우려를 하지 않으셔도 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답변> (사회자) 더 이상 질의가 없는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브리핑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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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컷 완강기 사용법 아시는 분? ■ 완강기 박스 내 구성품은? - 창밖으로 내려뜨릴 로프릴(밧줄 얼레) - 지지대에 걸 고정고리(후크) - 몸을 고정할 가슴벨트 - 속도 조절기 ■ 완강기 사용 시, 4가지만 기억하세요! Ⅴ걸고: 지지대 고리에 완강기 고정고리를 걸고 잠근다. Ⅴ던지고: 지지대를 창밖으로 밀고 로프릴을 아래 바닥으로 던진다. Ⅴ조이고: 가슴벨트를 가슴 높이까지 걸고 조인다. Ⅴ내리고: 다리부터 창밖으로 내밀어 바깥으로 나간 후 벽을 짚으면 안전하게 내려간다. ■ 주의사항은? 지지대가 홈에 정확하게 걸렸는지 확인하기 로프릴을 던질 때 장애물에 걸리거나 지나가는 사람이 맞지 않도록 주의하기 가슴벨트를 겨드랑이 쪽에 단단히 조인 후 팔을 위로 뻗지 말고 W자로 만들기(완강기를 타고 내려갈 때 장비가 빠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 ☞ 완강기 사용법은 소방청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완강기]를검색해보세요. ■ 전국 완강기 체험시설 90곳 ※ 신청 방법은 체험시설마다 차이가 있습니다.가까운 소방서 또는 안전체험관에 체험 가능 일정을 문의하세요! 서울 (25개소)광나루안전체험관(광진구), 보라매안전체험관(동작구), 광진소방서, 용산소방서, 마포소방서, 성북소방서, 영등포소방서, 강남소방서, 강서소방서, 강북소방서, 금천소방서, 성동소방서, 은평소방서, 서초소방서, 강동소방서, 구로소방서, 서대문소방서, 동대문소방서, 노원소방서, 중랑소방서, 도봉소방서, 송파소방서, 관악소방서, 동작소방서, 양천소방서 부산 (10개소)부산119안전체험관(동래구), 중부소방서, 부산진소방서, 북부소방서, 사하소방서, 해운대소방서, 금정소방서, 강서소방서, 기장소방서, 항만소방서 대구 (1개소)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동구) 인천 (3개소)인천국민안전체험관(서구), 공단소방서(소래119안전체험, 옥련119안전센터) 광주 (2개소)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북구), 광주소방학교(광산구) 대전 (1개소)대전119시민체험센터(서구) 울산 (7개소)울산안전체험관(북구), 중부소방서, 남부소방서, 동부소방서, 북부소방서, 남울주소방서, 서울주소방서 세종 (2개소)세종소방서, 조치원소방서 경기 (4개소)경기도국민안전체험관(오산시), 부천소방서, 안산소방서, 김포소방서 경기북부 (3개소)고양소방서, 남양주소방서, 포천소방서 강원 (3개소)원주119안전체험마을, 춘천소방서, 정선소방서 충북 (3개소)충북안전체험관(청주), 충주소방서, 옥천소방서 충남 (3개소)충청남도안전체험관(천안), 계룡소방서, 청양소방서 전북 (12개소)전북동부권119안전체험관, 전라북도청체험장, 전주완산소방서, 전주덕진소방서, 군산소방서, 익산소방서, 남원소방서, 장수소방서, 순창소방서, 고창소방서, 부안소방서 전남 (2개소)전남소방교육대, 나주소방서 경북 (5개소)김천소방서, 구미소방서, 경산소방서, 영덕소방서, 청도소방서 경남 (1개소 )경상남도안전체험관(합천군) 창원 (1개소)창원시민안전체험관(성산구) 제주 (2개소)제주안전체험관, 동부소방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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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송파 롯데월드타워 잔디광장에서 열린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행사에 참석, 기념연설을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송파 롯데월드타워 잔디광장에서 열린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행사에 참석, 기념연설을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송파 롯데월드타워 잔디광장에서 열린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행사에 참석, 기념연설을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송파 롯데월드타워 잔디광장에서 열린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행사에 참석, 기념연설을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송파 롯데월드타워 잔디광장에서 열린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행사에 참석, 기념연설을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송파 롯데월드타워 잔디광장에서 열린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행사에 참석, 기념연설을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8일 송파 롯데월드타워 잔디광장에서 열린 ‘조선일보 아이가 행복입니다’ 행사에 참석, 기념연설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10월 21일 오후 2시!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 신청할 준비 되셨나요? 바야흐로 어디든 떠나고 싶은 계절 가을이다. 집돌이 남편도, 역마살이 끼었는지 늘 밖으로 도는 아들도, 무더운 여름엔 내가 어디 좀 가자고 하면 날도 더운데 어딜 돌아다니느냐며 핀잔을 주기 일쑤더니 이젠 별말 없이 따라나선다. 10개의 길, 76개의 거점을 둘러보며스탬프를 찍을 수 있는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 어디로 가면 좋을까 고심하던 차에 얼마 전 택배로 받은 여권이 생각났다. 이름하여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 국가유산청과 국가유산진흥원이 함께 추진하는 국가유산 방문 캠페인사업의 일환으로 기획된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은 대한민국의 세계유산과 인류 무형유산을 중심으로 10개의 길, 76개의 거점을 둘러보며 스탬프를 찍을 수 있도록 만들어져 많은 인기를 모으고 있다. 우리가 선택한 첫번째 국가유산 방문지는 경복궁이었다.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과 함께 할 우리의 첫번째 여정은 가까운 경복궁부터 시작했다. 경복궁은 길 위에서 만나는 국가유산 이야기 가운데 서울과 수도권에서 만나는 대한민국의 역사여행, 아홉 번째 왕가의 길에 속한다. 지난 겨울 덕수궁 야행을 하며 역사해설가 선생님께 설명도 듣고 나름 학습만화를 통해 관심이 깊어져서 그런지 초등학교 6학년 아이는 그 어떤 여행지보다 진지하게 경복궁 이곳저곳을 둘러보았다. 거기에 아는 지식을 총동원해서 엄마 아빠에게 있는 대로 아는 척을 하는 재미도 더했다. 우리의 여권에 도장을 쿵! 찍는 것도 빼놓을 수 없다. 아들은 벌써부터 다음 여행을 손꼽아 기다린다. 늘 어디 가자고 하면 자긴 이제 엄마.아빠랑 다니기 싫다며 놀이동산 아니면 안 간다고 하던 아들이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으로 확 달라졌다. 추가 배포하는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은 10월 21일, 11월 20일 오후 2시에 선착순으로 1,500부를 신청할 수 있다.(출처=국가유산진흥원 누리집) 이 화창한 가을 가족끼리 여행을 계획중이라면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을 강력 추천한다. 워낙에 인기 있는 귀한 몸(?)이다 보니 지난 7월에 올해 제작 수량인 11만 부가 이미 전부 동이 났다. 다행히 8월부터 11월까지 매달 1,500부를 추가 제작해서 배포 중이다. 여권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일단 10월21일 오후 2시, 11월 20일 오후 2시를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이 시간에 맞춰 국가유산진흥원 누리집(https://www.kh.or.kr/kha)에 들어가면 신청페이지가 열리는데 인기가수 콘서트 예매한다는 심정으로 광클릭이 필요한 순간이다.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한데 주요 유적지나 박물관 등에서 신청서를 작성하면 택배로 받을 수 있다. 한편, 휴대전화 인증이 가능한 국내 거주 외국인이라면 국가유산 방문 캠페인 홍보관이 위치한 인천공항에서 직접 수령 가능하다. 국가유산 방문자 투어를 하면 스탬프 개수에 따라 기념품도 받을 수 있다.(출처=국가유산방문 캠페인 블로그) 박물관이나 역사유적지 스탬프는 사실 우리가 그동안 수없이 봐왔다. 그런데 왜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은 유독 인기가 많을까? 신청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한 곳에서 도장을 찍는 것도 재밌지만 전국의 역사 유적지를 방문하는 도장 깨기의 재미도 있을뿐더러 기념품에 대한 기대도 대단했다. 스탬프를 3개, 5개, 10개를 찍을 때마다 여권 케이스, 텀블러, 레디백 등 꽤나 탐나는 굿즈들을 받을 수 있고 완주자에겐 무려 국가유산청장의 크리스탈 상패가 주어진다고 한다. 그런데 만약 미리 계획 없이 국가유산 방문자 코스에 해당하는 곳을 방문했거나, 여권을 깜박하고 가져가지 않았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셀프 체험존에 비치된 용지에 도장을 찍고 나중에 여권에 붙여서 인증을 받을 수 있다. 또 나만의 국가유산 해설사 앱을 통해서도 인증 가능하다. 11월까지 즐길 수 있는 국가유산 방문코스 여행상품도 마련되어 있다.(출처=국가유산진흥원 누리집) 올가을 어디로 떠나볼까 고민 중이라면 일단 국가유산진흥원 누리집에 접속하길 바란다. 11월까지 즐길 수 있는 국가유산 방문 코스 여행 상품도 기다리고 있다. 우리 가족은 가야 문명의 길, 백제 고도의 길, 선사 지질의 길, 소릿길, 천년 정신의 길 가운데 백제를 방문할 예정이다. 국가유산 방문자 여권에 도장을 추가할 생각을 하니벌써부터 이 여행이 기다려진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김명진 nanann@hanmail.net
- 숏폼 [실제상황] 폐그물에 걸린 바다거북 극적 구조 17일 오후, 제주 서귀포시 주상절리 앞 바다에서 그물에 바다거북이 걸려 움직이지 못하고 있다는 신고가 접수되어 구조에 나섰습니다. 현장으로 출동한 구조대원이 그물을 조심스레 제거한 끝에 바다거북은 다시 자유를 찾아 넓은 바다로 헤엄쳐갔습니다. 이 바다거북은 멸종위기에 처한 붉은바다거북으로 추정되며 길이 약130cm, 폭 약80cm정도 된다고 해요. 앞으로도 위기에 처해있는 바다생물을 발견하면 신속하게 해양경찰에 신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