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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새해도 어느덧 3주째에 접어들었습니다. 출입기자 여러분 모두 새해 계획하신 일들이 순조롭게 진행되기를 바랍니다.
대통령님께서는 지난주 신년 기자회견에서 올해는 한반도 평화의 길에 더 속도를 낼 것이라고 밝히셨습니다. 외교부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또한, 올 한 해에 국민의 삶 속에서 더욱더 체감할 수 있는 외교성과를 보여드리기 위해서 본부와 공관이 힘을 모아야 합니다.
이런 다짐과 함께 올해 우리 외교의 추진방향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2019년은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위한 여정이 더욱 본격화되는 한 해가 되어야겠습니다. 이를 위해 모든 외교력을 집중해 나가겠습니다.
북미 양측 공히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높은 의지를 확인하였습니다. 북미 간 접촉도 계속되고 있고,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북미협상도 속도감 있게 재개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미 양국 간에는 저와 폼페이오 장관은 물론 워킹그룹 회의를 통해서 각 급에서 전례 없는 긴밀한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공동의 목표를 조기에 성공적으로 달성해 나가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제 북미협상이 이루어져서 한미가 조율해 온 비핵화 전략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비핵화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를 통해서 2차 북미정상회담과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이루어진다면 비핵화 및 남북관계 그리고 항구적인 평화 정착에 있어서 큰 진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러한 우리 노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서 한미 간 공조와 남북 간 협력은 물론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주변국과의 소통을 계속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국제사회가 우리 정부의 평화를 위한 노력을 전폭적으로 지지하고 성원하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이끌어나감과 동시에 한반도를 넘어 더 큰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를 지향하면서 주변국 외교를 수행해 나가고자 합니다.
미국과는 강력한 한미동맹을 근간으로 주요 현안에 대한 긴밀한 소통과 물샐틈없는 공조를 지속할 것입니다.
올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시진핑 주석과 푸틴 대통령의 방한을 통해서도 중국과 러시아와의 관계도 강화해 나가고자 합니다.
한일 간 현안도 지혜로운 해결방안을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외교장관회담 등 다양한 외교적 소통기회를 통해서 양국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진전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주변 4국과의 협력과 병행하여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신남방·신북방정책을 보다 내실 있게 추진할 계획입니다.
아세안, 인도 등과의 공동 번영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는 한편, 북방으로 극동 시베리아, 중앙아시아 지역과의 협력을 강화하여서 미래 신성장동력을 창출하는 데 기여코자 합니다.
특히, 올해 말 한국에서 개최 예정인 2019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통해서 신남방정책의 실질적인 이행 성과를 국민 여러분들께 보여드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우리 외교에 있어서 중요하지 않은 지역이 없는 것처럼 경제·통상, 문화, 개발협력, 기후변화, 인권 등 어느 한 의제도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습니다. 다양한 국가들과의 협력을 통해서 우리의 외교지평을 확대해 나감과 동시에 다양한 국제사회 현안에 있어서도 우리의 역할강화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국민들께서 경제활동 속에서나 일상의 삶속에서도 우리 외교를 체감하실 수 있도록 하는 노력도 강화할 것입니다.
올해는 특히 전 세계 185개 재외공관을 국민중심·현장중심으로 지속 정비해 나가고자 합니다. 재외공관이 해외 일자리 창출 그리고 기업지원 전초기지가 될 수 있도록 그 기능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해외 취업 잠재력이 높은 국가를 중심으로 맞춤형 일자리 창출방안을 추진하겠습니다.
인프라, 방산, 유엔조달 등 유망 분야를 중심으로 우리 기업들의 해외 진출도 적극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국민의 해외여행 그리고 진출이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재외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안전한 국외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보호체계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작년 말 국회를 통과한 '재외국민 보호를 위한 영사조력법'이 어제 공포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법률에 근거한 체계적인 재외국민 보호의 기반이 마련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올해 3월부터는 외교부가 새롭게 구축한 영사민원포털을 이용하시게 됩니다. 이로 인해 해외체류 우리 국민들은 재외공관 방문 없이도 온라인을 통해서 각종 행정서류를 발급 받을 수 있게 달라집니다.
해외 24시간 영사 콜센터 통역서비스 언어에 올해부터 베트남어를 추가하는 등 영사서비스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이와 함께 국민의 삶과 건강에 직결되는 현안들에 대해서도 각별히 힘쓰겠습니다.
최근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합니다. 미세먼지를 실질적으로 저감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국내 관계부처와 함께 중국과의 관련 협의도 강화해 나갈 방침입니다.
올 한 해 국민들에게 더욱더 믿음직한 외교부가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조직 전반에 걸친 다양한 혁신 노력들도 끊임없이 계속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주 다보스포럼(Davos Forum)을 비롯해서 앞으로 많은 외교일정들이 있습니다. 이런 우리 외교활동 하나하나가 우리의 국익을 증진시키고 국민 여러분들께 희망을 줄 수 있도록 저와 외교부 전 직원들은 한 마음 한 뜻이 되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러한 외교부의 노력이 대내외로 더욱더 잘 알려지고 이해될 수 있도록 올 한 해에도 기자단 여러분들의 활발한 활동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장관님께서 비핵화를 말씀하셨는데, 그 비핵화가 '북한의 비핵화'를 말씀하시는 건지, 아니면 김정은 위원장이 신년사로 말한 '조선반도의 비핵화'를 말씀... '한반도의 비핵화'를 말씀하시는 건지, 그 개념을 명확하게 말씀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답변> 우리 정부의 비핵화에 대한 개념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통해서 한반도의 비핵화를 이룬다고 하는 것이 우리 기본 입장입니다. 비핵화에 대한 우리 기본 개념은 또 1992년 남북공동비핵화선언에 충분히 담겨있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작년 12월에 재외공관장 회의에서 말씀하실 때는 '북한 비핵화'라고 구두로 말씀을 하셨는데, 그러면 그 개념과 지금 말씀하신 개념은 좀 차이가 있어 보이는데 전혀 다르지 않은... 그러니까 같은 건가요?
<답변> 개념의 차이가 없습니다.
<질문> 감사합니다.
<질문> 비핵화 관련입니다, 장관님. 최근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궁극적인 목표는 미 국민의 안전이다.'라는 발언을 했습니다. 비핵화 조치가 핵탄두나 핵물질의 폐기가 아니라 미국 본토 타격용인 ICBM 폐기 수준에 머물 가능성 또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상황인데요. 우리로서는 북핵 위협이 있는, '안보 위협이 그대로 남아 있다.'라는 건데 북미정상이 담판을 원한다는 이번 2차 회담에서 우리 외교부는 어떤 해법을 갖고 있는지 하고요. 이런 차원에서 우리 입장의 궁극적인 비핵화 회담 성과는 무엇인지 좀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회담의 성과는 회담 협상을 해봐야 그 성과가 나오기 때문에 예단하기는 어렵습니다만, 완전한 비핵화라고 하는 데에서는 한미의 공동의 목적이 있을 뿐이 아니라 주변 4강도 같은 목적이고 국제사회의 전체의 목적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런 큰 문맥에서 이런 구체적인 언급들을 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너무 한마디, 한마디에 그런 어떤 정책적인 변화의 함의로 읽는 것은 무리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질문> 장관님께서 모두발언에서도 앞으로 이제 한미가 조율해온 비핵화 전략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비핵화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앞으로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게 되면 북한의 비핵화 조치에 따라서 미국이 제공을 해야 할 상응조치에 대해서도 한미가 논의를 했을 것 같은데요. 그 상응조치 중에서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가 북한의 연변 핵... 연변단지 폐기에 대한 상응조치로 검토가 될 수 있는지, 그에 대해서 미국과 얼마나 교감을 이뤘는지 궁금하고요. 만약에 그것 이외에 상응조치로 제공을 한다고 한미가 조율하고 있는 방안이 있다면 소개를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한미 간에는 그런 비핵화에 어떤 조치들이 따라야 되는가, 또 이에 대해서 미국도 국제사회가 어떤 상응조치를 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긴밀히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비건 대표 또 한반도본부장 사이에 대화가 주로 이루어지고 있고요.
우리 정부로서는 개성공단과 금강산 재개를 지금은 검토하고 있는 단계는 아닙니다. 그렇지만 이게 우리 국민적인 관심사이기도 하고 또 북측의 관심사이기도 하기 때문에 그런 것을 다 감안을 해서 한미 간에 다양한 상응조치에 대해서, '어떠한 비핵화 조치에 어떠한 상응조치가 따를 수 있는가.' 그런 여러 가지 조합을 검토를 꾸준히 해오고 있습니다만, 구체적으로 결과는 결국 북한과 미국의 협상 테이블에서 나올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그 결과가 '어떤 조치에 어떤 것이 상응조치다.' 이렇게 예단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좀 곤란합니다.
<질문> 방금 개성공단과 금강산 재개를 말씀을 해주셨는데, 그런데 지난번에 대통령께서도 기자회견에서 언급을 하시지 않았습니까? 그리고 이제 뭐 일각에서는 개성공단 현금 지원이 아니라 현물 지급방안 이런 것들도 논의가 되고 있다는 그런 구체적인 수준까지 얘기가 나오고 있는 상황인데, 방금 말씀하시기로는 '그것 관련해서 검토하는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씀을 해주셨고요.
그런데, 그렇다면 우리 정부가 미국의 국무부 또는 재무부와 관련된 논의를 지금까지 한 적이 없다는 말씀이신지 조금 말씀을 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대통령께서 하신 말씀은 그러니까 북측에 대해서 만약에 이게 재개될 경우에 그런 어떤 우리 기업인들의 신변 안전조치라든가 자산관리 이런 문제에 있어서 북측의 의지가 있다는 뜻으로 말씀하신 걸로 풀이를 하고 있습니다.
개성공단과 관련해서는 제가 의원님들과 간담회에서 말씀드린 현금 문제는 그냥 북핵제재에 있어서의, 북한에 대한 제재에 있어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는 하지만 한 부분입니다.
북한에 대한 제재, 안보리 제재를 보면 현금... 대량현금뿐 아니라 합작회사 금지, 또 특정 물품에 대한 수출입 금지, 또 다양한, 금융관계를 차단하는 문제 등 다양한 그러한 제재 요인이 있기 때문에 굉장히 다각도로 검토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질문> 조금 다른 질문인데요. 모두발언에서도 '재외공관 정비'를 언급하셨고요. '재외국민 보호를 위한 영사조력법‘ 공포에 대해서도 말씀을 하셨는데요. 재외국민 보호와 영사서비스를 위한 인력확충 계획은 어떻게 하고 계신지 하고요.
아울러, 오늘 오후에 외교부하고 동국대가 영사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MOU를 체결하신다고 들었는데요. 이건 어떤 의미가 있고 어떤 효과를 기대하시는지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그 영사... 재외국민 보호를 위한 영사조력법은 헌법상에 우리 국가의 의무를 법률로 명시화했다는 데서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시다시피 헌법에 '국가가 재외국민을 법률에 기반하여 법령에 따라서 보호한다.' 이렇게 규정이 되어 있는데, 그 법령이 아직까지 마련이 되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이번에 마련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그러한 법령상에 국가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서는 지금의 영사 인프라 갖고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2년 동안 유예기간을 가지면서 하위 시행령이나 이런 법령도 마련하면서 외교 영사 인프라를 크게 확대해야 될 그런 부분이 남아 있습니다. 또 그런 가운데서 우리 국민들과의 소통을 통해서 우리 국민외교센터도 있고 그런 여러 가지 국민소통 채널을 통해서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면서 외교 인프라, 외교 영사업무 인프라를 확대해 나갈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우리 해외여행 2,800만 시대입니다. 그리고 하루에 사건·사고 접수가 50건이 넘는데, 그래서 공관마다 사건·사고를 담당하는 영사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만, 공관 대부분이 그런 인력을 갖고 있지 못합니다. 30 몇 개의 공관을 빼놓고는, 제가 기억하기로는요. 그래서 전 재외공관에 최소한 사건·사고 담당 영사가 지금 필요한 실정입니다. 그런 부분을 포함해서 전반적으로 좀 확충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질문> 장관께서 모두발언에서 북미 간 협상이 속도감 있게 재개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씀하셨고요. 마침 김영철 부위원장이 조만간 워싱턴에 방문한다는 보도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관련해서 그러면 북미정상회담 관련 논의를 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김영철 부위원장의 방문이 북미정상회담 관련해서 의제나 일정, 장소가 어느 정도 합의된다고 이해하면 되는지, 아니면 아직도 시기상조로 보시는지. 한미 간 관련해서 정보공유를 얼마나 하고 있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네, 그 말씀드리기 전에 아까 동국대학교의 MOU 그 부분 제가 답변을 못 드렸습니다. 동국대학교에서 영사업무 전문을 다루는 학과 과정을 지금 수립한다고 해서 우리가, 외교부가, 또 정부가 필요로 하는 영사전문인력과 동국대학교가 키우고자 하는 그런 인력에 아주 매칭이 잘 된다고 생각을 해서 협업관계를 규정하는 MOU를 맺기로 했고, 오늘 제가 총장님과 그 MOU를 서명하게 됩니다.
그만큼 우리 국민들도 영사업무에 대해서 관심이 많이 높아지고 있다고 생각을 하고, 이것이 동국대학교뿐 아니라 다른 대학교에서도 관심을 갖고 그런 인력을 키워줄 수 있는 그런 방안들을 생각해 주셨으면 합니다.
한미 간에 정보공유는 모두에도 말씀드렸듯이 전례 없이 긴밀하고 잦은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북미 간에 여러 접촉이나 이런 계기에 대해서도 정보를 긴밀히 공유하고 있습니다만, 북미 간에 이루어지는 사안에서는 북미 간에 합의를 이루고 발표를 할 사안이기 때문에 제가 2차 정상회담의 의제라든가 장소, 시기 이런 것에 대해서 외교부가 공개적으로 말씀드릴 사안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질문> 판문점도, 관련해서 판문점도 그 후보 장소에 아직도 있다고 보시나요?
<답변> 그런 부분까지 합해서 외교부가 공개적으로 확인드릴 사항은 아닙니다.
<질문>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장관께서는 지난해 1월 9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한 정부입장을 발표했습니다. 당시 장관께서는 '할머님들 의사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2015년 합의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진정한 문제 해결이 될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또 이와 함께 '2015년 합의가 양국 간 공식 합의였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일본에 재협상을 요구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질문드리겠는데요. 한 가지는 현재 한일 위안부 합의는 어떠한 상황인 건지, 이 합의문은 파기된 걸로 봐야 되는 건지, 아직 공식문서로 남아 있는 건지 묻고 싶고요.
또 다른 하나는 당시 장관께서는 '피해자 중심주의 원칙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겠다.' 했는데, 지난 1년 동안 외교부는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노력을 경주해 왔는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정부의 입장은 작년 1월에 밝혀 드린 그대로입니다. 이게 진정한, 2015년 12월 합의가 진정한 해결이 될 수 없고, 그렇지만 정부 간 합의에 대해서는 재협상을 하지는 않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따라서 그 합의는 계속 존재를 합니다.
그렇지만 그러한 맥락에서도 일본에 대해서는 피해자들의 마음에 다가갈 수 있는 그런 진정한 조치, 역사적인 사실, 또 정의라는 원칙에서 그러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얘기는 꾸준히 해오고 있습니다.
또 국내적으로도 여가부 중심으로 추진이 되고 있는 피해자들에 대한 지원, 또 그 단체들에 대한 지원에 외교부도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또 국제적으로 이런 어떤 위안부의 아픈 역사적 경험이 그냥 사라지지 않도록 국제사회에서 주어지는 전시 성폭력에 대한 담화에 우리가 보다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지금 방안을 마련 중입니다.
또 구체적으로는 그런 전시 성폭력 피해여성들을 지원하는 유엔기구들이 있습니다. 예컨대, 로힝야 난민들을 지원하는 UNFPA, 또 UNICEF에 그러한 프로그램에 정부가 재정적으로 지원도 하고 있습니다.
우리 지금 생각으로서는 올해 상반기에 전시 성폭력 문제에 대해서 국제사회가 어떻게 좀 더 적극적으로 피해자들의 뜻에 맞는 방안을 찾을 수 있는 국제회의를 지금 한번 추진하고자 국내 자문단, 또 워크숍 개최를 통해서 국제회의의 주제라든가 참석범위를 지금 논의를 하고 있습니다.
<질문> 지금 아까 북미 간 협상에 대해서 합의될 내용에 대해서는 말씀을 하지 못하시겠다고 하셨지만, 북미가 속도감 있게 정상회담, 2차 정상회담까지 나아가기 위해서는 실무협상과 고위급협상이 2+2로 진행이 되는지가 지금 궁금한데요. 지금 상황은 어떻게 전개될 것으로 보시는지.
그리고 두 번째로 한일 관계와 관련해서 강제징용 협상 관련 갈등하고 레이더 갈등에 대해서 우려하는 분위기도 많이 있습니다만, 지금 일본에서 청구권 협정에 따른 정부 간 협의를 요청한 상태인데 이에 대해서 저희는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말씀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북미 간 속도감 있는 협상을 기대한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구체적인 협상의 형태라든가 이런 것에 대해서는 긴밀히 정보를 공유를 받고는 있지만 여기에서 공개적으로 확인드릴 수 있는 사안은 아니고요.
다만, 11월 7일로 예정이 되었던 북미 간의 고위급, 이것이 지금 말하자면 2달 연기된 상황에서 아마 북미 양측 많은 생각을 하고 대화가 이루어졌을 때 어떤 둘 국가 안에 대해서 많이 연구를 했다고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속도감이 있는 그런 어떤 협상이 되지 않을까 그렇게 말씀을 드렸습니다.
한일 강제징용... 한일 관계에 있어서의 그 강제징용에 대한 우리 대법원의 판결 문제, 그다음에 여러 가지 사법적인 절차, 또 국방당국 간에 레이더 조사와 관련해서 또 좀 갈등이 있습니다.
외교 당국으로서는 이러한 어렵고 복잡한 사안이 있지만 양국 간의 관계가 이로써 악화되지 않고 매 사안, 사안 그대로 잘 관리를 하면서 양국 간에 그런 경제·문화·인적 교류 면에서는 꾸준히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관리를 하고 격려를 하는 것이 외교 당국 간에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외교 당국 간에 다양한 레벨에서 소통을 계속 하고 있습니다.
협의 요청에 대해서는 외교부 입장 밝혀드렸지만 다양한 요소들을 검토를 하면서 우리 입장을 정리해 나갈 것입니다.
<질문> *** ‘전례 없이 긴밀한 소통을 이루어나가고 있다.’라는 그 말씀을 하셨는데, 혹시 이번 고위급회담... 북미 간 고위급회담을 앞두고 혹시 폼페이오 장관님과 전화 통화라든지 하셨거나 혹은 하실 계획이 있으신지가 궁금하고요.
그리고 아까 전에 TV조선 기자가 질문을 했었던 ‘미국에서 ICBM 제거 쪽으로만 가는 게 아니냐?’ 우려가 실제로 나오고 있는 게 사실인데, 여기에 대해서 답변을 조금 안 해주시는 듯해서 그 부분을 조금 자세하게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그러니까 미국과 공조를 하고는 있지만 미국의 이익과 한국의 이익이 다소간에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있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 설명을 자세하게 부탁드립니다.
<답변> 폼페이오 장관하고는 서로 시간이 맞으면 정말 수시로 소통, 전화 통화, 또 문자 메시지 주고받고 있습니다. 지금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저도, 또 폼페이오 장관도 다보스를 참석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다보스 계기에 서로 시간을 내보자.’ 하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만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건 없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의 최근의 발언 관련해서 여러 가지 그런 해석이 많습니다만, 저와 폼페이오 장관 또 다양한 소통 계기에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양측의 공동의 목표는 계속 확인을 하고 서로 간에 공약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양국의 어떤 안보 이익에 있어서 다양한 분석이 있을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 안정이라는 데 있어서는, 그리고 거기에 완전한 북한의 비핵화, 여기에 대해서는 이익이 일치를 한다고 말씀을 드릴 수가 있겠습니다.
<질문> 방금 말씀하신 대로 완전한 비핵화에 대해서는 한미 간 일치된 견해는 변함이 없지만 그러면 지금 미국이 단계적 비핵화를 위해서, 그러니까 상응조치를 검토하는 쪽으로. 기존에는 북핵 시설 신고·검증에 완강했던 그 방식에서 전략을 약간 수정한 것으로 해석을 하면 되는 건지, 그 부분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고요.
다른 한 가지는 작년과 달리 한국의 중재외교가 낄 틈이 없어 보인다는 전문가들의 해석이 많습니다. '올해에는 한국의 중재외교가 조금 어려워 보인다.' 이 말인즉슨 북미회담에서 오히려 중국의 역할이 더 커지지 않겠냐, 이런 이야기가 많은데요.
최근 4차 북·중 정상회담도 끝났고, 또 신년사 내용도 분석을 하셨을 텐데 이에 대해서 이제 중국과 어떤 식으로 소통을 해나가고, 우리 정부의 기본적인 외교 방향에 대해서 설명을 구체적으로 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이번의 비핵화 논의는 과거의 접근과 다른, 소위 말하는 Top-Down 방식으로 지금까지 진행이 돼 왔고, 앞으로도 그 Top-Down에 담긴 최고지도자들의 의지는 여전히 긴요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또 그런 상황이기 때문에 과거에 있어서 신고부터 시작해서 이렇게 단계적으로 가던 비핵화와는 달리 좀 더 포괄적인 어떤 협의가 이루어지고, 그렇지만 이행에 있어서는 한꺼번에 다 할 수는 없는 물리적인 그런 제약도 있고 해서 단계적인 이행, '포괄적인 합의, 단계적 이행'이라는 것이 우리의 기본적인 접근방법이고요. 여기에 대해서는 미국과도 상당히 긴밀한 공감을 하고 있고 공조를 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중재외교가 올해는 좀 더 빛을 덜하지 않겠느냐?' 하는 그런 해석 또 전망이 있을 수 있겠다고 생각을 합니다만, 어쨌든 우리로서는 한반도 문제에 있어서의 핵심 당사자로서 중국 또 일본, 미국은 물론이고요, 우리의 이익을 관철시키는 데 모든 계기에 적극적인 그런 외교적인 노력을 해야 될 것입니다.
중재 역할이라는 게 꼭 눈에 보인다고 해서 우리가 그런 역할을 하고 있고, 눈에 안 보인다고 해서 안 하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국제사회가 이런 어떤 한반도의 정말 전환을 갖고 온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해서 상당히 많은 평가를 하고 있고 많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역할,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리고 한반도 문제, 특히 북핵 문제와 관련해서는 중국이 지금까지 상당히 건설적인 그런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김 위원장의 중국 방문도 그런 의미에서 어떤 건설적인 효과가 있다고 저희는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질문> 아까 '개성공단 재개'와 관련된 질문을 다시 드리고 싶은데요. 우리 정부는 아직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하셨지만, 북미정상회담에서 미국이 북한 측에 제공하는 상응조치로 합의가 된다면 입장이 바뀔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 하나,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신년사에서 언급했던 '다자회담을 통한 평화협정 논의' 이 부분에 대해서 지금 외교부는 어떻게 해석을 하고 계시는지 궁금한데, 여전히 '종전선언이 정치적 선언으로서 평화협정 논의의 첫 입구'라고 하는 그 입장은 변함이 없으신지, 그리고 그 다자회담의 주체는 어떤 나라들이 될 것인지에 대해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개성공단,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 아직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말씀드렸고요. 그리고 또 하나는 미국이 할 수 있는 그런, 국제사회가 할 수 있는 상응조치에 대해서는 미국과 긴밀히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대해서 북미 간에 그런 어떤 합의가 이루어진다고 하면 분명히 우리와의 그런 협의를 거친 그런 합의가 될 것으로 말씀을 드립니다.
다자협상에 대한 김 위원장의 언급에 대해서는 판문점선언에 담긴 종전선언, 그리고 평화체제를 만들어나가기 위해서 3자 또는 4자 이런 얘기가 판문점선언에 담겨 있습니다. 그 연장선상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전, 평화체제는 정전체제를 대체하는 것이고요. 정전체제가 다자체제입니다. 정전협정의 서명이 다자입니다. 그런 연장선상에서 평화체제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도 그런 어떤 다자간에 협상이 필요한 것이다, 하는 그런 의미를 담았다고 생각합니다.
종전선언은 평화체제를 만들어가는 첫 입구가 된다 하는 데 대해서는 저희는 입장을 계속, 같은 입장을 갖고 있습니다. 평화체제를 만들어가는 그 시점에 있어서 정말 적대관계가 해제되었고, ‘평화적으로 공존하는 상황에서 평화체제를 만들어간다.’ 하는 그런 의지를 나타내는 정치적인 선언의 의미에서 평화체제가 순조롭게 진행이 되고, 진전을 이룰 수 있도록 그런 선언, 정치적인 선언이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하는 것이 우리의 입장입니다.
<질문> 두 가지 질문드리겠습니다. 일단 미국 상응조치 관련해서 지금 말씀하셨는데, 우리 측이 그럼 미국에 제안한 상응조치에는 어떤 옵션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 질문은 어제 정의용 실장이 ‘한미방위비협상 관련해서 금명간 타결이 될 걸로 본다.’ 이렇게 이야기를 했는데, 이와 관련해서 시기는 언제쯤으로 예상하고 계시는지, 그리고 협상은 어느 정도 수준으로 마무리될 것으로 보시는지 장관님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답변> 상응조치와 관련해서 다양하게 논의가 있다고 말씀을 드리겠습니다만, 결국은 미국이 제공을 해야 되고, 또 북한이 받아들이고,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 관련해서 이 합의가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좀 뭐가 있습니다만, 예컨대 종전선언을 포함해서요. 인도적인 지원이라든가 또 그런 어떤 상설적인 미북 간에 대화채널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실장님께서 말씀하신 그 내용에 대해서도 외교부 방위비 전담 대사를 중심으로 긴밀히 협의를 하고 있고, 미국과도 계속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조속히 타결이 되는 것이 양측의 희망입니다. 그렇지만 구체적으로 언제, 어느 레벨에서 될지에 대해서는 지금 밝혀드리기는 좀 어려운 상황입니다.
<질문> 두 가지 질문드리고 싶은데요. 우선은 한미방위비협상 관련해서 궁금한데, 현재 미 측과 구체적으로 어떤 방향으로 논의가 진행 중인지 현재 진척상황에 대해서 말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강제징용 관련해서 아까 말씀을 해주셨는데, 혹시 대법원 판결에 대한 정부의 입장정리가 계속 진행 중이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혹시 대응책을 발표하신다면 어떤 방향의 지금 대응책 발표를 검토 중이신지 구체적인 상황을 여쭙고 싶습니다.
<답변> SMA 분담금협상 관련해서 10차의 결과, 이견을 좁히지 못한 상황에서 끝났습니다. 그래서 11차, 12차를 계획한다거나 그런 상황은 아니고요. 협상팀에 지금 넘어선 단계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그렇지만 여러 레벨을 통해서, 아마 저도 폼페이오 장관을 다보스에서 만나게 되면 좀 더 논의를 진척시킬 수 있지 않을까 기대를 해 봅니다만, 언제, 어느 선에서 타결이 나는지 이것은 역시 말씀... 예단 드리기 좀 어려운 상황이고요.
강제징용 관련해서 정부의 기본입장은 우리의 최고 법원인 대법원의 판결, 그리고 그로 인해서 진행이 되는 사법 프로세스를 존중한다, 하는 게 우리 기본입장입니다. 이건 우리 사법 주권의 문제입니다.
그래서 사법부의 판결을 존중하면서 또 그 문제 핵심에 있는 피해자들의 아픔이 실질적으로 치유가 될 수 있는 방안이 정부가 할 수 있는 것이 뭔지, 그렇지만 이것이 또 한일 간의 현안으로 되어 있는 상황에서 한일 간의 관계를 어떻게 관리해야 될지 이것을 다 담아서 지금 여러 가지를 검토를 하고 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 아까 여러 분께서 질문을 주셨는데요. 최종 목표로는 완전한 비핵화가 한미 간에 공고한 목표인 것은 다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질문을 조금 바꿔서 드리자면 거기까지 가는 데 있어서 미국이 중간단계로서 ICBM 폐기나 핵물질 생산 중단 정도로서 협의를 이어갈 수 있다고 보시는지, 그렇게 좀 다시 여쭤보겠습니다.
<답변> 말씀드린 대로 우리의 접근 방법은 포괄적인 합의, 단계적 이행입니다. 포괄적인 합의는 분명히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포괄적 합의입니다. 그렇지만 그 이행에 있어서는 단계적으로 이루어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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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정부, 기금 여유재원 등 최대 활용해 차질 없는 재정집행 추진 정부는 올해 국세수입이 예산 대비 29조 6000억 원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하고, 기금 여유재원 등을 최대한 활용하는 한편, 불가피하게 연내 집행이 어려운 사업 등도 고려해 재정집행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26일 올해 국세수입에 대한 재추계 결과, 국세수입은 전년 대비 6조 4000억 원 감소한 337조 7000억 원으로, 올해 예산 367조 3000억 원 대비 29조 6000억 원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정정훈 기획재정부 세재실장(오른쪽)이 지난 25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세수 재추계 결과 및 재정 대응방향 등을 설명하고 있다.(ⓒ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국세수입 부족은 글로벌 복합위기의 여파에 따른 지난해 기업 영업이익 하락과 고금리 장기화에 따른 자산시장 부진 등에 기인한다. 지난해 글로벌 교역 위축, 반도체 업황 침체로 법인세 세수 감소폭이 당초 예상보다 큰 가운데, 부동산 거래 부진 지속으로 양도소득세 등 자산시장 관련 세수가 부진한 것이 주요 원인이다. 또한, 민생안정을 위해 실시한 유류세 인하 연장, 긴급 할당관세에 따른 영향도 있다. 그동안 정부는 세수추계 오차를 축소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였다. 추계 정합성·객관성 제고를 위해 민·관 합동 세수추계위원회를 설치하고, 향후 시장 변동을 예측한 민간의 기업실적 전망을 추계에 반영했다. 아울러, 사후적으로도 추계오차 원인을 분석하고 법인세·양도세 등 추계모형도 재설계했다. 올해는 추가로 내년 세입예산 편성 때 시장 여건 등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시장자문단을 신설했고, 국제통화기금(IMF)로부터의 기술 자문 등을 감안해 법인세 추계모형을 보완했다. 제도적으로 법인세수의 변동성을 축소하기 위한 공시대상기업집단의 중간예납 때 가결산 의무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내년 세입예산안을 382조 4000억 원으로 편성했으며, 이는 조세재정연구원·한국개발연구원(KDI) 전문가의 내년 전망과 유사한 수준이다. 올해 추계오차가 최근 3년 대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나, 정부는 4년 연속 세수오차가 반복된 상황을 엄중히 인식해 세수오차 원인을 분석하고 세수추계를 근본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내년부터는 세수추계가 시작되는 거시지표 전망·모형설정 단계부터 세입예산안 편성까지 국회예산정책처, 조세재정연구원, 한국개발연구원(KDI) 등세수추계 전문기관이 세수추계 모든 단계에 참여하도록 세수추계 절차를 개편한다. 더불어, 정부의 추계모형과 주요 과세정보를 세수추계 참여기관에 상세히 공개하고, 세수추계 주요사항을 원점부터 논의한다. 이를 통해 세수추계 전문기관의 객관적이며 전문적인 역량을 최대한 활용한다. 또한, 세수추계 모형 개선을 위해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세수추계 모형의 개발과 사회구조 변화, 납세자 행태변화 등을 더욱 정확히 추계에 반영하기 위한 미시 과세정보 활용 확대 방안을 검토한다. 이와 함께, 해마다 9월 당해연도 세수를 다시 한번 전망해 세수상황에 대한 투명성을 강화하고, 세수추계 업무 역량 확보를 위해 인력을 확충하고 민간의 전문인력 채용하는 등의 조직개편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세수결손에 따라 재정의 지속가능성을 유지하면서도 민생안정 등 재정사업을 차질 없이 집행할 수 있도록 국가재정법 등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기금 여유재원 등을 최대한 활용하는 한편, 불가피하게 연내 집행이 어려운 사업 등도 고려해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지방교부세(금) 집행 등의 구체적인 방안은 국회의 지적사항 등을 충분히 고려해 관계부처 협의 등을 통해 마련하고 이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문의 : 기획재정부 조세분석과(044-215-4122), 국고과(044-215-5112), 예산정책과(044-215-7134), 종합정책과(044-215-2713), 행정안전부 재정정책과(044-205-3710)
- 한컷 자녀세액공제액이 확대됩니다 올해부터 달라지는 연말정산 자녀세액공제액과 공제대상이 확대됩니다. Ⅴ 자녀세액공제액 확대공제액 - 1명인 경우 : 15만 원 - 2명인 경우 :35만 원 - 3명 이상인 경우 : 연 35만 원 - 2명을 초과하는 1명당 : 연 30만 원 Ⅴ 공제대상 손자녀 추가
- 건강 냉방기의 안전한 관리 방법 올해는 유례없는 무더위와 가을이 되어도 늦더위가 지속되어 선풍기나 에어컨 등의 냉방기를 쉽게 끄지 못하기도 한다. 냉방기 사용이 증가하면 사건·사고가 무심코 발생할 수 있으므로 평상시 안전 수칙을 잘 알아두어야 한다. 냉방기의 안전한 관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에어컨 실외기 안전한 관리 방법 1. 주기적으로 전선을 확인하고 전선이 낡거나 벗겨진 경우, 제조업체 등 전문가를 통해 교체한다. 2. 실외기는 청소와 유지관리가 쉽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벽과 10cm 이상 거리를 두고 사용한다. 3. 실외기 주변 먼지는 자주 청소하고 낙엽이나 쓰레기가 쌓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4. 에어컨을 사용한 뒤에는 잠시 전원을 끄고 실외기 열을 식히고,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시 전원을 뽑는다. 5. 에어컨과 실외기 연결선은 단일 전선을 사용, 전용 고용량 단독 콘센트를 사용하고, 주기적으로 손상이 없는지 확인한다. 선풍기 안전한 관리 및 사용 방법 1. 선풍기 및 에어컨 전선이 눌리거나 꺾이지 않게 사용한다. 2. 정기적으로 선풍기 먼지를 제거한다. 3. 선풍기 사용 시 연속 사용을 자제하고 타이머로 적정시간을 설정해서 사용한다. 4. 선풍기가 과열되지 않도록 모터나 안전망에 수건이나 옷 등을 걸어 놓지 않는다. 5. 선풍기 전원 콘센트는 문어발식으로 사용하지 말고, 외출 시에는 전원 플러그를 뽑아둔다. 자료=한국가스안전공사
- 사진 세종 공동캠퍼스 개교 기념 및 비전 선포식 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교차로 모퉁이 주정차, 불법입니다! 집에서 역까지는 거리가 꽤 있다. 그렇지만 버스를 타기에는 애매한 거리이기도 하고, 등교 시간이 직장인들의 출근 시간과 겹치기 때문에 걸어서 역까지 가곤 한다. 역 앞에는 카페거리가 있는데, 출근하는 사람들이 커피를 하나씩 사 들고 가느라 늘 복잡하다. 나 같은 뚜벅이들은 물론, 차를 타고 온 사람들도 깜빡이를 켜놓고 잠시 정차해놓은 뒤 커피를 사 가기 때문이다. 길가 가까이에 바짝 대 놓은 차들을 볼 때마다 저러다 사고가 나지 않을까 걱정도 했었는데, 며칠 전에 사고가 났다. 카페 앞 횡단보도 쪽에서 차량 접촉 사고가 일어났다. 교차로 모퉁이에 주정차하는 차량들이 꽤 많다. 카페에서 커피를 포장해오려고 하던 A 차량의 차주가 차량을 교차로 모퉁이에 정차해 놨는데, 우회전하던 B 차량이 A 차량을 보지 못해 그대로 추돌했다. 사람들이 몰려 있어 가까이 다가가 보니, 우회전하던 B 차량의 왼쪽 보닛이 완전히 찌그러져 있었다. A 차주와 B 차주는 서로 언성을 높이며 싸우고 있었다. B 차주는 A 차주에게 교차로 모퉁이에 차를 정차해 놓으면 어떡하느냐라며 따지고 있었고, 손에 커피를 든 A 차주는 2분도 안 되는 시간이었다라고 대꾸하며 서로 억울해하고 있었다. 이 상황에서는 누가 잘못을 한 걸까? 카페에 가느라 교차로 모퉁이에 주차해 놓은 차량 때문에 우회전 차량이 천천히 진입하고 있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우회전 차량 사고가 많아짐에 따라 6대 주정차 절대 금지 구역을 지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기존에는 5대 주정차 절대 금지 구역으로 운영되다가, 교차로 모퉁이 5m 이내 주정차 금지 항목까지 추가해서 시행하고 있다. 운전하다 보면 잠시 주정차하는 경우가 있지만, 어떤 이유를 붙이더라도 절대 주정차를 하면 안 되는 곳이 바로 6대 주정차 절대 금지 구역이다. 6대 주정차 금지 구역 목록.(출처=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앞서 사고가 일어났던 교차로 모퉁이의 경우, 주정차 금지 규제 표시 또는 노면 표시가 설치된 교차로의 가장자리 혹은 도로의 모퉁이 5m 이내가 해당한다. 교차로의 가장자리, 도로 모퉁이 5m 이내에 주정차해 놓은 승용차는 과태료 4만 원, 승합차는 과태료 5만 원을 부과받게 된다. 따라서 이번 사고에서는 A 차주의 과실이 더 크다고 할 수 있겠다. 교차로 모퉁이도 주정차 금지 구역에 포함되어 있다.(출처=안전신문고) 또 주의해야 할 주정차 금지 구역은 소화전 주변, 버스정류장,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 인도·보도가 있다. 주의사항으로 꾸준히 언급되고 있기 때문에 분명 익숙하지만, 길을 돌아다니다 보면 주정차 금지 조항을 어긴 차량을 꽤 많이 볼 수 있다. 소화전 주변 5m 이내에는 주정차를 해서는 안 된다.(출처=안전신문고 앱) 소화전이 설치된 주변 5m 이내에는 주정차를 할 수 없다. 소화전 주변에 주정차하면, 화재가 발생했을 때 소방차가 신속하게 출동할 수가 없고, 원활한 소방 활동에 방해가 된다. 따라서 소화전 주변 5m 이내에 주차, 정차한 승용차는 과태료 8만 원, 승합차는 9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버스정류장 주정차 금지 조항은 다음과 같다.(출처=안전신문고 앱) 버스정류장은 정류소 표지판을 기준으로 좌우 10m 이내에 주차, 정차한 차량에 과태료를 부과한다. 승용차는 4만 원의 과태료를, 승합차는 5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음식점이나 카페가 밀집되어 있는 곳에서는 잠시 정차하는 차량들도 종종 보이는데,잠깐 정차해놓는 것이라도 절대 허용되지 않기에 주의해야 한다. 버스정류장 표지판과 버스 정류장 표시가 되어 있는데도 정차한 차량의 모습. 횡단보도와 인도도 마찬가지다. 횡단보도 위나 정지선을 침범한 차량과 보행자의 통행을 막아버릴 정도로 인도를 침범해 주차한 차량도 버스정류장 건과 똑같은 과태료를 부과한다. 어린이보호구역은 조금 더 엄격하게 관리한다. 어린이 보호구역은 주로 초등학교 앞에 지정되어 있는데, 학교 주 출입문 앞 도로에 주차, 정차하면 승용차는 12만 원, 승합차는 13만 원의 과태료다. 어린이보호구역 역시 마찬가지로 절대 주정차금지 구역이다. 우리 집 앞에도 바로 초등학교가 두 곳이 있어서 인근 도로가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등하교 시간이 되면 학생들을 데려다주고, 데리고 오는 학부모들이 교문 앞에 잠시 정차해 놓곤 한다. 그렇지만 다른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 걸어 나올지 예상하기 어려울 뿐더러, 성인에 비해 키가 작아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운전자들이 더욱 신경을 써서 미리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게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처럼 주정차 금지 구역을 엄격하게 관리하는 이유는 안전을 위해서라고 생각한다. 인명사고와 직결될 수 있는 사고이기 때문에 더욱 철저하게 관리할 수밖에 없다고 본다. 그래서인지 우리가 길을 걷다가 불법 주정차 된 차량을 보면 곧바로 신고할 수 있다. 모바일 안전신문고 앱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불법 주정차 차량을 신고할 수 있다.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불법주정차 차량을 신고할 수 있다. '23년 7월부터는 불법 주정차 신고 횟수 제한도 폐지되었다. 하루 신고 횟수 제한 없이 주민 신고도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나도 동네를 걷다가 불법 주정차 차량을 발견하면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신고를 한다. 신고하는 방법도 간단하다. 안전신문고 앱을 설치하고, 접속한다. 퀵메뉴 탭을 눌러 신고하기 메뉴에 접속하면, 불법 주정차 차량을 신고할 수 있는 기능을 찾을 수 있다. 6대 불법 주정차 금지 구역이 있기에 신고할 때도 불법 주정차 위반 유형을 선택한 다음 차량 사진을 첨부해서 신고해야 한다. 전면, 혹은 후면의 동일한 위치에서 차량을 바라보게 사진을 두 장 촬영하면 된다. 이때 위반 지역임을 알 수 있도록 안전 표시나 횡단보도, 소방시설 등이 배경에 잘 나오게 찍어줘야 한다. 교차로 모퉁이, 횡단보도에 걸쳐서 주차한 차량과 횡단보도를 건너는 행인. 신고할 때는 배경도 잘 나오게 찍어서 신고해야 한다. 차량 번호를 모자이크하거나 가리지 말고, 사진으로 선명하게 식별될 수 있도록 촬영해야 신고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불법 주정차 차량을 발견한 지역을 입력하고 휴대전화 번호를 함께 적어주면 신고 접수 과정을 마칠 수 있다. 대부분의 교통안전 사고는 우리가 조금 더 신경 쓴다면 미리 예방할 수 있다. 주정차 안전사고는 더욱 그러하다. 나의 편의를 먼저 생각하기보다 나, 그리고 타인 모두의 안전을 먼저 생각하는 운전자가 되면 좋겠다. 정책기자단|한지민hanrosa2@naver.com 섬세한 시선과 꼼꼼한 서술로 세상의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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