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일일 정례 브리핑

2019.01.07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1월 7일 일일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장관 및 차관께서는 내부 집무 예정입니다.

오늘은 제공해드릴 자료가 없어서 기자 여러분들의 질문부터 받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지난주에 국방부가 이번 초계기에 관련해서 반박 동영상을 게시를 했는데 주말에 방위성이 사실과 다르다는 식으로 언론에 이야기를 한 모양이던데...

<답변> 누가요?

<질문> 일본 방위성에서 주말에 ‘사실이 아니다.’ 이런 식으로 이야기를... ‘사실과 다르다.’ 이런 식으로 이야기를 한 것 같습니다. 그것과 관련해서 추가로 입장을 내실 계획이 있는 건지.

<답변> 저희는 이미 두 차례의 성명과 동영상을 통해서 우리의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추가로 뭘 대응할 사안은 없습니다.

<질문> 일본 측에서 ‘실무 협의를 하자.’라는 이야기가 있었나요? 아니면 우리가 먼저... 우리가 제안을 한 게 있나요?

<답변> 그런 건 아니고요. 양국 간에 대화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을 하고 있기 때문에 실무 협의를 위해서 실무 차원에서 이야기가 오고 가는 것은 있습니다. 아직 구체화된 것은 없습니다.

<질문> 어제 KBS 단독 보도에서 ‘군 장성 인사자료 분실 행정관 당일 김용우 육군참모총장 만났다.’ 관련된 육군의 공식 입장 듣고 싶습니다.

<답변> 네, 육군에서 대답해주시죠.

<답변> (관계자) 청와대 행정관이 요청해 와서 육군총장께서 본인의 인사 철학과 인사 시스템에 대해서 설명하신 것으로 압니다.

<질문> 추가 질문 있습니다. 실무자가 청와대 행정관이면 몇 급이고, 그리고 어떻게 보면 실무선에서 분명히 충분히 알 수 있는 것을 육군참모총장... 실무관이 불렀다고 해서 육군참모총장이 나오는 것이 적절한 대응이었는지에 대해서 좀 말씀해주세요.

<답변> (관계자) 만난 것의 이유는 제가 잘 지금 알고 있지 못한데 나중에 말씀드리고요. 나머지 관련된 입장은 청와대가 설명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답변> 추가적인 것은 청와대에서 공지한 사항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들어가시죠.

<질문> 일본 레이더 조사 관련해서 한 가지 질문드리려고 하는데요. 작년 말 있었던 당국 간 화상회의에서 일본 측이 '레이더 조사를 받았다.'라는, 광개토대왕함의 화기관제 레이더 주파수 특성을 파악하고 있다고 한국 측에 전달한 걸로 알고 있는데요. 추후 앞으로 일본 측에서 그 주파수 특성을 공개할 경우에 한국 쪽에서 입장은 어떠신지?

<답변> 저희는 주파수를 공개하라고 요구를 했습니다. 저희가 확인해드릴 수 있겠죠?

추가적인 질문 있으신가요? 없으시면 오늘 브리핑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