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국토부 “용인 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조성 절차 차질 없이 진행”

2024.10.11 국토교통부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국토교통부는 “현재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등 절차들을 정상 추진 중이며 용인 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신속 목표 이행에 차질없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10월 10일 연합뉴스 <용인 반도체 산단 위한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 전제 충족 어려워>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ㅇ 상수원보호구역의 해제 조건인 송탄 정수장 폐쇄에 따른 대체 취수원 확보를 위해서는 해수 담수화 또는 하수를 재이용해야 하고, 이 경우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초순수 신기술이 필요

라고 보도하였습니다.

[국토부 설명]

□ 용인 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필요한 상수원 보호구역의 해제 전제 조건의 충족이 어렵다는 내용은 사실과 다르며, 용인 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조성은 차질없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ㅇ 상수원보호구역의 해제 조건인 송탄 정수장의 폐쇄에 따른 대체 취수원 확보방안은 최근 평택시 및 삼성전자간 협의가 완료(하수 재이용)되었습니다.

 

ㅇ 이를 통해 삼성전자가 공급받게 되는 하수 재이용수는 초순수가 아닌 냉각수 등 일반 공정에 활용되고, 초순수 제조에는 팔당댐 원수가 활용 되기 때문에 하수 재이용수를 초순수로 전환하기 위한 신기술 없이도 반도체 생산이 가능합니다.

□ 이에 따라, 현재 상수원보호구역 해제 등 절차들을 정상 추진하면서 용인 반도체 국가산업단지 신속 목표 이행에 차질없도록 할 계획입니다.

 ㅇ `30년말 반도체 공장(FAB 1호기) 가동을 위해 산업단지계획 승인(인허가)을 내년 1분기 까지 완료하고, `26년말까지 부지 착공할 예정입니다.

문의: 국토교통부 산업입지정책과(044-201-3677), 환경부 물이용정책과(044-201-715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