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행안부 “새마을금고 건전성 관리에 만전”

2024.06.12 행정안전부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행정안전부는 “새마을금고의 건전성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면서 “기사에서 언급한 경영개선조치는 금고의 경영효율화 및 체질 개선을 위한 감독과정의 일환”이라고 밝혔습니다.

6월 12일 한국경제 <위기의 새마을금고…124곳에 ‘부실딱지’>에 대한 행정안전부의 입장입니다

[기사 내용]

- 최근 1년간 경영개선 권고를 받은 금고는 104개, 경영개선 요구 대상 금고는 20개에 달함

- 새마을금고 건전성에 비상이 걸리자 행안부는 ‘늑장대응’에 나섬

[행안부 입장]

○ 기사에서 언급한 경영개선조치*는 매년 분기말 「새마을금고 감독기준」상 금고의 경영실태평가에 따라 경영개선 권고·요구·명령을 하는 것으로, 금고의 경영효율화 및 체질 개선을 위한 감독과정의 일환입니다. 

* (권고) 가장 경미한 수준으로 인력·조직운영 개선, 분사무소 운영 효율화, 경비절감 등, (요구) 위험자산 보유제한 및 자산처분, 조직·인력 축소 등의 조치 가능

- 이번에 일부 금고들이 공시한 행안부의 특별 지시는 금고 건전성 관리를 위한 적극적인 조치로 ’24.1분기 말 경영실태평가와 경영진단, 현지조사를 거친 후 시행한 것으로 늑장대응이 아닙니다.

○ 행안부는 지난 2월부터 새마을금고중앙회에 관계기관 합동으로 대응 TF를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현재의 새마을금고의 연체율은 ‘관리 가능한 수준’에서 집중 관리되고 있습니다.

- 행안부는 새마을금고 중앙회와 함께 금고별 목표관리제, 연체채권 매각·상각, 경·공매, 대출 재구조화 등을 추진하는 등 건전성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도, 행안부는 질서있는 새마을금고 건전성 관리를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문의 : 행정안전부 지역금융지원과(044-205-3947)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