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팀코리아 파이팅! 2024 파리올림픽 / 사실은 이렇습니다 팀코리아 파이팅! 2024 파리올림픽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기재부 “복권수탁사업자 선정시 제안서류 검증 절차 진행”

2023.10.30 기획재정부
인쇄 목록

기획재정부는 “복권수탁사업자 선정시 관련규정 등에 따라 제안서류 검증 절차를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10월 30일 매일경제<“로또사업자 돌연교체 알고보니…조달청, 허위서류 확인도 안했다“>에 대한 기획재정부의 설명입니다

기재부 “복권수탁사업자 선정시 제안서류 검증 절차 진행”

[기사 내용]

□ 2023.10.30. 매일경제 인터넷 기사에서 〃로또사업자 돌연교체 알고보니…조달청, 허위서류 확인도 안했다“ 기사에서,

ㅇ 복권수탁사업자 우선협상대상자가 올해 초 돌연 교체된 배경에는 조달청의 허술한 심사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고,

ㅇ 2021년 9월 실물복권 당첨과 시스템상 불일치하는 사고가 발생하여, 동행복권이 20만장만 특정하여 회수했으나, 당시 2,500만장의 모든 복권의 데이터가 훼손된 상태였다고 보도하였습니다.

[기재부 입장]

① 복권수탁사업자 선정입찰은 관련규정 등에 따라 적법하게 진행하였습니다. 

ㅇ 입찰참여자가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그 서류에 따라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합니다. 그 이후, 제출된 제안서류의 진위 여부를 검증하게 됩니다. 

ㅇ 복권수탁사업자 입찰의 경우도 제안요청서(RFP)상 우선협상대상자에 대한 제안서류 실사 절차를 규정*하고 있고, 서류실사를 통해 허위서류가 발견됨에 따라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취소한 것입니다.

* 복권위원회는 제안업체가 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경우 제안업체가 제출한 정보 및 서류에 대해 실사를 수행할 수 있음 → 실사를 통하여 제안업체가 제공한 정보 및 서류가 허위로 작성되었거나 사실을 고의로 누락한 것으로 드러날 경우 제안업체의 자격을 박탈(RFP 35P)

② 2021. 9. 6. 발생된 스피또1000 인쇄복권 사고는 실물복권 자체는정상적인 복권임에도 일부복권이 판매점 단말기에서 낙첨으로 인식되어 판매인들의 당첨금 지급에 어려움이 발생된 문제였습니다.

ㅇ 이에, 판매점 단말기에서 즉시 당첨 확인이 곤란할 수 있는 20만장을 특정하여 미출고하고, 나머지 약 2,500만여장은 그대로 판매한 것으로,

ㅇ 이 과정에서 더 이상 당첨확인 곤란 등의 문제가 전혀 발생하지 않은 바, 2,500만장에 이르는 모든 복권의 데이터가 훼손되었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르니 보도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사무처 발행관리과(044-2153-7830)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