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행안부 “출자금 상향은 기존 새마을금고에도 동일하게 적용”

2023.09.14 행정안전부
인쇄 목록

행정안전부는 “새마을금고의 건전성 강화를 위해 설립에 필요한 출자금을 단계별로 상향 추진했다”면서 “앞으로도 새마을금고의 경영혁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9월 14일 아주경제 <새마을금고 첫 쇄신책 ‘출자 20억 장벽’…효과엔 글쎄>에 대한 행정안전부의 입장입니다

[기사 내용]

- ‘25년 7월부터 금고설립 출자기준을 현 수준 대비 3~5배 강화 기존 금고엔 해당 안돼 “실효성 있나”

- 중앙회 경영혁신위 발족한 지 한달이 다 돼가는데도 뜬구름 잡기식 정책만 내놓은 실태

[행안부 입장]

○ 행정안전부는 지난해 8월 “새마을금고 건전성 종합대책” 일환으로 금고의 건전성 강화를 위해 설립에 필요한 출자금을 단계별로 상향 추진하였습니다.

※ 「새마을금고법시행령」 개정(’23.9.5.)‘25년 7월부터 특광역시 5억→10억 이상 / 시3억→6억이상 / 읍면1억→2억 이상’28년 7월부터 특광역시 20억 이상 / 시10억이상 / 읍면5억 이상

- 출자금 상향이 ‘기존 금고엔 해당 안된다’는 보도는「새마을금고법시행령」제4조에 따라 신규 설립금고 뿐만 아니라 기존금고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어 사실과 다릅니다. 

○ 중앙회 경영혁신위원회에서는 ‘지배구조 및 경영혁신’, ‘건전성 및 금고 감독체계 강화’ 등 분야별 쇄신책을 마련 중에 있습니다.

○ 앞으로도 행정안전부는 새마을금고의 경영혁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문의 : 행정안전부 지방재정경제실 지역금융지원과(044-205-3943)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