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교장 봉급 동결에도 불구하고 교장 총 보수는 평교사보다 많아

2023.02.17 인사혁신처
인쇄 목록

인사혁신처는 “교장 봉급 동결에도 불구하고 교장은 일반 교사에게 지급하지 않는 관리업무수당과 직급보조비 등을 추가로 지급받고 있어 전체 보수는 평교사보다 많다”고 밝혔습니다.

2월 15일 한국경제 <“굴욕이다”…평교사보다 월급 적어진 교장들 ‘격앙’> 등 동일 호봉의 교장과 평교사 간 급여 역전 상황에 대한 다수 언론보도에 대한 인사혁신처의 입장입니다.

교장 봉급 동결에도 불구하고 교장 총 보수는 평교사보다 많아

  • 카드뉴스. 하단내용 참조
  • 카드뉴스. 하단내용 참조
  • 카드뉴스. 하단내용 참조

[인사처 입장]

정부는 어려운 경제여건 등을 고려해 금년도에 4급(상당) 이상 공무원의 보수를 동결하고, 5급 이하 공무원의 보수를 1.7% 인상했습니다.

이에 따라, 단일 호봉체계를 적용받는 교원의 경우 4급 상당에 해당하는 교장의 봉급(기본급)이 같은 경력의 일반 교사보다 적은 상황입니다.

다만, 교장은 일반 교사에게는 지급하지 않는 관리업무수당(봉급의 7.8%)과 직급보조비(40만원) 등을 추가로 지급받고 있어 봉급과 수당을 포함한 전체 보수는 같은 경력의 일반 교사보다는 많습니다.

인사혁신처는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한국국·공립고등학교장회 등의 교원 처우개선과 관련된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교육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적극 검토해 나갈 계획입니다.

문의 : 인사혁신처 인사관리국 성과급여과(044-201-8397)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