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바로톡’ 운영 종료에 대해 이용기관에 수차례 안내했으며, 보안인증을 받은 민간메신저 설명회 개최 등 ‘바로톡’ 운영 종료에 대한 사전준비를 철저히 했다”고 밝혔습니다.
[기사 내용]
- 바로톡이 이달 1일부터 전격 운영이 중단됨에 따라 각 부처ㆍ기관이 민간솔루션 관련 예산편성 못해 도입 어려우며, 보안위협 노출 우려도 있음
[행안부 입장]
○ 행정안전부는 ’23년 1월부터 공직자 모바일 메신저(바로톡) 운영종료와 그에 따른 예산 마련 등 조치사항을 각 이용기관에 여러 차례 공문으로 안내하였습니다.(’22.1.19, 1.20, 9.28, 10.13, 12.12)
- 또한, 각 이용기관 대상으로 민간 메신저 도입에 따른 설명회를 2차례 개최한 바 있으며,(’22.10.20, 10.26)
- 민간 메신저 업계와도 바로톡 종료에 따른 사전 준비사항을 여러차례 공유하는 등 바로톡 종료에 대비하여 왔습니다.
- 참고로, 국가정보원과 협조하여 클라우드 보안인증을 받은 민간 메신저에 보안상 문제가 없음도 확인한 바 있습니다.
○ 행정안전부는 앞으로도 각 기관이 민간 메신저를 원활히 도입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문의 : 행정안전부 디지털정부국 스마트행정기반과(044-205-2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