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팀코리아 파이팅! 2024 파리올림픽 / 사실은 이렇습니다 팀코리아 파이팅! 2024 파리올림픽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청년희망적금, 청년층 자산관리 지원 긍정 효과

2022.03.07 금융위원회
인쇄 목록

금융위원회는 “청년희망적금은 청년층의 자산관리를 지원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3월 6일 연합뉴스 <청년희망적금 290만명 가입…>에 대한 금융위원회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연합뉴스는 3.6일 「청년희망적금 290만명 가입…」 제하 기사에서,

ㅇ “정부가 당초 예상한 수요의 약 8배로, ... 이에 따른 추가 비용 등 수습의 부담은 사실상 은행들이 떠안게 됐다.” 등의 내용을 보도하였습니다.

[금융위 입장]

□ 청년희망적금은 청년층의 안정적·장기적 자산관리를 지원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고,

ㅇ 청년 자산 중 예금·적금 등 안전자산 비중을 높여 보다 적절한 자산배분을 유인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ㅇ 가입자 수 등을 비롯한 청년희망적금 관련 통계는 은행별 자료를 취합한 후 확인·분석 등의 절차를 거쳐 확정될 예정입니다.

□ 청년희망적금은 서민금융진흥원, 은행연합회, 가입신청을 접수하는 은행들과 협의과정을 거치면서 운영되었습니다.

ㅇ 은행들도 사회공헌 및 미래고객 유치 등을 위한 우대금리 제공, 자체 홍보 등을 통해 청년희망적금 취급에 적극 참여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청년희망적금의 수요 증가는 레버리지를 동반한 부동산 등 실물자산 투자, 가상자산 거래 등이 확대되었던 상품 설계 당시와 달리, 시장금리 상승 등 경제여건 변화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ㅇ 최근 경제 불확실성 확대, 위험자산의 수익률 하락 등에 따라 안전자산 선호가 강화된 가운데,

ㅇ 청년 관련 정책상품에 대한 높은 관심 등에 따라 블로그, 유튜브 등 다양한 SNS를 통한 바이럴마케팅이 이루어졌습니다.

ㅇ 금융회사들이 사회공헌과 함께 잠재 장기고객인 청년고객 확보*를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상황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 청년 대상 알뜰폰 요금제 제공, 20대 전용 금융브랜드 출시 등

□ 추후 청년희망적금의 가입수요 등을 보아가며 관계부처와 함께 추가 사업재개 여부를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ㅇ ’20년에 소득이 없었고 ’21년 중 최초로 소득이 발생한 청년에 대해서는 ’21년 소득이 확정(7~8월경)되는 이후 가입재개하는 방안에 대해 관계부처간 논의중에 있습니다.

문의 : 금융위원회 청년정책과(02-2100-1686), 서민금융진흥원본부(02-2128-8216), 은행연합회본부(02-3705-5326)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