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공공앱의 운영성과를 높이기 위해 정기적으로 성과를 측정, 지난해부터 올 상반기까지 이용이 저조하거나 업데이트가 미진한 총 800여개의 공공앱을 폐지했다고 밝혔다.
또 각 공공기관에서 공공앱을 개발할 때 보다 신중을 기하고 현재 운영중인 공공앱은 철저히 관리될 수 있도록 공공앱 관리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행안부는 21일 조선일보가 보도한 <1억원씩 들인 공공앱 사용자는 수십명뿐>, <있는데 또 만든 ‘국민안전 앱’ 22개…‘관광 앱’ 메뉴 누르니 먹통> 제하 기사들에 대해 이 같이 해명했다.
기사는 1235개 공공앱 개발비는 1000억이며 운영비도 매년 100억씩 든다고 보도했다. 또 ‘남양주 Snet’은 다운로드 수 저조로 자체 폐지했으며 ‘진해 원도심 투어 관광 앱’은 이용자 건수 50건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행안부는 8월에는 공공앱의 성과관리 및 사전 타당성 검토를 강화하기 위해 관련 지침인 모바일 전자정부서비스 관리지침을 개정했다고 밝혔다.
지침에 따라 먼저 공공앱을 대상으로 성과 측정한 결과를 공공기관 누리집에 의무적으로 게시하도록 하는 ‘공공앱 성과 인터넷 공개제도’를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또 각 공공기관의 성과측정 결과를 행안부에서 확인 점검한 후 ‘정부24’ 홈페이지 등에 추가적으로 공개하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행안부는 다음으로 각 공공기관에서 공공앱을 개발할 경우에는 정보화사업 사전협의제 등을 거치도록 해 공공앱이 꼭 필요한 경우에 개발될 수 있도록 하는 ‘공공앱 사전타당성 검토제’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한편, 행안부는 2016년에 민간 앱과 중복유사서비스 현황을 파악해 유사중복서비스로 분류된 7개 분야 60개 공공앱을 정비 추진중(~12월)에 있으며 올해에도 추가 실태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문의: 행정안전부 정보기반보호정책과/공공데이터정책과 02-2100-3980/3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