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께 드리는 윤석열정부 국정운영보고 민생·경제first퍼스트

콘텐츠 영역

금융위 “스트레스 DSR 2단계 시행 관련 구체적 사항 미확정”

2024.06.17 금융위원회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금융위원회는 “스트레스 DSR 2단계 시행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은 아직까지 확정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6월 16일 연합뉴스 <은행 대출한도 또 수천만원 깍인다…‘2단계 스트레스DSR’ 실행>에 대한 금융위원회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ㅇ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권은 다음 달 1일부터 일제히 새로 취급하는 가계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의 한도를‘2단계 스트레스 DSR’에 맞춰 산출한다.

[금융위 설명]

□금융당국은 미래 금리변동 위험을 반영하여 DSR 산정시 스트레스 금리를 가산하여 산정(스트레스 금리는 실제 이자부담은 아님)하는 스트레스 DSR 제도 도입방안을 발표(‘23.12.27)하고 금년 2.26일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ㅇ 스트레스 DSR 제도는 기본적으로 DSR이 적용되는 은행권과 2금융권의 신규취급 대출을 대상*으로 하며,

* 현재 DSR이 적용되지 않은 정책성 대출, 전세대출 및 집단대출 등은 스트레스 DSR 대상이 아니며, 신규대출이 아닌 기존 대출을 연장하는 경우에도 적용되지 않음

ㅇ 제도의 안착을 위해 적용 대상 업권·대출상품과 스트레스 금리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23.12.27일 발표한 스트레스 DSR 단계별 시행 내용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 포함)
‘23.12.27일 발표한 스트레스 DSR 단계별 시행 내용

□ 금융당국은 가계부채에 대한 일관되고 안정적인 관리 기조를 유지하는 가운데 서민·실수요자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스트레스 DSR 1단계 영향 및 2단계 시행시 예상효과를 살펴보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스트레스 DSR 2단계 시행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을 확정할 예정입니다.

ㅇ 따라서 스트레스 DSR 2단계 시행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은 아직까지 확정되지 않았으니 보도에 신중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02-2100-1692), 금융감독원 은행감독국(02-3145-8040)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