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께 드리는 윤석열정부 국정운영보고 민생·경제first퍼스트

콘텐츠 영역

복지부 “장애인서비스지원 종합조사는 맞춤 지원 분석 도구”

2024.01.30 보건복지부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보건복지부는 “장애인서비스지원 종합조사는 서비스의 종류와 양을 맞춤 지원하기 위해 신체기능뿐 아니라, 환경과 사회활동 등을 포함하여 분석하는 도구”라고 밝혔습니다.

1월 29일 경향신문 <당신의 몸은 몇점인가요?>에 대한 보건복지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행정편의를 위해 장애가 있는 몸을 점수로 수치화해 활동지원 시간 결정

○ 현재 활동지원은 예산에 맞춰 운영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보도함

[복지부 설명]

□ “장애가 있는 몸은 수치화되기도 한다. 장애인 서비스 지원 종합조사(종합조사)에 의해서다”라는 기사 내용과 관련하여,

○ 종합조사는 활동지원 등 장애인서비스에 대한 적정 급여량을 산정하기 위해 장애인의 지원 욕구를 파악하는 도구이며, 그 결과에 따라 장애인에 대한 서비스와 급여의 종류 및 양을 맞춤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됩니다.

- 현재 종합조사는 장애인의 다양한 욕구를 반영하기 위해 기능적 평가 외에도 환경과 사회활동에 대한 항목을 포함하여 조사하고 있습니다.

○ 종합조사는 `19.7월에 장애등급제를 폐지하면서 장애인의 신체기능에 대한 계량화를 중지하고, 서비스별 필요에 따라 대상자를 결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되었습니다.

□ 따라서, “제도 자체가 예산에 맞춰 운영되고 있는 상황”으로 단순화 하기 곤란합니다.

○ 장애인지원 예산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활동지원 예산은 2015년 약 4,600억원에서 2024년 약 2조 2,846억원으로 5배 가까이 증가하였습니다.

○ 다만, 종합조사가 장애인서비스의 종류와 양을 결정하는 중요한 도구이므로, 이의 정확성과 타당성을 높이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 올해 3월까지 종합조사 지표개발 연구를 진행하므로, 그 결과를 반영하여 관련 규정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붙임] 장애인서비스 지원 종합조사 개요

문의 : 보건복지부 장애인정책국 장애인정책과(044-202-3299)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