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께 드리는 윤석열정부 국정운영보고 민생·경제first퍼스트

콘텐츠 영역

해수부 “남방큰돌고래 관찰·관광 규정 준수 위해 지속 노력”

2023.12.14 해양수산부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해양수산부는 “남방큰돌고래 관찰·관광 규정 준수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12월 12일 국민일보 <‘아주 애매한’ 돌고래 보호…“신고도 적발도 어렵다”>에 대한 해양수산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선박을 이용한 돌고래 관광 시 접근거리, 속력 등을 제한하고 있으나, 사진·영상자료를 통한 위반사실의 명확한 입증이 어려워 과태료 부과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음.

[해수부 설명]

□ 해양수산부는 제주남방큰돌고래 보호를 위한 관찰·관광 규정*이 지켜질 수 있도록 집중 홍보하고, 적극적인 단속을 실시하겠습니다.

* 해양생태법 시행규칙 별표6:  돌고래 50m 이내 선박 접근 금지, 2) 돌고래와의 거리별 선박의 속력 제한, 3)돌고래 300m 이내 3척 이상의 선박 동시 접근 금지

ㅇ 제주도, 해양경찰청, 제주해양수산관리단 등 관련기관과 함께 관광업계, 관광객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홍보하고, 그간 적발 사례를 분석하여 규정이 준수될 수 있도록 점검하겠습니다.

□ 제주남방큰돌고래 보호를 위해 해양보호구역 지정 및 육상관찰 전환 등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추진하겠습니다.

ㅇ 주요 서식지 주변을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하여 돌고래 보호의 실효성을 높이고, 현행 선박관광 수요를 육상관찰로 전환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입니다.

□ 앞으로도, 해양수산부는 해양생물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 및 규정이 제대로 이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문의 : 해양수산부 해양환경정책관 해양생태과(044-200-5315)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