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께 드리는 윤석열정부 국정운영보고 민생·경제first퍼스트

콘텐츠 영역

태평양산 원양수산물 방사능 검사, 더욱 촘촘하게 실시

2023.10.12 해양수산부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해양수산부는 “전년 대비 원양산 수산물에 대한 검사 비율을 2배 이상 확대하여 출고 전에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면서 “태평양산 원양수산물에 대해 방사능 검사를 더욱 촘촘하게 실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10월 11일 부산일보 <올해 국내 반입 원양수산물 47% 방사능 검사 안 받아>에 대한 해양수산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올해 국내에 반입된 원양산 수산물의 절반은 방사능 검사를 받지 않아 원양산 수산물이 먹거리 안전 사각지대에 놓여있음

[해수부 설명]

□ 정부는 전년 대비 원양산 수산물에 대한 검사 비율을 2배 이상 확대하여 출고 전에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검사비율: (’21) 18.0% → (‘22) 22.8% → (’23.8) 53.3%

ㅇ 특히, 해양학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북태평양 공해해역에서 잡히는 수산물에 대해서는 어획지점, 어종, 조업시기 등을 고려한 대표 어종을 운반선을 통해 국내 반입할 때마다 매 건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ㅇ 동·남태평양 등 남반구에서 잡히는 수산물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방사능 검사를 강화해 왔습니다.

ㅇ 2011년 3월 이후 현재까지 원양산 수산물 방사능 검사는 4,785건 진행하였으며, 기준치 이상 검출된 사례는 단 한 건도 없었으며, 모두 적합이었습니다. 

□ 앞으로도 원양산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동·남태평양 해역에서 조업한 수산물에 대해 출고 전 냉동창고에서도 매건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는 등 국민이 더욱 안심하고 우리 수산물을 드실 수 있도록 철저하게 관리하겠습니다.

문의 : 해양수산부 어촌양식정책관 수산물안전관리과(044-200-5805)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