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께 드리는 윤석열정부 국정운영보고 민생·경제first퍼스트

콘텐츠 영역

중기부 “모태펀드 1차 정시 출자사업, 차질 없이 진행 중”

2023.10.11 중소벤처기업부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중소벤처기업부는 “모태펀드 1차 정시 출자사업은 일부 결성이 지연되는 펀드도 있으나 전반적으로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10월 11일 이데일리 <시한 2주 남았는데…모태펀드 결성 운용사 1곳뿐>에 대한 중소벤처기업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1차 정시에 선정된 GP 10곳 중 9곳은 매칭 LP를 구하지 못해 자금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기부 설명]

① 모태펀드 1차 정시 출자사업은 일부 결성이 지연되는 펀드도 있으나, 전반적으로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23년 모태펀드 출자사업은 결성기한은 6개월(기본 3개월+연장 3개월)로, 1차 출자사업의 결성기한은 아직 도래하지 않았습니다.

* 1차 출자사업 선정 통보(‘23.4.14) 이후 6개월(’23.10.14)

모태 자펀드 결성을 위한 조합 등록에는 출자자 모집 완료 이후에도 출자자 간 규약협의, 등록서류 준비 등 추가적인 행정절차가 요구됨에 따라  결성기한이 임박하여 조합을 등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자체 조사 결과, 1차 정시 출자사업에 선정된 10개 펀드 중 3개가 기한 내 결성될 예정이며, 그 밖에도 3개 펀드가 출자자 모집을 완료하고 규약 협의 등을 진행 중입니다.

* 나머지 4개 펀드 또한 결성목표액의 80% 이상을 모집

② 최근 벤처투자 시장은 장기 성장 추세선에 근접하여 ’23년 하반기에는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23년 상반기 벤처투자는 2.2조원을 기록하여 이례적으로 급증했던 ’21~’22년보다는 낮았지만 장기 성장 추세선에는 근접

중소벤처기업부도 벤처투자 활력 제고를 위하여 대책을 마련*하고, 벤처투자 촉진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정책수단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 「민간이 주도하는 투자 생태계 조성을 위한 벤처투자 활력 제고 방안(‘23.10.5)」

** 투자목표비율 이상 투자 시 ▲운용사 관리보수 추가 지급(초과분의 1%), ▲성과보수 지급 우대(기준수익률 0.5%p 하향), ▲모태펀드 출자사업 선정 시 가점 부여 등

중소벤처기업부 모태펀드 정부 예산안(’24년 정부안 4,540억원) 또한 전년(3,135억원) 대비 45% 증액 편성하여 투자 심리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중소벤처기업부는 모태펀드의 조속한 결성과 벤처투자 활력 제고를 위하여 업계 의견을 반영한 제도 개선, 인센티브 부여, 예산 증액 등 다양한 정책 수단을 적기에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문의 :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벤처혁신실 벤처투자과(044-204-7712)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