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께 드리는 윤석열정부 국정운영보고 민생·경제first퍼스트

콘텐츠 영역

행안부 “침수위험 지하차도 안전관리를 위해 더욱 힘쓰겠다”

2023.07.18 행정안전부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행정안전부는 “관계부처·지자체와 함께 침수위험 지하차도 안전관리를 위해 더욱 힘쓰겠다”면서 “국토부와 지자체의 차단시설 확대 및 관리기준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7월 17일 <침수위험 지하차도 안전관리>에 대한 행정안전부의 입장입니다

[행안부 설명]

□ 행정안전부는 지하차도 침수예방에 대한 다른 규정이 없는 관계로 지자체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위험등급(3등급) 기준을 마련하고 지자체에 통보(‘19.8월)하였습니다.

ㅇ 지자체는 해당 기준을 바탕으로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자체적으로 지하차도별 등급분류 및 통제기준을 정하여 행안부에 제출한 바 있습니다(‘20년 기준, 총 145개소) ※ 관리주체는 지자체

□ 이후, ’21. 12월 국토교통부 소관의 법적 관리기준*에 침수사고에 대한 지하차도 진입차단설비 설치 내용이 포함됨에 따라 지자체 지하차도는 동 규정의 적용을 받게 되었습니다.

* 「도로터널 방재·환기시설 및 관리지침(국토부 예규 제336호)」 : ①지하차도 침수를 긴급상황에 포함, ②신속한 침수위험 전달 및 차량진입 차단을 위해 진입차단설비 등을 설치토록 개정

□ 아울러 행정안전부는 지자체가 관리하는 지하차도 침수예방을 지원하기 위해 침수위험도가 높은 지하차도에 대해 차단시설 설치를 위한 특교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궁평지하차도 차단시설 설치사업비 ’23.5월에 신청(충북), 6월에 교부(행안부)

□ 행안부는 국토부와 지자체의 차단시설 확대 및 관리기준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문의 : 행정안전부 재난관리실 자연재난대응과(044-205-5238), 재난관리실 재난관리정책과(044-205-5125)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