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께 드리는 윤석열정부 국정운영보고 민생·경제first퍼스트

콘텐츠 영역

행안부 “금융당국과 공조해 새마을금고 관리·감독 중”

2023.07.07 행정안전부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행정안전부는 “금융당국과 공조해 새마을금고를 철저히 관리·감독 중이다”라고 밝혔습니다.

7월 6일 문화일보 <새마을금고 부실 “걱정말라”는 행안부...감독 책임 회피만 급급>에 대한 행정안전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행안부는 임직원 비리와 미숙한 운영 등 새마을금고에 대한 문제가 반복되었음에도 관리·감독을 소홀히 하여 이번 금융부실 사태를 심각한 수준까지 방치·방관했다는 지적

[행안부 설명]

○ 행안부는 상호금융정책협의회 등 금융당국과 긴밀한 공조 하에 새마을금고를 철저히 관리·감독하고 있습니다.

○ 그간 새마을금고의 건전성 관리를 위해 행안부 자체적으로,

- ①중앙회 대출 가이드라인 수립(‘22.6월~), ②건전성 강화 종합대책 시행(’22.8월~), ③행안부-새마을금고중앙회 정책협의회 운영(‘22.9월~), ④금융당국과 연계한 리스크관리체계 구축(’22.11월~)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 또한, 상호금융정책협의회*를 통해 정부 전체 감독체계 내에서 새마을금고를 관리·감독하고 있습니다. 

* 금융위(금감원), 기재부, 행안부, 농림부, 해수부, 산림청 등 상호금융 관계기관 간 건전성 점검 등 정책공조를 위한 회의

- 금감원·한은 등 감독기관과의 적극적인 자료 공유, 금융위·금감원·예보와 함께 중앙회에 대한 종합감사 및 지역금고에 대한 합동감사도 철저히 시행 중이고,

- 타 상호금융기관과 동일한 수준의 건전성 규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관련 규제를 강화하는 법령 개정안도 마련하였습니다.

○ 아울러, 3월부터 운영하던 범정부 대응단을 7월6일부로 행안부 차관이 주재 및 확대 운영*하여 예수금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위험요인 논의·대응을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 행안부 차관(주재), 기재부·금융위·금감원·한은(1급 상당) 참여

○ 행안부는 앞으로도 금융당국과 긴밀히 협력하여 새마을금고의 건전성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문의 : 행정안전부 지방재정경제실 지역금융지원과(044-205-3943)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