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께 드리는 윤석열정부 국정운영보고 민생·경제first퍼스트

콘텐츠 영역

대학 교육·연구활동 특성 고려해 교내 설치 가능시설 확대

2023.01.09 교육부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교육부는 “대학의 교육·연구 활동의 특성을 고려해 학교 내 설치 가능한 시설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1월 8일 연합뉴스 <“대학 캠퍼스에 스크린골프장·대형 카페 설치 허용 추진”>에 대한 교육부의 설명입니다

[교육부 설명]

□ 교육부는 학생 수 감소에 따라 재정난을 겪고 있는 대학들이 등록금 외에 다양한 경로로 수익을 창출하고 이를 교육·연구에 재투자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의 마련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ㅇ 그 일환으로 대학의 교육·연구 활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용 토지·건물의 용도를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 도시계획 관련 정책의 소관 부처인 국토교통부와 함께 협의 중입니다.

□ 국토교통부령인 「도시·군계획시설의 결정·구조 및 설치기준에 관한 규칙」(제90조제1항)에 따라 대학교 내에 교육·연구 시설 외에도 대학시설의 공익성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안에서 휴게음식점(300m2 이하), 운동시설 등 대학 구성원과 지역주민의 편의 증진을 위한 시설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ㅇ 앞으로 대학 구성원들의 편의 증진을 위해 유용하지만 대학 내 설치가 제한되고 있는 다양한 시설*들의 설치 허용을 검토하는 한편,

* (예시) 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300m2 이상), 운동시설(실내 스크린골프장 등), 공연장, 전시장 등

ㅇ 산학협력 활동과 첨단분야 연구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는 시설들을 발굴하여 대학 내 설치를 허용하는 방안 또한 함께 검토해 나갈 계획입니다.

□ 아울러, 대학이 학교시설을 임대 등을 통해 교육 외 목적으로 활용하려면 대학의 교육·연구 활동에 지장이 없어야 하고, 각 대학이 자체적으로 마련한 절차에 따라 구성원의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야 하며, 향후 설치를 허용할 시설의 범위도 대학시설의 공익목적을 고려하여 조율할 계획입니다.

문의: 교육부 대학규제혁신국 대학규제혁신총괄과(044-203-6910)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