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제39회 국무회의(國務會議)메모 <10월1일>

1996.10.07 국정신문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국군장병 위문·격려 당부

이수성(李壽成) 국무총리는 1일 국무회의에서 황창평(黃昌平) 국가보훈처장으로부터 ‘연말 연시 국군장병 위문계획안’을 보고 받고, “생명을 걸고 무장공비 소탕작전을 수행하는 등 국토방위를 위해 불철주야 애쓰고 있는 국군장병과 전투경찰 및 예비군들의 노고에 감사하며, 이를격려·위문하는 것은 우리의 당연한 의무”라고 강조하면서, “모든 부처의 공무원·정부투자기관 및 산하단체 임직원들은 연말 연시에 전후방지역 장병 및 벽지해안 초소에 근무 하는 경찰관과 등대원·통신관리요원 등 특수직 종사자들을 위문·격려하는데 앞장서자”고 당부했다.

김영수(金榮秀) 문화체육부장관은 “오는 9일 훈민정음 반포 5백50돌을 맞아 기념식 관련 문화행사와 함께 7일부터 13일까지 ‘한글만을 사용하는 주간’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보고했다.

李총리는 이에 대해 “관련부처에서는 우리 국민들에게 국어 사랑하는 마음이 보다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달라”고 지시했다.

‘국기달기’ 국민운동 강조

조해녕(曹海寧) 총무처장관은 “10월중 1일은 국군의 날, 3일은 개천절, 9일은 한글날로 연초부터 범정부 차원에서 전개하고 있는 국기달기 운동이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국무위원들이 관심을 가져달라” 면서 “앞으로는 관공서는 물론 공항·호텔·기업 등 주요민간시설에도 1일 24시간 태극기를 다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李총리는 이에 대해 “국기달기는 민족 자존심과 직결되는 것이므로 각 부처는 적극 협력하라”고 지시했다.

강설태(姜雪太) 농림부장관은 “올해 벼농사 작황은 매우 양호한 편으로 10월 중순까지의 날씨가 최종 작황을 좌우한다”면서 “일손돕기를 희망하는 각 기관과 단체로 하여금 오는 11월말까지 일손이 부족한 농가를 집중 지원토록 하겠다”고 보고했다.

李총리는 이에 대해 “벼를 비롯한 채소류·과일류 등 주요 농산물의 풍작이 예상되고 있어 매우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최근 농촌인구의 감소와 고령화 등으로 농번기에 농촌일손이 크게 부족한 실정이므로 각 부처에서는 본부 및 산하기관·단체들이 농촌 일손돕기에 적극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농촌일손돕기 운동을 적극 홍보하여 범국민적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농촌일손돕기 운동을 적극 홍보하여 범국민적 참여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李총리는 보고 종료후 “추석 연휴 마지막날 신촌지역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해 10여명이 넘는 인명피해가 일어난 것에 대해 마음 아프게 생각한다”면서 “다가오는 겨울철 화재 예방대책을 겸해서라도 내무부가 주관하여 관계부처와 일선기관 그리고 경찰·소방공무원이 합동으로 시설 규정 등을 엄격히 적용하여 철저히 점검조치하는 것은 물론 필요하다면 관계법을 개정해서라도 안전관리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라”고 강조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