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미국산 스타링크 옥수수 여부 확인 안해]아시아산 혼합소지…정밀분석 생략

2001.04.09 국정신문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농산물 검사기관이 미국산이 아닌 수입 농산물에서 유전자 변형 사실을 알아 내고도 식용이 불히돼 있는 미국산 스타링크 옥수수인지도 확인하지 않아 국민의 식탁 안전에 소극적으로 대처한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농림부 산하 국립 농산물품질관리원은 3월 30일 이달부터 시행된 유전자변형 작물 표시제 단속 결과 공 2건과 옥수수 2건을 적빌했다고 밝혔다. 관리원은 그러나 유전자변형 옥수수를 검출하고도 스타링크 옥수수인지 검사하지 않았으며,담당기관인 식품의약품안전청에 알리지도 않았다.
〈3월31일자, 중앙일보〉

당국이 미국산이 아닌 수입 농산물에서 유전자변형 사실을 확인하고도 쉬쉬했다는 보도내용은 사실과 다르다. 최근 농림부 산하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아시아산 옥수수에도 GM옥수수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중에 서 유통되는 아시아산 원료옥수수를 구하기 어려운 관계로 유전자변형농산 물(GMO)표시단속대상업소가 아닌 실수요 업체의 가공용 수입옥수수를 입수해 분석했다.

이 가공용 수입옥수수에 대한 1차 속성검정 결과 GMO양성반응이 나온 것은 사실이나, 농관원의 단속대상인 원료농산물이 아닌 관계로 추가적인 정밀분석은 생략했다. 따라서 이번 속성검정 결과를 가공용 수입농산물 담당기관인 식품의약품안전청과 수업업자에게 통보했으며, 스타링크 옥수수 포함여부에 대해서는 식의약청에서 통관 이전에 이미 검정 완료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